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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이퍼즈 Basic.#Special3.각 포지션별 역할 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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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imㅗ [57급]

2012-10-30 11:27:12

 

 

전략폭격! Thank you

 

 

오늘도 어김없이 공략으로 찾아온 Snimㅗ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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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팀이 랭커분들의 밸런스 의견을 듣고 캐릭터를 출시했으면 좋겠는데요.

 

사실, 다른 AOS게임과 달리 사이퍼즈는 정말 스턴같은 제어기에 민감한 게임입니다.

 

다운을 기본적인 제어기에 포함한다면

스턴은 데미지를 계속 받게 할 수 있는 엄청난 제어기술이거든요.

 

그걸 아무런 거리낌 없이 후퇴기에다가 사용할 수 있게 하셨다는 점에서 약간;;

음.....

 

아까 매거진 공개된 후, 각 게시판 별 반응을 보시면 상당히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이미 등장조차 하지 않았는데 너무 민감한 반응이라고 하실 수 있겠으나,

레베카에게 쥐여주신 옵션이 너무나 강합니다.

 

저 역시 아직 등장하지 않았는데

이렇게 민감한 반응을 보여드려서 제작팀에게 상당히 죄송스러운 부분도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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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님의 공략목록

사이퍼즈 Basic.#1 : 한타의 동결, 유도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3673743

 

사이퍼즈 Basic.#2 : 개인마크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3682317

 

사이퍼즈 Basic.#3 : 지형이용 한타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3756214

 

사이퍼즈 Basic.#4 : 조합에 원거리가 많을 경우의 대처법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3725443

 

사이퍼즈 Basic.#5 : 캐릭터별 한타에서의 역할 -1 회사편 (로라스,타라,드렉슬러)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3746458

 

사이퍼즈 Basic.#6 : 캐릭터별 한타에서의 역할 -2 회사편 (앨리셔,다무,샬럿)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3798149

 

 

 

사이퍼즈 Basic.#Special : 방어밸런스 템트리의 정의,운영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3735113

 

사이퍼즈 Basic.#Special2. : 각 포지션 별 역할 上(탱커, 원거리 딜러)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3798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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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다룰 파트는 약속한 대로 근거리딜러,서브캐릭터들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이렇게 울지 않기 위해 오늘도 달려볼까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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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M 주소 : http://bgmstore.net/26107

BGM 제목 : 아이언맨1 OST - Driving With The Top Down (위엄,박력,출동,OST,아이언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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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근거리딜러

 

▲근거리딜러의 대표적 예시

 

 

 

적군의 딜러(원거리 딜러, 근거리 딜러)의 제거를 최우선 목적으로 하는 포지션.

탱커와는 다르게 원딜과 비슷한 아이템 트리를 추천한다. (1셔츠, 1바지 +공 아이템트리)

 

공격 아이템트리인 만큼 딜링이 상당히 강력하나, 체력이 상당히 약하기 때문에

한타 때 한번 다운되면 그 순간 리스폰창이 될 수 있는 포지션이다.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상대방 3선 라인이 한타 때 힘도 못쓰게 할 수 있으며

몇개의 캐릭터들은 딜러들을 암살함으로써 4:5한타를 유도할 수 있다.

 

1선에 서는 것은 금물이며 탱커가 어그로를 받고 있는 틈을 타서

적 3선에 진입하여 적 3선라인을 제거하던가, 탱커가 어그로를 끌고 있으나

진입이 어렵다 판단될 경우

 

대신 아군을 공격하는 근거리 딜러를 제거해주는 역할도 수행해야 한다.

 

뒤늦게 합류하는 적 딜러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아군에게 좋은 한타를 만들어 줄 수 있는 포지션이다.

 

근거리 딜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1.진입 타이밍 판단

 

2.무빙

 

3.암살

 

이렇게 나눌 수 있다.

