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 첫 플랜 디코이 이후 바뀌게 되는 시바의 능력은?
  • 123,235

    892

CYPHERS

2015-06-22 17:41:49

안녕하세요,

발빠른R입니다.


어느덧 2015 지하연합 시즌 업데이트를 소개하는 시간! 이번 매거진은 저번 플랜 디코이 소개 매거진의 후속편이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계신 '시바 포 플랜 디코이' 이야기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수많은 사이퍼들 중 시바 포가 첫 번째 플랜 디코이 프로젝트에 선정된 이유는 무엇이며, 프로젝트를 통해 그녀의 방향성이 어떻게 달라지게 되는지 설명해드리도록 할게요!!!!



※ 본 매거진은 개발 중인 내용을 담고 있기에 실제 업데이트 시 일부 내용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능력자 여러분이 시바 포에 대한 이미지를 떠올린다면 어떤 것들이 떠오르시나요? 조금씩 다를 수는 있겠지만 대다수의 분들이 '은신 후 아군에게 다가와 암살을 시도'하는 모습을 제일 먼저 떠올리실 것 같습니다.


(절개를 등 뒤에서 갑자기 맞을 때의 그 기분, 한 번쯤은 경험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희는 이 과정에서 은신 상태를 활용하면 지나치게 부각되는 시바 포의 암살 효율이 적군과 아군, 그리고 시바 포 자신의 플레이에 여러 가지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우선 사이퍼즈의 아이템 장착 시스템 특성 상 게임 입장 전 레이더를 착용하지 않을 경우 전투 중 일부 캐릭터들을 제외하고서는 은신 감지가 어려워 시바 포의 기습에 당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문제는 적 팀에 시바 포가 존재할 수 있는 가능성을 대비해 레이더를 착용할 경우 특수킷 선택의 폭이 좁아지는 아쉬움이 존재하며, 레이더를 착용하지 않는다면 시바 포의 접근을 지나치게 경계하다 순간적으로 컨트롤이 흐트러지거나 공격 타이밍을 놓치는 등 캐릭터 운영에 집중하지 못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군에 시바 포가 있을 경우는 어떨까요? 사이퍼즈는 빠른 전투 참여가 가능하고 역전도 자주 일어나는 만큼 집단 전투가 벌어졌을 때 여기서 승기를 잡는 것이 게임 흐름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시바 포는 암살을 위주로 움직이다 보니 팀원들과 다른 방향으로 이동하거나 고립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다 보니 아군 시바 포가 위기에 처했을 때 팀원들이 도움을 줄 수 없거나 갑작스럽게 집단 전투가 시작됐을 때 시바 포가 주변에 없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집단 전투 중에는 은신을 감지할 수 있는 방법이 혼자 있을 때보다는 많다 보니 시바 포가 전장에 진입하기 힘들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마지막으로 시바 포를 선택한 플레이어가 갖는 고민이 있습니다. 시바 포는 섀도 스토킹을 사용할 경우 안전한 이동 경로 확보가 가능하며 높은 공격력과 인간 추가 대미지도 얻게 됩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반대 급부로 얻는 '낮은 방어력', 그리고'은신이 발각됐을 경우 전장에 안전하게 진입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기 어려운 여타 스킬들'은 집단 전투에서 다른 근거리 캐릭터들과 비교했을 때 큰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이 점은 시바 플레이어들이 은신을 전제로 한 암살에 집중하는 '높은 리스크를 수반하는 플레이 방식'에 몰두하게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한 적이 레이더 아이템을 보유한 경우, 그리고 은신을 감지할 수 있는 캐릭터가 있을 경우 캐릭터 운영이 크게 불안정해지며 최악의 경우에 '집단 전투에서 효율이 낮고 암살도 힘들어지는 캐릭터'로 전락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여러 딜레마들은 공식전에서 시바 포가 높은 밴(Ban)을 기록하는 원인으로 작용해왔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이러한 딜레마에도 불구하고 '은신 및 암살'이라는 특성은 시바 포를 규정하는 핵심적인 콘셉트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플랜 디코이를 통해 은신과 암살의 개성은 유지하되, 집단 전투에서의 효율은 늘려 플레이 가능성을 보다 다양화하는 방향으로 재설계하고자 합니다.

자, 지금부터는 캐릭터 재설계 방향성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개발자의 코멘트를 덧붙여 본격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내용이 정~말 많고 바뀐 부분도 상당하니까 꼼꼼하게 읽어주세요 ^^




- 시바 포의 기본 스테이터스가 변경됩니다.

