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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략]시야, 그리고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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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베른 [65급]

2014-02-13 14:10:19


안녕하세요. 휘베른입니다.


오늘의 공략 주제는 시야, 그리고 운영입니다.




모든 AOS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시야입니다. 


더 많이 보는 쪽이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상대방을 먼저 때릴 수 있다. 


라는 점은 엄청난 차이입니다.


게임을 함에 있어서 물고, 안 물리고에 있어서 시야싸움은 기본 전제가 됩니다. 


그럼 이런 시야를 이용해서 게임의 흐름을 바꾸고, 역전을 만들고, 게임을 굳히는 것에 대한 공략 시작합니다.



1.사이퍼즈에서 시야란



사이퍼즈에서 시야 확보 수단은 주로


철거반, 플레이어 본인의 시야(레이더+시야모), 센트리, DT사이트. 수호자입니다.


여기서 모두가 무시하고, 사이퍼즈에서 존재감이 없지만 


게임의 흐름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바로 철거반입니다. 




철거반의 위치만 봐도 게임의 흐름을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철거반은 기본적으로 1,2,3번 타워 라인을 기준으로 정해진 라인을 따라 이동합니다.



이 말은, 철거반을 상대방 본진쪽으로 가깝게 보낼수록, 상대방의 시야는 제한되고


아군의 시야 확보는 넓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철거반 라인을 밀어 시야 확보가 넓어짐에 따라


중앙 트루퍼가 나와도 상대의 위치를 판단 트루퍼에 대한 우선권을 지니게 되고 


상대방의 트루퍼 스틸을 방지하기 위한 탱커의 시야확보 위치도 좁아지게 됩니다.



트루퍼가 지닌 중요성이 큰 사이퍼즈에서 이는 엄청난 이점으로 가져옵니다.


아군 철거반을 최대한 상대 본진으로 많이 보낸다고 보내야겠다. 라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1-a 시야확보


지난번 오싸에서 말한 근캐 라인전 개념과 마찬가지로 시야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이 글을 썼으며 사실상 대부분 저보다 잘하는 분들은 이 개념을 더 잘 알고 활용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사이퍼즈에서는 상대방을 낚거나 낚이지 않으려면 맵리딩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어디 시야를 확보해 줘야하는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황에 따른 간략한 예시는 후에 설명드리고 


여기서는 가장 기본적인 시야 확보 개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철거반 시야와 아군의 위치를 바탕으로 상대방이 어디서 물법한지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맵핵을 사용하면 좋겠지만, 불법프로그램이기에 불가능하고, 


철거반이 밝혀주는 시야도 한정되어있습니다.


그럴땐 아군의 위치를 줄로 잇는다고 생각해보시고, 


가장 간격이 멀고, 어두운 지점이고, 그 지점에 상대방의 진입이 예상될만한 지역이면 


조심스럽게  시야를 꼭 확보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한 공성전 사진을 보시죠..





이렇게 줄을 그어보듯이 생각해보시면,  


B쪽 아군이 있는 측면은 시야가 완전하게 확보되어있고, 


상대방의 측면 습격은 철거반 시야로 인해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A지역상황은 다릅니다. 앨리셔 좌측에 철거반이 시야를 확보하고 있지만


A지역에서 앨리셔 혼자와, 아군과의 위치도 약간 있고, 그 방면에 립이 존재해서 


상대방이 엘리셔의 위치를 알면 물어 볼법한 위치입니다,


이럴 경우 노란색 지역의 시야를 확보해주신다면, 


상대방이 무는 것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른 예를 하나더 보여드리겠습니다.


대회에서 나온 강림vs저격의 1경기사진입니다





타라가 유성낙하를 상대 타워에 박아서 렙차를 벌리려고 가는 장면에서 


니맵을  봐주시면, 철거반이 충분히 상대방쪽으로 많이 보내져서 시야가 많이 확보된 상황이고


그래도 안전하게 원딜인 타라가 물리지 않도록, 탱커인 브루스가 시야를 확보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빨간선을 보시면, 저 상황에서 앨리셔가 저 지점에서 시야를 확보해줌으로, 


파란색경로로 진입하려는 상대방의 움직임을 완벽하게 읽고 있는 장면입니다. 



2.비슷한 상황에서의 운영


처음시작과 동시의 철거반 라인은 가운데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여기서 별개로 팁으로 사진을 보시면 상대 3번타워에 붙어있는 철거반이 있는데 맞타워를 갈시 


상대편 입장에서는 이녀석들을 빨리 제거해주는게 좋습니다. 


타워가 철거반을 제거하면서 플레이어의 코인 수급을 방해하면서 동시에 상대방의 타워를 철거할 때에도, 


기본적으로 타워의 1차 타겟은 철거반이므로, 


타워 철거시 상대 타워를 의식하지 않고 프리딜을 하게 할 수 있습니다. 


초보분들이 하는 실수중 하나가 초반 맞타워시 바로 센터 라인전을 가다가, 


4,5번에서 맞타워에서 쌓인 철거반들을 타워가 먹게 하는 경우입니다만, 


철거반 한 마리가 주는 코인이 120원이니 기동력 빠른 캐릭터나 딜러가 빨리 먹어주도록 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이 경우 정말 여러 가지 상황이 나오지만 기본 토대만 설명드리겠습니다.



