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벤트] 숙희 탱커세팅 총정리 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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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4-12 11: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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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히딱이"걋챠"입니다 ^ㅡ^
"숙희" 캐릭터 세팅 어려워하시는 분들
근거 및 사용법 알려드리러 왔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세줄 요약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방어력 기반 딜탱세팅] |
[회피 기반 탱커세팅] |
[코스튬 세팅] |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장비 세팅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손 |
유니크E : 공격력 + 249 | 아펠리기아(R) 인간 추가공격력 +10% 유니크S : 공격력 + 249 | 아펠리기아(R) 공격범위 +10% FA 장갑 : 공격력 +248 [+93 / +83 / +72] 피트장갑 1호 : 공격력 +216 | 회피 +6% 유니크 장비 특성상 2장갑 이상부터 적용되는 경우가 대다수 인데, 2장갑을 찍지 않아도 콤보연계로 상대를 제압이 가능 하기 때문에 딜탱을 선호한다면 유니크E, FA장갑을 추천. 회탱을 선호한다면 공격력을 포기한 커먼장비도 유효하다. 회탱이 아닌 딜탱을 선호 한다면 공격범위보다 공격력에 힘을 주자. 한줄평 : FA = 유니크E > 유니크S |
머리 |
유니크E : 치명타 +62.4% | 란스 그라나드(LR) 인간 추가공격력 +10% 유니크S : 치명타 +62.4% | 란스 그라나드(LR) 공격범위 +10% 시야모 : 치명타 +61.5% | 시야 +60 이속모 : 치명타 +61.46% | 장착 시점부터 40초동안 이동속도 +52[버프] 럭스밴드 박서 : 치명타 +54% | 회피 +3% 모자 또한 2모자를 사지 않는 이상 추가 옵션은 없는 것과 같다. 단, 레어 장비인 시야모와 이속모 같은 경우는 1모자를 사게되면 옵션이 적용되어 초중반에도 효율을 볼 수 있다. 딜탱을 선호한다면 유니크E의 옵션은 매력적이다. 란스 그라나드(LR)의 사거리는 자신의 시야보다 사거리가 길기에 시야가 넓다면 유리한 견제가 가능하다. 이속모를 잘 활용하면 숙희의 기동성으로 스노우 볼을 굴릴 수 있다. 커먼 장비 채용은 피트장비 1호와 같은 의견이다. 유니크S같은 경우 공격범위가 이미 넓은 스킬이기에 효율을 보기엔 어렵다고 판정지었다. 한줄평 : 시야모 >= 이속모 > 유니크E > 유니크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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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슴 |
유니크E : 체력 +3120 | 출이반이(SL) 인간 추가공격력 +12% 유니크S : 체력 +3120 | 출이반이(SL) 공격범위 +12% 탱커의 경우 2셔츠 이상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손과 머리보다 효율을 받기 좋으며 숙희의 궁극기가 체력비례인 경우가 많다보니 언커먼 이하의 장비는 효율을 보기 어렵다. RA, SB, DB, SP, EP 등 레어 장비들이 있지만 딜탱으로써는 유니크E의 옵션을 포기하긴 어렵다 하지만 공격범위 또한 취향이라고 생각된다. 한줄평 : 레어 이상 취향존중. |
