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편된 이후 포지션 특성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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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2-09 21:32:39
이전 베스트 공략 글 :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27678407
안녕하세요.
아주 예전, 포지션 특성이 도입되고 긴급하게나마 지표 설정을 위해 급하게 올렸던 글이, 운이 좋아 베스트 공략에 올려지고 나서 많은 분들이 알아봐주시고 잘 봤다고 해 주심에 먼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이후로도 꾸준히 개편된 포지션 특성에 관한 공략 요청이 많았기 때문에, 궁금해하시는 점등을 생각하며 다시 한번 정리해보고자 이렇게 다시 작성을 해봅니다.
최대한 객관적으로 적어보고자 했으나, 역시나 주관적으로 적힐 수 밖에 없었기 때문에, 혹시라도 다르게 보이는 것에 대해서는 유하게 봐주시길 바라며 추가적인 질문, 수정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최대한 반영해보겠습니다.
목차
(각 목차마다 색깔박스로 표시하였습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찾으실 땐 색깔 박스별로 찾아보시면 편합니다.)
① 포지션 특성이 무엇인가요?
1-2 특성의 적용 시기
② 비전투, 전투 시작! 어떻게 구분하나요? 그리고 충동구매는 어떻게 적용되나요?
③포지션 특성, 어떻게 들어야 할까요?
3-1 탱커 특성
3-2 원거리 딜러 특성
3-3 근거리 딜러 특성
3-4 서포터 특성
④마치며
① 포지션 특성이 무엇인가요?
포지션 특성은 캐릭터[F키] - 윗상단 포지션 특성에 들어가면 존재하는, 플레이하는 판에 적용되는 특수 옵션입니다.
각 포지션에 구비된 전용 특성과, 모든 포지션에 사용 가능한 공용 특성을 조합하여 플레이 중 더 자신의 특성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시스템입니다.
1레벨과 3레벨에는 전용 특성/공용 특성을, 2레벨에는 공용 특성만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1-2 특성의 적용 시기
특성의 적용 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1레벨 – 게임 시작과 동시에 적용 (카운트다운이 끝날 시 적용 시작)
2레벨 - 적군과 아군의 타워 수를 합산하여 총 5개가 파괴될 시 적용 시작
(ex - 적군 1, 2, 3번 타워, 아군 1, 3번 타워가 파괴될 시 적용 시작)
예외 – 스프링필드 지역은 타워 수로 인하여 3개가 파괴될 시 2단계 적용 시작.
3레벨 - 적군과 아군의 타워 수를 합산하여 총 8개가 파괴될 시 적용 시작
(ex - 적군 1, 2, 3, 4번 타워, 아군 1, 2, 3, 4번 타워가 파괴될 시 적용 시작)
예외 – 스프링필드 지역은 타워 수로 인하여 6개가 파괴될 시 3단계 적용 시작
② 비전투, 전투 시작! 어떻게 구분하나요? 그리고 충동구매는 어떻게 적용되나요?
수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시는 비전투, 전투 시작에 대한 글입니다.
비전투 시 – 플레이어간의 타격/피격이 없는 경우, 플레이어 간의 타격/피격 이후 5~7초가 지나도록 타격/피격이 없을 경우에 한하여 발동됩니다.
전투 시작 – 플레이어간의 타격/피격이 발생된 경우에 한하여 발동됩니다. 전투 시작 종료 시점은 비전투에 적혀진 것처럼 타격/피격 이후 5~7초가 지나도록 플레이어 간의 타격/피격이 없을 경우에 한하여 발동됩니다.
(AI - (수호자, 전투지원부대 등)에게는 전투 시작이 발동되지 않습니다)
(image : 충동구매 아이콘)
충동구매 특성이란? - 한 판 내에서 특성 적용이 발동되는 순간, 단 한번 420원의 코인을 넣어주는 특성입니다. 이후 특성은 발현되지 않습니다.
③포지션 특성, 어떻게 들어야 할까요?
먼저 기본 지표로 설정된 공략임을 알려드립니다. 여러분께서 다양하게 생각하고, 다양한 경험을 하시면서 다르게 설정된 특성이 있을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공략은 제 나름의 경험으로 사이퍼즈에 들어오는 초보자 분들이나 아직 포지션 특성 지표를 잘 못잡는 분들을 위해 설계된 특성 공략이오니, 유하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1 탱커 특성
1 – 무난한 탱커 특성
최후의 저항 – 재생의 숨결 – 불굴의 의지
최후의 저항 - 재생의 숨결 - 선봉장
코멘트 – 모든 탱커쪽에 있어서 무난하다고 볼 수 있는 특성입니다. 초반은 최후의 저항을 이용하여 보호막을 통해 큰 피해를 입더라도 빠져나오거나 반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으며, 재생의 숨결을 통해 콜라로 소모되는 코인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소모품 코인 관리가 잘 되는 분들은 빠른 장비 뽑기를 위한 충동구매 특성도 나쁘지 않습니다.
