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ㆈ [56급]

2022-09-02 19:43:50

안녕하세요.

오늘은 포지션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실험을 도와주신 효아님, 퉁퉁이엄마모퉁이님, 거북이와뚜벅이님 감사합니다.

GIF 영상 크기 때문에 다시 촬영하고 특성마다 조건도 맞추고 해야 해서 여느때보다 까다로웠는데 다들 정말 감사합니다.


서론


오늘 다룰 내용은 특정 캐릭터에게 특정 포지션 특성을 권하거나 하는 내용은 아닙니다.

툴팁에 적혀있는 효과와 실제로 적용되는 효과가 상이한 포지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치명타 피해 증가와 같은 효과를 좀 더 보기 쉽게 데미지 증가율로 바꿔 보겠습니다.


공략에서 나오는 스킬 공격력이란 코스튬 옵션이나 장신구를 구매할 때 올라가는 스킬 추가공격력입니다.

코스튬 옵션으로도, 장신구로도 증가시키지 않은 스킬의 스킬 공격력이 5% 올라가면 피해량이 5% 증가하겠지만,

레어 4링을 착용하여 스킬 추가공격력을 100% 증가시킨 스킬의 스킬 공격력이 5% 올라가면 피해량이 2.5% 증가합니다.


공략에서 나오는 치명, 회피 능력치를 피해 증감율 기댓값으로 치환하는 공식은 이전 공략의 방법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치명과 회피 https://cyphers.nexon.com/article/tip/topic/28324716)

피해 증가율 기댓값의 최소값이 적용되는 경우는 상대방의 회피보다 자신의 치명이 높으며, 치명타 피해량을 증가시켜주는 포지션 선언 외 특성을 적용 받고 있지 않을 때이며,

피해 증가율 기댓값의 최대값이 적용되는 경우는 상대방의 회피보다 자신의 치명이 낮으며, 상대방이 기민한 몸놀림 특성을 적용받고 있을 때입니다.

피해 감소율 기댓값의 최소값이 적용되는 경우는 상대방의 치명보다 자신의 회피가 낮으며, 치명타 피해량을 증가시켜주는 포지션 선언 등 특성을 적용 받고 있지 않을 때이며,

피해 감소율 기댓값의 최대값이 적용되는 경우는 상대방의 치명보다 자신의 회피가 높으며, 자신이 기민한 몸놀림 특성을 적용받고 있을 때입니다.


결론


공용


사냥꾼의 본능.png

사냥꾼의 본능

= 몬스터 추가 대미지 +8%, 몬스터 킬 시 2초간 이동 속도 +15%

→ 몬스터 추가 스킬 공격력 +8%, 몬스터 킬 시 2초간 이동 속도 +15%


추진력.png전세역전.png

추진력, 전세역전

= 기상직후 4초 동안 이동 속도 +10%, 스킬 공격력 +6%

= SPACE 스킬 사용 시 4초 동안 이동 속도 +10%, 스킬 공격력 +6%

(스킬 공격력 옵션 특성들은 전부 툴팁과 일치합니다.)


낙법.png

낙법

= 잡기 공격을 당한 직후 5초 동안 방어력 33% 증가

(툴팁과 일치합니다.)


탱크


선봉장.png

선봉장

= 체력 +20%, 인간 추가 대미지 -30%

→ 체력 +20%, 인간 추가 스킬 공격력 -30%


서론에서 스킬 공격력에 대해 설명해 드렸지만,

궁극기 유니크처럼 하나 당 30% 증가하는 장신구 하나의 증가량과 동일합니다.

ex) 선봉장 없이 핵펀치 2장2링 데미지가 1600, 2장3링 데미지가 1900이라면,

선봉장 착용 시 핵펀치 2장3링 데미지가 1600이 됩니다.


평타처럼 장신구를 착용하지 않는 스킬의 경우 30%의 피해량이 감소되므로 상당한 감소량이지만,

장신구를 착용하는 스킬의 경우 후반이 되어 장신구를 구비할 수록 피해 감소량이 감소됩니다.