허리 | 유니크E : 회피 +62.4% | 아펠리기아(R) 전진거리 +10% 유니크S : 회피 +62.4% | 아펠리기아(R) 공격속도 +6% RA허리 : 회피 +65.67% 숙희의 허리옵션은 굉장히 좋지 않은 편이다. 아펠리기아(R)는 이미 빠른 선딜레이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진거리 또한 0.2칸정도 늘어나는 정도로 미세하다. 하지만 스킬 범위가 좁은 스킬이다 보니 오히려 2허리를 찍고 전진거리를 늘리게 되면 연계미스를 낼 수도 있다. 딜탱도 RA허리가 더 좋다고 판단되지만 란스 그라나드(LR)에 걸린 적을 아펠리기아(R)로 끌어오는 경우도 있다보니 버리기는 아까운 계륵같은 옵션으로 볼수있다. 한줄평 : RA허리 >= 유니크E > 유니크S |
바지 | 유니크E : 방어력 +35.2% | 란스 그라나드(LR) 사거리 +10% 유니크S : 방어력 +35.2% | 란스 그라나드(LR) 공격속도 +6% 굉장히 특혜가 많은 옵션이라고 생각된다. 이미 사거리가 긴 스킬이다보니 유니크E의 옵션인 란스 그라나드(LR) 사거리 +10%가 크게 메리트가 없다고 느낄 수 있으나, 타라의 S장갑[공간발화(R) 사거리 +7%]와 까미유의 S머리 [이면충(LR) 사거리 +10%]와 같은 사거리가 긴스킬들이 유니크의 성능으로 캐릭터를 바꿔놓은 전례가 이미 있다. 유니크E의 옵션은 버리기 아까울 정도다. 유니크S의 공격속도는 슈퍼아머스킬이기 때문에 캔슬날 걱정으로 채용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한줄평 : 유니크E > 레어장비 > 유니크S |
발 | 유니크E : 이동속도 +126 | 출이반이(SL) 전진거리 +10% 유니크S : 이동속도 + 126 | 출이반이(SL) 공격속도 + 6% 출이반이의 사거리와 이동거리는 그렇게 길지가 않다. 하지만 이니시와 상대와의 심리전에서 주로 사용되는 주력기 이며, 이를 회피기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기에 유니크E를 추천하고자 한다. 만약 회피탱을 한다면 커먼템으로 바꾸어도 되는 장비지만, 기상기가 없는 캐릭터이기에 이동속도 또한 중요하다. 유니크S의 공격속도 같은경우, 없어도 크게 영향이 없다. 한줄평 : 유니크E |
목 |
유니크E : 타캐릭터와 같은 수치 | 하늘의 권능(E) 위치 지정 이동 속도 +10% 유니크S : 타캐릭터와 같은 수치 | 하늘의 권능(E) 효과지속시간 +2초 캣팬던트C4 : 방어력 %11.41% | 회피 +20% 먼저, 하늘의 권능(E)의 지속시간은 9초이다. 유니크S를 받으면 2초동안 버프가 추가되는 형식이다. 2초의 버프는 본인에게도 적용되기 때문에 효율도 나쁘지 않고 이동속도와 상관없이 궁극기를 멀리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니크S는 좋은편이다. 필자는 궁극기로 적을 제압하는 경우가 많았기에 견제용으로 쓰고자 하였으며, 유니크E를 채용하고 있다. 이는 취향차이 이다. 또한, 숙희는 방어력 회피가 같이 올라가는 레어장비를 받지 못했다. 회피를 극한으로 올린다면 언커먼 장비를 사용해야 할것이다. 한줄평 : 유니크E = 유니크S >= 취향 |
장신구1 |
레그람 : 출이반이(SL) 추가공격력 +70.38% | 30초마다 구매 필요 코인량 -40 숙희 스킬중에 주로 쓰이지만 제일 약한 스킬이다. 투자대비 효율이 좋지 않아 레그람을 추천하고 있다. 한줄평 : 레그람 |
장신구2 |
DP2링 : 아펠리기아(R) 추가공격력 +82.8% 레그람 : 아펠리기아(R) 추가공격력 +70.38% | 30초마다 구매 필요 코인량 -40 숙희의 주력스킬이며 콤보 중 제일 많은 딜을 담당한다. 레그람도 나쁘진 않지만 노장갑 노모자여도 딜러를 잡을 딜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투자할 가치는 있다. 한줄평 : DP2링 >= 레그람 |
장신구3 | DP2링 : 란스 그라나드(LR) 추가공격력 82.8% 레그람 : 란스 그라나드(LR) 추가공격력 +70.38% | 30초마다 구매 필요 코인량 -40 OM링 : 란스 그라나드(LR) 추가공격력 87.3% | 란스 그라나드(LR) 쿨타임 -11.53% 숙희 스킬중 딜이 제일 높은 편이지만 콤보나 근접전에서는 슈퍼아머로 사용하는 편. DP2링만 껴도 원거리에서 적을 제압하는 경우도 있으며, OM링은 투자비용이 높지만 견제와 슈퍼아머를 자주 돌릴 수 있다는 점에서 투자가치는 있다고 생각한다. 한줄평 : 취향차이 이지만 상대 원딜 입장에선 굉장히 까다로움. |
장신구4 |
