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략] 요정병법 3탄 낚시의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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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2-28 12:31:20
안녕하세요
축복의요정입니다.
제가 이번에 쓸 공략의 주제는 '낚시의 기술' 입니다.
1. 서론
낚시가 무엇인지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낚시에 대해선 알지만, 그것을 어떻게 하는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세부적인 내용을 몰라 그저 감으로만 알고 계신 분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러한 분들을 위해서 이번 공략을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이 공략으로 낚시에 대한 이론 체계를 확립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이퍼즈라는 게임의 전술은 대부분 낚시 이루어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사이퍼즈에는 전술이 적다는 것이죠.
그러나 적다고 해서 무시해도 되냐 라고 묻는다면
결코 그렇지 않다고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서론은 여기까지 하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2. 낚시의 종류와 이론
낚시의 종류는 총 6가지가 존재합니다.
센티넬을 미끼로 삼은 '립낚시'
철거반으로 시야를 확보해나가면서 뭉쳐진 철거반을 미끼로 한 '철거반 낚시'
위의 낚시 기술에다 인사이트킷을 이용해 안전성을 더한 'DT낚시'
DT낚시를 제외한 대부분의 낚시를 카운터 할 수 있는 '역낚시'
트루퍼를 살짝 때려서, 잡는 시늉만 하고 상대방을 끌어내는 '트뤂 낚시'
마지막 하나는 '타워 낚시' 라고 하는 게 있는데,
이 타워 낚시는 이론만 안다고 되는 것이 아니고 오랜기간 같이 호흡을 맞춘 이들이 필요하고,
몇몇 특정 캐릭터들이 필요합니다.
이 기술은 매우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섣불리 따라했다가는 죽도 밥도 안 되는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여기서는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1) 립낚시
립 낚시의 장점은, 오래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초 상식으로 알려드리자면, 센티넬의 리스폰 시간은 잡은 후 60초 후 입니다.
이 리스폰 시간을 이용하여 낚시를 하는 것인데요
립 낚시를 하기 위한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립 낚시 케이스 -1-
노란 점이 센티넬의 자리
빨간 점이 낚시꾼의 자리
푸른 점이 낚시꾼의 백업입니다.
낚시꾼의 위치에 가장 알맞은 캐릭터는 잘라먹기가 가능한 토마스, 린
그리고 드랍(납치)가 가능한 스텔라, 휴톤, 레나, 히카르도, 레이튼, 시바, 아이작이 되겠습니다.
이외의 캐릭터도 낚시의 위치에 가도 되겠으나, 안전성을 생각하면 위의 캐릭터들이 가장 알맞습니다.
하는 법은 간단합니다. 저 립을 먹으러 오는 캐릭터에게 강습을 시도하여
각 캐릭터들의 드랍기술을 펼치면 됩니다.
문제는 원거리 캐릭터의 경우 멀리서 립을 먹을 수도 있기에 위 그림에 나오는 위치에서 낚시는
대부분 근캐를 대상으로 한 낚시가 되겠습니다.
립 낚시 케이스 -2-
빨간 점과 파란 점의 위치는 바뀌지 않았지만, 노란 점의 위치가 바뀌었습니다.
이 상황에 대해서 설명을 하자면, 일단 립은 두 개가 리스폰이 되었습니다.
근캐의 경우는 앞립을 미끼로 낚시가 가능하지만, 원거리 캐릭터의 경우는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멀리서 원거리 공격으로 립을 먹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뒤에 또 립이 있으니, 분명 뒷립도 먹으러 모습을 드러낼 것입니다.
그것을 노린 낚시입니다.
원캐가 모습을 드러냈다면 그 즉시 빨간 점의 위치한 낚시꾼이 잘라먹기, 강습을 해서 낚아먹으면
되겠습니다.
립 낚시 케이스 -3-
샛길에서의 낚시 방법입니다.
샛길에서의 낚시는 조금 까다로운 점이 많은데요
수호자가 노란 화살표쪽으로 이동하는 상태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수호자의 시야는 벽을 뚫을 수 있습니다.
낚시를 하는데 수호자에게 위치가 들통나서야 부끄럽기 그지 없겠지요.