1.타워가 존재하는 라인  


상당히 안전한 지역입니다. 맵리딩을 꾸준히 해주시는 한 타워가 존재하는 지역에서 죽을


확률은 상당히 낮습니다. 


다만 아군과의 거리와 위치를 항상 신경써주시고, 만약 다른 아군이 엉뚱한 곳에서 물려 죽어 


수적 열세가 된다면, 타워를 지킬지 말지, 판단이 중요합니다.




2.타워가 없는 라인.

이기는 쪽에서는 철거반 라인을 밀러갈 때 조심히 가야하는 지역이고, 


타워가 적은 쪽 입장에서는 기회를 만들 수 있는 지역입니다.


몰려있는 철거반은 코인 덩어리이기 떄문에 좋은 미끼가 됩니다. 이럴 경우 맵리딩을 해서 


본인이먹으러 가려는데 불안하다면 Help를 치시고 아군 딜러들과 같이 안전하게 시야를 확보하고 먹으시는게 좋습니다.


상대방이 아군 철거반을 미는 것에 대한 움직임이 없다는 의미는


상대방도 아군을 낚아서 물려고 어딘가에 숨어있다는 의미이므로, 안개나 코너 지역을 주의합니다.


특히 타워 없는 지역 노란색 지역은 정말 단골 지역입니다. 







말로 설명드리면 이해가 안될거 같아서 경기 사진은 항상 좋은 예가 됩니다.


Time To die 와 제닉스 스톰의 2경기 사진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TTD가 다수의 철거반을 이용, 상대방을 물기위해 타워 앞이지만 


근처 샛길에서 대기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상대방 진형 근처에서도 립이 사라지지 않는 것과 라인이 밀리지 않는 것을 확인한 


제닉스스톰팀은 낚시를 바로 판단, 역한타 준비하는 것을 영상에서 확인하실수 있고, TTD는 불리한 

한타 진형이기에 물러서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철거반시야와 립을 이용한 맵리딩은 게임에서 중요합니다.








3.유리한 상황에서의 운영.




사진에서 나온 상황만큼 철거반이 밀려있다면 게임을 굳힐줄 알아야 겠지요.


유리한 상황에서 철거반을 밀어주며 상대방의 시야 확보를 더욱 압박해주면서 


립라인까지 몰아 붙이는게 중요합니다. 




상대방 4,5번 타워가 건재하다면 빨간색 라인측에서 상대방을 무는 것은 오히려


아군의 백업 위치가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사실상 4,5번 타워가 상대방이 전부 파괴된 상황이고 보라색 까지 철거반이


밀린 상황이라면 정말 게임은 많이 기운 상황입니다.




아군 타라와 웨슬리가 있다면 트루퍼를 먹은 상황에서 상대방 수호타워에게 궁을 넣어주며

야금야금 말려죽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5번이 밀렸다면 상대방 진영측에 유리하게 나오는 트루퍼일지라도, 


(Y존을 제외하고) 보라색 까지간 철거반시야에서 우선권을 아군이가지므로 


트루퍼를 먹는척하면서 낚시 하거나, 2단계 정도 트루퍼라면 순삭 시켜버리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사이퍼즈란 게임에서 항상 상대방에게 어이없게 물려서 딜러가 죽게된다면, 


역전의 실마리가 되기 때문에.


항상 탱커,딜러,서폿 모두 맵리딩을 해주셔야합니다.


(물론 탱커가 죽는 것도 크지만, 탱커는 딜러보다 렙이 보통 낮은편이라 리스폰도 빠르고, 

5:4일지라도 타워 수성에는 딜러가 더 위협적입니다)







4.불리한 상황에서의 운영.


사이퍼즈는 역전이 잘 나오는 게임이기도 하고, 


흐름을 한번 바꾸는게 무척 중요한 게임입니다.


이를 위해선 기본적으로 불리한 상황이라도 최대한 아군이 유리할 때 이득을 봐야합니다.


그러므로 두가지를 생각해주시면 좋습니다.


1.트루퍼 시간. 


트루퍼의 전투지원부대,버프는 90초(1분30초)간 지속이됩니다. 


그리고 다음 트루퍼는 120초후(2분) 나오기 때문에 그 30초가 가장 사이퍼즈에서 

중요한 시간이 됩니다. 그러므로 버프 시간을 잰 다음 버프가 사라지는 시간에 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럴 경우 만약 상대방을 잡는다면 다음 트루퍼 싸움에서 5:4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2.물 대상과 아군 위치.

만약 상대 노장노모 탱커를 물었다고 가정해보시면, 


오히려 상대의 백업으로 아군이 전멸이 나오는 상황을 쉽게 상상할 수 있을겁니다. 


언제나 물었을 때, 순삭이 가능한가. 



