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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찍일어나는새 [79급]

2015-12-17 19:07:34


OMFG - Yeah


안녕하세요 일찍일어나는새입니다.


몇일전 사이퍼즈를 하면서 많은분들이 사이퍼즈의 판정에 대해 생각보다 더 무지하다는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예를들어 아이작의 터미네이터스윙에 최면을 쓰면 터미네이터스윙이 풀린다고하던분도 만났고 핵펀치를 원더홀이나 빅뱅으로 잡는것을 모르신다거나 그걸 상태이상으로 알고계시는분들도 다수 있더군요...


저번주 잡기판정공략에서 드니스궁을 잡기라고 하시는분들도 있고 잡기판정공략인데 빅터궁이 나오는것을 봐서 상태이상을 구분하고 정리해드리려고합니다.

이번공략에선 상태이상과 상태이상의 등급 그리고 효과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지난번에 잡기에 대한 부분은 이미 언급했으니 오늘은 상태이상의 영역에서만 봐주셨으면합니다.

먼저 글에 들어가기에 앞서 상태이상의 등급엔 궁 슈퍼아머 면역을 기준으로 3가지 단계와 지속피해상태이상 기본상태이상 스택형상태이상이 있습니다. 일단 단계부터 따지자면

1레벨 일반적인 상황에서 행동에 영향을 주는 상태이상입니다. 슈퍼아머가 있는 궁인 대상에게 사용할시 행동에 즉각적으로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상태이상의 지속시간은 유지됩니다.

2레벨 상대가 궁을 사용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행동에 즉각적으로 영향을 주는 상태이상입니다.

3레벨 다른 상태이상보다 우선적으로 처리되는 상태이상입니다.

이렇게 세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이하 나오는 상태이상의 구분은 이렇게 나누겠습니다.

지속피해상태이상
기본상태이상
스택형상태이상
1레벨상태이상
2레벨상태이상
3레벨상태이상


6개로 좀 복잡하더라도 판정상에서 이용이 가능한건 아래 세가지 부분이니 앞부분은 조금 건너뛰셔도 됩니다.


먼저 지속피해상태이상부터 살펴보죠



* 지속피해 상태이상

지속피해 상태이상은 간단하게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히는 상태이상을 말합니다.


1. 화상

나이오비 웨슬리특화상태이상입니다. 상대에게 지속적으로 대미지를 주며 스킬마다 화상이 따로들어갑니다.
나이오비의 화염총과 불놀이가 시전된후 생성된 불꽃을 밟아도 화상상태에 걸립니다.
타라의 목걸이가 유니크목걸이일시 2번살경우 화상이 추가되는 기능이 있습니다.

적용스킬
나이오비_ 화염총 , 불놀이 , 불꽃의성체 , 성체를 통과한 아군 , 초열지옥 
타라_ 2목유니크 유성낙하
웨슬리_ 대전차지뢰

2. 출혈

트리비아와 시바 자네트의 특화상태이상입니다. 상대에게 지속적으로 대미지를 줍니다.

적용스킬
트리비아_ 킬힐 , 부츠커터 , 비행
시바_ 뒤에서공격한 절개
자네트_ 자발레타

3. 벌레디버프

히카르도 특화상태이상입니다. 상대의 최대체력을 감소시킵니다. 최대 세번 중첩되며 벌레디버프에 걸린 적이 사망시 히카르도의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적용스킬
히카르도_ 블러드피스트마지막타 , 힐킥 , 거미지옥 , 벌레방출(한번사용시 붙는 벌레의 수_2번) , 마피아스탬프

4. 이면충 독

까미유 특화상태이상입니다. 전환충을 사용하고 이면충으로 적을 공격할시 적에게 지속해서 대미지를 입히며 충각파를 사용시 독을 해제하면서 강력한 대미지를 입힙니다.