코스튬 특성, 유니크의 피해량 관련 옵션 없이 레그람 3링을 다 찍었다면 170% → 140%가 되니 해당 스킬의 피해 감소량은 21%입니다.


기민한 몸놀림.png

기민한 몸놀림

= 회피 +4%, 회피에 성공했을 때의 대미지 감소율 +15%

(회피 +4% 증가 시 피해 감소율 기댓값 최소 1.2% 최대 3%)

(회피의 피해 감소율 +15% 증가 시 피해 감소율 +37.5% (60% → 75%))


RA 2바지의 37.1%를 상회하는 피해 감소율입니다.

조건부지만 특성 하나로 바지가 2개 이상 늘어난다? 대단히 대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쿨타임 25초에 조건부인 낙법의 피해 감소율이 33%입니다.)


불굴의 의지.png

불굴의 의지

= 근처의 적군 한 명당 방어력 +2%, 회피 +2% (최대 방어력 +8%, 최대 회피+8%, 적용범위 1,000)

(스택 당 피해 감소율 기댓값 최소 2.6%, 최대 3.5%)


서포터


서포터 선언.png

서포터 선언 버프

= 주변 아군의 스킬 공격력 +3%, 방어력 +4%, 회피율 +4%

→ 서포터를 제외한 주변 아군의 스킬 공격력 +3%, 피해 감소율 +4%, 회피율 +4%


서포터 선언 버프는 본인 뿐만 아니라 아군 서포터도 적용 받지 못 합니다.

서포터에게 다가갈 때 범위 900의 버프들과 비슷한 순간에 적용되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범위는 900정도인 것 같습니다.

서포터 두 명의 범위 안에 있더라도, 먼저 버프를 준 한 명의 버프만을 적용받습니다.


보호 방벽.png활성화 지원.png협동 공격.png

보호 방벽, 활성화 지원, 협동 공격


상기와 같은 선택 포지션 특성은 아군 서포터에게도 적용 됩니다.


근육 손상.png

근육 손상

= SL스킬로 타격 시 적에게 15초 동안 피해량 -20%, 공격 속도 -4% 디버프 부여

(툴팁과 일치합니다.)


근거리 딜러


거인 사냥꾼.png

거인 사냥꾼

= 공격한 적 현재 체력의 0.22% 만큼 피해량 % 증가

(조금 다르지만 거의 일치하긴 합니다.)


상대의 현재 체력 1000 당 정확히 2.2% 증가하는 모습으로 측정되진 않았습니다. (1040당 2% 정도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일정 체력 이하에서는 아예 데미지 증가율이 없으며, 기본적으로 정비례하면서도 하지 않는 시점도 있었습니다.


1특성에 착용할 경우 최대 체력 상태의 0셔츠 원딜에게는 3%, 2셔츠 탱크에게는 8% 정도의 데미지 증가율이 있습니다.

만렙전이 되면 최대 체력 상태의 3셔츠 원딜에게는 10%, 3셔츠 선봉장 탱크에게는 14% 정도의 데미지  증가율이 있습니다.
따라서, 당연하다면 당연하지만 체력이 높아지는 후반이 될 수록 좋습니다.


죽일 때까지 공격한다고 가정하여 평균을 증가량으로 볼 수도 있겠지만,

상대가 딜러라면 최대 체력 상태의 적을 한 방에 죽일 수도 있는 거고, 상대가 방어/회피 스탯을 올리는 게 아닌

전선 유지처럼 체력을 회복하는 특성을 선택했다면 좀 더 효율이 좋겠죠?

누구를 상대로 어떤 상황을 가정하느냐에 따라 데미지 증가율 계산법이 다를 것입니다.


다만 여느 특성들과 다르게 트루퍼와 공성에 적용되지 않는 점이 상당히 아쉽습니다.