 

진입 타이밍 판단은 적군의 시야에 대한 자신의 노출도와 블랙리스트 지정등을 고려해봐야 하며,

무빙은 상대방 3선의 공격을 최대한 피하면서 위치를 좁히고, 최대한 적에게 압박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즉, 근거리 딜러를 생각하고 있는 적군 딜러는 탱에게 딜을 집중할 수 없게 되는 것이고,

그로 인해 탱커가 받는 부담감은 소소하게 줄어들게 된다.

 

만약 블랙리스트로 설정되지 않았다면 손쉽게 많은 킬을 챙겨갈 수 있다.

 

단, 절대 무리한 돌파는 금지하도록 한다.

 

 

 

 

1.진입 타이밍 판단

 

일단, 진입 타이밍 판단에는 근거리 딜러의 생명이 달려있는 문제다.

앞서 집필한 원거리딜러 편에서 말했듯이, 딜러들의 딜량은 생존과 직결하는데

성장력이 생존 시간에 비례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딜이 아군의 딜과 같다는 생각을 가지고, 진입 타이밍을 판단해야 한다.

 

 

근거리 딜러 역시 원거리 딜러와 같이, 자신의 생존에 상당히 큰 중점을 둬야할 필요가 있다.

 

진입 타이밍이 근거리 딜러에게는 딜링의 타이밍이고, 아군의 딜이기 때문에

 

진입 타이밍을 상당히 잘 알아두어야 할 필요가 있으며,

많은 루트가 사용가능 상태에 있어야 한다.

 

루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에게 노출되어야 하는 시야가 적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 근거리딜러에게 라인 정리는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자면, 어느 지역에서 한타가 일어나도 상대방에게 최대한

노출이 없이 3선의 투입이 필요하다는 소리다.

 

또, 라인 정리를 통해 아군의 시야는 증대하기 때문에 적 근거리 딜러들을 무력화 시킬 수 있다.

(단, 카를로스 같은 경우는 제외한다)

 

 

▲예시의 루트. 저 위치에 철거반이 없다면 근거리 딜러는 더욱 많은 루트를 사용가능하다.

 [노란색은 진입 루트, 빨간색은 예상되는 적군의 3선라인]

 

 

▲미니맵을 보면, 지뢰도 어느 정도의 시야를 아군에게 가져다준다.

 

 

▲센트리레이더의 존재 여부에 따라서 진입 여부를 선택해야한다.

 

근거리 딜러는 진입에 있어서 주의점이 있다.

 

 

바로, 카인과 웨슬리의 존재이다.

 

이 둘의 Q는 철거반을 제외하고도 근거리 딜러들의 진입에 상당히 큰 에러를 만들 수 있다.

 

카인은 센트리레이더(Q)를 통해 상당한 시야를 확보하고,

 

웨슬리는 대전차지뢰(Q)를 통해 비교적 적은 시야를 확보하지만,

근거리 딜러를 다운시킬 수 있음으로

 

이 둘의 존재에 항시 유의하여야 한다.

 

개인적으로는 정말 난전이 아니며, 상대방이 자리를 잡고 있었을 경우의 한타일 시,

우회를 추천하지 않으며, 한꺼번에 돌파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근거리 딜러가 시야에 들켰다는 것은 이미 진입에 실패한 것이고,

다운 되었다면 아군의 백업이 정말 빠르게 오지 않는 이상 죽는다.

 

즉, 딜로스를 유발하고 아군의 한타는 패배로 흘러가는 밑천이 될 수 있음으로

 

진입 타이밍과 적의 조합을 잘 보고 판단하길 바란다.

 

 

2.무빙

 

일단 무빙은 상대방의 움직임을 예측하고, 스킬 등을 피하는 것을 말한다.

 

오랜 경험을 필요로 하며, 어떻게 스텝을 밞는지, 무빙을 하느냐에 따라서

근거리 딜러의 실력이 판가름 될 수 있다.

 

진입 타이밍이 센스에 의해서 결정된다면,

무빙이야 말로 실력과 경험을 말해주는 척도라고 할 수 있다.

 

탱커와 원딜에게도 중요한 것이 무빙이지만

 

적의 극딜라인의 스킬을 피하면서 진입하는 근거리딜러에게는 더욱 중요한 것이다.

