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신규능력자] 전투 장비에 대한 기본 지식

최신 업데이트 일자 : 2022-09-29 업데이트 일자에 따라 일부 내용이 게임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전투 아이템에 대한 이해

사이퍼즈를 시작하면서 초보 능력자가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은 '전투 장비(전투 아이템)'에 대한 이해입니다. 특히나 전투 장비 탭이 2개나 되어서 헷갈리실 수 있는데요. 본 가이드에서는 전투 아이템에 대한 기본 정보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세부적인 가이드는 전투 아이템을 착용하고 관리하는 [세팅 - 캐릭터] 가이드, 그리고 전투 장비 SU 탭을 사용하는 2nd 궁극기 시스템 가이드와 함께 읽으면 좋습니다.

- 전투 아이템 착용/관리에 대한 자세한 안내

관련 가이드 : 세팅-캐릭터

- 2nd 궁극기 시스템과 전투 장비 SU 탭에 대한 자세한 안내

관련 가이드 : 2nd 궁극기

아이템

사이퍼즈 전투 아이템 체계 이해하기

■ 등급이란 무엇인가요?

전투 아이템의 등급은 [커먼 → 언커먼 → 레어 → 유니크]로 구성되어있으며,
유니크 아이템에는 특수한 강화 효과가 부여되어 있습니다.

아이템


■ 시즌이란 무엇인가요?

이 전투 아이템의 구분은 '시즌' 별로 구분되며 시즌마다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템

시즌1: Eclipse 시즌 2: SuperMoon 기타 시즌: Second Ultmate
시즌 1-1 : Omen 시즌 2-1 : Battle State 시즌 1, 2와 동일
시즌 1-2 : Multi Performance

시즌 1-3 : Dual Position


■ 장착부위란 무엇인가요?

부위는 크게 장비 아이템, 장신구 아이템, 소모 아이템으로 구분됩니다.

아이템
해당 부위에 맞는 아이템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

장비 아이템(7슬롯) 손, 머리, 가슴, 허리, 다리, 발, 목
장신구 아이템(4슬롯) 장신구 ALL, 장신구1, 장신구2, 장신구3, 장신구4
(장신구 ALL은 4개 슬롯 중, 조건만 맞는다면 어디든 장착 OK!)
소모품 아이템(5슬롯) 회복킷, 가속킷, 공격킷, 방어킷, 특수킷

이제, 위에서 설명한 [등급별], [장착 부위별], [시즌별] 전투 아이템의 특징을 설명하겠습니다. 차근차근 읽어보신다면 '아! 사이퍼즈는 이렇게 전투아이템이 각각 구분되는구나~'라고 이해하실 수 있을겁니다~

전투 아이템의 등급

전투 아이템 중, [유니크] 등급 전투 아이템이 가장 좋습니다. 그럼 왜 좋을까요? 유니크 전투 아이템은 일반적으로 다른 낮은 등급의 아이템보다 기본 성능이 좋고, 일반 아이템과는 다른 해당 캐릭터의 특별한 스킬 관련 추가 옵션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공성전 플레이 시, 해당 장비를 구매하기 위한 필요 코인량도 그렇게 높지 않기 때문에 뛰어난 범용성을 갖추고 있답니다.

아이템


유니크 아이템은 총 두 시즌(두 종류), 8부위로 구성(손,머리,가슴,허리,다리,발,목(2종),장신구4)되어 있습니다.

장착 부위

전투 아이템은 총 16개의 슬롯이 있습니다. 각 부위마다 다른 옵션과 능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템


장비류

주요 특정 스탯(공격,치명,체력,회피,방어,이동속도) 올려주는 전투 아이템입니다. 각 시즌, 등급에 따라 부가 효과가 붙습니다.

구분 부위명 주요 증가 능력치
1-1 주로 공격력을 올려주는 아이템입니다.
1-2 머리 주로 치명타를 올려주는 아이템입니다.
1-3 가슴 주로 체력을 올려주는 아이템입니다.
1-4 허리 주로 회피를 올려주는 아이템입니다.
1-5 다리 주로 방어력을 올려주는 아이템입니다.
1-6 주로 이동속도를 올려주는 아이템입니다.
1-7 목은 능력치를 종합적으로 올려주기 때문에
자신에게 부족한 옵션이나 극대화 하고 싶은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또한 유니크의 경우 각각 공격과 방어에 특화된 목 아이템이 존재하여
그 성능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습니다.