위의 그림에서 낚시꾼의 위치를 주목하셔야 합니다.
왜 낚시꾼의 위치가 저렇게 되어있나 생각하시는 분이 분명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립의 위치 때문인데
립을 먹으러오는 사람은 대부분 앞을 봅니다. 그렇게 되면 정면에서 들어오는 강습에 대해서
어느정도 대처를 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뒤에서 갑자기 들이닥친다면 대처를 하지 못하고 그저 죽을 수 밖에 없습니다.
****립 낚시를 할 때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낚시의 대상입니다.
낚시를 할려고 준비를 하는데 모습을 드러낸 대상이 휴톤(혹은 기타 방캐)이다.
이거 엄청 난감합니다.
이 때에는 순간적으로 현재 자리잡고 있는 백업의 뎀딜을 판단해야 합니다.
자칫 딜로스로 인해 휴톤을 죽이지 못한다면, 휴톤을 살리려고 오는 백업들에 의해서
뒤를 얻어맞고 한타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한타의 위치도 매우 좋지 않습니다.
한타가 일어나게 되면, 2선이 1선으로 백업을 하는 것이
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 주의해야할 점은 클레어와 앨리셔인데, 이들은 린이나 토마스 같은 잘라먹기가 가능한
캐릭터가 아니라면 낚시가 어렵기 때문에, 만일 자신이 근캐라면 상대방의 기량을 생각하고서
낚시를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철거반 낚시
철거반 낚시는 철거반을 잡으면서 라인을 밀고
적정 수준의 라인이 밀렸을 때 사용 가능한 낚시 기법입니다.
립 낚시에 비해 안전성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철거반 낚시 케이스 -1-
노란 점은 철거반의 위치
빨간 점은 낚시꾼의 위치
파란 점은 안개맵일 경우에 가능한 위치입니다.
립 낚시에 비해 안전하다고 한 것은
위와 같이 자리잡을 수 있는 곳이 매우 다양하고
실패하더라도 빠질 수 있는 장소가 여러군데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철거반으로 인해 시야가 확보되어
보다 손쉽게 낚시를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철거반을 잡을 때
철거반의 시야 밖에서 원거리 공격을 통해 잡습니다.
하지만 앵간히 공격력을 올리지 않고서야
철거반의 체력 1500을 넘는 원거리 공격력을 보유하기란 어렵습니다.
그 한번의 원거리 공격이 나타나는 순간에 빠르게 강습해서
드랍하거나 잘라먹는 것이 철거반 낚시 입니다.
위 그림에 나온 케이스는 양 쪽 진영 모두가 비슷비슷한 양상을 띄고 있을 때 사용하는 낚시입니다.
밀리고 있을 때에는 하기 어렵고,
이기고 있을 때에는 보통 저 위치까지 적들이 나오지 않습니다.
철거반 낚시 케이스 -2-
위 케이스는 아군이 비교적 유리한 양상을 띄고 있을 때 사용 가능한 낚시 위치입니다.
노란 점은 아까와 같이 철거반의 위치이며
빨간 점이 비교적 안전하게 낚시를 할 수 있는 위치이며
파란 점은, 아 내가 정점이다! 내가 진짜 고수다!
난 이속이 520이라서 짱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하는 사람만 가면 되는 점입니다.
파란 점은
일단 센티넬이 없는 상태에서 자리 잡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화살표가 그어져있는 점은
진짜로 농담이 아니라
이속이 겁나 빠른 캐릭터만 가능합니다.
보통 칼잡이나 시바 같은 캐릭터가 갑니다.
철거반 낚시 케이스 -3-
위의 케이스는 아군이 밀리는 양상을 띄고 있을 때
발악을 하는 낚시입니다.
이 낚시를 위해서는 5명 전부가 움직일 필요가 있으며
낚시꾼은 2명인 것이 좋습니다.
보통 그나마 안전하게 낚시를 하기 위해서는 빨간 점을
진짜 최후의, 이거 성공 못하면 이 판 절대 뒤집을 수 없다!
