Cyphers

[모드 가이드] 공식전

최신 업데이트 일자 : 2023-09-14 업데이트 일자에 따라 일부 내용이 게임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전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모드라면, 공식전은 승/패가 랭킹에 반영되는 모드입니다.

공식전


랭킹에 오르면 공식 홈페이지의 각종 순위에 등록되며, 시즌 종료 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모드에 비해서 능력자들이 조합을 맞추거나 팀을 꾸려 참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이퍼즈 랭킹 바로 가기

공식전 시즌 보상에 대한 더욱 자세한 설명은 아래 가이드에서 확인하세요.

관련 가이드 : 공식전 시즌 보상 / 숭고한 의지 시스템

공식전 입장 방법

공식전은 다음 세 가지 방법으로 입장할 수 있습니다.


1. [F5]키를 눌러 [PVP]탭의 [공식전] 버튼을 누릅니다.
2. 트와일라잇 광장 상단 중앙의 [F5 : 게임시작] 버튼을 눌러 [PVP]탭의 [공식전] 버튼을 누릅니다.
3. [F6]키를 눌러 바로 일반전에 진입합니다.

공식전의 입장 조건

- 입장 조건: 일반전 30승 달성 / 급수 30급 달성 / 16개의 캐릭터 레벨 5 달성
- 파티 제한
 1. 4인 파티 입장 불가
 2. 최고 RP/최저 RP 플레이어 간 격차가 최대 400RP 초과 시 파티 구성 불가
- 3인/5인 파티 입장 시간: 매주 금,토,일요일 오후 2시 ~ 익일 새벽 2시까지

매칭 대기창

공식전 입장을 누르면, 희망 포지션 선택 창이 등장합니다. 최대 2개(모든 포지션 선택 시 1개만 선택)의 포지션을 선택할 수 있으며, 해당 포지션에 근거해 매칭이 진행됩니다. 잠시 기다리고 매칭이 완료되면 매칭 대기창에 진입합니다. 매칭 진행 중에는 언제든지 [X] 버튼 또는 [F5] 키를 눌러 매칭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공식전



공식전


공식전은 일반전과 다르게 다른 능력자의 매칭 완료 후, 강제로 종료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진입 전 해당 능력자들의 입장 여부를 묻는 창이 한 번 더 나옵니다. 입장하려면 [네(Y)] 버튼을 누른 후, 10명이 모두 입장 의사를 밝혀야 정식 매칭이 진행됩니다.

공식전


입장을 수락하지 않거나 입장 확인 단계 중에 특정 이용자의 클라이언트가 강제 종료될 경우 매칭이 취소됩니다. 2회 이상 입장 수락을 하지 않을 경우 이용자 및 이용자의 파티원 전원이 트와일라잇으로 이동됩니다. 정식 매칭이 진행된 후에는 강제로 게임을 종료하거나 나가게되면, 랭킹 포인트(RP)가 하락하니 주의하세요!

공식전의 캐릭터 선택 및 픽 규칙

매칭은 자신과 비슷한 RP의 이용자와 매칭되며, 파티의 경우 동일한 파티 구성원과 매칭됩니다.

파티 매칭에 대하여

자신이 현재 구성 중인 파티원의 수에 따라 매칭되는 규칙이 다릅니다.
 - 솔로 / 2인 파티 : 솔로 5명, 혹은 2인 파티 + 솔로 플레이어 3명 으로 구성된 팀과 매칭됩니다.
 - 5인 파티: 5인 파티와 매칭됩니다.

파티에 대한 더욱 자세한 설명은 아래 가이드에서 확인하세요.

관련 가이드 : 파티, 파티관리, 파티모집

매칭 후, 캐릭터 선택 및 밴룰과 픽룰에 대하여

공식전은 일반전과 다르게 게임 전, 캐릭터를 선택함에 있어 더욱 신중해야합니다. 매칭된 팀원들과 조합을 맞추기 위해 다음 절차에 따라 캐릭터 선택이 진행됩니다.


1. 내가 원하는 캐릭터를 임시로 정합니다. 아울러 미리 설정해 둔 포지션 특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포지션특성

포지션 특성에 대한 더욱 자세한 설명은 아래 가이드에서 확인하세요.