심화학습 : 장비류에 따른 특징을 알아보자!

장착 아이템을 모두 세팅한 뒤 자신 있게 공성전에 들어가면 공/방/밸이라는 단어를 듣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바로 캐릭터가 공격형 / 방어형 / 밸런스형 인지를 묻는 것인데, 캐릭터 자체의 성능에 대한 질문이 아니라는 사실! 사이퍼즈는 캐릭터가 가진 기본 성향 외에도 장착 아이템에 따라 캐릭터의 성능이 변화합니다. 그래서 선택한 캐릭터의 아이템을 어떤 방향으로 구매할 것인지를 미리 묻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격형

공격형은 공격력과 치명을 올려주는 아이템 위주로 구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대방에게 더욱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는 아이템인 손과 머리 아이템 위주로 구매할 경우 공격형이라고 볼 수 있는데 손은 공격력을 올려주고 머리는 치명을 올려줘서 적에게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게 됩니다. 단,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는 대신 방어가 약한 것이 단점입니다.

손(공격): 공격력이 높을수록 적에게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머리(치명): 치명이 높을수록 적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줄 확률이 증가하고, 적이 공격을 회피할 확률을 감소시켜 줍니다.

방어형

방어형은 체력과 방어력, 그리고 회피를 올려주는 아이템 위주로 구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대방의 공격에도 견딜 수 있는 체력을 올려주는 아이템인 가슴을 기본으로 적이 주는 피해를 줄이거나 회피할 수 있는 아이템인 바지와 허리 아이템을 먼저 구매하는 경우 방어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바지와 허리는 캐릭터의 성향에 따라 구매하는데, 대체로 기본 회피가 높은 일부 캐릭터들을 제외하면 바지를 먼저 구매하는 편입니다.

바지(방어): 적에게서 받는 피해를 일정 % 감소시켜 줍니다.
허리(회피): 적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당할 확률을 감소시키고, 회피가 발동될 경우 피해량을 감소시켜 줍니다.

밸런스형

밸런스형은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적으로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방어형보다는 공격력이 강하고, 공격형보다는 대미지를 맞고도 생존할 확률이 높지만 반대로 공격형보다는 공격력이 약해서 마무리가 어렵거나, 방어형보다 생존력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밸런스형으로 성장 목표를 잡았다면 조합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유의할 점

아이템 장착 시 공격형/방어형/밸런스형과 상관없이 신발은 대부분의 캐릭터들이 먼저 구매합니다. (0레벨/20레벨 총 2회)
목걸이는 다양한 능력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캐릭터마다 원하는 성장 방향에 맞춰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착 아이템과 관련된 줄임말

아이템을 어떻게 착용했는지를 빠르게 말하기 위해 많은 능력자들이 줄임말을 사용하곤 합니다. 흔히 1장 1모, 2장 1모, 2셔 1바, 1신 등의 말들이 모두 줄임말입니다. 줄임말 앞에 붙는 숫자들은 아이템 레벨, 즉 구매한 횟수를 의미합니다. 만약 손 아이템을 한 번 구매했다면 1장이라고 하며, 두 번 구매했을 땐 2장이라고 합니다.

머리 가슴 허리 다리 장신구
장(장갑) 모(모자) 셔(셔츠) 허(허리) 바(바지) 신(신발) 목(목) 링(장신구)

장신구류

장신구는 캐릭터의 스탯이 아닌 스킬의 능력을 직접 강화하는 전투 아이템입니다.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스킬이나, 전략적으로 특정 스킬을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구매하면 효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캐릭터에 따라 구매하는 시점이 달라지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플레이하는 캐릭터의 특성을 잘 고려하여 장착 및 구매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구분 부위명 주요 증가 능력치
2-1 장신구 1~4 장신구 번호에 맞는 슬롯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해당하는 스킬을 직접 강화시켜줍니다.
2-2 장신구 ALL 장신구 4개 슬롯 중, 어디든 장착이 가능한 장신구입니다.

심화학습 : 장신구에 대해 조금 더 깊이 들어가보자!

장신구 아이템은 스킬의 능력치를 올려주는데, 각 장신구마다 최대로 올릴 수 있는 레벨이 있습니다. 능력자들은 흔히 2번의 레벨 업을 할 수 있으면 2링, 3번 레벨 업을 할 수 있으면 3링이라고 부릅니다.


