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 [추가] 2023H 시즌 개편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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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PHERS

2023-02-17 15:17:00

(02. 21 추가) 안녕하세요 능력자 여러분, 사이퍼즈입니다.
포지션 특성 개편과 관련하여 추가 조정이 진행되어 내용을 공유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포지션 특성명 효과
탱커 (고정 효과) 변경 전 회피 +5%, 원거리 방어력 +2%
변경 후 회피 +5%, 원거리 방어력 +3%
탱커

기민한 몸놀림

변경 전 회피 4%, 회피에 성공했을 때의 대미지 감소율 +15%
변경 후 회피 6%, 회피에 성공했을 때의 대미지 감소율 +15%
근거리 딜러

거인 사냥꾼

변경 전 공격한 적 현재 체력의 0.22% 만큼 피해량 % 증가
변경 후 공격한 적 현재 체력의 0.2% 만큼 피해량 % 증가 (기타 조건 동일)
근거리 딜러

추격자의 발걸음

변경 전 근처에 아군이 한 명 이하일 시 이동 속도 +35, 공격력 +8
변경 후 근처에 아군이 한 명 이하일 시 이동 속도 +35, 공격력 +15
(기타 조건 동일)
원거리 딜러

완벽주의자

변경 전 체력이 75% 이상일 시, 스킬 공격력 +5%
변경 후 체력이 75% 이상일 시, 스킬 공격력 +11.5%
원거리 딜러

태세전환

변경 전 근처에 아군이 한 명 이하일 시 방어력 +5%, 이동 속도 +15
근처에 아군이 두 명 이상일 시 공격력 +10, 치명타 +6%
변경 후 근처에 아군이 한 명 이하일 시 방어력 +9%, 이동 속도 +15
근처에 아군이 두 명 이상일 시 공격력 +10, 치명타 +4.5%
(기타 조건 동일)
공용

수플렉스

변경 전 잡기 공격을 한 직후 15초 동안 최대 체력의 6% 만큼의
보호막 생성 (쿨타임 35초)
변경 후 잡기 공격을 한 직후 15초 동안 최대 체력의 5% 만큼의
보호막 생성 (쿨타임 20초)
공용

분노

변경 전 체력이 70% 이하일 때 피해량 +3.5%
(체력이 10% 감소될 때마다 효과가 중첩되며, 최대 5중첩)
변경 후 체력이 60% 이하일 때 피해량 +3.5% (기타 조건 동일)




안녕하세요 능력자 여러분,
사이퍼즈입니다.

오는 2월 23일, 사이퍼즈의 2023H 시즌이 새롭게 개시됩니다.
이번 시즌은 지난 시즌보다 좀 더 여러 수정을 시도해 보고자 하는 가운데, 최근 능력자 여러분께서 전해주신
의견들 중 가장 많이 나온 이야기 2건에 대한 언급을 하면서 매거진을 시작해 보고자 합니다.


본 내용은 개발이 진행 중인 내용으로 실제 업데이트 시 변경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전 매칭

사이퍼즈에서는 2020U 시즌부터 2021U 시즌까지 일반전 매칭과 관련하여 업데이트를 적용했습니다. 해당 업데이트들의 목표는
보다 정밀한 매칭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었으나, 이후 '승률에 기반한 매칭'이 이뤄지는 것이 아니냐는 동향이 지속 발생했습니다.
사이퍼즈의 공성전은 개인이 보유한 포인트를 기준으로 매칭이 되며, 승률의 변동에 따른 가변적 매칭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능력자 여러분께서 왜 저러한 생각을 가지시게 된 것인가에 대해서 보다 정확한 원인 파악이 필요했습니다.

이에 일반전의 매칭 분포도 및 매칭 현황 분석 등을 작년 한 해에 걸쳐 진행했으며, 능력자 여러분이 체감하시는 현상에
크게 2가지의 상황이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1. 한 팀에 '포인트와 승률을 높게 보유한 다수의 파티 플레이어'가 편성되어 상대 팀에 낮은 포인트의 솔로 플레이어가 집중 배치되는 상황
2. 일반전의 매칭 포인트가 정기적으로 초기화/재분배되지 않아 변별력이 떨어지는 상황

이러한 점을 고려해 우선 기존 5인 파티에만 적용되던 우선 매칭 기능의 범위와 시간을 확장,
4인 파티까지 파티 우선 매칭 기능을 적용합니다. 또한 5인 파티는 매칭 시간이 아무리 장기화되어도
상대 팀에 무조건 2인 파티 이상이 존재하도록 하며, 솔로 플레이어 5인과의 매칭은 이뤄지지 않게 됩니다.