속전속결.png

속전속결

= 비전투 중 치명타 +11%, 전투 시작 시 7초간 치명타 +11%

(치명타 +11%의 피해 증가율 기댓값 최소 4.62% 최대 8.25%)


급소 가격.png

급소 가격

= 치명타 피해량 +11%

(치명타 피해량 +11% 증가 시 피해 증가율 기댓값 7.8% (142% → 153%))


탱크는 회피하면 피해 감소율 37.5%가 오르는 특성이 있는데, 딜러는 치명타를 가하면 피해 증가율 7.8%가 오르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펙트를 채용한다면 무난히 선택할만 하지만, 이펙트 이펙션이라면 상당히 아쉬운 특성입니다.


최후의 일격.png

최후의 일격

= 체력이 50% 이하인 적에게 피해량 +15%


적이라는 표현이 애매한데, 공격 가능한 모든 대상(중립 몬스터, 박스, 건물, 수호자 등)을 의미합니다.


트루퍼 막타를 고려한다면 너무나도 좋은 특성입니다.

대인전에서도 무방하고 공성 등 하여튼 빠지는 부분 없이 무난히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주력기를 사용해서 적을 반피 이하로 떨어트리지 반피 이하로 떨어진 이후에 주력기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며,

상대의 남은 체력보다 강한 피해량을 입힐 때 버려지는 피해량이 아쉽기 때문에 수치 그대로의 효율을 온전히 체감하기란 트루퍼 막타 때를 제하면 어렵습니다.


원거리 딜러


완벽주의자.png

완벽주의자

= 체력이 75% 이상일 시 스킬 공격력 +5%

(스킬 공격력 옵션 특성들은 전부 툴팁과 일치합니다.)


장신구를 다 찍는 후반은 말할 것도 없이 안 좋고, 초반에도 글쎄요... 이딴 게 조건부 특성?

평타 위주의 캐릭터라면 의미있는 수치지만, 감안해도 체력 75% 이상이라는 조건부치고는 정말 별로인 것 같습니다.


태세전환.png

태세전환

= 주변에 아군이 한 명 이하일 시 방어력 +5%, 회피 +8%, 근처에 아군이 두 명 이상일 시 공격력 +10, 치명타 피해량 +6.5%

(치명타 피해량 +6.5% 증가 시 피해 증가율 기댓값 4.6% (142% → 148.5%))


준비된 한 발.png

준비된 한 발

= 비전투 중 치명타 +7.5%, 방어 관통력 +4.5%, 전투 시작 시 1초 동안 치명타 +7.5%, 방어 관통력 +4.5%

(치명 7.5%의 피해 증가율 기댓값 최소 3.15% 최대 5.63%)


방어 관통력의 피해 증가율은 이전 공략의 예시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방어력과 방어킷 中 방어관통력 문단 https://cyphers.nexon.com/article/tip/topic/28323417)


전장의 열기.png

전장의 열기

= 전투 지속 시 4초 마다 공격력 +3, 치명타 +1.4% (최대 공격력 15, 치명타 7%)

(치명 1.4%의 피해 증가율 기댓값 최소 0.59% 최대 1.05%

치명 7%의 피해 증가율 기댓값 최소 2.94% 최대 5.25%)


본론 - 공용


사냥꾼의 본능.png

사냥꾼의 본능 = 몬스터 추가 대미지 +8%, 몬스터 킬 시 2초간 이동 속도 +15%


다룰 부분은 몬스터 추가 대미지 8%입니다.

일반적으로 이와 비슷한 툴팁을 가진 유니크 장비들은 대미지 계수를 증가시켜 주는데요, 이를 먼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인간추가공격력 유니크들.png

사진의 유니크 장비들의 효과인 '인간추가공격력'은 인간 대미지 계수를 증가시켜 줍니다.

(예외적으로 시바의 E 다크 어비스의 '인간추가 공격력'은 스킬 공격력을 10% 증가시켜 줍니다.)


초스.jpg

예를 들어 도일의 E 클리런스 스페셜은

대인 대미지 계수를 0.8 → 0.9로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12.5%의 피해 증가율을 가지고,


샤드.jpg

루이스의 S 윈터 크루제이드는

대인 대미지 계수를 1.2 → 1.26으로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5%의 피해 증가율을 가집니다.