적용스킬
까미유_ 이면충

5. 중독

탄야 특화상태이상입니다. 최대 5회까지 중첩되며 킬링 블러썸 , 독안개 마지막공격 , 죽음의 여신 마지막공격사용시 중독상태를 해제하면서 강력한 대미지를 입힙니다.
피해를 받을때마다 주변에 독액을 뿌립니다.
중독을 거는 스킬을 타격시 상태이상의 시간이 갱신되며 5중첩시 시전자에게 표식이 보이며 더 강력해지고 주변에 독가스를 뿌리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적용스킬
탄야_ 데스스토커(기본타격시 1타 포이즌퍼퓸시 1,3,5타에 중독을 거는 효과가있음) , 독전갈 , 독안개 , 죽음의 여신

이렇게 기본적으로 적에게 피해를 주는 상태이상은 이렇게 5가지가 있습니다. 각 상태이상마다 특징을 설명하자면

화상/출혈_ 스킬마다 피해량과 지속시간이 다르게 중첩되서 강력한 지속딜이 가능합니다.

벌레디버프_ 시전자의 공격력과 관계없이 상대의 최대체력에 비례해서 체력을 감소시키며 디버프가 풀리더라도 감소된 체력이 회복되진않습니다.

이면충독_ 전환충일때만 가능하며 충각파를 사용시 해제되고 강력한 피해를 입힙니다. 중첩되더라도 피해량이 증가하진 않으며 피해가 따로 들어가지 않고 지속시간만 갱신됩니다. 폭발시켰을때의 대미지가 강력합니다.

중독_ 주변의 대상에게도 독을 퍼뜨리며 중첩되더라도 5중첩 이하까진 피해량이 증가하진 않으며 피해가 따로들어가지
 않고 지속시간만 갱신되어 지속딜자체는 강력하지않고 폭발시켰을때의 대미지가 강력합니다. 5중첩시 피해를 입히는 주기가 빨라지며 폭발시켰을때의 대미지가 강력합니다.

이렇게가 되겠죠.

그리고 이번엔 행동에 제약을 거는 3가지단계의 상태이상에 들어가기 앞서 기본적인 상태이상 네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 기본상태이상
기본상태이상은 어떤캐릭이든 가능한 상태이상들입니다.


1. 다운

이것을 상태이상으로 안보시는분도 많지만 다운부터 짚고 넘어가야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다운상태라 함은







연습장에서 상대가 이 상태가 되어있을때 다운이라고 표시되는 상태를 다운상태라고합니다.

바닥에 누워있는 판정을 말하며 다운상태의 효과는 스킬들의 피해량이 감소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정스킬 (예: 스텔라/레나의 축퇴 , 아이작의 앨보등)을 제외하고 모든스킬은 다운상태일때 대미지가 감소되는 효과가 붙어있습니다.

하단판정이 없는 스킬들은 동일선상에서 다운된 대상을 맞출 수 없습니다. (언덕에 두어 높게해두면 하단판정이 없는 스킬도 다운된 대상을 공격하는것이 가능합니다.)

2. 에어본

다운상태와는 달리 공중에 떠있는상태로 다운상태에서 사용이 가능한 기상창 , 탑스핀 , 귀안도등의 스킬을 쓸 수 없는 무력화된 상태를 말합니다.


에어본상태일때는 다운시간이 돌지 않으며 연계를 잘한다면 무한적으로 연계가 가능합니다.

모든캐릭마다 공격받은 대상이 떠오르는 양이 정해져있으며 스탠딩상태일때 다운판정이 아닌 그냥 경직스킬이라해도 상대를 띄우는 높이가 존재합니다.

3. 그로기

짧은시간내에 많은 피해를 입었을때나 특수한 스킬에 의해 상대가 스탠딩 상태일경우 쓰러지는 상태입니다.