다음으로 과거에도 일부 보정 값이 있었으나 매칭 포인트 계산 과정에서 파티가 존재하면 파티의 매칭 포인트 계산식을 변경해
파티가 존재하는 팀의 매칭 포인트 값을 기존보다 더 높게 설정하며, 공식전과 마찬가지로 주기적인 포인트 초기화를 진행해
매칭 변별력을 높이고자 합니다. 끝으로 자신의 전적을 타인에게 공유할 수 있는 의도로 도입했으나 플레이어 간
분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게임 내 프로필의 일반전 전적을 본인만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할 예정입니다.


-. 5인 파티는 솔로 플레이어 5인과 매칭이 되지 않게 변경됩니다.
-. 5인 파티에 적용되던 파티 우선 매칭 기능이 4인 파티에 추가 적용되며, 기존에 운영되던 5인 파티의 파티 우선 매칭 기능보다 더 긴 시간 동안 기능이 동작합니다.
-. 파티가 포함된 팀의 평균 매칭 포인트 계산식이 변경됩니다.
-. 프로필의 [계정]과 [전적], [캐릭터 통계] 항목에서 일반전 관련 정보가 타인에게 공개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트루퍼 '광폭화'

2022H 시즌 도입된 트루퍼의 '광폭화' 효과는 트루퍼를 두고 발생하는 장기간의 대치를 줄였습니다.
하지만 한타가 발생 중인 상황에서 트루퍼의 광폭화로 인해 정제되지 않은 한타가 발생하기도 했고,
이는 불만족스러운 한타 경험으로 이어짐 또한 지속적으로 확인됐습니다.

2023H 시즌에는 트루퍼 광폭화가 발동된 가운데 전체 플레이어 중 2인 이상이 전투 상태에 놓이는 상황에서
트루퍼가 사전 스킬 시전을 마친 후 광폭화 일시 비활성화 상태로 전환되며, 전투 상태의 플레이어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때 광폭화가 재동작하도록 조정됩니다.


포지션 특성

신규 포지션 특성 7종 추가 및 기존 특성 밸런싱

다음으로 안내 드릴 업데이트 내용은 포지션 특성입니다. 지난 1년간의 플레이 경향성은
대체적으로 과거 시즌 대비 탱커와 근거리 딜러가 약세를 보였고, 상대적으로 서포터의 성능이 크게 돋보였습니다.
이 점을 고려해 2023H 시즌에는 총 7개의 신규 포지션 특성을 추가하고 일부 특성의 밸런싱 조정을 적용합니다.

■ 신규 추가 포지션 특성

포지션 특성명 효과
탱커

마운트

근처의 적이 다운될 때마다 16초 동안 스킬 공격력 +6%,방어력 +1.5%
(범위 600, 최대 5중첩)
근거리 딜러

각성

궁극기 사용 시 10초 동안 치명타 +8%, 피해량 +8%
(쿨타임 50초)
원거리 딜러

사격술

체력 80% 이상인 적을 공격할 시 피해량 +6.5%
공용

수플렉스

잡기 공격을 한 직후 15초 동안 최대 체력의 6% 만큼의 보호막 생성
(쿨타임 35초)
공용

만반의 대비

트루퍼 등장 20초 전부터 30초 동안 시야 +50, 몬스터 추가 공격력 +20%,
이동 속도 +30
공용

전력질주

전투 시작 시 5초 동안 이동 속도 +60
(효과는 5초에 걸쳐 순차 감소)
공용

분노

체력이 70% 이하일 때 피해량 +3.5%
(체력이 10% 감소될 때마다 효과가 중첩되며, 최대 5중첩)

