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성장 및 전투] 공성전의 전장(맵) 이해하기

최신 업데이트 일자 : 2024-03-28 업데이트 일자에 따라 일부 내용이 게임과 다를 수 있습니다.

사이퍼즈의 공식전, 일반전, 친선전등 각 모드마다 다양한 맵이 존재합니다.

사이퍼즈 맵의 기본 구조

AOS 장르에서 맵은 보통 정중앙을 기점으로 상/하, 좌/우가 서로 대칭적인 구조입니다. 사이퍼즈도 기본적으로 이러한 맵의 구조를 따르고 있습니다. 맵마다 마다 언덕지형, 안개지역 등을 통해 다양한 변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맵
정중앙을 기점으로 모든 구조물과 오브젝트가 대칭을 이루고 있습니다.

맵의 각종 구조물에 대한 이해

맵의 구조는 대칭적이지만 맵 안에 존재하는 수많은 구조물과 오브젝트들로 인해 실제 전장에서는 다양한 변수가 발생합니다. 각각의 구조물과 오브젝트들이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타워

타워는 아군 진영에 8개 적군 진영에 8개로 총 16개가 있습니다. 타워는 그 종류에 따라 수행하는 역할이 다릅니다.

맵
중앙에서 바라본 아군 타워의 위치 / 적 타워의 위치는 대칭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릅니다.


■ 전방 타워 (1,2,3번 타워)

전방 타워는 각 진형에서 가장 멀리 있는 타워입니다. 좌측에서부터 아군 진영은 1,2,3번으로 표기되어 있고 적군 진영은 반대로 3,2,1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공성전 시, 누군가가 "3번 타워 먼저 공격하죠!"라고 말할 수 있으니 타워의 숫자별 위치를 파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잘 모른다면 미니맵을 보면, 타워의 숫자가 표시되어 있으니 확인하면 편합니다!) 타워는 5발의 발사수를 가지고 있으며 범위 공격을 합니다. 5발을 발사 한 후에는 약간의 재장전 시간을 가지고 있지만 혼자서 타워를 공략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니 초보 능력자라면 같은 팀원들과 함께 공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맵


■ 후방 타워 (4,5번 타워)

적 진영의 안쪽에 위치하고 있는 타워입니다. 기본적인 기능은 전방 타워와 동일합니다. 다만, 중앙에는 존재하지 않고 양쪽 사이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번~5번타워까지 모두 파괴해야 수호타워를 공략할 수 있습니다.

맵
각 거점을 지키는 1~5번 타워를 먼저 파괴하는 것이 공성전의 기본!


■ 수호 타워 (HQ 옆에 있는 두 타워)

HQ를 지키고 있는 수호타워입니다. 수호타워를 파괴하기 전에도 HQ를 공략할 수 있지만, 파괴 전에는 HQ의 방어력이 매우 높은 상태로 수호타워 및 수호자를 처치해야 HQ의 방어력이 내려갑니다. 사실상, 수호타워와 수호자를 처리하지 않고 적이 방어하는 상황에서 HQ를 파괴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맵


■ HQ

적진의 가장 안쪽에 있는 메인 타워로 HQ라고 부릅니다. 이 타워를 먼저 파괴하면 승리할 수 있습니다. HQ는 피해를 입은 상황에서 1분 동안 공격받지 않으면 빠르게 다시 HQ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만약 체력 회복 중, 공격을 받게되면 회복이 중단됩니다. (1분 쿨타임도 초기화)

맵
지하연합의 HQ


오브젝트

각 맵마다 다양한 오브젝트들이 존재합니다. 이 오브젝트를 이용하여 시야를 확보하거나 적의 공격을 피하는 등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 안개

특정 맵에서는 안개가 지역이 존재합니다. 이 안개 지역 안에 있으면 시야에서 보이지 않지만 나는 안개지역 안에서 밖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개 지역에 있다고 무조건 안전한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안개 지역은 좁고 그 상태에서 적을 만나면 바로 서로를 볼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맵


■ 점프기어

특정 맵에 존재하는 점프기어는 빠른 이동을 가능하게 해주는 구조물로 해당 점프기어 위에 일정 시간 위치하면 공중으로 도약하며 적진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리스폰 후 빠르게 아군과 합류해야하는 상황에서 사용합니다.