관련 가이드 : 포지션 특성

2. BAN 캐릭터를 고릅니다. 캐릭터 임시 확정 및 포지션 선언이 완료되면 출전 금지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출전 금지 캐릭터는 각 팀마다 투표를 통해 최대 5개의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권이 없을 경우 5개~10개의 캐릭터가 자동 밴처리됩니다. (양팀 중복 밴 가능)

밴픽


3. 각 팀별로 캐릭터를 픽(PIck) 합니다. 임시로 캐릭터를 고르는 것이 아닌, BAN에서 제외된 캐릭터 중 하나를 고를 수 있습니다.
캐릭터를 최종적으로 픽하기 전까지 팀원의 동의 하에 자신의 포지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 선택 시간: 30초

밴픽


캐릭터 선택은 회사팀/연합팀이 각각 돌아가면서 선택합니다. 보통 먼저 캐릭터를 선택하는 것을 [선픽]이라고 지칭하며, 그 다음 캐릭터를 선택하는 것을 [후픽]이라고 지칭합니다. 선픽을 가진 팀에서 캐릭터 하나를 선택하면 후픽인 팀이 캐릭터 둘을 선택하는 형태로 진행되며, 다른 사람이 먼저 선택한 캐릭터는 선택할 수 없습니다. (중복픽 불가)

캐릭터 선택 순서는 1(선픽) / 2(후픽) / 2(선픽) / 2(후픽) / 2(선픽) / 1(후픽) 로 진행됩니다.


모든 픽이 완료되면, 로딩 화면이 나오면서 공식전이 진행됩니다. 로딩 화면에서는 플레이 하게 될 맵의 종류와 최종 결정된 아군/적군의 캐릭터 정보를 간략하게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전과 로딩 이미지에 노출하는 정보는 동일합니다.)

밴픽

공식전의 특징

공식전은 랭킹이 반영되는 만큼 RP에 따라 랭킹이 부여되며, 이를 산정하기 위한 '배치고사' 시스템 및 '승급전/방어전'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RP에 따른 티어 등급에 대하여

공식전에서 능력자의 실력을 나타내는 지표가 바로 RP입니다. 이 RP에 따라 랭킹이 산정되며 RP는 승/패 결과에 따라 오르거나 내려갑니다.


■ 랭크 기준

등급 분포 RP 등급 분포 RP
브론즈4 ~1299 실버4 1600~1699
브론즈3 1300~1399 실버3 1700~1799
브론즈2 1400~1499 실버2 1800~1899
브론즈1 1500~1599 실버1 1900~1999
등급 분포 RP 등급 분포 RP
골드4 2000~2099 조커4 2400~2499
골드3 2100~2199 조커3 2500~2599
골드2 2200~2299 조커2 2600~2699
골드1 2300~2399 조커1 2700~2799
등급 분포 RP 등급 분포 RP
에이스 2800~ 히어로(단일 등급) 2800이상 상위 31위~130위


레전드(단일 등급) 2800이상 상위 1위~30위

시즌 종료에 대하여

매 시즌마다 공식전 RP가 초기화되며, 시즌 종료 시 최종 랭크에 따른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시즌은 1년에 2회 (상반기 2월~7월 / 하반기 8월~1월)로 진행됩니다. (시즌은 일정에 따라 변동 가능성 있음)

시즌 종료 보상에 대한 더욱 자세한 설명은 아래 가이드에서 확인하세요.

관련 가이드 : 공식전 트레이너 티엔

배치고사란?

공식전을 처음 시작하거나 새로운 시즌이 시작될 경우, 자신의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판단하는 배치 고사가 진행됩니다. 총 10판이 진행되며, 10판의 승/패에 따라 높거나 낮은 티어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승급전 및 방어전이란?

다음 티어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승급전을 진행해야 하며, 지속적인 패배로 티어가 하락할 위기라면 방어전이 진행됩니다. 승급전, 방어전 여부는 자신에게만 표시되며 [ 내 정보 ]를 통해 진행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 승급전/방어전 변경 사항

-. 한 번 도달했던 티어의 승급전을 진행할 경우 1승이 기본 부여됩니다.
 (ex : 조커 티어였던 자가 골드→조커 승급전에 돌입할 경우 1승 0패로 시작)
 -. 한 번 특정 티어 방어전을 치르면 해당 방어전에 재 돌입할 때 1승이 기본 부여됩니다.
 (ex : 골드→실버 방어전을 치르면 골드→실버 방어전에 재 돌입할 경우 1승 0패로 시작)

공성전의 기본 경기 규칙

공식전은 다음 경기 규칙을 따릅니다.