후반은 불굴의 의지를 통해 다수의 앞에서 더 높은 스텟으로 앞 라인을 막아야할 경우 도움을 주는 특성입니다.
불굴의 의지 말고도 자신은 버티는 쪽이 좋다, 또는 팀원이 그것을 바란다면 Lv.3에 선봉장을 드는 것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2 – 회피 탱커 특성
기민한 몸놀림 – 재생의 숨결 – 불굴의 의지
기민한 몸놀림 – 재생의 숨결 – 최후의 저항
코멘트 – 회피 탱커에게 알맞은 특성이라고 생각됩니다. 힐러가 있을 때 이 특성을 사용하신다면 더 큰 시너지를 올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 3특성은 끝까지 보호막 없이, 회피와 방어를 늘려 맞는 피해를 최소화할 것인지, 보호막을 통해 딜 흡수율을 늘려 기회를 만들 것인지는 여러분의 선택에 달렸습니다.
2021/02/10 - 회피가 큰 의미없는 도트딜 딜러(ex: 나이오비, 클리브 등)에게는 위 특성보다는
1Lv 최후의 저항 / 선봉장
2Lv 전투태세 / 단단한 피부 / 충동구매 / 재생의 숨결
2Lv 선봉장 / 최후의 저항
을 드셔도 좋습니다.
3 – 퓨어 탱커 특성
최후의 저항 – 재생의 숨결 – 선봉장
선봉장 – 재생의 숨결 – 최후의 저항
선봉장 – 재생의 숨결 – 불굴의 의지
코멘트 – 저는 주로 메인 탱커에 자주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저는 첫번째를 주로 선택합니다. 1특에 선봉장을 채용했을 경우 높은 체력 뻥튀기로 버티기가 용이하지만, 그만큼 데미지가 감소되어 초반 원딜을 효과적으로 제압하기엔 살짝 아쉬운 감이 없지 않아 있었습니다. 소모품 코인 관리가 잘 되는 분들은 2번째 특성에 충동 구매, 단단단 피부, 전투 태세 공용특성을 채용하셔도 좋습니다.
4 – 휴톤/도일을 위한 추천 특성
최후의 저항 – 낙법 – 불굴의 의지
코멘트 – 저는 1번을 주로 씁니다. 낙법은 잡기 공격을 당한 직후 발동되는 특성인데, 어퍼 잡기, 근다 상태 잡기 안면 잡기 등 다양하게 잡기로 파훼되는 두 캐릭터의 특성상 낙법은 요긴하게 쓰였습니다. 3번 특성은 불굴의 의지뿐만 아닌 선봉장을 채용하셔도 좋습니다.
휴톤의 경우 높은 생존율로 딜 흡수 후 바야바로 다시 생존할 수 있는 메리트를 가지기도 합니다. 다만 재생의 숨결이 없기 때문에 체력 관리가 어렵다면 다소의 코인이 소모될 수 있습니다.
전체적 탱커 특성에 대한 코멘트
모든 2번 특성에 관해선 재생의 숨결 말고도 충동 구매, 전투 태세나, 특정 캐릭터들에 맞게 단단한 피부도 적용하셔도 좋습니다. 디버프 캐릭터가 자주 나오는 현 상황에서 알맞은 특성이라고도 생각합니다. 다른 특성이 있다면 댓글로 추천 부탁드립니다.
3-2 원거리 딜러 특성
1 – 한방형/단일견제 공격형 딜러 특성
준비된 한발 – 사냥꾼 – 완전한 성장
준비된 한발 – 사냥꾼 – 전장의 열기
준비된 한발 – 완전한 성장 – 전장의 열기
코멘트 - 선택되는 특성이 많은 한방형/단일공격 견제형 딜러 세팅입니다. 주로 짧은 시간에 강력한 한방을 선사해주거나 긴 사거리의 스킬로 견제를 자주 해주는 캐릭터들에게 어울립니다.