유니크 : 하늘의 권능(E) 추가공격력 +90% | 쿨타임 -5.88% | 보호막 +16.2% 레그람 : 하늘의 권능(E) 추가공격력 +70.38% | 30초마다 구매 필요 코인량 -40 보호막 +11.4% 레그람과 성능이 확실하게 차이나는 편이다. 하지만 다른데에 투자해야 한다면, 레그람을 채용하는게 더 효율이 좋을 수도 있다. 한줄평 : 초중반 스노우볼을 원한다면 유니크를 추천 |
회복킷 | 스파클링 : 초당 체력회복 +48 | 방어력 +2.5% | 지속시간 20초 첼시 콜라V : 초당 체력회복 +36 | 초당 체력회복 +0.3% | 지속시간 25초 스파클링 중 방어력 버프가 있는 경우 탱커로 사용했을 때 대체로 좋은 편이다. 탱커 특성으로 선봉장을 가져온다면 체력회복을 %로 회복하는 첼시 콜라V도 충분히 좋은 편이다. 그리고 대부분 모르는 점이 첼시 콜라V는 지속시간이 5초나 더 길다는 점이다. 한줄평 : 다른 탱커하실 때에도 참고 하시면 좋습니다. |
가속킷 | 런업 스프린터 : 이동속도 +66 | 전투 중 이동속도 +33 | 리스폰 시간 5% 증가 리세스 스프린터 : 이동속도 +66 | 전투 중 이동속도 +38 | 리스폰 시간 5% 증가 스피드 파워업 : 이동속도 +70 | 초당 체력회복 +10 숙희는 사거리가 긴 스킬이 있고 상대에게 접근하는 스킬이 많기에 런업의 효율이 좋은 편이다. 하지만 결국엔 접근을 하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기에 리세스가 나쁘지만은 않다. 숙희의 휠업으로 회복이 존재 하는데, 리세스랑 런업을 잘 사용하기 어렵다면, 스피드 파워업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탱커 특성으로 전선유지를 사용 한다면 좀비로써의 한걸음을 다가가지 않을까 싶다. 한줄평 : 정ㅡ말 취향차이 |
공격킷 | 파이크 : 공격력 +92 | 리스폰 시간 5% 증가 딜탱을 하고자 하면 깡딜을 올리는게 제일 효율이 좋다. 치명이 뜨지 않더라도 회피가 뜨지 않는다면 감사히 사용하도록 하자... 한줄평 : 센티넬한테도 회피뜨는데 뭐... |
방어킷 | 타즈 : 방어력 +22.88% | 리스폰 시간 5% 증가 | 지속시간 20초 솔리드 : 방어력 +25% | 리스폰 시간 % 증가 | 지속시간 10초 플래쉬 : 회피 +42% | 리스폰 시간 5% 증가 | 지속시간 20초 실피드 : 회피 +46.6% | 리스폰 시간 5% 증가 | 지속시간 10초 보통 후진입하는 탱커는 10초이상 맞는 경우가 드물다. 그래서 솔리드와 실피드를 많이 채용하는데, 쿨타임이 40초인만큼 신중히 사용해야 한다. 사용자에 따라 효율이 달라지며 스테민 관련 방어킷에 체력증가가 있어서 첼시 콜라V와 궁극기 효율을 받아 볼 수는 있겠지만, 그것은 살아남고서 생각 할 문제이다.(매우 중요) 한줄평 : 시즌6때 여러 실험을 하고 스테민 극체탱을 해본 입장으로써 스테민은 좀... |
특수킷 | 레이더 : 시야 +100 | 50초간 설치형 장비 감지 란스 그라나드(LR)을 사용할 때 적보다 선공을 잡으면 굉장히 유리하다. 또한 기상기가 없는 뚜벅이 탱커인 만큼 DT를 주로 사용하는 그랩류 사이퍼에게 이니시를 당하지 않게 조심할 필요성이 있다. 한줄평 : 레이더는 DT의 위치도 알 수 있다. |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외형 세팅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Lv 1 ~ Lv 5 까지는 취향이다.
외형 세팅까지 알려주려는 이유는
Lv 6와 Lv 7 특성 때문이다.
일단 "숙희"는 공속관련 버프가 없어도 모든 대상으로
벽무한콤보가 가능하며, 상대 원딜을 견제하고,
안정적인 콤보 연계를 위해 스킬 쿨타임 감소를 추천
하고, Lv 7이 제일 중요하다.
외형 특성으로는 Lv 7로 체력, 공격력, 이동속도만을
챙길 수 있다. 하지만 예외는 있으니.
캐릭터 기본 특성으로 방어력 +2%가 주어지는 경우다.
하지만 필자가 체력 +88를 추천하는 것은 다른 이유다.
체력 +88은 굉장히 낮은 수치이지만, 숙희는 체력비례
20% 보호막과 3%+40의 체력회복 버프를 주는데.
+88이 주는 수치는 다음과 같다.
[보호막 : 17.6 , 체력회복 초당 2.64(9초 회복시 23.76)]
굉장히 낮은 수치로 보이지만 선봉장 버프를 받게되면
체력이 +105.6이 되면서 다음과 같게 된다.