경기 제한 시간

35분


승리 조건

- 적군 전방, 후방 타워 파괴 및 수호타워와 HQ를 파괴
 - 제한 시간 내에 타워 체력이 상대 팀보다 높음


패배 조건

- 아군 전방, 후방 타워 파괴 및 수호타워와 HQ가 파괴
 - 제한 시간 후 타워 체력이 상대 팀보다 낮음
 - 기권 투표 후, 조건을 충족할 경우

* 기권 성립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5인 플레이 기준
상황 게임 시작 후 10분 ~ 15분 게임 시작 15분 후
유리 전원 기권 동의 4인 이상 동의
비등 전원 기권 동의 3인 이상 동의
불리 4인 이상 동의 3인 이상 동의

(표 1 : 기본 상황에서의 기권 조건)

- 4인 파티+1인 3인 파티+2인 파티 3인 파티+2인
상황 게임 시작 10분 후 게임 시작 15분 후 게임 시작 10분 후 게임 시작 15분 후 게임 시작 10분 후 게임 시작 15분 후
유리 표1과 동일 솔로 매칭 1인 포함 4인 이상 동의 표1과 동일 표1과 동일 표1과 동일 표1과 동일
불리 솔로 매칭 1인 포함 4인 이상 동의 솔로 매칭 1인 포함 3인 이상 동의 표1과 동일 각 파티원 최소 1인 포함 3인 이상 동의 표1과 동일 솔로 매칭 1인 포함 3인 이상 동의

(표 2 : 다인 파티 포함 시의 기권 조건)


공식전의 휴식 점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FAQ로 풀이)

Q1. 휴식점수는 언제부터 쌓이나요?

A1. 휴식 점수는 14일 동안 공식전을 하지 않을 경우 쌓입니다. (만 14일이 아니라, 날짜로 14일) ex: 02월 01일(목) 마지막 공식전을 했다면 02월 15일 00시에 휴식 점수가 쌓입니다. 단, 에이스 티어 이상부터는 7일 동안 공식전을 하지 않을 경우 RP가 차감됩니다. (만 7일이 아니라, 날짜로 7일)


Q2. 난입 경기만 했는데 휴식 점수가 쌓이나요?

A2. 난입 후 패배한 경우 및 조기기권(게임 시작 후 2분)으로 무효 경기 시 정식 경기로 판단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난입 패배 및 조기기권 경기는 게임을 진행하지 않은 것으로 처리되어 추가로 공식전을 플레이하지 않을 경우 휴식 점수가 쌓이고, 휴식점수가 쌓인 만큼 RP는 하락합니다. (난입 후 승리 시에는 휴식 점수가 쌓이지 않습니다.)


Q3. 방어전 상태에서 플레이를 하지 않았는데 휴식 점수가 쌓이나요?

A3. 방어전 상태에서 플레이 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휴식 점수는 쌓이며, 이로 인해서 RP가 하락하여 방어전 상태가 해제될 수 있습니다. 단, 방어전에서 승리하여도 휴식점수를 이용한 추가 RP 2배 상승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Q4. 휴식 점수는 얼마나 쌓이나요?

A4. 최대 220RP까지 쌓입니다. 단, 최초에는 자신이 속한 티어에 따라 최소 70RP에서 최대 112RP가 쌓이게 되며(단, 에이스 티어 이상인 경우 휴식 점수가 쌓이지 않고 RP를 잃게 되며, 조커 티어 이하로 강등될 경우 다시 휴식 점수가 반영됩니다.), 이후로는 조커 티어일 경우 하루에 8RP, 골드 티어 이하일 경우 5RP씩 감소하게 됩니다.


Q5. 배치고사 도중에도 휴식점수가 쌓이나요?

A5. 배치고사 중에는 휴식 점수가 쌓이지 않습니다. 배치가 완전히 완료된 이후부터는 14일동안 공식전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 휴식 점수가 쌓이게 됩니다.


공식전의 기권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기권 기준(게임 시작 10분 후) + 조기 기권 기준

공성전 모드의 운용 및 UI에 대한 가이드는 [전투하기] 부분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 공성전에서 내 캐릭터는 어떻게 성장해야 할까?

관련 가이드 : 장비 레벨

- 미니맵을 보는 것은 게임의 흐름을 읽는 것!

관련 가이드 : 미니맵

- 핑 시스템을 통해 빠르게 의사 전달을 하자!

관련 가이드 : 핑 시스템

- 전투 결과를 볼 줄 안다면 당신은 이미 중수!

관련 가이드 : 전투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