순삭이 불가능하고 오히려 불리한 한타가 발생될거 같은 대상이라면, 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군위치가 중요한 이유는, 만약 물었을시 혼자서 상대방을 죽이고 백업이 오기전 


이탈이 가능하다면 크게 중요치 않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딜량이 부족하다면, 낚시를 하기전 아군의 딜러의 위치를 보고 같이 

호흡을 맞춰서 잡아주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유리한 상황과 반대로, 상대방의 타워가 없는 지역에서 한타를 발생시킨다거나.


그조차도 힘들다 싶으면 상대방이 무리한다면 그것을 역으로 유리한 지형에서 


한타를 만들어줘야합니다.



아군의 철거반을 이용해서 상대방을 낚고 5:4인 상황에서 트루퍼나 타워링을 시도해서

흐름을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빨간색 선은 최소한 저정도로 철거반 라인을 밀어주는 것이 필요하고( 최소시야)



주황색 선은 저정도까지 밀어주면 중앙 트루퍼 싸움에서도 쉽게 상대방에게 트루퍼를

주지 않을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주황색까지 밀어주는게 좋습니다만 상대방도 철거반을 밀기 떄문에 쉽지 않습니다.



빨간색 선이 최소인 이유로는 우선 밑 사진을 보시면




가장 이상적으로 상대방을 물만한 위치를 만들기 위해서 철거반이 최소 저정도는 나가줘야


빨간색 화살표로 물어볼만한 그림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근캐가 DT인사이트를 이용시 더욱 확실하게 물기 좋고, 원캐 레이더로 먼저 눕히고


장벽이나 서릿발로 가둔다음 폭딜하는등 다양하게 끊어주시면 흐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혹은 보통 아군쪽에 가까운 립까진 오지 않습니다만, 만약 상대방이 온다면 (핑크경로)


녹색방향에서 들어오는 적을 점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상대방의 지원폭격, 용성락등 오히려 아군 진형을 붕괴시킬 스킬이 있다면

이를 꼭 신경 써주시고, 측면에서 오는 상대 딜을 조심해야합니다.


(딜러 예상 진입로는 보라색으로, 아군 철거반 시야가 확보되면 빨리 알아채기 쉽습니다만,


한타 도중 미니맵을 신경 못쓰시면, 눈뜬 장님채로 당하게 됩니다)



이때 아군이 대패할시, 4,5번 바로 날라간다는 위험 부담과 수호자가 위치에 따라 수호자까지 죽는 경우가  


존재하므로 만약 정말 압도적인 레벨차이라면 타워 수성을 좀더 추천드립니다.



5.마무리말


사이퍼즈에서 가장 기본적인 운영이란 철거반을 밀어주면서 상대 립 라인을 빼앗아 먹으면서 


그로 인한 렙차를 벌리면서 트루퍼를 더 쉽게 먹으려고 노력하고


이를 위한 방법으로  DT or 시야모를 이용해 상대방을 낚는 플레이가 중요합니다.


이와는 별개로 제가 쓰는 마지막 공략글이기도 하고, 공략글을 쓸 때마다 부족함이 많고, 


좀 더 많은 내용을 담고 싶지만 생각만큼 쉽지 않더군요. 


사실 공략글 써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시간, 정성이 상당히 많이 들어가고, 


그런 노력에 비해서 얻는 보상은 주괴20개, 그리고 자기만족정도입니다. 


그런 이유에서인지 공략글은 정말 보기 힘든 현실이고, 쓰고서도 악플에 시달리는 현실이죠.


실제로 오늘의 싸이퍼즈 게시판을 보시면 공략글은 찾기 힘든편입니다.


그렇기 떄문에, 이후에 공략글 쓰시는 분들에게 힘내시라고 응원드리고 싶습니다.


사실 소재가 아예 없는 것도 아니고, 시즌이 바뀌고 밸런스 패치로 인해서 


기존과는 다른 내용이 추가되거나 변경되기 때문이죠.




정말 마지막으로 제 공략글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그것으로 만족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보시면 좋을 다른 공략글:


[레알] 게임에서 이기는 방법 (by 종합선물세트)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5344112


시야확보, 그리고 트루퍼에 대한 판단에 대한 좋은 글입니다.


인사이트와 시야확보를 통한 전략. (by 광휘의엘)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1911344


레이더로 시야가 얼마나 늘어나는가, DT 사용방법에 대한 예시를 보기 좋습니다.


[공략] 요정병법 3탄 낚시의 기술 (by 축복의요정)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4637134


낚시를 하는 다양한 장소, 그리고 역낚시,등 더 자세한 낚시 방법을 볼 수 있습니다.



[BGM] 인사이트을 활용해보자 ! (by 마류연)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6612160


DT인사이트를 박는 타이밍, 낚시, 등 이 글에서 모질라는 부분은 채우기 좋습니다.


공략]요정병법 1탄 알아두면 센스가 되고 실력이 되는 격언 (by 축복의요정)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4011867


초보자분들에겐 꼭 읽어보라고 강추 드리고 싶은 공략입니다.


낚시하러갈 때 휠업소리 주의,그리고 철거반 먹을 때 유의사항, 


박스 부수기, 제 글에는 없는 정말 좋은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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