그로기는 조금 문제가 있는 상태이상인데 그로기모션의 초반부에 경직을 넣을시 그로기모션이 캔슬되고 스탠딩상태가 되는데 문제는 이 그로기가 가끔씩 다운상태일때도 발동하고 이로인해 다운 - 그로기 - 경직 - 기상 즉 흔히말하는 강제기상하게됩니다. 강제기상버그의 주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경직


대부분의 스킬에 들어있는 상태이상이며 경직스킬에 맞은 적은 잠시동안 행동할 수 없게됩니다. 헤비레인 가시의 속박등의 경우 일정 타격수마다 한번씩 경직이 들어가도록 설계되어있으며 적을 다운시키는 스킬이어도 이 경직이 존재합니다.(슈퍼아머에 다운기를 사용해도 경직이 생기는 이유)

이 경직은 스킬마다 경직도가 정해져있으며 경직도가 높으면 슈퍼아머상태인 대상이나 타워를 잠시동안 멈추게합니다.
하지만 경직으로 슈퍼아머인 상태의 대상을 모션을 끊지 못합니다.

어떤캐릭이던지 이 4가지는 가능합니다. 다운기가 하나도 없는 캐릭은 없고 그로기는 상황발동이고 어떤스킬이던 경직은 존재합니다.

* 스택형상태이상

스택형상태이상은 다른 스킬의 발판단계 상태이상입니다. 사실 탄야의 중독과 까미유의 이면충독도 여기에 포함되고 빛의 표적도 여기 포함됩니다.

다만 중독과 이면충독은 위에서 이미 배치를 해두었기 때문에 한번더 다루진 않겠습니다.

1. 감전


윌라드의 특화상태이상이며 최대 3회까지 스택을 쌓을 수 있습니다. 윌라드를 잘 쓰기위해서 잘 이용해야할 상태이상입니다.

잠깐 설명드리자면

전기 충격_ 감전을 1회 겁니다.

구형 번개_ 감전을 2회 겁니다(1번타격당 1번감전)

낙뢰_ 감전된 대상에게 추가피해를 입힙니다. 대신 1감전이던 3감전이던 피해량이 달라지지 않으며 모자유니크착용시 감전추댐이 하나더 추가됩니다. 낙뢰시 감전스택이 초기화됩니다.

번개사슬_ 3감전인 대상에게 번개사슬 사용시 스턴을 겁니다. 번개사슬시 감전스택이 초기화되는데 스턴이 걸리자마자 스택이 초기화되는것이 아닌 스킬이 끝날때 스택이 초기화됩니다.

천둥 벼락_ 감전이 걸린 대상을 더 빠르게 쫒아갑니다.

2. 마인드리딩

마틴의 특화 상태이상이며 최대 2회까지 스택을 쌓을 수 있고. 두가지효과를 가지고있는 상태이상입니다.

마틴의 평타에 맞거나 스캐닝에 노출될시 걸리며 시야밖에 있더라도 지도에 위치가 노출됩니다.

뿐만아니라 마인드리딩의 중첩수가 2회일경우 대상에게 마리오네트 사용시 추가피해를 입힙니다.


* 1레벨

1. 최면


마틴의 특화상태이상이며 보고있던 방향을 반대방향으로 달리는 상태이상입니다. 스탠딩상태인 대상에게만 적용됩니다.
최면상태일 경우 피격중 사용이 가능한 커튼콜과 다운되어있을때 사용이 가능한 참회의 기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운되어있을때 적용되지않으며 스탠딩상태인 대상에게만 적용됩니다.

적용스킬_ 최면

2. 민들레잔향 기절


드니스의 특화상태이상이며 가만히 서있게됩니다. 스탠딩상태인 대상에게만 적용됩니다.
잔향상태일 경우 피격중 사용이 가능한 커튼콜을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적용스킬_ 민들레잔향

3. 단절의 멜로디 청각마비


청각마비는 브루스의 하울링도 가지고있지만 브루스의 하울링은 2레벨 단절의 멜로디는 1레벨 하울링의 청각마비는 2레벨입니다.
청각마비상태일 경우 피격중 사용이 가능한 커튼콜을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소리가 들리지 않는 기능이 있습니다.