할 때 파란 점으로 빠르게 정말로 빠르게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색다르게 리듬을 타는 비트 위의 나그네 처럼
정말 빠르게 저 위로 올라가서 낚시 준비를 하면 되겠습니다.
물론 실패하면 그 후의 결과는 5전광이 되겠습니다.
대부분의 철거반 낚시에서 주의해야할 점은 립낚시와 별 다른 점은 없지만
철거반 낚시 케이스 -3- 에서의 주의점은
후방 화력 지원을 정말 깨끗하고 깔끔하게 넣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미끼를 문 대상이 공을 탄 원거리 캐릭터라 할지라도
연계가 조금이라도 틀어지면 잡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연계가 제대로 되어 성공한다면, 역전의 찬스를 얻게 됩니다.
3) DT낚시
DT 낚시법은 매우매우 다양합니다.
그 만큼 인사이트 킷이 유용하다는 것인데요.
DT 낚시는 기본적으로
립낚시, 철거반 낚시를 하기 전에
깔아두고 대상의 움직임을 포착하면서 낚시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상대방이 트루퍼를 치고 있을 때
상대방이 타워에서 농성을 하고 있을 때
상대방이 뒤치기를 할 가능성이 있을 때
상대방을 향해 뒤치기를 할 때
상대방이 립낚시를 하는 낌새가 보일 때
상대방이 철거반 낚시를 하는 낌새가 보일 때
이 모든 상황에서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사이트 킷을 잘 사용하는 어느 고수분은 이렇게 말씀했습니다.
"꼴리는대로 꽂아라. 그러면 답이 보인다"
저는 맞다고 생각합니다.
인사이트 킷이 없을 때는 순간적인 판단력이 매우 중요하지만,
인사이트 킷을 이용하면 보다 여유롭게 상황을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안전성 있는 낚시를 하고 싶다면 인사이트킷을 추천해드립니다.
4) 역낚시
역낚시의 기본 틀은 다음과 같습니다.
철거반 등의 시야에 일부로 노출하여 어그로를 끌고
그 어그로에 끌린 상대방을 역으로 따는 것입니다.
역낚시가 가능한 것은
양 진영이 비슷하거나
밀리는 상황에서 가능합니다.
아군 진영이 밀고 있을 때에는 시야를 노출해도 적팀이 섣불리 들어오지 못하므로
시도하더라도 철거반을 잡으면서 생기는 코인 이외에는
별 소득이 없습니다.
역낚시 케이스 -1-
이제 다들 제 그림에 나오는 점에 대해서
어느 정도 감을 가지고 눈치채신 분이 계실 거 같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나타나는 진형은
상대 진영보다 아군의 진영이 조금 밀릴 때 쓸 수 있는 기법입니다.
빨간 점은 일부러 시야를 노출하는 사람
파란 점은 백업
노랑 점도 백업이지만 파란 점에 비해 위험이 조금 있는 위치입니다.
안개맵일 경우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빨간 점에서 적절한 어그로를 끌 수 있는 캐릭터는
적당히 방을 탄 서포트 계열의 캐릭터가 적당합니다.
윌라드, 토마스, 앨리셔 같은 캐릭터가 좋겠군요.
물론 그 외에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어그로가 덜 끌리기 때문에
성공확률은 낮아집니다.
어쨌든 서포트 계열의 캐릭터가 빨간점에 위치하고
그 외 공을 탄 원거리 캐릭터와 빠르게 탱킹을 해줄 수 있는 근거리 캐릭터가 파란 점에 백업으로
자리잡고 있으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상대방이 오면 그대로 물면 되겠습니다.
상대방의 숫자가 2명일 때는 괜찮지만,
3명 이상이 어그로에 끌려서 오게 된다면 한타가 벌어지니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역낚시 케이스 -2-
위 그림에서의 상황은
적군과 아군의 진영이 서로가 비슷비슷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낚시 기법입니다.
역낚시 케이스 -1- 과 노란 점이 있는데요
케이스 -2- 에서는 대부분의 적들이 박스 골목으로 들어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란 점에서도 백업을 준비해야 합니다.
다만 백업 가다가도 뒤에서 당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조심히 들키기 않도록 해야 합니다.