 

무빙은 설명이 불가능하다.

 

직접 여러 번 진입을 시도할 때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

 

지그재그 트릭이라던지, 화면을 빠르게 바꾸면서 상대방의 스킬을 피하던지

 

또한, 무빙에 있어서는 스피드가 필수다.

 

3.암살

 

제목만 보고서는 상당히 매력적일 수 있는데, 사실 간단한 내용이다.

적 3선으로 진입해서 암살을 하라는 내용이 아니고,

 

뒤늦게 합류하는 적 딜러의 제거 를 칭하는 말이다.

 

 

▲푸른색 원은 한타지역. 빨간색은 라인을 정리하고 있던 표적인 적군 딜러.

   왼쪽에서 대기하고 있는 것은 근거리 딜러.

 

주로 원거리딜러들은 근거리가 멀리까지 나와서 립을 정리하지 못함으로 라인을 정리한다.

만약, 립 등을 먹다가 한타가 발생했다면,

그 주위에 있던 아군들이 백업라인이 바로 형성되겠지만,

 

1번 라인의 한타인데 3번에서 라인을 정리하던 적군이 있다면 그 적군의 합류는 상당히 늦을 수 밖에 없다.

 

 

즉, 만약 한타가 일어났는데 적 딜러가 멀리에 있다면, 그의 루트를 위의 지도처럼 추측해보고, 암살시도를

해보는 것도 중요하다.

 

한타가 발생한다 한들, 자신이 팀의 메인딜이라면 위험한 작전이지만, 메인딜링까지는 아니라면

4:4의 동등한 한타가 벌어지기 때문에 적 딜러를 끊는 것도 중요한 한타 성공의 밑천이 될 수 있다.

 

만약 적 딜러를 순식간에 끊는다면, 자신은 합류함으로써 4:5의 유리한 한타를 이끌어 갈 수 있으며,

실패할 경우에는 자신 또한 합류해서 5:5 한타로 다시 재개된다.

 

즉, 손해는 없는 전략이다.

 

 

즉, 진입 타이밍의 숙지, 루트를 닦아놓기(라인정리)와 무빙은 필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지만

3번 같은 경우는 옵션임으로 크게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근거리 딜러도 무빙이 수준급이 아닌 이상 방템을 어느 정도 두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2.서브캐릭터

 

 

▲서브캐릭터들의 대표적인 예시

 

서브캐릭터들은 주로 1선과 3선을 잇는 2선을 담당한다.

2선은 1선을 돌파한 적이 3선으로 진입이 되지 못하게 막는 3선의 보호라인이자, 1선의 탱커의 돌파를

도울 수 있는 포지션이다.

 

2선의 서브딜러들은 조합에 따라서 자신이 메인딜러가 될 수 있는 템트리의 유동성을 보여주어야 하며,

3선의 딜러가 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최대한 3선의 원딜들을 보호하고, 1선의 탱커들을 보조해주어야 한다.

 

주로, 안전한 포지셔닝을 장려하기 때문에 방어벨런스를 추천하는 포지션.

 

사이퍼즈 Basic.#Special 1. 방어밸런스 아이템트리의 정의, 운영법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3735113

 

대부분이 무력화 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3선을 지키기에도 효율적이고, 1선을 서브해서

돌파를 보조하기에도 상당히 효율적인 포지션이다.

 

(많은 질문을 주셨는데, 템트리를 어떻게 가느냐에 따라서 3선 딜러도 2선 서브딜러가 될 수 있고,

  2선 서브딜러도 3선 메인딜러의 자리에 설 수 있습니다.)

 

 

 

 

2선 서브딜러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을 나열하자면, 앞서 말한 것과 같다.

 

 

1.아군 3선 딜러라인의 보호

 

2.아군 1선 라인의 돌파를 서포트

 

 

 

1.아군 3선 딜러라인의 보호

 

일단, 제가 추천한 아이템트리인 방어밸런스를 가셨을 경우에는, 일단 필자분들은 메인딜러가 아닌,

메인딜러를 서포트 하는 서브딜러입니다.