* 2레벨


2레벨상태이상은 1레벨상태이상과 조금 다릅니다.

먼저 1레벨상태이상은 기본적으로 궁을 사용했을때 슈퍼아머인 대상을 즉각적으로 행동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말그대로 표시가 안난다는 것이죠.

물론 궁슈퍼아머인 대상에게 지속시간은 돌아갑니다. 하지만 2레벨은 이 궁슈퍼아머를 바로 무력화시키는 상태이상들입니다.

1. 기절


많은 캐릭이 가지고있는 상태이상입니다. 상대가 궁슈퍼아머여도 스킬을 도중에 캔슬시켜버립니다. 기절도중엔 모든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적용스킬
휴톤_ 서든어퍼
시바_ 절개(백어택시 발동)
윌라드_ 3감전인 대상에게 번개사슬(확정)
레이튼_ 썬더클랩
레베카_ 테라듀러쉬
제이_ 니들소배트

2. 섬광


앨리셔의 특화 상태이상입니다. 대상의 화면을 하얗게 만듭니다. 지도는 그대로 표시됩니다.

적용스킬
앨리셔_ 심판의 빛

2. 침묵


평타와 잡기외의 스킬의 사용이 불가능하며 유니크 목걸이 착용시 방어력감소기능이 있습니다.

적용스킬
마틴_ 사일런트 나잇

3. 하울링 청각마비


위에서 말했듯이 리사의 청각마비와는 조금 다릅니다. 리사의 청각마비는 궁 슈퍼아머중인 대상을 도중에 끊지 못하지만 브루스의 청각마비는 궁슈퍼아머중인 대상을 중간에 끊어버립니다.

소리가 들리지 않는 기능이 있습니다.

4. 눈사람


모든스킬의 사용이 불가능하며 추가적으로 이동속도가 감소되는 기능이 있습니다.

적용스킬
캐럴_ 프로스트 헤드

5. 번외_ 슈퍼아머파괴


많은분들이 슈아파괴기능을 잡기판정에서 계속 꺼내서 슈아파괴기능스킬 몇가지를 올리려고합니다. 해당스킬들은 상태이상이 아니라 그냥 슈퍼아머를 파괴시키는 기능이 있을뿐 잡기도 아니고 상태이상도 아닙니다.

적용스킬
휴톤_ 핵펀치
빅터_ 허리케인블래스터
브루스_ 베어러쉬(린 초진공파괴불가)

6. 번외_ 둔화


둔화도 상태이상이긴 하지만 나눠둔 분류에 낄순 없어서 여기서 설명하겠습니다.

둔화를 사용하는 캐릭은 두캐릭이 존재하고 예전엔 호타루와 트릭시의 쐐기가 둔화였던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둔화버그때문에 둔화에서 공속이속감소로 변경되었죠.

둔화버그는 여전히 있습니다.

둔화버그가 뭐냐면 둔화스킬 두개를 동시에 사용했을때 범위내에 있는 적이 완전히 굳어버리는 현상을 말하는데 이로인해 트릭시와 호타루 듀오가 한 대상에게 동시에 쐐기를 꽂아버리면 굳어버리는 현상이 있었고 초스트레이트나 핵펀치등의 공격속도가 느린 스킬의 경우 게임이 끝날때까지 캐릭터가 굳어버리는 버그가 있습니다.

지금은 상대에게 디버프를 거는형식이 아닌 장판디버프여서 장판에서 벗어나거나 둔화스킬의 지속시간이 끝나면 둔화가 지속되지 않아서 빅터와 스텔라가 동시에 궁을 사용하면 완전히 굳어버리지만 스킬의 지속시간이 끝나면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둔화를 번외로 두는 이유는 사이퍼즈의 일반적인 상태이상과 조금 다릅니다.

일반적인 상태이상은 피격시를 중점으로 둔다면 이 둔화는 범위내에 있는 대상을 느리게하는것이어서 무적인 상태에게도 그대로 효과가 적용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경직과 에어본 다운시간이 길어지고 시전자가 범위에 있을때 스킬도 느리게 발동됩니다. 공격속도 이동속도감소의 상위호완격 상태이상이죠.

