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틴 최면을 좀 더 써먹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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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10 15:54:27
안녕하세요 잉글랜드입니다.
저는 어차피 히레 구간에서 마무리 지은 적 없는 그냥 마틴 유저 1이기에
전적 인증은 건너 뛰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최면
2. 가시방패와 최면
3. 고각스킬 최면
여담
1.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최면
전 개인적으로 최면은 가면 갈수록 위상이 추락하는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초창기엔 온갖 궁을 포함한 스킬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원거리에서
확정적으로 모조리 끊어먹던 희대의 개사기 OP스킬에서
슈아딸린 궁을 제외한 나머지를 캔슬해내는 훌륭한 원거리 CC기로
이후 드라이아이스 같은 다른 CC기들이 모조리 확률 100%로 상향을 먹고
상태이상내성들을 가진 이들에게 약간의 확률로 CC가 듣지 않도록 패치되자
최면은 간접적으로 피해를 입습니다.
원래부터 100%였던 최면의 확률도 상태이상내성을 가진 이들에게 가끔씩 듣지 않고
심지어는 1단계 트루퍼에도 최면이 간혹 가다 대미지만 먹히고 최면은 안걸리는 불상사를 꽤 겪었습니다.
또한 다른 CC기에 비해서 얼리거나 기절시켜서 가만히 있는 타 CC기와 달리
뒤로 움직이는 그 특유의 효과 때문에 방생의 위험도 꽤 있습니다.
다만 그래도 좌표지정형으로 짧은 선딜을 가지고 날리는 원거리 CC기는
현재까지 사퍼에선 최면밖에 없기 때문에
다른 CC효과보다는 좋지 않지만 나름의 입지를 아직까지는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가면 갈수록 신캐가 더 좋아지는 사퍼 특성상 비슷한게 나오면 묻히겠죠.
2. 가시방패와 최면
온갖 스킬들을 다 막아내는 방패병의 위상을 보여주는 가시방패지만
유일하게 최면은 가시방패를 무시하고 린에게 최면을 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최면이 정면에서 가시방패를 캔슬내는 것은 약간의 조건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상대 린은 가시방패를 들고 가만히 서 있는 상태입니다.
최면이 가시방패 앞에서 생성되고 린에게 최면을 걸지 못하고 사라집니다.
가시방패를 킨 린의 정면에서 최면을 걸면
오5브젝트, 벽 판정인 가시 방패 바로 앞의 좌표에 생성된다는 의미로 보여집니다.
린이 가시방패를 키고 정면으로 걸어온다면
걸립니다.
제가 생각해본 최면이 가시방패를 캔슬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시방패를 킨 린에게 최면을 시전한다.
2. 최면은 마우스 우클릭을 한 순간 오5브젝트 취급을 받는 가시방패 바로 앞에 좌표를 잡는다.
3. 린은 그 사이에도 전진을 한다.
4. 아까 가시방패 바로 앞에 좌표가 설정된 최면의 위치에
린이 있어서 린이 최면에 걸린다.
그렇다면 가만히 있는 린은 가시방패를 캔슬할 수 없는건지 궁금하시겠지만
가능합니다.
밸패 오르는 일이 거의 없는 마틴의 특성상
가장 마지막에 있던 거의 1년 반 전의 패치인
2017년 7월 13일의 패치내용입니다.
컨트롤러(SL) 사거리가 증가. (700 → 750) 사일런트 나잇(E) 슈퍼아머 생성 시점이 0.136초 빨라집니다. 최면(R) 전후, 좌우 공격 범위가 증가. (160 → 170) 상하 공격 범위가 증가. (160 → 240)
이걸 왜 뒷북으로 지금 언급하냐면 그땐 군인이었다고 답하겠습니다.
이 패치부터 사일런트가 엑셀기상궁 확정이 되어서 말이 많았었죠.
다만 저 패치에서 마틴 최면의 공격 범위가 증가한 것은
사일런트에 묻혀서 많이 언급이 되진 않았습니다.
상하좌우가 모두 160의 범위를 갖던 최면이
170, 240으로 증가.
생성된 좌표 기준으로 반지름이 85, 120으로 바뀐 것입니다.
그로인해 마틴은
캐릭터 바로 위 허공에 던져도 최면에 걸린다는 무지막지한 범위를 볼 수 있습니다.
이걸 이용해서
가만히 가시방패를 키고 있는 린도 최면에 걸립니다.
이런 식으로 가시방패를 키고 뒤로 가건 옆으로 가건 가만히 서 있건
우리는 가시방패를 캔슬낼 수 있습니다.
3. 고각스킬 최면
바로 전 문단에서 말했던 최면의 후한 상하판정을 이용해서
우리는 다른 곳에서도 최면을 써먹을 수 있습니다.
과거 'ㅍ'모 유저가 썼던 공략 중 이런 것이 있습니다.
최면은 좌표지정형 공격이라 1단 상자 너머도 공격이 가능하다.
이런 식으로 최면 사거리 내라면 1단 상자 너머도 쉽게 타격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마틴과 로라스의 위치를 뒤바꾸어 타격을 하는 것입니다.
과거 범위 160, 160의 최면이라면 십중팔구 삑싸리가 나왔지만
상하범위 240의 최면은 다릅니다.
이런 식으로
마틴 사거리 밖에서 때려대는 졸렬한 원딜들과
1단 상자 뒤에서 우리를 엿보려 하는 탱커들에게
간지나는 회중시계를 줄 수 있습니다.
여담
1, 2단 트뤂을 배달해서 먹던 도중
너무 배달한 나머지 트루퍼가 원래 자리로 돌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면 걸려서 트루퍼가 움직이며 아군 딜 흘려대는 상황이 꽤 있는지라
앵간해서는 최면을 쓰시지 말고 아껴뒀다가 이런 상황에 던져주시면 아주 좋습니다.
최면 걸려서 움직이는 거리보다 워프로 자기 자리 돌아가는 거리가 긴 만큼,
상대방한테 다 잡은 트루퍼 선물해주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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