이를 통해서 사냥꾼의 본능이 몬스터 계수 8%를 증가시켜 줄거라고 짐작해볼 수 있으나, 결과는 그렇지 않습니다.


채찍.jpg

실험할 스킬은 디아나의 처벌의 채찍 스킬로 1.25의 몬스터 대미지 계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8%가 증가한다면 1.33으로 계수가 증가하여 6.4%의 데미지 증가율이 나타나야 합니다.


사냥꾼의 본능 (0링 기본).gif

[0링, 특성 미적용] 581

사냥꾼의 본능 (0링 적용).gif

[0링, 특성 적용] 628 (+8%)

사냥꾼의 본능 (2링 기본).gif

[2링, 특성 미적용] 854

사냥꾼의 본능 (2링 적용).gif

[2링, 특성 적용] 901 (+5.5%)


0링일 때는 8%의 증가율을 보이나, 2링일 때 8%의 증가율을 보이지 않으며

0링 일 때도 2링 일 때도 피해량이 47 만큼 증가하는 것을 미루어 보아

사냥꾼의 본능의 '몬스터 추가 대미지 +8%' 옵션은 '몬스터 추가 스킬 공격력 +8%'입니다.


낙법.png

낙법 = 잡기 공격을 당한 직후 5초 동안 방어력 33% 증가


낙법 (기본).gif

[특성 미적용] 206

낙법 (적용).gif

[특성 적용] 138 (-33%)


피해 감소율 33%로 정확히 일치합니다.


본론 - 탱크


선봉장.png

선봉장 = 체력 +20%, 인간 추가 대미지 -30%


본론 - 공용에서 다룬 유니크들의 인간추가 공격력 툴팁과 유사하기 때문에

아까 본 초 스트레이트의 인간 대미지 계수 0.8이 0.5로 감소하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지만, 이 특성 또한 결과는 그렇지 않습니다.


선봉장 (2링 기본).gif

[2링, 특성 미적용] 2648

선봉장 (3링 적용).gif

[3링, 특성 적용] 2648


유니크 (하나 당 스킬 추가공격력 30%) 2링과 3링의 데미지가 동일한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선봉장의 '인간 추가 대미지 -30%' 옵션은 '인간 추가 스킬 공격력 -30%'입니다.


기민한 몸놀림.png

기민한 몸놀림 = 회피 +4%, 회피에 성공했을 때의 대미지 감소율 +15%


기민한 몸놀림 (기본).gif

[특성 미적용] 61

기민한 몸놀림 (적용).gif

[특성 적용] 35 (-74%)


회피는 기본적으로 데미지 감소율 60%의 효과가 있는데요,

기민한 몸놀림 적용 시 이 효과가 75%로 증가합니다.

그래서 이 15%의 증가는 37.5%의 피해 감소율을 보여줍니다. (RA 2바지의 37.1%를 상회하는 데미지 감소율입니다.)


상대방 딜러들로부터 회피를 뽑아내기 힘들다는 것을 감안해도, 장갑에 링 찍는 탱크들이 많은 요즘

탱커끼리의 싸움에서 2바지 vs 4바지의 차이가 날 것을 고려한다면 특성 한 자리 치고는 가히 파멸적인 옵션이라고 볼 수 있으며,

퓨어탱(아이작, 디아나)처럼 성장이 힘든 캐릭터도 회피킷을 착용했다면 선택할만 하며 (성장이 너무 느리다면 선봉장+전선유지가 무난하긴 합니다.)