[보호막 : 21.12, 체력회복 초당 3.168(9초 회복시 28.512)]
이라는 단순계산이 가능하다. 이는 타 캐릭터는 가질 수
없는 큰 메리트이며 체력 105.6 또한 콜라 2초를 먹은 것
보다 높은 수치이다. 외형으로 이정도 효율이 나온다는 것을
알아주었으면 했다.
한줄평 : 체력+88 vs 방어력+2%일 수 있었지만 비교 불가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특성 추천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전선 유지 : 전투 지속 시 초당 +35 회복, 최대 체력의 +0.2% 회복]
[기민한 몸놀림 : 회피+4%, 회피에 성공했을 때의 대미지 감소율 +15%]
Comment 1, 첫번째 특성으로 최후의 저항과 전투 태세가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최후의 저항은 소모성이 짙으며, 우월한 원거리 기술인 란스 그라나드(LR)을
보유한 숙희는 전투 태세를 최대한 활용하기는 어렵다. 이에 전투중이 유지만 되면
회복이 되는 전선 유지를 추천한다.
Comment 2, 회피탱을 추구한다면 기민한 몸놀림이 효율이 좋다. 회피+4%는 보너스이며
회피를 성공하면 대미지를 감소하게 되는데 생존에 도움이 많이된다. 하지만 극치명딜러가
존재 한다면 회피탱이여도 전선 유지를 사용해도 된다고 본다.
한줄평 : 다른 특성도 좋지만 자신에게 어울리는 특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제압 : 플레이어 킬 또는 어시스트 시 최대 체력의 5% + 350회복]
[단단한 피부 : 디버프 상태일 때 방어력 +3.5%, 회피 +3.5%, 체력회복량 +15%]
Comment 1, 결국엔 전투 중에 살아 남아야만 빛을 볼 수 있다. 재생의 숨결과 첼시 버거 주니어는
비전투 상태가 되어야 효율을 볼 수 있기에 전투 중에 의미가 없는 특성이라고 생각하면 충분히
제압은 좋은 특성이 맞다.
Comment 2. 단단한 피부는 방어력과 회피 수치를 올려준다. 굉장히 좋은 특성이고 체력 회복량까지
증가시켜주니 효율이 정말 좋은 특성이다.[미쉘의 더스트 토네이도(E) 속에서도 디버프판정이 나온다]
단, 디버프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이 된다면 의미가 없어지는 특성이니 주의하도록 하자. 디버프는 안받는게
최고다.
한줄평 : 체력 회복은 제압보다 다른 특성이 훨씬 좋다. 단지 지속적인 전투에 힘을 주고자 했을뿐.
[선봉장 : 체력 +20%, 인간 추가 데미지 -30%]
[불굴의 의지 : 근처의 적군 한 명당 방어력 +2%, 회피 2%]
Comment 1, 딜탱을 가는데 인간 추가 데미지 -30%가 너무 크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결국엔
전투 중에 살아남아야 모든 특성이 효율을 볼 수 있다. 우리는 특성을 3개씩 들고 시작하니 -30%는
콤보와 팀워크로 겪어내는 것이 올바르다고 생각한다.
Comment 2, 만약 인간 추가 데미지 -30%가 너무 큰 부담이라고 느껴진다면 불굴의 의지를 채용
하는 방법도 있다. 최대 방어력 +8%와 회피 +8%를 받을 수는 있지만 조건부에 가능한 것이며,
숙희의 궁극기로 팀원들을 생존으로 이끄고자 한다면 그렇게 효율이 좋은 특성은 아니라고 본다.
한줄평 : 최후의 저항 + 선봉장은 좋은 조합이지만 어디까지나 상황에 따라 좋은 조합은 다르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마무리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숙희는 콤보기반 탱커이다. 이를 이해하고 연습을 한다면 다른 탱커를 할 때에도 스스로 조합을 짜는
능력도 크게 향상 될 것이라고 믿는다. 비록 숙희 하나의 공략은 아니였지만 많은 사람들이 특성들의
이해하는 방법과 장비를 맞추는 방법을 터득해 갔으면 하는 바람에 열심히 써 내려갔던것 같다.
도움이 됬다면 추천 한번씩 눌러서 뉴비들에게 보여 줄 수 있는 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마지막으로 전에 올렸던 숙희 무콤하는 방법도 url로 남기고 마무리짓도록 하려 한다.
다들 장문 읽어주어서 고맙고 다들 좋은 하루가 되길 바랍니다. Thank you
0렙 숙희 평지에서 벽까지가는 무콤 : https://cyphers.nexon.com/cyphers/article/tip/topic/282819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