■ 기존 특성 밸런싱

포지션 특성명 효과
탱커 (고정 효과) 변경 전 회피 +5%
변경 후 회피 +5%, 원거리 방어력 +2%
탱커

전선 유지

변경 전 전투 지속 시 초당 체력 +35, 최대 체력의 0.2% 회복
변경 후 전투 지속 시 초당 체력 +32, 최대 체력의 0.2% 회복
근거리 딜러

단결된 힘

변경 전 근처 아군 한 명 당 치명타 +4.5%, 방어력 +2%, 이동속도 +8 증가
변경 후 근처 아군 한 명 당 치명타 +5.5%, 방어력 +2.5%,
이동속도 +10 증가
(적용 범위 : 1000, 최대 3중첩)
근거리 딜러

급소 가격

변경 전 치명타 피해량 +11%
변경 후 치명타 피해량 +16%
원거리 딜러

전장의 열기

변경 전 전투 지속 시 4초 마다 공격력 +3, 치명타 +1.4%
변경 후 전투 지속 5초 경과 시에 10초 동안 공격력 +10, 치명타 +4%
전투 지속 15초 경과 시에 15초 동안 공격력 +20, 치명타 +7%
원거리 딜러

태세전환

변경 전 근처에 아군이 한 명 이하일 시 방어력 +5%, 회피 +8%
근처에 아군이 두 명 이상일 시 공격력 +10, 치명타 피해량 +6.5%
변경 후 근처에 아군이 한 명 이하일 시 방어력 +9%, 이동 속도 +15
근처에 아군이 두 명 이상일 시 공격력 +10, 치명타 +6%
(적용범위 : 900)
공용

돌격전차

변경 전 궁극기 사용 시 6초 동안 300+현재 레벨*10 만큼의
보호막 생성
변경 후 궁극기 사용 시 12초 동안 300+현재 레벨*10 만큼의
보호막 생성 (쿨타임 : 50초)
공용

첼시 버거 주니어

변경 전 비전투 상태가 될 때 3초 동안 초당 체력 +174 회복,
최대 체력의 +1.5% 회복
변경 후 비전투 상태가 될 때 3초 동안 초당 체력 +174 회복,
최대 체력의 +1.5% 회복, 이동속도 +30
공용

충동 구매

변경 전 공용 특성 / 효과가 적용될 때 코인 +420
변경 후 서포터 전용 특성 / 효과가 적용될 때 코인 +350
공용

두 번째 수호자

특성 제거
공용

추진력

변경 전 기상 직후 4초 동안 이동 속도 +10%, 스킬 공격력 +6%
변경 후 기상 직후 4초 동안 이동 속도 +10%, 공격 속도 +6%

트루퍼

트루퍼 등장 위치 개선

2023H 시즌부터는 트루퍼의 등장 위치 선정에 있어 주변에 전방 타워가 존재할 경우
등장 위치에서 제외하여 상대적으로 예측이 쉽고 수세에 몰린 팀이 트루퍼를 노리는 과정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 과정을 조금 줄이려 합니다. (해당 업데이트는 스프링필드, 아인트호벤은 제외됩니다)


-. 전방타워가 존재할 시 해당 타워 근처에서는 트루퍼가 생성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단 전방타워가 전원 미 파괴 상태일 시 기존 1단계 트루퍼의 등장 방식과 동일하게 등장 위치가 설정됩니다.
(1단계 트루퍼는 기존과 동일하게 등장합니다)

트루퍼 미니맵 아이콘 개편

트루퍼 등장 시 채팅 텍스트를 통해 트루퍼의 종류를 안내하고 있으나, 후속 채팅으로 인해
텍스트가 상단으로 올라갈 때 직관적으로 트루퍼 종류를 파악하기 어려운 지점이 있었습니다.
이에 트루퍼의 미니맵 아이콘을 세분화해 표기를 할 예정입니다.

아이콘
(왼쪽에서부터 방어, 공격, 전투지원부대, 공성지원부대 버프를 제공하는 트루퍼 아이콘입니다)

일부 오브젝트 및 전투 아이템의 시야 효과 하향

사이퍼즈에 있어서 시야 확보는 보다 성공적인 전투를 수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플레이 과정이나,
전장 오브젝트 및 전투 아이템을 통해 원활한 시야 확보가 이뤄지면서 변수 창출이 줄어드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특히 '레이더' 아이템의 효율이 타 특수킷에 비해 과도한 점이 확인되어 이를 조정할 예정입니다.

