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능력자대담] 차주 밸런스에 대한 이야기!
-
98,506
3,199
-
CYPHERS
2012-09-11 19:00:33
안녕하세요, 능력자 여러분. '의문의J'입니다.
능력자 대담 3편은 최근 뜨거운 감자인 밸런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이번 주는 특별하게 업데이트 예정인 밸런스 변경의 가 결정된 사항을 사전에 공개하고 피드백을 수렴하고자 합니다.
단, 내부 테스트 및 유저들의 피드백을 통해 최종 패치 노트와는 다를 수 있음을 미리 알려 드립니다.
추가로 수정되는 사항은 해당 매거진 수정을 통해 업데이트 전,후 지속적으로 안내하겠습니다.
- 최종 업데이트 패치노트가 공개되었습니다.
ㄴ 관련 링크 : 9월 13일 업데이트 패치노트 바로가기
- 히카르도 부당거래 변경점에 대한 J의 멘트
최근 1개월 간 랭킹 상위권 (약 5천위) 플레이어의 승률 Top5
1위 | 히카르도 |
2위 | 시바 |
3위 | 앨리셔 |
4위 | 피터 |
5위 | 레나 |
...31위 | 마를렌 |
히카르도의 부당거래 사용 시 전방위 원거리 슈퍼아머는 승률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기존 전방위 원거리 슈퍼아머 (360도)에서 전방 원거리 슈퍼아머 (180도)로 수정되는 것이며
전방 원거리 슈퍼아머로 조정 하는 것이 옳다는 판단입니다.
- 피터 추가 변경 사항 예정
피터의 평타 경직에 대해 조정을 논의 중에 있습니다.
사이퍼즈는 캐릭터 간 밸런스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으며 내부적으로 수많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누구보다 세밀하게 테스트하고 작은 부분까지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이들도 바로 여러분들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수정해야 할 부분은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꼭 유지되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명확한 기준을 갖고 특정 캐릭터에 치우침이 없는 밸런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잠깐 솔직한 이야기를 하자면,
신규 캐릭터가 새로 나왔기에 기존 캐릭터보다 강해야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특정 아이템의 판매 증진을 위해 밸런스를 고의로 조정하는 것 또한 염두에 두고 있지 않습니다.
신규 캐릭터가 강할 수 있다는 판단은 지난 간담회에서 공개한 것처럼 다음과 같은 기본 밸런스 방침이 있습니다.
다음 방침은 신규 캐릭터가 등장한 후 약 1개월 동안 모니터링 하는 데이터들의 일부입니다.
1. 신규 캐릭터에 적응한 유저들의 비중 파악
2. 캐릭터 레벨 성장에 따른 특성 및 아바타 옵션 적용에 대한 비중 파악
3. 캐릭터가 공개된 후 약 1개월 동안 승률을 비롯한 객관적인 데이터 확인
신규 캐릭터가 등장하자마자 아직 확보되지 않은 수치들로 인해 외면 받는 비운의 캐릭터로 전락하는 것보다 나름 '인기 있는 캐릭터'가 되는 것이 좋다는 판단입니다. 물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지극히 주관적인 유저 개인차가 존재할 수 밖에 없음도 인정합니다.
부디, 저희가 밸런스 조정 사항을 선공개 하는 만큼 유저 여러분들이 사이퍼즈를 하면서 느꼈던 밸런스 조정 사항을 솔직하게 들려주셨으면 합니다. 면밀하게 검토하고 반영된 유저 여러분들께는 소정의 인게임 아이템 (각종 부스터, 아바타, 테라주괴 등)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겠습니다.
다운된 적을 다운속성이 없는 스킬로 경직을 줄 경우 이후 입히는 대미지가 다운상태에서는 경직을 줄 수 없거나 대미지가 낮게 들어가야 하는 스킬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해당 변경 점에 대한 J의 멘트
사이퍼즈는 다운된 적에게는 몇몇 스킬은 경직을 줄 수 없습니다.(원거리 캐릭터의 평타가 이에 속합니다.)
또한 다운된 적에게는 몇몇 스킬의 대미지가 감소 돼서 적용됩니다. 이것은 사이퍼즈의 하나의 시스템과 게임룰입니다. 만약 이게 없다면 다운된 상태에서는 계속 드렉슬러의 평타를 맞을 것이며 카인의 저격은 다운된 적에게도 높은 대미지를 주게 될 것 입니다.
