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벤트] 플로리안의 패시브를 파헤쳐보자(스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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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23 01:54:49
본문 읽기 귀찮은 사람을 위한 3줄 요약
1. R과 잡기는 합쳐서 최대 2중첩(최대 10%)
2. 궁극기 버프 효과는 잡힌 플레이어 하나당 1중첩,
최대 5중첩(최대 35%). 디버프는 최대 1중첩
3. 몬스터나 수호자에도 적용됨
플로리안의 인게임 툴팁을 살펴보자.
불친절하게도 특정 스킬과 감소 정보만 써있고 그 외 아무 정보도 없다.
자, 일단 저기 나온 특정 스킬은 포악한섭취, 양분흡수, 늪지포식수이다
이건 오늘 플로리안 몇판 해본 사람도 대충 알거고
각각의 스킬에 감소치와 지속시간이 표기되어있다.
자 우리가 여기서 가장 알고 싶은 건 중첩 여부일 것이다.
신캐의 기본 체력은 1750이다 (원래 1700인데 특성 효과로 +50)
포악한 섭취를 히트하자 1750의 5%인 87이 증가하여 1837이 되었다.
그리고 잡기를 히트하자 추가로 체력이 증가하여 1750의 1.1배인 1925가 되었다.
즉, 중첩이 가능하다.
포악한 섭취로 한번에 2명을 히트하면 중첩도 한번에 2회가 오른다.
단, 3명 이상을 히트한다고 3중첩이 되지는 않는다.
포악한 섭취로 한번에 두명을 히트하지 않고, 1중첩 후 쿨 돌려서 때려도
잡기하고 쿨 돌려서 한번 더 잡아도 중첩이 된다.
하지만 섭취로 2명 맞추고 한 명을 잡기로 잡아도 3중첩이 되진 않는다.
즉, 포악한 섭취와 양분 흡수는 중첩을 공유하며 2중첩까지 가능하다.
이번엔 디버프를 보자.
풀템 기준 평타 1타 치명타가 168 박힌다
디버프 1중첩을 하자 데미지가 176으로 8 증가했다
사이퍼즈의 방어력 디버프는 마틴을 제외하고는 실제 방어력을 깎는게 아닌
피해량 n%증가로 적용된다.
168의 5%는 8.4니까 반올림하면 얼추 맞는다
디버프 2중첩을 하자 이번엔 185로 증가했다
168x1.1은 184.8이며 반올림을 하니까 185다.
즉, 디버프 또한 합연산으로 2중첩된다.
궁극기를 쓰자 체력이 7% 증가하여 1872가 되었다
사이퍼즈는 사사오입이 아니라 오사육입 계산을 하는듯하다
한가지 중요한 사실은 궁극기는 한번에 7%를 흡수하지 않고
초당 1%씩 3회, 그리고 막타에 4%를 흡수한다
즉 풀히트를 안하고 빨리 놓아버리면 위와 같이 1+4%=5%만 오른다
궁극기의 디버프가 적용되면 168x1.08=181.44
정상적으로 적용된다. 이 역시 궁 유지 시간에 따라 6~8% 나눠 깎는다
궁 디버프는 1회까지만 중첩되고 포악&양분 디버프와는 서로 중첩된다.
5인궁을 해보았다
세상에 1750x1.35=2362가 되었다.
혹시나 해서 쿨초 후 다시 5인궁을 해보았지만 10중첩이 되지는 않는다.
그런데 4인궁 후 쿨초하고 다시 쓰면 4+1중첩이 된다.
즉, 궁극기는 최대 5중첩까지 가능하다
방어력 중첩에 관해서도 실험해보자
방어력은 대부분 복리 중첩인 경우가 많기 때문
패시브 중첩이 없을때 심판은 300이 뜬다.
패시브 2중첩을 했더니 데미지가 271로 줄었다
방어력 증가가 곱연산이라면 데미지가 300x0.95x0.95=270.75로
반올림하면 271이 된다
합연산이라면 300x0.9=270일 것이다
이번에는 양분중첩 없이 5인궁을 해봤다. 데미지는 207로 감소했다
300x0.93^5=208.7로 이번엔 1.7의 오차가 생겼다.
방어력이 합연산이라면 데미지는 300x0.65=195로 감소했어야한다.
방어력은 곱연산으로 중첩이라고 보는게 더 타당한 것 같다.
궁극기 버프는 포악&잡기 스택과 별개로 중첩된다.
다만 계산은 합연산이기 때문에 1750x1.17=2047이 된다
즉, 5인궁+포&잡 최대 중첩시 체력 45%와 방어력 37.215%라는
슈퍼 버프가 발생한다.
물론 실전에서 5인궁 박았으면 한타가 터지기 때문에
저런 슈퍼 플로리안을 우리가 때려볼 일은 거의 없을 것이다.
디버프 역시 합연산으로 적용된다
168x1.18=198의 데미지가 들어간다
마지막으로 몬스터 실험이다
센티넬에게 평타는 44가 박힌다
잡기로 디버프를 묻힌 후 평타를 쓰자 데미지가 2 증가했다
44의 5%는 2.2니까 정상적으로 증가했다
즉, 플레이어가 아니어도 디버프는 적용된다(철거반, 수호자, 트루퍼도 확인)
다만 타워와 오브젝트(바리케이드, 타워 양옆 박스)는 적용 안된다
툴팁에도 써있듯 본인은 버프 적용이 안된다
2중첩도 가능
https://youtu.be/sjlKSbArk8Y
체력 디버프 또한 적용된다.
영상을 보면 평타(76x2=152)+잡기(372)+평타(80x2)+평타(80)
총합 764의 데미지를 입고 센티넬이 죽었다
대부분 알듯이 센티넬의 체력은 800이다
센티넬 체력이 5% 감소해서 760이 되었음을 알수 있다
차마 이건 호자와 트루퍼에게 실험을 할 엄두가 안났다...
P.S. 양분 흡수의 툴팁은 적 플레이어에게만 적용되는 것처럼 써있는데
몬스터에게도 양분 흡수로 디버프를 묻힐 수 있다.
P.S.2 트루퍼와 호자에 적용이 안되는 거 같다는 제보에 따른 실험샷
위에 말했듯이 체력감소는 실험해볼 엄두가 안나고...
방어력 디버프는 정상적으로 들어갑니다.
다만 호자는 기본적으로 디버프 내성(지속시간 감소)을 갖고 있기 때문에
방어력 디버프 또한 순식간에 끝나버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