적용스킬
스텔라_ 기어3스타라이트
빅터_ 허리케인블래스터

* 3레벨

많은분들이 궁금해했던 드니스 비밀의 화원이 이 3레벨입니다.

먼저 3레벨의 상태이상이 다른상태이상과 다른점은 다른 상태이상은 서로의 무력화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3레벨 상태이상은 다른 상태이상을 그냥 무시하고 들어가게되죠.

그렇기 때문에 다운상태보다도 우선도가 높아 3레벨상태이상의 지속시간이 끝나면 스탠딩상태가 됩니다.

예를들면 최면이나 기절중에 상대를 공격하면 다운이나 경직이 들어가는데 3레벨은 다운이나 경직도 안먹히고 그냥 대미지만 들어가게됩니다.

금강쇄로 떠있는 대상을 얼리면 에어본상태이니 스탠딩상태로 전환되기위해서 땅으로 바로 떨어집니다. 드니스궁도 마찬가지고요.

3레벨 상태이상의 장점이자 단점은 다운되어있는적을 일으킨다는건데 만약 상태이상이 풀렸을때 스탠딩 즉 무력화되지 않은상태이기 때문에 다수의 대상을 무력화 시켰을때 빠르게 적을 제거하지 못한다면 역공을 당할수가 있습니다.

1. 빙결

토마스 , 루이스 , 캐럴의 특화 상태이상입니다. 공격받은 대상을 얼리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빙결이 끝나면 스탠딩상태가 됩니다.


적용스킬
토마스/루이스_ 드라이아이스
토마스_ 빙산
토마스_ 크리스탈허리케인
루이스_ 영구동토
캐럴_ 눈보라

2. 바인딩

드니스의 특화 상태이상입니다. 비밀의 화원 사용시 2타부터 대상을 묶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빙결과 마찬가지로 바인딩이 끝나면 스탠딩 상태가 됩니다.


적용스킬
드니스_ 비밀의 화원

간단하게 이동속도를 감소시키는 가시의 속박이나 보름달베기 , 회피를 감소시키는 살수포처럼 스탯을 감소시키는 디버프는 제외했습니다.


표로 정리하자면

 

 분류

상태이상명

 지속피해상태이상

 화상 / 출혈 / 이면충독 / 벌레디버프 / 중독

 기본상태이상

 다운 / 경직 / 에어본 / 그로기

 스택형상태이상

 감전 / 마인드리딩

 1레벨상태이상

 최면 / 민들레잔향기절 / 단절의멜로디청각마비

 2레벨상태이상

 기절 / 섬광 / 하울링청각마비 / 눈사람

 3레벨상태이상

 빙결 / 바인딩

 기타

 둔화 / 슈퍼아머파괴

 



이상 공략하는새 일찍일어나는새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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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가 궁금하죠? 축하드립니다. 너에게는 뭐든 주고 싶어. 칭찬 드립니다. 대-단하십니다. 내겐 보여, 너의 죽음 당신을 믿습니다. 이런 미래는 싫어!
감사합니다. 기쁩니다. 축하합니다. 칭찬해 드리죠. 놀랍군요. 심기가 불편합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짝.짝.짝.짝 고마워... 멋있어... 지금 이게 뭐하시는 거죠? 대다나다 히에엑... 헉! 깜짝 놀랐습니다. 그만해!!!!!
옳소! 감탄했습니다. 흐음 후회할거요! 감사합니다. 놀랐습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색) 축하드립니다. 칭찬해 드립니다. 놀랍군요. 매우 화가 나네요. 큰 충격입니다. 놀랍군요.
이럴수가... 감히! 네가! 아니?! 장하군! 응?! 좋다! 그건 아니다! 고맙다!
감사합니다 잘 못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좌절상태입니다 감탄했습니다 칭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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