2렙 장신구 (2링)

최대 2레벨의 아이템으로 총 두 번의 강화가 가능하여 전투 중에 최대 두 번까지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강화 단계가 두 번이기 때문에 능력자들 사이에서는 2링이라고 불립니다.) 장착 단계가 짧아서 코인의 소모량이 적고, 그만큼 빠른 강화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전투 초반에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3렙 장신구 (3링)

최대 3레벨의 아이템으로 총 세 번의 강화가 가능하여 전투 중에 최대 세 번까지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강화 단계가 세 번이기 때문에 능력자들 사이에서는 3링이라고 불립니다.) 장착 단계가 2링인 장신구보다 한 단계 많으며, 스킬과 관련된 쿨타임 감소 또는 장착 버프 효과가 함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단, 언커먼 등급의 장신구에는 장착 버프 링은 있지만, 쿨타임 감소 링은 없습니다. 장착 버프 효과 아이템은 일시적으로 추가 능력치가 발동되기 때문에 게임 진행 중 필요한 순간에 구매하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쿨타임 감소 효과: 강화 능력치는 2링 장신구와 비슷하나 스킬에 대한 쿨타임 감소 효과가 공성전이 끝날 때까지 유지됩니다.
장착 버프 효과: 강화 능력치가 2링 장신구보다 높으며, 장착 시 30초 동안 일시적으로 추가 효과가 발동됩니다.

4렙 장신구 (4링)

최대 4레벨의 아이템으로 총 네 번의 강화가 가능하여 전투 중에 최대 네 번까지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강화 단계가 네 번이기 때문에 능력자들 사이에서는 4링이라고 불립니다.) 장착 단계가 많아서 코인의 소모량이 많고, 성장에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그만큼 많은 강화가 가능합니다. 세 종류의 장신구 중에서 가장 높은 강화 능력치를 가지고 있으며, 전투 초반보다는 후반으로 갈수록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커먼 등급 장신구

커먼 등급의 장신구는 그린핀과 실버링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필요한 코인과 장착 단계는 같지만 그린핀의 능력치가 더 높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Space 스킬의 장신구

특수 스킬인 Space 스킬을 강화하는 장신구는 ALL 장신구만 있으며, 총 세 번의 강화가 가능합니다.


소모품류

소모품은 체력을 회복하거나, 일시적으로 캐릭터를 강하게 만들거나 특별한 기능을 가진 전투 아이템입니다. 코인을 사용하여 구매해도 효과가 영구적이지 않고, 일시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방어킷을 구매하여 한 번의 강력한 공격을 버텨내거나 특정 특수킷을 구매하여 시야를 확보하는 등의 방법으로 전략적인 활용이 가능합니다.

구분 부위명 주요 증가 능력치
3-1 회복킷 캐릭터의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아이템입니다. 흔히 버거, 콜라라고 부릅니다.
3-2 가속킷 일정 시간 동안 공격속도 또는 이동속도를 올려주는 버프 아이템입니다.
3-3 공격킥 일정 시간 동안 공격력 또는 치명타를 올려주는 버프 아이템입니다.
3-4 방어킷 일정 시간 동안 체력, 회피 또는 방어력을 올려주는 버프 아이템입니다.
3-5 특수킷 단시간 동안 일반 스킬 또는 궁극기 강화, 원거리/근거리 슈퍼아머 부여 또는
APC를 소환하는 등의 다양한 기능을 가진 아이템입니다.

전투 아이템의 시즌

사이퍼즈는 업데이트를 거듭하면서 다양한 성능을 가진 전투 아이템이 출시되었습니다. 시즌에 대한 이해는 바로, '업데이트에 따른 신규 전투 아이템 출시의 구분'이라고 이해하면 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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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사이퍼즈는 총 2개의 큰 시즌으로 바탕으로 [이클립스], [슈퍼문] 시즌의 유니크 등급의 전투 아이템이 등장했고 [이클립스] 시즌 안에서 [오멘], [멀티 퍼포먼스], [듀얼 포지션] 전투 아이템이, [슈퍼문] 시즌 안에서는 [배틀 스테이트] 전투 아이템이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2022년 9월에는 [이클립스], [슈퍼문] 어느 한 쪽에 명확히 소속되어 있지는 않지만 독자적인 시즌을 가진 SU 전투 아이템이 추가되었는데요. 간략하게 정리된 표를 보고, SU를 제외한 각 시즌별 아이템에 대한 특징을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SU 아이템 관련 내용은 2nd 궁극기 시스템 가이드를 확인 바랍니다.

