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식전 매칭, 이렇게 달라질 예정입니다
-
64,915
388
-
CYPHERS
2015-06-11 17:32:59
안녕하세요!
6월 25일 2015 지하연합 시즌 업데이트를 알려드리기 위해 찾아온 발빠른R입니다.
앞으로 2주간에 걸쳐 상세한 업데이트 매거진이 꾸준히 올라올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리며, 이번에 여러분께 소개하는 업데이트는 바로 '공식전 매칭 개선'입니다. 지난 4주년 간담회에서 정형준 수석 레벨 디자이너 님께서 말씀해 주신 주요 내용 중 하나로, 과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매칭이 어떻게 바뀌게 될지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본 매거진은 개발 중인 내용을 담고 있기에 실제 업데이트 시 일부 내용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우선 본격적인 내용 설명에 앞서 지금까지 매칭 시스템이 어떻게 운영됐는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사이퍼즈 매칭은 '솔로 플레이어와 파티 플레이어들이 같은 게임에 함께 매칭 된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빠른 매칭을 통해 능력자 여러분의 게임 대기 시간을 줄이도록 마련한 장치였는데요, 이러한 시스템은 '3인 파티 VS 5인 솔로 플레이어', 또는 '5인 파티 VS 5인 솔로 플레이어' 매칭을 낳곤 했었습니다.
(지금까지는 솔로와 파티 플레이어가 한 게임에 함께 매칭되어 왔습니다)
솔로 플레이어 팀과 파티가 속한 팀이 대결할 경우 서로의 플레이 스타일을 잘 알고 원활한 협력이 가능한 파티 팀이 유리한 전투를 가져갈 확률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이퍼즈에서는 '파티 가중치'를 적용해 파티 플레이어들이 속한 팀이 자신들보다 높은 랭킹 포인트(RP)를 가진 상대를 만나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 하위 랭커들이 파티를 맺고 게임을 했다가 자신들보다 실력이 훨씬 좋은 상위 랭커들과 대결하게 되면서 승리보다 패배의 경험이 많아지는 부작용이 발생했습니다. 상위 랭커들도 자신들보다 훨씬 낮은 RP의 파티 플레이어들과 대결했다 패배할 경우 RP 하락이 크게 적용되는 문제도 존재했고요.
(해당 매칭의 경우 5인 파티는 565점이나 높은 상대와 맞서 싸워야 합니다.)
이에 저희는 파티 매칭 시 불만족스러운 매칭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솔로 플레이어와 파티 플레이어 간의 매칭을 원천적으로 막는 방식을 검토해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될 경우 파티 플레이어들은 다른 파티가 참전하기 전까지 지금보다 훨씬 더 긴 시간 동안 매칭을 기다려야 하며, 어렵사리 매칭이 된다고 해도 RP 차이가 많이 나는 불공정한 매칭이 발생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다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6월 25일 업데이트를 통해 바뀌게 되는 공식전 매칭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티 매칭 분리
2) 파티 가중치 삭제
3) 파티 매칭 입장 시간제한
우선 가장 중요한 변화는 바로 '파티 매칭 분리'입니다. 이는 파티 플레이가 게임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을 제한하기 위한 조치로, 파티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팀들이 무작위로 매칭 되던 기존의 시스템에서 3인 파티가 있는 팀은 3인 파티가 있는 팀끼리, 5인 파티 팀은 5인 파티 팀끼리 매칭 되는 방식으로 변화합니다. 단 2인 파티의 경우 3인 파티나 5인 파티만큼의 영향력은 없다고 판단해 솔로 플레이어 팀과의 매칭이 가능하도록 남겨두었습니다.
또한 파티 플레이어들과 솔로 플레이어들이 매칭 되는 경우가 차단되고 동일한 형태의 팀끼리 매칭 됨에 따라 기존에 파티 플레이어들에게 적용했던 파티 가중치도 모두 삭제가 됩니다.
다만 다른 파티에 비해 5인 파티가 구성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매칭만 제한하게 될 경우 대기 시간이 지나치게 길어지거나 RP 차이가 극심하게 벌어지는 매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5인 파티가 공식전에 입장할 수 있는 시간대를 따로 규정해 5인 파티 플레이어들이 동일한 시간대에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마련할 예정입니다.
파티 형태에 따른 공식전 입장 시간 제한
-. 솔로 플레이 ~ 3인 파티 : 24시간 상시 공식전 입장 가능
-. 5인 파티 : 토요일 오후 3시 ~ 9시 공식전 입장 시범 오픈 (6시간)
※ 5인 파티 공식전 입장 시간 제한은 6월 25일 업데이트 이후 약 1달 동안 임시적으로 시행이 되며, 추후 능력자 여러분들의 피드백 및 운영 결과에 따라 보다 적합한 일정으로 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매칭 시스템 개편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참고로 매칭 개편은 공식전에서만 적용되며 일반전은 기존의 방식이 유지된다는 점 추가로 안내드리며,
앞으로도 매거진을 통해 다양한 업데이트 내용이 상세하게 공개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