-. 수호자와 철거반의 시야가 감소됩니다.
 ㄴ 수호자 : 2400 → 2200
 ㄴ 철거반 : 500 → 430
-. 일부 전투 아이템의 밸런싱이 적용됩니다.
 ㄴ MP 시야 증가 효과 모자 : 증가 시야 60 → 40
 ㄴ 레이더 : 시야 및 지속 시간 감소 (PS 레이더 R4 사용 기준 증가 시야 100 → 60, 지속 시간 50초 → 30초)

쿨타임 표기 시스템 개편

과거에서부터 많은 분들이 사이퍼즈에 도입이 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건의를 해주셨던 게 있는데요,
바로 '스킬 쿨타임 시간 표기'였습니다. 비록 도입을 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는 했지만, 다음 시즌부터
스킬을 사용한 이후 쿨타임 수치를 직접 확인하실 수 있도록 업데이트가 적용됩니다. 또한 궁극기 쿨타임 상태에서
[F4] 키를 누르면 아군에게 쿨타임 종료까지 남은 시간을 퀵 채팅으로 안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도울 예정입니다.


-. 스킬 시전 시 잔여 쿨타임이 수치로 표기됩니다. (해당 업데이트는 3월 2일 적용 예정입니다)
 ㄴ 잔여 쿨타임은 기본적으로 붉은색으로 표기되며, 잔여 쿨타임이 기본 쿨타임의 30% 이하가 될 경우 수치가 흰색으로 표기됩니다.
-. 궁극기 쿨타임 상태에서 [F4] 키 입력 시 퀵 채팅에서 잔여 쿨타임 수치가 안내됩니다.
-. 일부 캐릭터의 잔여 쿨타임 표기 및 퀵 채팅 안내 방식이 개별적으로 변경됩니다.
 ㄴ 대상 : 카인, 엘리, 클리브

※ 쿨타임 시스템 개념 관련 변경 사항 안내

-. 사이퍼즈 쿨타임 변동 시스템의 안내 방식이 '쿨타임 감소'와 '쿨타임 가속'으로 나뉘어 안내됩니다.
* 쿨타임 감소 : 스킬의 총 쿨타임을 줄여주는 효과
* 쿨타임 가속 : 스킬의 쿨타임이 작동하는 과정에서 쿨타임 소모를 가속화하는 효과
 ㄴ 예) 90초의 쿨타임이 존재하는 스킬에 50%의 쿨타임 가속을 부여하게 되면 초당 1.5초의 쿨타임이 소모되어 60초의 쿨타임이 적용
-. 쿨타임 감소와 가속이 동시 적용될 때는 쿨타임 감소가 우선 적용된 잔여 쿨타임을 기준으로 가속 수치가 부여됩니다.

개별 밸런싱

끝으로 2월 23일 시즌 개편 업데이트와 함께 다음 캐릭터들의 밸런싱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업데이트 노트 공개 시 확인을 부탁드립니다. (안내되지 않은 일부 캐릭터들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매거진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게시글 또는 댓글 등으로 남겨주시는 의견은
잘 체크해 후속 업데이트 준비에도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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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 OK Oh! 냠~ Love U~ 궁금해! YES! 히힛~
안녕하십니까? 예~예~ 모든 것은 신의 뜻... 불허합니다. 의외군요. 나 원 참... 시작할까요? 강화인간!!
안녕? OK 궁금하네요. 역시! 재미있네. 깜짝이야! 아~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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칫 엄숙하고 근엄하고 진지하다 믿습니다 내 안의 ...가 깨어난다 영업 중 할많하않 충격! 공포! 둠칫 둠칫 두둠칫
파이팅!! 고마워~ 졌어... 히힣 극대노 미안! 거울 앞에서 자의식 과잉된 십대 라이언
저는 지금 극공입니다. 훠이훠이 하.하.하. 매우 화가 납니다. 총기 손질중입니다. 저와 한 판 붙어보시겠습니까? 당신에 대한 정확한 진단 안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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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기쁩니다. 축하합니다. 칭찬해 드리죠. 놀랍군요. 심기가 불편합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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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잘 못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좌절상태입니다 감탄했습니다 칭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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