역낚시에서의 주의점은
상대방이 DT를 가지고 있을 경우
손 쉽게 무력화된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너무 오랫동안 대기 타고 있을 경우에는
센티넬들을 다 뺏겨버리고 말기 때문에
시야 노출을 15초 이상 넘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야 노출의 적정 수준은 5~8초 정도 인 것 같습니다.
5) 트루퍼 낚시
마지막 트루퍼 낚시입니다.
트루퍼 낚시는 그다지 어려운 내용은 아닙니다.
트루퍼가 떴을 때
살짝 때리고 잡는 시늉을 하면서
상대방이 찔끔찔끔 나오는 것을
하나 둘 물어 재끼면 됩니다.
네 정말 이게 끝입니다.
하지만 트루퍼 낚시를 하기 전에
미리 팀원들과 손발을 맞출 준비를 하지 않으면 역관광 당할 위험이 매우 큽니다.
상대방이 한꺼번에 들어올 경우
오히려 드랍을 준비하던 근캐들이 잡히는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트루퍼 낚시를 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들이 필요합니다.
아군의 레벨이 상대방보다 비슷하거나 높을 것.
트루퍼가 적진이나 중앙 라인에 등장할 것.
아군의 레벨이 높아야 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트루퍼를 툭 치고 뒤로 쭉 빠지는 사람이 한명 있기 때문에
한타가 시작되면 초반에 4:5 한타가 되고 맙니다.
레벨이 밀리는 상태에서 4:5한타는 그저 코인셔틀되겠다는 의미밖에 안 되겠죠.
레벨이 그나마 비슷한 상태에서야 약 5~10초 정도의 4:5 한타를 버틸 수 있을 것입니다.
레벨이 높다면 4:5 한타는 그렇게 어렵지 않게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조금만 버티면 뒤에 빠졌던 한 명이 합류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공방에서는 이런 상황에서 5명이 한 꺼번에 오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보통 사정거리가 긴 궁극기를 가진 캐릭터들이 먼저 나서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타라, 웨슬리, 드렉슬러, 샬럿 과 같은 캐릭터가 그렇습니다.
이러한 캐릭터들이 트루퍼 막타를 치러 오는 것을 낚는 것은 매우 간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결론
이상 낚시의 기술에 대해서 이야기해봤습니다.
어떻게 낚시에 대해서 이제 슬슬 감이 잡히시는지요?
전술의 세계에서는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단 알아야 대처를 하기 때문이지요.
위의 낚시의 기술들을 보면서 모두가 이런 생각을 하실겁니다.
'아 나도 이제 저 낚시 기술을 써봐야겠다.'
잘못된 생각은 아닙니다. 실전에서 저 낚시 기술을 사용함으로 인해 보다 능숙한 플레이가 가능해질테니 말이죠.
하지만 그렇게만 생각한다면, 이 공략의 반 밖에 이해하지 못한 겁니다.
진정으로 이 공략을 이해하고 싶으시다면
이러한 생각을 해보십시오.
'저러한 낚시 기술을 어떻게 파훼해야할까?'
말입니다. 어떻게 파훼해야 할까?
만약 걸린다면, 그냥 손도 못 써보고 죽기만 해야 하는 걸까?
이런 고민들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것의 답을 찾는다면, 사이퍼즈를 진정으로 즐길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아참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을 빼먹을 뻔 했습니다.
낚시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낚시를 하기 전에 꼭 꼭 꼬꼬꼬꼬꼬꼬꼭 진짜로 꼭 빼먹지 말고 Help Help HelpHelp
꼭 외쳐주시고 휠업 절대 안되요~~~~~~~
그리고 실패했을 때를 대비해서 먼저 도핑은 하지 마세요
이상 집필을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쓴 공략들
- 히트 앤 런 레나의 운용법 :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3828027
- 방생, 그 이름하야 잘못된 연계의 위험성 :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3970793
- 요정병법 1탄 알아두면 센스가 되고 실력이 되는 격언 :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4011867
- 요정병법 2탄 탱킹과 원딜보호 :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tip/topic/4616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