시즌 특징
1시즌 - 이클립스(Eclipse) 사이퍼즈 서비스 시작과 함께 출시된 유니크등급 전투아이템입니다.
1-1 오멘(OMEN) 각 부위별 기본 능력치 이외에 캐릭터의 스킬 1개를 강화하는 전투아이템입니다.
1-2 멀티 퍼포먼스(Multi Performance)) FA, RA로 구분되며 초반에 빠르게 성장할 수 있거나(FA) 후반에 더욱 강력한 성능을 내거나(RA)
선택할 수 있는 전투 아이템으로 즉 전투의 흐름에 따라 전략적 선택이 가능합니다.
1-3 듀얼 포지션(Dual Position) SP, EP로 구분되며 주변에 존재하는 아군의 숫자에 따라 아군이 1명일 때 추가 버프가 발생하는(SP)
주변에 아군이 2명일 때 추가 버프가 발생하는 전투 아이템으로 즉, 전투에서 자신의 포지션에 따라
전략적 선택이 가능합니다.
2 시즌 - 슈퍼문(SuperMoon) 2017년 8월 출시된 두 번째 시즌 유니크등급 전투 아이템입니다.
2-1 배틀 스테이트(Battle State) SB, DB로 구분되며 전투 시작(SB) 또는 전투를 지속할 수록 효과를 내는(DB) 전투 아이템으로
자신의 전투 상태 및 유지 시간에 따라 성능이 발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타 - 2nd 궁극기(Second Ultimate) 2022년 9월 출시된 2nd 궁극기와 관련된 전투 아이템으로 2nd 궁극기를 강화하는 것을 제외하면 타 시즌과 동일한 강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1-1 오멘(OMEN)

Omen 시즌의 장비 아이템은 유니크처럼 기본 옵션 외에 스킬이나 능력치와 관련된 다른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니크 아이템보다 상대적으로 강화 능력치가 적지만,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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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에 대한 추가공격력 옵션이 있는 로라스의 Omen 시즌 레어 가슴 / 다리 아이템


1-2 멀티 퍼포먼스(Multi Performance)

FA 와 RA 는 Multi Performance 시즌의 아이템으로 초반 성장과 최종 성장이 각각 다르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두 아이템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성능인데, FA는 초반에 강력한 성능을 보이고 RA는 후반에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는 게 특징입니다.

아이템
FA 와 RA 아이템은 비용과 증가하는 능력치에 차이가 납니다.


1-3 듀얼 포지션(Dual Position)

SP와 EP는 Dual Position 시즌의 아이템으로 기본 성능은 Omen 시즌의 아이템과 같지만 주변 아군의 숫자에 따라 성능이 향상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SP는 주변에 아군이 1명 이하일 경우 성능 추가 효과가 발동되며, EP는 주변에 아군이 2명 이상일 경우 성능 추가 효과가 발동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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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 EP 아이템을 장착하고 주변의 아군 숫자에 따라 HP가 변하는 모습


2-1 배틀 스테이트(Battle State)

SB와 DB는 Battle State 시즌의 아이템으로 전투를 시작할 때부터 효과를 받는 아이템과 전투 시작 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더욱 좋은 옵션이 부여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SB는 전투 시작 후 특정 시간까지 유지, DB는 전투 시작 후 몇 초마다 그 효과가 증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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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 DB 아이템은 전투의 지속 여부에 따라 효과 적용이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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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시작에 따른 SB 효과를 알리는 아이콘과 전투 지속에 따른 DB 효과를 알리는 아이콘


각 부위별 BS 전투 아이템에 간략한 비교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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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아이템 획득 방법

전투 아이템에 대해서 기본 숙지가 끝났나요? 그렇다면 전투아이템은 과연 어떻게 얻을까요?
전투 아이템은 기본적으로 '부스터 개봉'이라는 작업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부스터는 기본적으로 상점을 통해 각 시즌 또는 부위별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 어떤 전투 아이템을 살 수 있을까?

관련 가이드 : 상점

- 주화상점을 이용해 레어 등급 아이템 얻기

관련 가이드 : 그랑주화 상점

- 전투 장비 이용권 사용해보기

관련 가이드 : 전투장비 이용권

물론, 공성전의 보상 및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얻는 다양한 방법도 많으니 공식 홈페이지 이벤트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 것도 빠른 캐릭터 성장을 위한 지름길이라는 점 잊지 마세요!

아이템에 대해서 더욱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공식 홈페이지 [아이템 박스]를 확인 부탁드립니다.

아이템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