 ㄴ 패시브 효과 중 방어력 감소 10%가 사라집니다.

 ㄴ 모든 스킬의 대미지 타입이 인간 추가 공격력에서 기본 형태로 변경됩니다.


- 섀도 스토킹(SP) 스킬 사용 시 변경되는 스테이터스가 조정됩니다.

 ㄴ 방어율 감소가 30%에서 10%로 조정됩니다.

 ㄴ 시야가 100 증가됩니다.

 ㄴ 공격력 증가가 삭제됩니다.

 ㄴ 인간 추가 공격력이 10% 증가됩니다.


◎ 개발자 코멘트
암살에 특화된 시바 포의 특성에 따라 설정됐던 장점과 단점을 조정할 예정입니다. 우선 시바 포의 공격력과 인간 추가 공격력을 낮춰 강력한 대미지를 주기 위해 사용해야 하는 스킬의 개수를 늘렸습니다. 이를 통해 한 두 개의 스킬로 순간적으로 높은 대미지를 주던 기존의 형태를 제한할 예정입니다. 대신 방어력 감소율을 조정하여 다른 근거리 캐릭터에 비해 낮았던 생존 가능성을 일부 높일 예정입니다.




- 섀도 스토킹(SP)을 시전해 은신 상태가 되었을 때 시바 포를 볼 수 있는 경우와 볼 수 없는 경우가 재정립됩니다.

- 시바 포 미니맵 등장 방식이 변경됩니다.

 ㄴ 시바 포는 은신 중에는 미니맵에 전혀 노출되지 않게 됩니다.

   이는 레이더, DT, 아군 타워 등을 통해 은신을 확인할 경우 미니맵에 노출이 되던 모든 기존 방식에 적용됩니다.

   단, 기존처럼 시바 포가 공격을 하거나 반대로 대미지를 입을 경우에는 미니맵에 노출이 됩니다.


◎ 개발자 코멘트
근거리 딜러 캐릭터는 서로 다른 방식으로 집단 전투에서 적의 후방에 침투할 수 있습니다. 시바 포는 은신 상태에서 미니맵에 노출될 수 있는 상황을 없애 진입 경로 및 진입 타이밍을 손쉽게 확보할 수 있도록 조정할 예정입니다.


- 섀도 스토킹(SP) 시전 중 공격을 하거나 혹은 피격될 때 발생하던 은신 해제 기능이 변경됩니다.

- 은신 상태에서 대미지를 입을 경우 은신이 풀리던 특성이 변경됩니다.

 ㄴ 섀도 스토킹(SP) 지속 중 시바 포가 피격 또는 다운될 경우 은신 상태가 일시 해제되며, 적 미니맵에도 노출됩니다.

 ㄴ 피격 시에 발생하는 경직이 풀리거나 다운 이후 기상할 시 다시 은신 상태로 전환됩니다.

   섀도 스토킹이 완전히 해제되는 기능은 삭제됩니다.


- 은신 상태에서 공격을 할 경우 다시 은신 상태로 돌아가는 시간이 짧아집니다.

 ㄴ 섀도 스토킹(SP) 지속 중 공격을 할 경우 은신 상태가 일시 해제되며, 적 미니맵에도 노출됩니다.

 ㄴ 공격 모션이 끝나는 즉시 시바 포는 은신 상태로 다시 돌아갑니다. (기존 은신 상태 변경 시간 1초 → 0초)


- 단 시바 포가 공격을 하거나 피격될 때, 그리고 '스타라이트 서치(마우스 휠업)'를 사용 중인 스텔라에게 발각될 경우 미니맵에 노출이 됩니다.


◎ 개발자 코멘트
시바 포의 공격적 부분이 하향된 가운데, 공격 실패 시 생존을 위한 도주 방식이 킬힐에만 국한되는 현상이 문제로 다가올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은신을 통한 생존 방안을 조금 더 상향하였습니다.








- 은신한 시바 포를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 도입됩니다.

 ㄴ 자신의 시야 범위 내에 시바 포가 있을 경우 시바 포가 반투명하게 보이도록 변경됩니다.

 ㄴ 자신과 시바 포와의 거리가 일정 이내로 좁혀질 경우 '오한 상태'가 됩니다.

 ㄴ 오한 상태가 된 캐릭터의 몸에는 검붉은 색의 '박쥐 이펙트'가 적용되며, 화면 시야도 붉은 색으로 변합니다.


