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킹에 대해서 휘갈기겠습니다
-
1,834
4
13
-
2023-01-28 13:40:15
최근에 사퍼를 접은 최상위티어유저중에서 연배가 있으시고 공략글을 쓸 수 있을 정도로 게임이해도가 높은 유저라고 한다면
멜빈궁을 딜러에게 잘 맞히기로 유명했고 한 때 까미유정점으로 인정받던 한 유저가 떠오르는데
저도 그 유저의 플레이에서 많은 것을 배웠었기 때문에
글이 갱신되는것을 기다리고 기다려도 갱신되지 않는것을 보고 힘에 부치는것처럼 보여서 도와드리려고 글을 휘갈깁니다
아니면 말고요
다른 공동저자이신 '올라운더임' 님은 포킹을 하는 한가지 이유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휘갈겼었는데
저는 포킹에 대한 종합적인 개념을 전체적으로 휘갈겨서 글의 이해를 돕도록 하겠습니다
1. 포킹은 무엇인가?
사거리가 길거나 고각활용이 가능하고 원거리에서 선타를 잡을 수 있을만큼 선딜이 짧고 판정이 좋은 스킬과 유사시에 빠질 수 있는 회피기를 보유한 원딜이
아군탱커와 같이 올라가서 적의 탱커에게 스킬을 써보면서 간을 보는것을 말합니다
이에 적합한 원딜을 포킹원딜이라고 하고 대표적으로 윌라드 바스티안 에밀리 등이 있습니다
포킹을 함으로서 얻게 되는 운영적인 이점이 상당하기 때문에 포킹을 최소한으로라도 할 수 있는 조합을 짜는것이 일반적입니다
2-1 포킹을 하는 이유1-상대탱커를 먼저 눕히고 시작하는 유리한 한타구도를 만들고 공간을 넓히기 위해서
근거리탱커가 이니시에이팅을 하는것보다 원거리스킬로 한타를 열 수 있는것은 엄청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로 아군탱커의 후딜이 생기는 진입이 전제가 되지 않고 한타각을 볼 수 있기 때문에 구도가 좋지 않을것 같으면 언제든지 빠질 수 있습니다
둘째로 원거리캐릭터가 상대의 탱커를 제압해주면서 이니시를 도와주면 그만큼 아군탱커의 진입이 쉬워지고 스킬을 아낄 수 있어서 시야를 뚫고 판정을 이기기 수월해집니다
셋째로 상대보다 강한 포킹을 가진 조합을 가졌다면 아군의 자리가 더 넓어지게 되서
아군이 활용할 수 있는 이동루트가 다양해지고 상대의 진입을 막기 수월해지며 아군의 딜각이 더 넓어지게 됩니다
이 세가지 장점때문에 포킹을 시도해볼 수 있는 조합을 가졌다면 능동적으로 유리한 한타구도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세번째 이유에 대해서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해서 좌측에 트루퍼가 나왔고 좌측철거반라인이 밀려있는 구도를 예시로 보겠습니다
[1번그림 트루퍼한타를 준비하기 위해서 철거반라인을 밀 때]
주황색 화살표 : 철거반시야에 노출되는 상대의 진입경로
빨간색 화살표 : 철거반시야에 노출되지 않는 상대의 진입경로
초록색 별 : 아군이 시야를 확보하는 위치
노란색 동그라미 : 아군딜러들이 자리잡는 곳
시야를 확보하는 별들이 딜러가 자리잡는 중심점에서 멀고 서로의 간격이 멀어서 이니시를 당했을 때 빠른 백업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시야를 보는 탱커 근딜 서포터는 시야만 보여주고 언제든지 빠질 수 있어야만 합니다)
하지만 좌측과 중앙철거반라인을 밀 수 있는 루트를 확보할 수 있어서 일반적으로 애용하는 시야구도입니다
[2번그림 철거반라인을 밀고 포킹을 할 때]
주황색 화살표 : 철거반시야에 노출되는 상대의 진입경로
빨간색 화살표 : 철거반시야에 노출되지 않는 상대의 진입경로
빨간색 원 : 포킹을 당하는 상대의 위치
초록색 별 : 아군이 시야를 확보하는 위치
노란색 원 : 아군딜러들이 자리잡는 곳
중앙의 별은 철거반의 시야에 따라서 초록색화살표를 따라 왔다갔다하면서 시야를 확보합니다
철거반라인을 밀때보다 활동반경이 줄어드나
시야를 확보하는 별들간의 간격이 매우 좁이서 상대의 위치가 확인되어서 시야를 볼 필요가 없게 되었을 때 본대에 합류하는 속도가 빠르고
시야별을 아군딜러가 시선만 돌리면 바로 백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안정적인 진영이 만들어집니다
또한 유사시에 좌측과 중앙의 철거반라인이 밀린것을 관리할수도 있습니다
[3번그림 상대의 포킹이 아군보다 강해서 나가기가 힘들 때]
주황색 화살표 : 철거반시야에 노출되는 상대의 진입경로
빨간색 화살표 : 철거반시야에 노출되지 않는 상대의 진입경로
초록색 별 : 아군이 시야를 확보하는 위치
노란색 원 : 아군딜러들이 자리잡는 곳
진영자체는 안정적이나 아군이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매우 좁아서 딱 봐도 답답합니다
무엇보다 중앙철거반라인이 밀려서 라인을 올리러 갈 때
