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기능별 시스템] 채팅 (텍스트 채팅)

최신 업데이트 일자 : 2022-07-24 업데이트 일자에 따라 일부 내용이 게임과 다를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채팅

사이퍼즈에서 다른 능력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기본 방법에는 채팅 시스템이 있습니다. 채팅 시스템은 트와일라잇 광장을 기반으로 같은 채널, 같은 클랜 또는 외침 기능을 통해 다양한 채팅이 가능합니다.

채팅창의 구성

채팅창 영역은 화면 UI의 좌측 하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채팅 영역을 구분하는 6개의 탭과, 채팅창 그리고 채팅창 하단에는 추가 채팅 기능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채팅

채팅의 기본! 탭(Tab)에 대한 이해

우선, 채팅 내용이 출력되는 탭(Tab)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각 탭을 눌러보면 해당하는 탭에 대한 채팅 내용만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분 채팅이 노출되는 영역
전체 모든 채팅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일반 자신이 위치하고 있는 채널의 트와일라잇 광장에 채팅 내용이 전달됩니다.
파티 자신이 속해있는 파티에게만 채팅 내용이 전달됩니다.
클랜 자신이 가입하고 있는 클랜원들에게만 채팅 내용이 전달됩니다.
귓말 귓말을 한 상대에게만 채팅 내용이 전달됩니다.
외침 모든 채널의 트와일라잇 광장에 있는 모든 능력자에게 채팅 내용이 전달됩니다.

채팅
특정 탭을 선택하면, 선택한 탭에 해당하는 채팅만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자신이 원하는 채팅 영역에 채팅 문구를 입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트와일라잇 광장에서 [Enter]키를 누르면 채팅창 하단의 채팅 입력이 활성화 됩니다. (다시 [Enter]키를 누르면 비활성) 이 상태에서 '/s 하고 싶은 말'을 입력하면 [일반] 채팅이 진행됩니다. 즉, 여러분이 익히 알아왔던 채팅 시스템인 '채팅 명령어' + '하고 싶은 말'의 조합으로 진행됩니다.

One Point 정리, 채팅의 기본!

1. [Enter] 키를 칩니다.
2. 하고 싶은 말을 입력합니다.
3. [Enter] 키를 치면 채팅 끝! (쉽죠?)


다음은 기본적으로 알아두면 좋은 채팅 단축키 정보입니다.

기능 단축키 및 사용방법 상세 설명
일반 채팅 /s 채팅문구 일반 채팅으로 전환하고, 내용을 입력하면 일반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귓속말 /w 대상닉네임 채팅문구 대상자로 지정한 능력자만 볼 수 있는 채팅을 합니다.
귓속말 회신 /r 채팅문구 가장 최근에 귓속말을 했던 대상을 기억했다가 자동으로 회신합니다.
클랜 채팅 /c 채팅문구 클랜에 가입되어 있는 상태에서 클랜원들을 대상으로 채팅을 합니다.
외침 /y 채팅문구 전체 채널, 트와일라잇 광장에 있는 모든 능력자를 대상으로 채팅을 합니다.
파티 채팅 /p 채팅문구 현재 소속되어 있는 파티원들만 볼 수 있는 채팅을 합니다.
채팅 탭 순차&즉시변경 TAB, Ctrl+1~6 위 채팅 모드를 순차적으로 빠르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일반 → 귓말 → 파티 → 클랜 → 외침 순서로 변경됩니다.

외침 기능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기

우측 하단의 [외침] 버튼을 클릭하거나, '/y 채팅문구'를 입력하여 채팅을 하면 외침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외침 기능은 테라 주괴 또는 '외침 이용권' 아이템을 이용하여 트와일라잇 광장의 모든 채널에 있는 능력자에게 채팅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채팅

외침 시스템에 대한 이해

1. 외침 시스템은 채팅창의 /y, /ㅛ 명령어 또는 채팅창 우측 하단의 [외침] 버튼을 눌러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입력할 수 있는 글자 수는 66자까지(공백 포함) 입력할 수 있습니다.
3. 외침은 전체 채널(클랜 채널 포함)에 적용되며, 기본적으로는 테라 주괴 2개가 필요합니다.
4. '외침 이용권'이라는 아이템이 있다면 해당 아이템을 소비하여 외침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외침은 채팅창의 [전체] 또는 [외침] 탭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6. 외침에는 기본 외침과 안타리우스의 외침이라는 특별한 외침이 존재합니다.

채팅 이외의 다양한 감정 표현 - 이모티콘

채팅은 기본적인 텍스트 입력 이외에도, 다른 능력자와 빠르게 상호 작용을 하거나, 이모티콘 또는 캐릭터 소셜 액션을 통한 감정 표현도 가능합니다. 이모티콘은 채팅창 우측 하단에 있는 이모티콘 아이콘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채팅창을 활성화 한 상태에서 아이콘을 클릭하면 채팅창에 해당 아이콘이 등록됩니다. (#단축키 명령어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모티콘

채팅 이외의 다양한 감정 표현 - 소셜액션

소셜액션은 트와일라잇 광장의 메인 캐릭터를 대상으로 감정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인사, /기쁨, /슬픔, /궁금, /감사 / 도발1 / 도발2'의 일곱가지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채팅창에 '/명령어'를 치는 것으로 소셜액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모티콘


소셜 액션은 성별,체형에 따라 다릅니다. (남성 2종, 여성 2종)

기능 및 상호 동작 채팅 명령어로 빠르게 사용하기

다른 능력자를 클릭했을 때 나오는 메뉴를 통해 할 수 있는 '상호액션&기능'을 채팅 명령어로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기능 단축키 및 사용방법 상세 설명
파티 초대 /초대 대상닉네임 대상 닉네임을 파티에 초대합니다.
파티 탈퇴 /탈퇴 현재 파티에서 탈퇴합니다.
거래 /거래 대상닉네임 대상 닉네임과 1:1 거래를 진행합니다.
대상과는 같은 채널에 있어야 거래가 가능합니다.
친구 추가 /추가 대상닉네임 대상 닉네임을 친구 목록에 추가합니다.
차단 /차단 대상닉네임 대상 닉네임을 차단 목록에 추가합니다.
차단해제 /차단해제 대상닉네임 차단했던 닉네임의 차단을 해제합니다.
클랜 초대 /클랜초대 대상닉네임 대상 닉네임을 클랜에 초대합니다.
클랜 마스터 또는 관리자만 초대가 가능합니다.
귓말 차단 /귓말차단 자신에게 귓말이 오지 않도록 차단합니다.
귓말 차단 해제 /귓말차단해제 차단했던 귓말을 다시 받을 수 있도록 차단을 해제합니다.
결투 /결투 대상닉네임 대상 닉네임과 1:1 경기를 할 수 있는 투신전 모드에 초대합니다.

비매너 채팅 신고하기

채팅 도중 비매너 채팅이나, 현금 거래 관련 채팅을 목격했다면, 신고하기 버튼을 눌러 해당 능력자를 신고할 수 있습니다. 신고를 받은 능력자는 내부 모니터링을 통해 운영정책에 따라 제재가 진행됩니다.

신고

신고

신고 방법

1. 채팅창 우측 하단에 있는 [신고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2. Report창에 신고할 플레이어의 닉네임, 사유, 자세한 내용을 입력합니다.

무분별한 채팅 도배는 안됩니다!

일정 시간 동안 너무 많은 채팅을 입력하는 이른바, '도배' 행위를 하면 일시적으로 채팅이 금지됩니다.

도배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