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프링필드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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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7-13 20:25:57
특별히 브금은 두개! 팝송들으실분은 위에꺼 아이유 노래는 아래꺼입니다.
스프링필드와 다른맵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사실 스프링 필드에선 비가온다는것이죠.
목차
- 히카,휴톤,레베카
새로운것에 대한 공략글 하나쓰는데 거의 20시간넘게 걸리고 짧게 4일정도 길게는 일주일정도 잡고 공략을 쓰는데(이번 전장개편같은경우 일주일넘게) 전장개편보다 바뀐내용이 비교적 적은 스프링필드는 5일정도 걸리는것 같더군요.
(설명에서 말해주는 일정대미지가 해당대상의 체력을 100%깟을때 주는거라고 이해를 잘 못했습니다. 일정 대미지가 어떤 몬스터나 코인이던 1000을 기준으로 한 코인인걸로 착각했고 실험을 통해 잘못되었다는것을 알았습니다. 죄송합니다.)
(왼쪽이 기존의 스프링필드 오른쪽이 달라진 스프링필드)
(동시에 떨어지면 둘다 안맞습니다.)
점프기어로 온적을 가둘수도 있죠.
브루스나 스텔라로 궁을 키고 뒤를 막아버리거나 초반립을 먹는데도 유용합니다.
범위가 궁링을 찍지않은 미아궁정도 되기때문에 난전상태에서 갑자기 등장해 장판궁을 쓸수도 있죠. 실제로 몇번 쓴걸 본적이 있고요.
그리고 기어로 지나가면서 시야가 비춰지기 때문에 아군골목쪽으로 진입하려는 적들에게 스캐닝처럼 잠시간 적을 지도에 뜨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함부로 사용하면 다이브가 되겠지만요.
(현재 스프링필드의 난간과 새로생긴 언덕)
(메트로폴리스의 난간 받침으로 난간으로 이동하기가 힘들며 박스 때문에 대부분의 캐릭의 진입이 차단된다.)
높은난간의 모양이나 생김새는 리버포드와 동일하니 양해부탁드립니다.
좀 길어질것같아서 분류를 하고자 두파트로 나눴습니다.
먼저 진입에선 세가지요소가 중요한데 시야확보 우격다짐 사각지대 세가지 요소가 진입의 요소입니다.
먼저 중앙을 가지고있는 입장에서 기본적으로 언덕에서 난간지역을 이용해 시야확보가 가능하거나 적팀쪽 언덕을 이용해 시야확보하기가 편해졌습니다.
또 진입해야하는입장에서 적의 진입로는 막히는데 아군의 진입은 편해지고 딜각이 넓어지게되었습니다.
만약 중앙을 점거하고있다면 언덕위에서 시야를 보다 혹여 적이 오더라도 언덕아래로 떨어져버리면 바로 적의 딜각에서 벗어나게되고 난간에서 시야를 보는경우 적이 공격을 하는것을 보면 좌우로 이동해 피하거나 근거리스킬로 공격받는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배달될 염려도 적습니다.
저기서 시야를 보는이유는 이전 스프링필드공략에 써져있던 나는 너가 보여 라는 부분이 실제로 적용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원인분석을 하자면 시야가 캐릭터의 머리에서 보는것이 아닌 발에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에(얘들은 발에 눈이달려있습니다 여러분) A는 B가 보이더라도 B는 A가 안보이는것이죠. 대표적으로 난간에 올라가면 바닥이 안보이는거랑 같은 현상입니다. 높게있지만 시야가 발에 달려 있어서 생기는 아주 조그마한 벽때문에 안보이게 되는것이죠. 이로인한 버그가 있어서 언급하는건데.
(시바포인줄...)
시야버그... 3번영상을 보면 저런식으로 안보이는위치에서 갑자기 들어오면 답이 없습니다. 시야에 대한 문제도 좀 고쳐주셨으면 합니다.
메트로폴리스에서 일반적으로 알고계시는 난간타기입니다. 스프링필드에서도 가능하고 양쪽다 됩니다.
안개지역난간에 오를수도 있죠.
중앙언덕에서 점프가 되고
(맞는입장)
먼저 딜각들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면
흰색인영 = 캐릭터
파란구역 = 딜각
초록구역 = 방어선
어떤캐릭이던 손쉽게 언덕위에서 딜을 할 수 있게 됨으로서 생성되는딜각과 (차가 없을때)생성되는 방어선이 저런식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정면에서 오는적을 좀더 쉽게 딜하거나 견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아니라 언덕위라는 진입루트가 생겨 적의 방어선의 밀도가 높지 않게되는거죠.
여기까진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부분이죠.
하지만 방어선의 밀도가 높지 않다는걸 다르게 말하면 딜각이 넓어진건 언덕이 생성된쪽만이 아니라는것입니다.
(카인의 저격으로 보여드리는게 좀더 효과적일것 같아서 저격을 보여드렸습니다.)