수호자가 있는 노란색원으로 동선을 잡아야 안전해서 동선낭비가 심해져서 좌측주도권을 완전히 넘겨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트루퍼주도권을 뺏기게 되는것이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아군조합에 포킹이 좋은 원딜이 하나라도 있어야하고
보통 라인원딜이 그 역할을 도맡아서 하게 되며 현메타에서는 대인원딜까지 포킹을 도와주는 메타입니다
2-2 포킹을 하는 이유2-상대탱커의 체력을 조금이라도 빼두기 위해서
언젠가의 액션토너먼트에서 무요선수가 죽지 않고 개피로 살아남아 2격류를 성공하면서 한타를 터뜨린것을 기억하실것입니다
탱커가 개피이든 풀피이든 스킬에 상대가 제압되는것은 똑같기 때문에 개피로라도 살아남은 탱커는 크나큰 변수가 됩니다
바스티안처럼 포킹딜에 올인한 원딜이 아니라면 포킹을 통해서 뺄 수 있는 상대탱커의 체력은 그렇게 치명적이지는 않으나
앞서 휘갈긴것을 생각하면 이는 결코 간과할 수 없는것이고 포킹을 하는 쪽이 다음한타에 있어서 아주 조금이라도 유리해지게 됩니다
그러나 성장격차로 인해 상대탱커의 아이템이 충분히 나오지 않아서 포킹딜이 치명적으로 나온다면
상대의 탱커가 체력이 부족해서 무언가를 하기 힘든 상황을 만들고 주도권을 완전히 가져올수도 있습니다
2-3 포킹을 하는 이유3-상대의 반응을 살피기 위해서
'올라운더'님이 휘갈긴 내용이 이 단락에 어느정도 포함되어있습니다
대치구도에서 상대가 립을 잡는 사운드와 립이 죽는것이 확인되는 미니맵으로 상대딜러의 확실한 위치를 확인하여 그것을 토대로 상대가 어디쯤에 있을지 유추해볼 수 있고
한쪽철거반라인이 심하게 밀렸는데도 밀리지 않는것을 토대로 상대가 반대쪽라인에서 한타를 준비하고 있을수도 있다고 유추해볼수도 있으나
이는 확실한 정보가 아닌 추측입니다
그러나 포킹을 시도하면 상대의 위치를 확실하게 확인해볼 수 있게 됩니다
만약에 상대가 탱커의 뒤에 있었다면 들어오는 포킹을 맞받아치기 위해서 모습을 드러낼것이고
상대가 '음흉한 계획'을 꾸미고 있었다면 포킹으로 문을 두들겨봐도 별다른 반응이 없을것입니다
첫번째라면 적당히 빠지면서 대치구도를 이어갈것이고
두번째라면 기회이기 때문에 적당히 몰아치면서 누적딜을 쌓으면서 한타각을 볼것입니다
'음흉한 계획'은 양측의 통로에서 철거반라인을 더 밀기 위해서 온 상대를 무는것이 일반적인데
원하는 위치에 상대가 없고 포킹을 하고 있다면 그곳까지 가는 거리가 있어서 시간이 걸리고 상대는 시야를 확보해서 충분히 막을 수 있게 되어서
'음흉한 계획'은 별 소득없이 실패로 돌아가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올라운더임'님의 표현처럼 추측성 정보만이 남게 되는 정보의 공백구간을 통제하면서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고
한편으로는 통로의 시야를 확보해서 '음흉한 계획'을 예방하는것보다 안전하게 이를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3. 포킹을 하는 법
포킹은 혼자하는것이 아닙니다
팀전체가 같이 하는것입니다
메인탱
최소한의 스킬만을 사용하며 포킹상황이 어떤 상황으로 번져도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해두고 아군이 포킹을 할 수 있도록 정면시야를 확보해줍니다
포킹이 강한 원딜
시야의 끝에서 상대가 나올수도 있다는것을 상정하고 절대 물리지 않거나 물려도 회피기로 빠져나올 수 있는 선에서 상대의 탱커를 괴롭혀봅니다
방서폿
아군의 포킹원딜보다 선타주도권이 좋다면 먼저 상대를 눕히고 이후에 아군의 포킹원딜이 최대한 많이 때릴 수 있도록 홀딩해줍니다
또한 메인탱커의 판정을 뚫고 들어올수도 있는 상대의 탱커를 제압해주어야 합니다
서브탱 및 근딜 및 포킹이 약한 원딜
상대에게 자신의 위치를 보여주지 않으면서 상대가 돌아서 들어올 수 있는 모든 루트의 시야를 가능한만큼 확보해주고
돌아서 올 수 있는 상대의 위치가 확인되었다면 정면싸움을 도와줍니다
상대에게 자신의 위치를 보여주지 않으면 상대는 돌아서 올수도 있다는것을 염두에 두어야 하기 때문에 뒷시야를 내릴 수 없게 되고
그만큼 정면싸움에 힘을 보태주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간접적으로나마 포킹싸움에 힘을 보탤 수 있게 됩니다
이는 한타시에도 마찬가지입니다
4. 끝입니다
사이퍼즈는 잘하면 잘할수록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상위티어유저가 대거이탈한 지금 중위권에 있는 분들의 실력이 성장해서 상위티어에서 재미있는 사이퍼즈를 같이 즐길 수 있게 되었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