 

한타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와의 딜교환. 하지만 아군의 딜러들이 적군의 발에 묶여서 제대로 된

딜교환을 하지 못한다면 한타는 어떤 양상을 보여줄까요?

백업을 받지 못한 탱커는 1선에서 맞기만하다가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또, 적군 딜러들이 건재한 상태임으로

만약 진형이 붕괴된 상태라고 한다면 적군 딜러들에게 속수무책으로 노출됨으로써

 

적이 퍼펙트 한타를 가져갈 수도 있는 위험에 빠지게 됩니다.

 

애초에 2선라인의 딜러들은 딱히 홀딩을 한다거나 당한다고 해서 아군에게 큰 딜로스를

유발시키는 라인이 아니기 때문이죠.

 

적군의 탱커의 돌파력이 너무 위협적이거나, 아군 딜러가 적군의 근거리딜러에게 한타 시마다

제거당해서 아군의 딜로스가 심각하다면. 3선 딜러라인의 보호로 전법을 변형시켜 주셔야 합니다.

 

아군 3선 딜러라인이 2선의 백업을 받으며 프리딜을 시전하면, 성공적인 한타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2.아군 1선 탱커라인을 서포트

 

탱커의 어그로력이 상당하며, 딱히 아군의 딜러라인에 위협적인 존재가 없거나,

공격체재로 전환했을 경우에 선택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적군의 탱커가 돌파를 시도하길래 다운시킬 의도로만 떄리고 있었는데

갑자기 서릿발이 쳐지면서 순식간에 괴멸하신 적은 없으십니까?

이것이 바로 2선 라인의 서브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선 라인이 2번 전략을 선택했을 경우에는, 상당히 빠른 백업을 필요로 합니다.

아군 탱커에게 위협적인 스킬이 사용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거나,

 

적군이 후딜이 긴 스킬을 사용하였을

 

그 찰나를 이용하여 무력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직접 돌파를 시도할 수도 있는 캐릭터입니다.

 

▲2선 돌파 라이너. 린 드로스트

 

 

이런 캐릭터들이 한타 시의 존재 여부에 따라서 상당히 수월한 돌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린은 가시방패(SP)를 이용 하여 상대방의 공격을 무효화 시킨 후,

 

초진공흡기(E)를 이용해 강제 어그로+눈과 귀를 봉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근거리 탱커들보다 훌륭한 탱커가 될 수 있습니다.

 

조합에 따라서는 메인 탱커를 서서 1선 돌파를 시도하기도 합니다.

 

린이 존재한다고 해서 반드시 돌파만 시도하지 마시고,

린이 돌파,수비 등 다방면에서 유용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일단 2선 라이너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1.아군의 생존

2.아군의 딜 기회

 

 

이렇게 두 가지로 집을 수 있습니다.

 

아군의 생존을 목표로 잡음으로써 아군의 생존시간을 증가시켜 성장력을 올림으로써(아군의 딜량을 높이고)
아군의 딜 기회를 두 번째 목표로 잡음으로써 한타 시 딜로스를 최대한 감소시키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아군이 효율적인 딜교환을 가짐으로써 한타 시 우위에 있게 해주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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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선은 정말 복잡합니다. 센스가 너무나 많이 필요해서 공략만으로는 집필하기가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 많네요.

 

공략 마치겠습니다.

아, 그리고 탱커에서도 서브탱과 메인탱을 세분화해서 공략을 올려주시란 분이 2분 정도 계신대

세분화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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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지금 극공입니다. 훠이훠이 하.하.하. 매우 화가 납니다. 총기 손질중입니다. 저와 한 판 붙어보시겠습니까? 당신에 대한 정확한 진단 안돼!
뭐가 궁금하죠? 축하드립니다. 너에게는 뭐든 주고 싶어. 칭찬 드립니다. 대-단하십니다. 내겐 보여, 너의 죽음 당신을 믿습니다. 이런 미래는 싫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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