그렇지 않은 레나와 같은 캐릭터의 경우 반드시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본론 - 서포터


서포터 선언.png

서포터 선언 버프 = 주변 아군의 스킬 공격력 +3%, 방어력 +4%, 회피율 +4%

보호 방벽.png활성화 지원.png협동 공격.png


탱크 평타 (기본).gif

[탱크 포지션, 아군 서포터의 선언 버프 범위 밖] 30

탱크 평타 (적용).gif

[탱크 포지션, 아군 서포터의 선언 버프 범위 안] 31

서포터 평타 (기본).gif

[서포터 포지션, 아군 서포터의 선언 버프 범위 밖] 30

서포터 평타 (미적용).gif

[서포터 포지션, 아군 서포터의 선언 버프 범위 안] 30


탱크는 아군 서포터의 포지션 선언 버프의 범위 안에서 가하는 피해량이 증가했지만,

서포터는 아군 서포터의 포지션 선언 버프의 범위 안에서 가하는 피해량이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추가적으로 탱크와 서포터 모두 활성화 지원과 협동 공격을 적용받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보호 방벽.gif

보호 방벽 또한 아군 서포터에게 적용되는 모습입니다.


근육 손상.png

근육 손상 = SL스킬로 타격 시 적에게 15초 동안 피해량 -20%, 공격 속도 -4% 디버프 부여


근육 손상 (기본).gif

[특성 미적용] 3808

근육 손상 (적용).gif

[특성 적용] 3046 (-20%)


심플하게 가하는 피해량이 20% 감소하여

툴팁 대로의 옵션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론 - 근거리 딜러


거인 사냥꾼.png

거인 사냥꾼 = 공격한 적 현재 체력의 0.22% 만큼 피해량 % 증가


거인 사냥꾼 (기본).gif

[특성 미적용] 5235

거인 사냥꾼 (2070).gif

[특성 적용, 0셔츠 체력 2070] 5444 (+4%)

거인 사냥꾼 (3110).gif

[특성 적용, 1셔츠 체력 3110] 5549 (+6%)

거인 사냥꾼 (4150).gif

[특성 적용, 2셔츠 체력 4150] 5706 (+9%)

거인 사냥꾼 (5190).gif

[특성 적용, 3셔츠 체력 5190] 5810 (+11%)


체력이 1040 씩 균일하게 증가하는데 피해 증가량은 일정하지 않은 모습입니다. (105, 157, 104)

기본 체력이 1040*2와 유사한 2070이고, 특성 미적용과 특성 적용했을 때를 비교하면 209가 증가합니다.

왜 유독 2셔츠에서 급발진할까요?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증가량도 1040 당 2%지 2.2%가 아닌 모습입니다. 큰 차이는 없고,

4,000 구간에서 급발진을 하는 덕분에 그 이상의 체력에서는 2.2% 가량으로 교정되긴 하지만요.


거인 사냥꾼 (0링 기본).gif

[특성 미적용] 2672

거인 사냥꾼 (0링 5%).gif

[특성 적용, 상대 체력 약 100] 2672

거인 사냥꾼 (4링 기본).gif

[특성 미적용] 5345

거인 사냥꾼 (4링 5%).gif

[특성 적용, 상대 체력 약 100] 5345


심지어 특정 체력 이하에서는 그냥 데미지가 증가하질 않습니다.

실전에서 영향있는 수준은 아닐 것으로 보이지만 여하튼 툴팁대로라면 상대 체력이 몇이든 데미지가 오르긴 해야 합니다.


종합적으로, 툴팁과는 좀 다르지만(툴팁에 비해 효과가 약간 안 좋지만) 그 차이는 미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급소 가격.png

급소 가격 = 치명타 피해량 +11%


급소 가격 (기본).gif

[특성 미적용] 3874

급소 가격 (적용).gif

[특성 적용] 4175 (+7.8%)


142% → 153%의 데미지 증가율 7.75%와 일치합니다.


최후의 일격.png

최후의 일격 = 체력이 50% 이하인 적에게 피해량 +15%


최후의 일격 (기본).gif

[특성 미적용] 3100

최후의 일격 (적용).gif

[특성 적용] 3565 (+15%)


15%로 정확히 일치합니다.


