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퍼즈 HD 프리뷰 - 그래픽 엔진 개선
-
96,067
346
-
CYPHERS
2015-08-11 10:35:07
안녕하세요,
발빠른R입니다.
지난 6월 이후, 일을 하기 위해 트와일라잇에 접속할 때 능력자분들로부터 "그래픽 테스트가 끝난지 시간이 꽤 흘렀는데, 언제쯤이면 업데이트가 되나요?"라는 귓말과 우편을 받곤 했습니다. 그럴 때마다 "개발진 분들이 열심히 노력 중이니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 라고 답변해드리곤 했는데, 이제는 떳떳하게 말씀 드릴 수 있겠네요.
사이퍼즈가 새롭게 탈바꿈하게 되는 그 날이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이번 시간에는 사이퍼즈의 그래픽 시스템이 어떻게 달라지게 되는지를 설명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약간은 어렵고 생소할 수도 있지만 모두 즐겁게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본 매거진은 개발 중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실제 업데이트 시 일부 내용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지난 6월에 진행된 그래픽 FGT를 통해 능력자분들께 선보였던 새로운 사이퍼즈 그래픽 엔진은 여러분이 전해주신 소중한 피드백들을 반영하는 작업을 거쳐 20일날 업데이트에 적용되는데요,
다양한 변경 사항 중 첫 번째로 설명드릴 내용은 바로 '광원 효과'와 '카툰 효과'입니다. 광원 효과를 사용할 경우 캐릭터의 피부와 복장에 드리우는 그림자가 빛이 비추는 방향에 맞춰 실시간으로 적용되며, 카툰 효과를 사용하면 캐릭터 외곽선이 그려지게 되어 만화풍의 캐릭터 느낌을 강조함과 동시에 배경과 캐릭터 간의 구분이 더욱 선명해지게 됩니다. 능력자의 취향에 따라 광원 효과, 카툰 효과는 옵션에서 On/Off 할 수 있으며, 모두 Off 할 경우 현재 사이퍼즈의 그래픽과 비슷한 느낌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쉐이더 옵션을 활용해 광원 효과가 적용된 캐릭터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요)
두번째로 변화하는 점은 '그림자 연동' 입니다. 물론 기존의 사이퍼즈에서도 캐릭터 및 배경 그림자(라이트맵) 효과가 있었지만 항상 같은 형태의 그림자 표현만 존재했었고, 광원과 캐릭터, 배경이 서로 연동하여 영향을 주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래픽 개선 이후 트와일라잇 광장, 전장에서 그림자가 드리운 지역에 캐릭터가 지나가게 되면 실시간으로 광원과 캐릭터가 연동하여 반응을 하게 됩니다. 개방된 지역에 있을 때에는 캐릭터가 빛을 받지만, 그림자가 드리워진 지역에 있을 때에는 캐릭터에도 그림자가 드리워지게 되는 것이죠.
세번째로는 픽셀 쉐이더(Pixel Shader)를 활용해 화면 색상의 진하기를 바꿀 수 있는 '채도 조절' 기능이 생깁니다. 지난 6월 그래픽 FGT를 진행한 이후 "더 무겁고 진지한 느낌이었으면 좋겠다"고 일부 능력자분들이 의견을 주셨는데요, 채도 조절 기능을 이용해 그래픽의 느낌을 취향에 맞게 조절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화사하고 선명한 색감이 좋으신 분들은 채도를 높게 설정하시면 되고, 진지하면서도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채도를 조정하면 본인의 취향에 맞는 느낌을 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채도를 0으로 설정할 경우 완벽한 흑백 화면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밝기 조절 기능도 개선됩니다. 기존에는 전체 화면 모드에서만 적용이 되고 기능도 찾기 쉽지 않아서 많이 이용되지 않았었는데요, HD 업데이트 이후 전체화면 뿐만이 아니라 창모드일 때도 밝기 조절이 적용됩니다. 채도 조절, 밝기 조절을 통해 여러분의 취향에 맞는 화면을 구현할 수 있으므로 많은 이용 부탁 드립니다.
다음으로 '색수차 효과'가 추가됩니다. 참고로 색수차는 사진을 촬영할 때 렌즈의 굴절율 때문에 사진 주변부에 색상 왜곡이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사진을 촬영할 경우에는 색수차를 없애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하지만 3D 게임에서는 렌더링된 화면을 현실의 영상물이나 사진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구현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번 사이퍼즈 HD에도 색수차 효과를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바뀌는 것은 '타격 이펙트'로, 내 캐릭터가 상대 캐릭터나 타워를 공격할 시 순간적으로 타격 대상의 색이 붉게 변하는 연출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물론 옵션으로 조정이 가능하고요.
(휴톤과 함께 체험해보는 타격 이펙트 효과)
외형만 보아도 상당한 개선이 이뤄진 사실을 느낄 수 있으셨나요? 이 뿐만이 아니라 이번 그래픽 개선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중요한 수정이 또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매쉬 데이터 캐싱' 입니다. 기존의 사이퍼즈는 전장에서 다른 캐릭터들과 처음 만날 때 해당 캐릭터의 모델링 리소스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불러왔는데요, 이 과정에서 순간적으로 프레임 저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사이퍼즈 HD에서는 게임을 시작하기 전 로딩 과정에서 아군과 적군 캐릭터들의 모델링 리소스를 미리 로드해 전투 초반에 발생하는 프레임 저하 현상을 완화시켰습니다. 다만 캐릭터 모델링 리소스를 전투 전에 미리 로드하게 됨에 따라 전투 개시까지의 로딩 시간이 조금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정말 많은 부분이 바뀌었죠?
하지만 이 매거진만으로는 아직 드러나지 않은 부분이 많다는 사실~
앞으로도 계속될 사이퍼즈 HD 매거진 기대해주시고요, 저는 다음 글을 준비하기 위해 이만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