맵

맵
점프기어를 통해 적진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 파괴가 불가능한 상자

각 길목에는 1단 또는 2단으로 쌓여있는 상자가 있습니다. 이 상자를 통해 적의 시야를 피하거나 숨어 있다가 기습 공격을 하는 등 다양한 전술이 가능합니다. 특히, 상자는 특정 기술을 가진 캐릭터의 경우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지형을 활용하는 기술을 익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맵


■ 파괴가 가능한 상자

보통 타워의 양쪽 옆에는 피해를 주면 파괴되는 상자가 존재합니다. 이 상자는 파괴되기 전까지는 적군이 바로 타워로 진입하지 못하게 막는 역할을 하며, 반대로 아군에게는 높은 위치에서 적을 방어할 수 있는 유리한 지역을 제공합니다.

맵


■ 문

적 HQ의 앞에는 막혀있는 문이 존재합니다. 아군은 이 문을 바로 통과하여 지나갈 수 있지만, 적군은 파괴해야만 지나갈 수 있습니다.

맵


■ 차량

차량은 맵 곳곳에 존재하며, 이를 이용하여 적과의 교전 시 회피할 수 있는 장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다만 차량에는 체력이 존재하며 피해를 입으면 파괴됩니다.

맵


■ 언덕 지형

각 지역에는 고저차가 있고 올라갈 수 있는 언덕 지형이 존재합니다. 이 지역 위에 올라가면 비교적 넓은 시야가 확보되는 것은 물론, 각 캐릭터마다 스킬을 활용하여 언덕을 이용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맵


유닛

■ 철거반

철거반의 각 진영의 HQ 근처에서 등장하여 특정 루트로 일직선으로 이동하면서 적의 타워 파괴를 진행하는 유닛입니다. 도중에 적 철거반이나 적을 만나면 선제 공격을 합니다. 철거반을 지속적으로 처치하는 것은 아군의 철거반이 보호 받는 것을 의미하며, 그만큼 적타워를 공격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 라인전이 진행될 때에는 적도 아군의 철거반을 지속적으로 처치하려고 할 것입니다.

맵


■ 강화철거반

방패를 든 강력한 철거반입니다. 철거반과 동일하나, 더욱 높은 체력을 가지고 있고 처치하면 더욱 많은양의 코인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센티넬

특정 위치에 존재하는 선공을 하지 않는 유닛입니다. 다만 공격을 하게되면 반격을 합니다. 코인을 얻을 수 있는 주요 유닛으로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센티넬은 처음 등장한 세 마리를 처리하면 해당 위치에 주기적으로 한 마리씩 등장합니다.

맵


부가 몬스터

- 부가 몬스터는 게임 중반의 흐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립 몬스터입니다.
- 크라센, 골드 센티넬, 폭탄 센티넬은 맵과 상관 없이 매칭 후 랜덤으로 배정됩니다.
- 배정된 부가 몬스터를 맵 이름 옆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부가 몬스터의 출현 타이머가 트루퍼 타이머 하단에 추가되어 등장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폭탄 센티넬

폭탄 센티넬은 2019년 1월 10일 전장개편을 통해 새로 등장한 콘텐츠입니다. 폭탄 센티넬은 공성전 중반~후반의 대치 상황을 더욱 빠른 템포로 진행시키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맵

폭탄 센티넬 기본 정보

폭탄 센티넬은 '점령'이라는 개념을 통해 적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 게임 시작 후 5분 후에 등장, 매 5분마다 지속 등장합니다.
- 등장 위치는 전방 1번, 3번 타워 중앙 위치에 중립 상태로 등장합니다.
- 등장 20초 전 화면 중앙 안내 메세지로 알림이 뜹니다.
- 폭탄 센티넬 점령은 플레이어만 가능하며, 철거반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점령을 진행 중인 상황에서 특정 범위를 벗어나도 기존에 점령했던 게이지는 감소되지 않습니다.
- 특정 범위 내에 양 팀의 플레이어가 함께 존재할 경우 점령은 이뤄지지 않습니다.
- 폭탄 센티넬은 생성 후 3분이 지나면 소멸됩니다. (소멸 30초 전 머리 위에 타이머가 표시됩니다)


폭탄 센티넬 점령 영상

폭탄 센티넬 활용영상


■ 트루퍼의 실험작 크라센

트루퍼의 실험작 크라센은 1~3번 타워 중 양쪽 하나라도 파괴되면 등장하기 시작하는 유닛입니다. 비선공 몬스터로 처치하면 바닥에 특별한 혜택을 주는 버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맵


다음 버프 중 하나가 랜덤으로 등장합니다. 버프를 획득했을 때, 획득한 능력자와 팀원에게만 텍스트 메세지로 알려줍니다.