본론 - 원거리 딜러


태세전환.png

태세전환 = 주변에 아군이 한 명 이하일 시 방어력 +5%, 회피 +8%, 근처에 아군이 두 명 이상일 시 공격력 +10%, 치명타 피해량 +6.5%


FARA.jpg

치명타 피해량을 확인해봐야 하는데요, 공격력 10의 차이를 메우기 위해서 FA/RA 장갑을 이용했습니다.


태세전환 (RA 0링 기본).gif

[RA, 특성 미적용, 0링] 998

태세전환 (FA 0링 적용).gif

[FA, 특성 적용, 0링] 1044 (+4.61%)

태세전환 (RA 4링 기본).gif

[RA, 특성 미적용, 4링] 1901

태세전환 (FA 4링 적용).gif

[FA, 특성 적용, 4링] 1988 (+4.58%)


치명타 피해량이 142% → 148.5% 증가할 때의 데미지 증가율은 4.6%로 측정 결과와 같습니다.


마침글


이번 공략을 끝으로 한동안 공략 쓸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동안의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건의사항


1. 인벤토리에 있는 상자, 부스터 등을 한 번에 짠-하고 개봉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 게임들에 있는 10연속 뽑기 하고 나서 스킵 기능 있지 않습니까?

그냥 즉시 결과창에서 뭐뭐 나왔나 확인할 수 있는 스킵 기능이 있으면 편할 것 같습니다.

2. 부스터의 경우 그냥 부스터 자체를 샵 판매가의 20% 정도에 판매할 수 있는 건 어떨까요?

자동 개봉 기능이 있긴 하지만 마블에서 부스터를 20팩 씩 주는데 인벤토리가 넉넉하지 않아 우편에 쌓이면 손이 더 많이 갑니다.

인벤토리에 여유가 있는 만큼만 개봉하려고 하면, 수량을 직접 기입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상/하 버튼을 눌러서 직접 수량을 조정해야 하는데 이게 상당히 오래 걸립니다.

캐릭터 레벨 보상을 개편하면서 EC/SM 풀유니크팩 같은 아이템들이 완전히 가치를 상실했는데,

이를 또 판매하려면... 너무 번거롭습니다.

3. 전반적으로 숫자 기입이 가능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기의 아이템이나 부스터 개봉 문제도 있지만,

티엔npc에게서 이전 시즌 보상 받을 때, 주화 박스를 100개 씩 사려고 하면 좌클릭+Y를 100번 반복해야 하는데 너무 불편합니다.

그나마도 티엔처럼 Y버튼이 눌리는 경우는 양반이고,

다이무스npc에게서 이벤트 재화를 사용해 주사위 박스 100개를 구매하려고 했는데, Y버튼으로 입력이 안 되는 것을 보고 그냥 포기했습니다.

마우스로 교환 버튼과 확인 버튼을 100번 씩 교차 반복해서 눌러야 한다? 너무 가혹합니다.

일부 게임에서는 좌클릭 하면 한 개를 구매하고, 쉬프트를 누른 채로 좌클릭하면 여러 개를 구매할 수 있는 입력창이 나오는 식으로 해두었는데, 이 방법도 괜찮아 보입니다.


사실 상기의 문제들은 유저가 시간을 들이면 해결되긴 합니다.

하지만 사이퍼즈 개발팀에서 시간을 들여 이 문제를 해결해 준다면 유저들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유저들의 인벤토리에서 수십, 수백만 달러가 썩고 있는데 11주년이 되기 전에 이미 어떤 식으로든 개선이 되었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이번 열일11주년에 이러한 편의성이 개선되길 바랍니다.


4. 게시글 작성 기능 개선

이전 공략에서 여러 건의사항 작성한 바 있는데 게시글 작성이 홈페이지 개편 이전보다 훨씬 불편합니다.

사진은 자꾸 뜬금없는 위치에 업로드 돼서 화딱지 나 죽겠는데, 이젠 드래그해서 옮기는 것도 불가능 합니다.

홈페이지 개편 이전엔 사진 드래그해서 옮기는 거라도 가능 했거든요?

