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메뉴별 시스템] 코스튬 컬렉션

최신 업데이트 일자 : 2023-09-26 업데이트 일자에 따라 일부 내용이 게임과 다를 수 있습니다.

코스튬 컬렉션

코스튬 컬렉션 시스템은 사이퍼즈의 다양한 코스튬, 헤어, 액세서리를 캐릭터별로 미리 착용해 볼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아울러 도안 수집을 통해 테라 주괴 또는 달러를 이용하여 코스튬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스튬 수집률에 따라 다양한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을에서 하단 메뉴의 '코스튬' 아이콘 또는 [X 키]를 눌러 코스튬 컬렉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스튬컬렉션


코스튬 컬렉션의 첫 화면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스튬컬렉션


코스튬 종류 선택 탭

- 코스튬 / 헤어 / 액세서리별로 분리되어 원하는 종류를 우선 선택합니다.


캐릭터 리스트

- 캐릭터를 선택하여 현재까지 등장한 코스튬 / 헤어 / 액세서리를 볼 수 있습니다.
- 상단의 수집률 / 도안수집률 / 레벨순 / 출시순으로 정렬해서 볼 수 있습니다.


선택한 캐릭터의 코스튬 리스트

- 선택한 캐릭터의 전체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ㄴ 획득한 이력이 있는 경우 밝게 빛나며, 아직 획득하지 못했다면 어둡게 나타납니다.
ㄴ 코스튬 출시일 / 도안 수집률 / 등급순으로 정렬해서 볼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영역

- 선택한 종류 / 캐릭터 / 선택한 아이템을 미리 착용해 볼 수 있습니다.


도안 제작 영역

- 현재 선택한 코스튬의 도안 보유 현황을 나타내며 제작이 가능할 경우 테라주괴 또는 달러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 헤어나 액세서리의 경우에는 도안으로 제작이 불가능합니다.

코스튬 수집과 미리보기

코스튬 컬렉션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캐릭터 별로 코스튬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코스튬 보유 여부, 수집률, 코스튬 착용 이미지 미리 보기를 할 수 있습니다.


코스튬 수집

코스튬 컬렉션의 코스튬 리스트에서는 칵 캐릭터마다 착용 가능한 모든 코스튬이 표시되며, 보유하지 않은 코스튬은 흑백으로 처리되어 현재 가지고 있는 코스튬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일부 제작 불가 코스튬은 리스트에서 확인되지 않거나 제작 불가 또는 당분간 제작할 수 없는 코스튬이라고 표기됩니다.

코스튬컬렉션


코스튬 수집 버프

캐릭터별로 코스튬을 많이 보유할수록 수집률이 증가하며,수집률에 따라 캐릭터의 코스튬 염색 히든 확률이 증가하고 경험치 획득량이 증가합니다. 수집 버프는 수집률을 달성한 캐릭터와 캐릭터의 코스튬에만 적용됩니다.

코스튬컬렉션


코스튬 수집율 5% 미만 10% 미만 35% 미만 60% 미만 90% 미만 90% 이상
염색 히든 확률 0% 5% 10% 20% 30% 50%
캐릭터 경험치 추가 획득량 0% 5% 10% 20% 30% 50%

코스튬 미리보기

코스튬 컬렉션을 통해 캐릭터가 코스튬 착용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유하지 않은 코스튬의 착용 이미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리 보기 영역 우측 하단 버튼 클릭을 통해 자신이 현재 미리보기로 장착한 아이템의 구성 및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스튬컬렉션
하단 버튼을 누르면 현재 미리보기로 장착 중인 코스튬, 헤어, 액세서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스튬 도안과 제작

코스튬 컬렉션에서는 해당 코스튬의 도안을 수집하여 코스튬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도안은 이벤트 참여, 게임 플레이 등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코스튬 제작은 달러 또는 테라 주괴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코스튬 도안

코스튬 도안은 코스튬을 획득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으로, 게임 플레이나 이벤트 참여를 통해 획득한 도안을 모아 코스튬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한 개의 코스튬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해당 코스튬의 도안 9개가 필요합니다. 도안은 캐릭터 / 코스튬 / 도안 번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스튬컬렉션


코스튬 도안 획득 방법

■ 도안 아이템 획득하기

게임을 정상적으로 완료했을 경우 보상 카드에서 일정 확률로 도안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모드 일반 플레이 시 PC방 플레이 시
공식전 3개 6개
일반전 2개 4개
협력전 어려움 1개 2개
섬멸전 1개 2개
투신전 (3분 이상 플레이 시) 1개 2개

■ 도안 아이템을 개봉하여 도안 획득하기

게임 플레이나 이벤트 참여를 통해 4종의 도안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으며, 획득한 도안을 사용하여 특정 코스튬의 도안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공식전, 일반전, 협력전(정예), 섬멸전, 투신전 플레이 시 일정 확률로 도안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으며 PC방에서는 2배로 지급합니다.

코스튬컬렉션
일반 도안은 모든 캐릭터/코스튬/도안 번호에서 각각 동일한 확률로 획득합니다.

코스튬컬렉션
마스터 도안은 캐릭터, 코스튬, 도안 번호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명 설명 캐릭터 선택 코스튬 선택 도안 번호 선택
일반 도안 사용 시 도안 획득 불가능 불가능 불가능
캐릭터 도안 사용 시 도안 획득 가능 불가능 불가능
코스튬 도안 사용 시 도안 획득 가능 가능 불가능
마스터 도안 사용 시 도안 획득 가능 가능 가능

코스튬 제작

원하는 코스튬의 도안을 일반 도안, 캐릭터 도안, 코스튬 도안, 마스터 도안을 통해 모두 다 획득하였다면 도안 9종 및 테라 주괴 또는 달러를 소비하여 코스튬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하루 오전 6시 기준 1일 2회 가능)

코스튬컬렉션


테라주괴를 사용하면 '거래가능' 속성의 코스튬을 달러를 사용하면 '거래불가' 속성의 코스튬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꼭 확인하세요! 제휴 코스튬 및 최신 코스튬은 제작이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제작이 가능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도안으로 제작 가능한 코스튬 오픈에 대하여

2018년도까지는 특정 코스튬이 출시된 후, 6개월이 지난 시점부터 코스튬 도안으로 해당 코스튬 제작이 가능했습니다. 이 기한이 2019년 1월 출시 코스튬부터는 기존 6개월에서 12개월로 변경됩니다. (예시 : 2019년 1월 XX일 출시된 코스튬은 2020년 1월 15일 이후 첫 점검일에 오픈) (2019년 1월 3일 수정)


코스튬 도안 교환

도안 수집가 트리비아 NPC를 통해 불필요한 도안을 코스튬 도안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도안수집가 트리비아는 고정된 장소에 출현하지만 등장 시간은 매번 다릅니다. (트와일라잇 광장 골목길을 잘 찾아보세요!) 트리비아가 가지고 있는 도안의 수는 제한되어 있으며, 채널에 관계없이 모든 채널 동일한 수량에서 교환이 이루어집니다. 이를 모두 소진할 경우 트리비아는 다시 트와일라잇을 떠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