- 은신한 시바 포는 주변의 적을 감지할 수 있는 새로운 능력 '표적 감지'를 얻게 됩니다.

 ㄴ 섀도 스토킹 중인 시바 포는 오한 상태의 적을 포함, 자신 주변의 일정 범위 이내의 적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ㄴ 감지된 적은 안개나 벽의 존재와는 상관 없이 시바 포 개인 화면의 미니맵에 위치가 표시됩니다.


◎ 개발자 코멘트
기존에는 시바 포가 적군에 존재하는 것을 확인한 시점에서는 은신 대비용 장비나 은신 감지 스킬을 보유한 캐릭터를 선택할 수 없다는 모순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전투 시작 이후에도 은신한 시바 포를 확인할 수 있는 여지를 마련해야 했습니다.

다만, 모두가 은신을 확인하고 시바 포에 대응할 수 있다면 시바 포가 극단적으로 약해지는 곤란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은신 시 시바 포의 기본 시야를 확장함과 동시에 표적 감지 능력을 통해 적군의 위치를 미니맵에 표시해 적들이 시바 포에 대응할 수 없었던 기존의 모순은 해결하되 행동의 우선권은 시바 포에게 줄 수 있도록 변경하려 합니다.









- 적의 정면에서 절개(R) 스킬을 시전해 타격할 시 경직이 증가됩니다. (25 → 60)

- 적이 정면에서 절개(R) 스킬을 맞을 경우 밀려나는 거리가 감소됩니다. (600 → 200)

- 절개(R) 스킬 관련 아이템에 '백 어택 시 기절 확률'이 추가됩니다.


◎ 개발자 코멘트
시바 포의 절개는 높은 공격 계수에 인간 추가 대미지가 더해져 방어 아이템을 구입하지 못한 상대에게 매우 큰 피해를 주었습니다. 하지만 재설계를 통한 공격형 스테이터스의 하락이 절개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일부 상향 조정을 했습니다.

정면에서의 절개는 경직을 늘리고 밀리는 힘을 감소시켜 다른 스킬과의 연계를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변경할 예정이며, 후면에서의 절개는 아이템 투자에 따른 기절 확률 상승으로 안전한 공격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조정할 예정입니다.



- 힐 블레이드(LR) 공격 판정 지속 시간이 증가됩니다. (0.2초 → 0.3초)


◎ 개발자 코멘트
시바 포의 기본 전투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안 중 하나로 힐 블레이드의 공격 판정 지속 시간을 증가시킬 계획입니다. 기존의 힐 블레이드 사용 후 빈틈이 컸던 부분을 보완하며, 사거리와 공격 범위에서도 소폭의 상향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배트 스웜(E) 스킬 타격 수가 증가됩니다. (7회 → 8회)

- 배트 스웜(E) 시전 시 한 타격 후 다음 타격이 진행될 때까지의 시간 간격이 10% 감소됩니다.


◎ 개발자 코멘트
시바 포의 높았던 암살 의존도에 의한 반대 급부로 지속적인 하향을 겪은 배트 스웜을 소폭 상향시켜 집단 전투에서 사용할 시 적을 확실히 홀딩하고 추가 공격 여지를 마련할 수 있게 하려 합니다.







새롭게 바뀐 부분과 개발자 코멘트는 어떠셨나요? 저는 특히 섀도 스토킹 부분에서 많은 변화가 있는 점이 인상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새로워진 시바 포는 플랜 디코이 소개 매거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6월 25일 업데이트 이후 집중 관리에 들어가게 되며, 방향성 확정 단계 이전까지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성능의 조정 단계를 꾸준히 거쳐나갈 예정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시바 포 개선이 끝나는 것이 아닌 만큼, 많은 능력자분들의 의견을 수렴해 더욱 더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2015 지하연합 업데이트 매거진 바로가기