방어선이 생기더라도 언덕에서 공격하는 적에게 공격당할 수 있는위치라는것이고 바로 아래쪽의 시야도 제대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DT밖고 기다리는 스텔라나 벨져 다이무스같은캐릭에게 역공당할가능성이 있다는것입니다.
또한 진입편에서 보셨듯이 언덕위가 반드시 안전한 공간은 아니라는것이죠.
적이 난간을 타고오거나 중앙에서 진입하거나할경우엔 쉽게 막기 힘들고 언덕이 생성된 위치에서 딜을 할경우 뒤치나 옆치온 적을 시야를 봐주는 근캐와 서포터의 위치 띄엄띄엄구성되어있어 상대적으로 난전으로 갈경우가 더 높습니다.
게다가 중앙에 위치해 있는 적팀 원캐가 난간타기가 가능한 피터 리사 윌라드라면 언덕은 오히려 독이될수도 있는 위치입니다.
역으로 언덕자리를 점거당해 아군의 뒤치기나 옆치기가 차단되어 쌈싸먹는 그림을 만들어도 역으로 생성된 방어선에 함부로 들어오지 못하게 막는다면 아군쪽 골목언덕이 꼭 아군한테 유리하게 돌아가진 않는다는것입니다.
- 피터
스킬로 난간에 올라 안전한 위치에서 도장 대청소 원도홀 프리딜이 가능한건 여전하지만 입선과 평타도 가능하게 됬습니다.
- 클레어
클레어의 경우
한 1100번정도시도했는데(5시간정도?) 13번정도 성공한... 그런데 성공할때마다 영상을 안찍어서(영상만 900개...) 그냥 포기했습니다. 일단 올라갈 수 있다는점정돈 알아두시고 솔직히 릭 디멘션귀환 찾을때보다 더 힘들었습니다... 항상 깜빡하고 안찍고하면 되더라고요... 그냥 엔젤프레스를 사용하면 번지지역으로 낙하됩니다.
이런식으로 난간에 올라갈수있고 옆이 뚫려있기 때문에 이런식으로 딜이 가능합니다.
높은 난간위로 올라가 쉽게 프리딜이 가능하게됩니다. 적이 오더라도 번지지역으로 쉽게 떨어질 수 있으니까요.
- 윌라드
일반맵에서 윌라드가 저런식으로 난간위로 올라가 스킬을 쓸 수 있지만 평타하고 번개사슬이 막히게됬습니다.
하지만 스프링필드에선 박스가 없어서 이런식으로 되지요.
- 리사
다카포가 있는 리사도 마찬가지로
난간위로 올라가 프리딜이 가능합니다.
미아도 가능하긴하지만 미아는 저기있는것보다 그냥 움직이거나 이동하는게 더 많으니 저기서 딜을 넣는것보다 애초에 프리딜을 넣는것을 중심으로 하는 캐릭이다보니 별 차이없어서 안넣었습니다.(저...절대 귀찮아서가 아니야...)
- 타라
평타로 2번타워공격이 되더군요... 적팀 언덕쪽에 올라가는건 굉장히 위험한일이지만 화염괴의 궤도각도를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5. 마치며
(대학생들이 보면 화나는 짤.JPG)
후... 제발 크롬으로 쓰게 해주세요.. 크롬으로 써도 익플유저 볼 수 있게해주세요... 쓰다가 계속 팅겨서 결국 크롬으로 씁니다.
크롬이 공략을 쓰는데 3배정도 빠르고 날라갈 우려도 적어서 좋은데 익플은 계속 팅기고 영상첨부하기도 힘들고요... ㅠ
이번 스프링필드개편은 굉장히 마음에 듭니다. 특히나 원래부터 달랐지만 이젠 확연하게 메트로폴리스와 차이나는게 있기때문이죠.
어떤캐릭은 진입하지못하고 어떤캐릭은 진입이 가능해서 간접적인 상하향도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게임의 승패를 결정짓는건 개인의 컨트롤이 아니라 팀원간의 호응이죠. 공략을 보고서 "일찍새가 가르쳐준대로 이러케하면 깐지나 보이겠지?" 하면서 무작정 따라하기엔 조금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략이라는것은 원래 참고서지 교과서는 아니니까요.
좀더 많은것을 알려주고싶었지만 알려진것이 별로 없고 알려주고싶지 않았던것도 있고요...
일단 참고가 될만한 플레이 그리고 좀더 역동적인 플레이가 나오는 부분을 적어봤습니다. 전장개편은 조금 전략적인 요소로 다가갔다면 이번엔 컨트롤적인 요소로 다가간거죠.
앞으로 쓸 공략은 좀더 나을거라 다짐하고 마치겠습니다.
공략을 쓰는데 도움을 주신 '시로유키리시'님 '삼닭탕'님 '포달'님 '아드레날린3'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