GIF 용량도 너무 작고 이전 공략에서도 누누이 어필했지만 진짜 개선 좀 해주세요.


요즘 유행어로 누칼협이 있죠. 누가 칼들고 공략쓰라고 협박함?

차라리 그러면 좋겠네요 자의로 쓰려니까 진짜 화딱지나서 못 쓰겠습니다. 왜 자꾸 이미지가 이상한 곳에 처 업로드 되는 건지 ㅋㅋ 아 못 참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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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흐응? 흐으으응?! 척! 칫.. 좋-았어! 엥? 후에엥-!!
칫 엄숙하고 근엄하고 진지하다 믿습니다 내 안의 ...가 깨어난다 영업 중 할많하않 충격! 공포! 둠칫 둠칫 두둠칫
파이팅!! 고마워~ 졌어... 히힣 극대노 미안! 거울 앞에서 자의식 과잉된 십대 라이언
저는 지금 극공입니다. 훠이훠이 하.하.하. 매우 화가 납니다. 총기 손질중입니다. 저와 한 판 붙어보시겠습니까? 당신에 대한 정확한 진단 안돼!
뭐가 궁금하죠? 축하드립니다. 너에게는 뭐든 주고 싶어. 칭찬 드립니다. 대-단하십니다. 내겐 보여, 너의 죽음 당신을 믿습니다. 이런 미래는 싫어!
감사합니다. 기쁩니다. 축하합니다. 칭찬해 드리죠. 놀랍군요. 심기가 불편합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짝.짝.짝.짝 고마워... 멋있어... 지금 이게 뭐하시는 거죠? 대다나다 히에엑... 헉! 깜짝 놀랐습니다. 그만해!!!!!
옳소! 감탄했습니다. 흐음 후회할거요! 감사합니다. 놀랐습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색) 축하드립니다. 칭찬해 드립니다. 놀랍군요. 매우 화가 나네요. 큰 충격입니다. 놀랍군요.
이럴수가... 감히! 네가! 아니?! 장하군! 응?! 좋다! 그건 아니다! 고맙다!
감사합니다 잘 못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좌절상태입니다 감탄했습니다 칭찬합니다
멋지군! 좋았어! 하하! 축하하오! 아아.. 5분전인데. 커피한잔 하겠소?
승리의 정유년! 정의로운 새해복! 극.한.공.성. 복! 받아랏! 음~ 직장인의 정석
많이 배웠습니다! 대단합니다! ?!! 축하드립니다 뭔가.. 부족해요 짝짝짝! 각오하세요! 으윽!
성탄의 축복을~! 메리 X-MAS~! 화이트 크리스마스야 해피~ 크리스마스~ 고요한 밤~ 거룩한 밤~ 성탄이구나~
Good! Thank U Missing U Useless It's pretty good Oops WHY! Please wait
멜빈 미이라와 고스트 제피 할로윈에는 카를로스호박 히카르도의 사탕 탄야의 마녀 분장..? 잭-슈타인 강시 루시
기자님의 감탄사 : 호-오! 기자님의 일과 : 신문 보기 기자님의 사과 : 이거 실례! 기자님이 놀라면 : 어이쿠! 기분이 좋아 보이는 잭 기분이 나빠 보이는 잭 천진난만한 잭 상큼한 인사를 날리는 잭
좋군요! 좋은 시간 되소서 Merry 추석~! 우와~! 호~오! 가득해요~! 짱인데! 품위있군
Chu~♡ 파이팅! 우와앙.. 졌어 ㅠㅠ 이겼다! 흐~음? 뜨헉! 돼.. 됐거든! 사.. 살쪘..!
훌륭합니다 궁금하네요 에구머니나! 슬프네요... 경멸스럽군요.. 후훗~ 뭐라고 하셨죠? 이, 이럴수가...!
아이작의 멋진 모습 이글이라 샤샤샤~ 트리비아 슬라이딩 시바 포는 달린다 까미유도 달린다 라이샌더 달린다 마를렌 점프! 샬럿 점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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