하지만 다운된 적에게 다운이 아닌 경직 스킬을 가하게 될 때 다운 상태에서 풀리게 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넘어져 있지만 경직과 대미지 부분에서 다운 상태로 처리하지 않습니다. 다운된 적에게 다단히트 경직 스킬을 사용할 경우(예: 앨리셔의 광자력빔) 현재는 1타만 감소되어 적용되었습니다. 이를 수정해서 다운된 적에게 다운이 아닌 경직을 줄 때 다운상태가 풀리지 않게 수정했습니다.
이 패치로 인해 다단 히트 스킬이 다운된 적에게 주던 대미지가 감소하였으며 몇몇 스킬은 다른 스킬을 연계해서 다운된 적에게 경직을 주던 현상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트릭시의 패닝은 다운된 적에게는 경직을 주지 못하지만, 쐐기를 사용할 경우 다운 상태가 풀려서 경직을 주던 것을 수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몇몇 스킬들은 다운 상태에서의 경직이 추가되고 다운상태에서의 대미지 감소율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상창의 쿨타임이 15->12초로 감소합니다. 기상창의 범위가 10% 증가합니다.
- 기상창의 공격판정 시점이 상향되었습니다.
■ 루이스
- 결정슬라이드가 이동 중에 다운된 적을 맞출 수 있습니다.
■ 카인
- 스미스앤위슨의 마지막 타격의 경직도가 조금 하향됩니다.
■ 도일
- 추가로 얻는 체력은 10%의 추가 가중치를 받습니다.
- 상태이상에 관해 10% 저항력을 가집니다.
■ 웨슬리
- 류탄의 인간추가 공격력 10%가 추가 되었습니다.
- 퍼스트 에이드 킷의 쿨타임이 18->16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스텔라
- 평타의 공격력이 10% 증가 했습니다.
- 최심장, 섬전연각, 능파미보의 공격력 반영 대미지 증가폭이 20%증가하고 기본 대미지가 감소했습니다.
(추가로 획득하는 공격력이 80보다 높을 경우 이전보다 높은 대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 다이무스
- 근거리 방어력이 2% 증가하고 원거리 방어력이 1% 감소 되었습니다.
■ 이글
- 원거리 방어력이 2% 증가하고 근거리 방어력이 1% 감소 되었습니다.
- 적혈무쌍참 중에는 원거리 방어력이 40% 증가합니다.
■ 마를렌
- 머큐리 글로브 밟기 대미지의 공격력 반영 대미지가 20% 상향되었습니다.
- 발리스타의 대미지가 다음과 같이 증가 했습니다 (1차지 30%증가, 2차지 20%증가, 3차지 10%증가)
- 발리스타는 2차지부터 다운 속성을 가집니다.
- 슈팅버블의 첫 번째 공격은 다운된 적에게 경직을 줄 수 있습니다.
■ 레이튼
- 전자기 방출이 다운된 적에게 주는 대미지가 70%에서 85%로 상향되었습니다.
■ 호타루
- 분신의 체력과 공격력이 30% 증가했습니다.
■ 트릭시
- 데들리그랩의 쿨타임이 4->5초로 증가했습니다.
- 패닝이젝션은 4타까지 다운된 적에게 경직을 줄 수 있습니다.
■ 히카르도
- 부당거래의 원거리 슈퍼아머가 전방 원거리 슈퍼아머로 변경됩니다.
■ 까미유
- 전투지원부대, 공성지원부대, 통신기, 철거반에게는 반딧불 교향곡의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부양충의 쿨타임이 10->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부양충의 기본대미지가 120->220으로 증가했습니다.
■ 피터
- 평타의 대미지가 10% 감소합니다.
- 입학선물의 대미지가 10%감소합니다.
- 입학선물 차징 중 이동속도가 10->15%감소합니다.
- 원더홀의 선딜레이가 15%증가합니다.
이 뜨거운 감자를 모두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그 날이 오길 바라며...
부디, 유저 여러분들의 의견에 힘입어 더욱 멋진 사이퍼즈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항상 응원해 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