맵

리스폰형

버프 획득 플레이어 50초 간
최대 체력의 1.0% 회복
사망 시 리스폰 시간 50% 감소
[XXX]가 실험용 트루퍼 버프를 획득하였습니다.
획득자의 리스폰 시간이 절반이 되고 체력이 회복됩니다.

쿨타임형

모든 스킬 쿨타임 초기화(즉시 효과)
피해의 15% 체력 회복 (50초 버프)
[XXX]가 실험용 트루퍼 버프를 획득하였습니다.
획득자의 모든 스킬 쿨타임이 초기화되고
입힌 피해의 15%를 회복합니다.

■ 골드 센티넬

각 1번, 3번 타워 앞, 중앙에 등장하는 센티넬입니다. 등장할 때 양쪽에서 동일하게 등장하지만 적인지 아군인지 등장할 때까지는 알 수 없습니다. 이 골드 센티넬을 처치하면 아군 전체에게 250코인이 지급됩니다.

맵
골드 센티넬 : 체력 9,000 / 근거리 방어력 10% / 원거리 방어력 50% / 근거리 회피 80% / 원거리 회피 90%


트루퍼

트루퍼는 특정 지역에 등장하며, 처리하면 강력한 혜택을 얻을 수 있는 몬스터입니다. 트루퍼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더욱 강력한 트루퍼가 등장하며 그만큼 얻을 수 있는 혜택도 강력합니다. 트루퍼가 등장하기 전에는 시간 및 등장 위치를 미리 안내하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위치를 미리 선점하는 것이 좋으며, 맵에 등장한 후 어느 정도 시간이 흘러도 생존해 있을 경우 트루퍼에게 '광폭화' 현상이 발생하니 전투에 유의해야 합니다. 끝으로 트루퍼 처치 시 얻는 혜택은 마지막 타격을 가한 팀에게 적용됩니다.

맵

맵의 종류 및 특징

사이퍼즈에는 현재 총 7개의 맵이 존재합니다. 일부 맵은 공식전에서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리버포드

가장 기본이 되는 맵입니다. 대칭이 되는 상자 엄폐 말고는 모든 위치가 개방되어 있습니다.

맵


메트로폴리스

안개 지역으로 유명한 맵입니다. 각각 대칭되는 위치에 안개 지역이 존재합니다.

맵


브리스톨

중앙의 넓은 개활지에 상자가 다수 포진하고 있어 엄폐가 가능한 맵닙니다. 양쪽에는 사방을 볼 수 있는 언덕 지형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맵


스프링필드

메트로폴리스와 같은 안개지역 및 중앙으로 빠르게 진입할 수 있는 다수의 점프 기어가 특징인 맵입니다.

맵

맵


아인트호벤 : 공식전 사용 불가

아인트호벤은 다른 맵과 다르게 구조가 완전 다른 맵입니다. 다른 맵에 비해 넓은 것이 특징입니다. 점프기어는 아군 타워 바로 옆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맵


그랑플람 아시아지부

리버포드 맵의 아시아 스킨 맵입니다. 하지만 중앙 및 아군 안쪽 깊숙한 부분에 안개 지역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맵


리버포드 앳 던 : 공식전 사용 불가

리버포드 맵을 기반으로 신규 지형 요소를 추가하고 시간대에 따라 분위기가 변경된 버전입니다.
본 맵에서만 접할 수 있는 비파괴 오브젝트들이 특징입니다.

맵

대형 언덕 기존 중앙의 언덕을 대체하는 지형으로, 언덕 위에서는 시야를 확보하거나 공격이 용이하나 상황에 따라 전장 이탈의 위험이 존재합니다.
차단 펜스 근접 공격과 투사체가 통과할 수 없는 벽 오브젝트로, 다양한 형태로 전장에 배치되어 있으며 벽 너머의 시야가 보인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케이지 근접 공격과 투사체가 통과할 수 없는 상자 오브젝트로, 벽 너머의 시야가 보인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스듬한 펜스 뒤쪽은 벽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펜스의 경우 경로 차단, 타워 공방 등 다양한 크기와 형태로 배치됩니다.



케이지는 펜스와 같이 엄폐 상태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