3Lv 특성으로 추천해드리는 전장의 열기는 지속적인 한타가 이어질 경우 준비된 한발의 부재로 부족한 특성을 채워주기 위해 채용되었으며, 부가적으로 다른 것을 원하실 경우 완전한 성장 / 완벽주의자를 추천드립니다.
(첫발이 맞기 전까지 준비된 한발이 적용됩니다. (트리비아 박쥐 폭풍은 첫 박쥐가 맞기 전까지 생성된 박쥐들에게도 적용)
2 – 무난한 딜러 특성
완벽주의자 – 사냥꾼 – 전장의 열기
완벽주의자 – 완전한 성장 – 전장의 열기
코멘트 – 어느 원거리 딜러에게 사용하여도 무난하게 사용될 수 있는 특성입니다. 잘 모른다면 이 특성도 괜찮습니다. 성장에 자신이 없다면 2Lv 특성을 사냥꾼의 본능 / 충동 구매로 바꿔서 채용해도 좋습니다. 전장의 열기 또한 완전한 성장으로 대체해서 적용해도 괜찮습니다.
완벽주의자의 경우 안정적인 딜링을 위해 채용하였으며, 완벽주의자의 5%가 별로인 분들은 Lv.1 전장의 열기 Lv.2 사냥꾼의 본능 Lv.3 완전한 성장을 추천해드립니다.
3 – 지속평타, 지속딜 원딜 추천 특성
회피 사격 – 사냥꾼 – 전장의 열기
지속적으로 무빙하며 평타를 넣는 원거리 딜러에게 추천되는 특성입니다. 다만 무조건적인 특성은 아님을 참고 부탁드리며, 회피 사격을 통해 얻는 이동속도 증가로 추격이나 무빙의 효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사냥꾼 말고도 학살자, 완전한 성장을 채용하셔도 괜찮습니다.
4 – 재장전 원딜 특성
재장전 – 사냥꾼 – 완전한 성장
치고 빠지거나, 특정 스킬이 없으면 딜이 줄어드는 원거리 딜러에게 걸맞는 특성 세팅입니다. 재장전의 스킬 쿨타임 –30%는 꽤 체감이 되며, 자주 일어나는 소규모 교전에 잘 맞는 특성입니다.
5 – 공성 딜러 특성
공성추 – 사냥꾼의 본능 – 완전한 성장
공성력이 강력한 원딜에게 추천드릴 수 있는 특성 세팅입니다. 공성력이 강한 원딜 + 공성추의 시너지는 공성력에 큰 영향이 끼쳐지며, 팀 전체의 부족한 공성력을 채워 넣어줄 수 있는 특성입니다.
6 – 헬레나 추천 특성
준비된 한발 – 전세역전 – 전장의 열기
Space Bar인 리바운드를 통해 크리티컬 포인트의 효율을 증가시키는 헬레나의 특성에 어울리는 특성입니다. 3Lv 전장의 열기 or 완전한 성장 중 원하시는 특성을 고르셔도 괜찮습니다. 1Lv 준비된 한발이 시원찮은 분들은 완벽주의자로 바꾸셔도 괜찮습니다.
전체적인 원딜 특성에 대한 코멘트
원거리 딜러 특성은 특성이 특성인지라 여러 조합법이 많습니다. 이것저것 사용해보시며 제가 추천해드린 것 외에도 큰 효율이 있는 특성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라며, 2번째 특성은 사냥꾼이나 완전한 성장 외에도 디버프나 버프, 힐 등으로 빠르게 어시스트를 쌓을 수 있는 원딜이라면 학살자를 채용해주셔도 좋습니다.
생존력이 좋으신 분이나 그런 캐릭터일 경우 학살자를 채용하셔도 나쁘지 않습니다. 할인 판매의 경우 도핑을 절제하지 못해 성장에 영향을 주는 분들에게 2Lv쪽으로 채용하심을 추천 드립니다. 1Lv / 2Lv에 충동구매를 쓰는 것 또한 성장률을 올릴 수 있기도 하는 특성 선택이니 참고해주시면 감사합니다.
3-3 근거리 딜러 특성
1. 이동속도가 중요한 근딜(뒤치기, 옆치기, 암살 등이 중요한 근딜)
추노 및 생존에 용이하거나 필요한 근딜 특성
추격자 – 사냥꾼 – 거인 사냥꾼
코멘트 – 뒤나 옆치기, 암살을 주로 하는 근딜이 채용하기 좋은 특성입니다. 추격자가 한번 하향당했다 하더라도 35의 이동속도는 좋은 편입니다. 사냥꾼은 성장을 위해 채용하였으며, 거인 사냥꾼 외에 최후의 일격을 채용하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단타기 근딜 캐릭터는 한방 한방이 중요하기 때문에 거인 사냥꾼을 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거인 사냥꾼은 ‘현재 체력 비례’)
시바, 클리브, 테이의 경우 추격자 – 전세역전 – 거인사냥꾼이 채용되기도 합니다.