댓글 892
댓글은 최대 255자까지, 스티커 10개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스티커 등록 n
등록0/256
닫기
Hi~ OK Oh! 냠~ Love U~ 궁금해! YES! 히힛~
안녕하십니까? 예~예~ 모든 것은 신의 뜻... 불허합니다. 의외군요. 나 원 참... 시작할까요? 강화인간!!
안녕? OK 궁금하네요. 역시! 재미있네. 깜짝이야! 아~니? ...
웃음 두려움 만족 놀람 동의 분노 좌절 인사
안녕하세요? 넵!! 미안해요!! 앗! 좋아요! 엣헴. 추천! ㅠㅠ
안녕하심까~ 피- 좋다! 못마땅해... 곱다~ 덤비라! 후우- 아슴찮다..
허~허~ 아, 아니... 헐! 흠흠... 끄응... 시, 식은땀이.. 엥? 후어어..
후훗~ Trick or Treat! 사.탕.내.놔. 소녀... 억울하옵니다... 사, 사탕 주세요! 해피... 핼러윈... 날 위해 사탕 정돈 줘야지? 목표? 당연히 사탕이지!
안녕~ ?? 피- 어머! 흐어 오오- 안돼! 랄랄라
우쭈쭈 하하 하? ?? 이거 참... -_- 안녕하십니까 안됩니다
ㅇㅅㅇ 으르릉... 나, 나! (정색) 깔깔 아니야!! 뿌잉 메~
안녕하십니까! 흐응? 흐으으응?! 척! 칫.. 좋-았어! 엥? 후에엥-!!
칫 엄숙하고 근엄하고 진지하다 믿습니다 내 안의 ...가 깨어난다 영업 중 할많하않 충격! 공포! 둠칫 둠칫 두둠칫
파이팅!! 고마워~ 졌어... 히힣 극대노 미안! 거울 앞에서 자의식 과잉된 십대 라이언
저는 지금 극공입니다. 훠이훠이 하.하.하. 매우 화가 납니다. 총기 손질중입니다. 저와 한 판 붙어보시겠습니까? 당신에 대한 정확한 진단 안돼!
뭐가 궁금하죠? 축하드립니다. 너에게는 뭐든 주고 싶어. 칭찬 드립니다. 대-단하십니다. 내겐 보여, 너의 죽음 당신을 믿습니다. 이런 미래는 싫어!
감사합니다. 기쁩니다. 축하합니다. 칭찬해 드리죠. 놀랍군요. 심기가 불편합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짝.짝.짝.짝 고마워... 멋있어... 지금 이게 뭐하시는 거죠? 대다나다 히에엑... 헉! 깜짝 놀랐습니다. 그만해!!!!!
옳소! 감탄했습니다. 흐음 후회할거요! 감사합니다. 놀랐습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색) 축하드립니다. 칭찬해 드립니다. 놀랍군요. 매우 화가 나네요. 큰 충격입니다. 놀랍군요.
이럴수가... 감히! 네가! 아니?! 장하군! 응?! 좋다! 그건 아니다! 고맙다!
감사합니다 잘 못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좌절상태입니다 감탄했습니다 칭찬합니다
멋지군! 좋았어! 하하! 축하하오! 아아.. 5분전인데. 커피한잔 하겠소?
승리의 정유년! 정의로운 새해복! 극.한.공.성. 복! 받아랏! 음~ 직장인의 정석
많이 배웠습니다! 대단합니다! ?!! 축하드립니다 뭔가.. 부족해요 짝짝짝! 각오하세요! 으윽!
성탄의 축복을~! 메리 X-MAS~! 화이트 크리스마스야 해피~ 크리스마스~ 고요한 밤~ 거룩한 밤~ 성탄이구나~
Good! Thank U Missing U Useless It's pretty good Oops WHY! Please wait
멜빈 미이라와 고스트 제피 할로윈에는 카를로스호박 히카르도의 사탕 탄야의 마녀 분장..? 잭-슈타인 강시 루시
기자님의 감탄사 : 호-오! 기자님의 일과 : 신문 보기 기자님의 사과 : 이거 실례! 기자님이 놀라면 : 어이쿠! 기분이 좋아 보이는 잭 기분이 나빠 보이는 잭 천진난만한 잭 상큼한 인사를 날리는 잭
좋군요! 좋은 시간 되소서 Merry 추석~! 우와~! 호~오! 가득해요~! 짱인데! 품위있군
Chu~♡ 파이팅! 우와앙.. 졌어 ㅠㅠ 이겼다! 흐~음? 뜨헉! 돼.. 됐거든! 사.. 살쪘..!
훌륭합니다 궁금하네요 에구머니나! 슬프네요... 경멸스럽군요.. 후훗~ 뭐라고 하셨죠? 이, 이럴수가...!
아이작의 멋진 모습 이글이라 샤샤샤~ 트리비아 슬라이딩 시바 포는 달린다 까미유도 달린다 라이샌더 달린다 마를렌 점프! 샬럿 점프!

최근에 사용한 스티커가 없습니다.
능력자님의 마음을 한 마디로 표현할 수 있는 스티커를 찾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