2. 치명 근딜 특성 (무난함)
속전속결 – 사냥꾼 – 거인사냥꾼
무난하게 채용 가능한 특성입니다. 주로 파이크나 파이크 이펙션, 이펙트 이펙션을 끼고 부족한 치명율을 얻기 위해 채용되는 특성이며, 탱커를 주로 전담하거나 치명율이 부족한 근딜, 치명 하나로 딜이 좌우되는 근딜이 채용하기 좋은 특성입니다. 캐릭터에 따라 거인사냥꾼이 아닌 최후의 일격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3. 피해량 특성 집중형 근딜 세팅
거인 사냥꾼 – 사냥꾼 – 최후의 일격
피해량에 집중된 세팅입니다. 최근 많은 버프, 너프가 이루어진 특성에 관하여 새롭게 나온 조합이기도 합니다. 치명이나 이동속도보다 피해량 그 자체에 집중되는 근딜이 사용하기에 괜찮은 구성입니다.
(Lv.2 전장의 학살자는 잘못 체크된 사진입니다. 사냥꾼의 본능이 맞습니다.)
4. Space Bar를 자주 활용하는 근거리 딜러 전용 특성
속전 속결 – 전세역전 – 거인사냥꾼
추격자 – 전세역전 – 거인사냥꾼
필자는 주로 클리브나 테이, 루이스, 시바 등으로 사용중인 특성입니다. 캐릭터에 따라 거인사냥꾼은 최후의 일격으로 바꾸어주셔도 되며, 필자는 전자와 후자를 번갈아 사용합니다.
전체적인 근딜 특성에 대한 코멘트
근딜은 대체로 1번, 또는 2번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번의 사냥꾼 대신 학살자나 완전한 성장, 추진력을 채용하셔도 괜찮지만 학살자의 경우 실력 차가 크게 나거나 성장력이 좋은 경우, 피지컬로 생존력이 좋은 분들이 아니라면 크게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3-4 서포터 특성
1. 무난한 서포터 특성
협동 공격 – 충동구매 – 보호 방벽
무난한 서포터 특성입니다. 협동 공격을 통해 치명타율을 증가시켜주고, 충동구매로 성장률을, 3레벨 보호 방벽으로 전체적인 생존율을 높여줍니다. 2Lv의 충동구매가 시원찮은 분들은 코인은행이나 사냥꾼으로 바꾸셔도 괜찮습니다.
2. 코인 수급형 서포터
코인 은행 – 충동구매 – 보호 방벽
초반에 딜러들에게 코인을 몰아주어 성장을 도와주며 코인수급을 하는 서포터 특성 채용 캐릭터에게 추천드리는 특성입니다. 주로 방어적인 서포터들에게 채용됩니다.
전체적인 서포터 특성에 대한 코멘트
서포터 특성은 이 두개가 가장 많이 갈리는 듯합니다. 저 말고도 다른 서포터 분들의 채용을 보면 대부분이 이 두개의 조합을 많이 채용하였습니다. 메즈기용으로 신경쇠약을 채용하셔도 괜찮지만, 대부분은 이렇게 조합하는 것이 플레이하기에 깔끔합니다.
올려놓고 참으로 부끄러운 말입니다만, 필자는 서포터 선택을 자주 하지 않아 특성 설명에 대해 부족한 점이 있을 수 있으니, 숙련된 서포터 유저분이 보시기에 좋은 특성이 있다면 부디 댓글로 또 다른 추천을 부탁드립니다.
④마치며
긴급 공략을 올린 이후로 잘 봤다며 말해주시는 유저분들에게 먼저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이후로도 가끔씩 귓말이나 댓글로 개편 이후의 특성을 전체적으로 정리해달라는 요청이 들어와, 부족한 지식입니다만 힘써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유하게 봐주시길 바라며, 혹여 다른 의견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긴 글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인 의견은 원본에 따로 수정될 예정입니다.
... 그리고 공략글 오류 좀 수정해주세요. 한글로 초안 작성해서 다행이지 올리고 오류나고 올리고 오류나고 해서 두시간 걸렸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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