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 [추가] 3월 23일 정기점검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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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PHERS

2023-03-22 16:55:40

안녕하세요, 능력자 여러분. 사이퍼즈입니다.
아래는 3월 23일 정기점검 중 업데이트 되는 내용입니다.

SYSTEM. 시스템

* 공성전 입장 시 이전 경기에서 선택했던 전투 슬롯이 유지되도록 변경됩니다.
 - 예를 들어, 직전의 경기에서 로라스로 전투 장비 이용권 슬롯을 선택하여 플레이한 경우, 다음 경기에서 로라스 선택 시 전투 장비 이용권 슬롯이 기본 선택됩니다.

BALANCE. 캐릭터 밸런스

추천 포지션 단위 밸런싱/포지션 특성/오브젝트 밸런싱

◎ 개발자 코멘트
안녕하세요,
오는 3월 23일 적용되는 밸런스 패치의 방향성에 대해 안내를 드립니다.

2022H 시즌 코인 수급 개편을 통해 기존보다 레벨링의 속도를 지연하고 이를 통해 게임 내의 전반적인 딜링 총량을 줄이기는 했으나, 사이퍼즈의 게임 내 딜링 총량은 2016년 이후로 지속적인 우상향 추세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경향성이 2023H 시즌이 시작되며 다시금 주목을 받게 됐고, 단순한 캐릭터 개별 밸런싱이 아닌 보다 큰 규모의 스탯 리밸런싱이 필요하다는 논의가 내부에서 이뤄졌습니다.

최초로 언급된 내용은 주요 오브젝트의 체력 또는 방어 스탯 일괄 상향이었으나, 해당 사항이 적용될 경우 탱커와 근거리 딜러의 성장 과정에 있어 스트레스 요소가 클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또한, 탱커와 근거리 딜러에 비해 원거리 캐릭터들은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크지 않아 결과적으로 의도와는 다른 불공평한 패치가 될 것이라는 의견도 제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다만, 2023H 시즌 개시 후 후반 교착 상황을 마무리할 영향력 높은 오브젝트인 3/4단계 트루퍼의 처치 속도가 포지션 특성 개편에 따른 특정 포지션의 대미지 상승으로 인해 가속된 점을 확인하여 해당 오브젝트들에 한해 체력 스탯을 상향합니다.

다음으로는 스탯의 상향/하향 관련 검토가 논의됐습니다. 우선, 스탯 하향은 어느 게임이나 당연하겠지만 플레이어의 기존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탱커 스탯의 상향만 적용하는 것을 우선 검토했습니다. 다만 그렇게 될 경우 탱커의 체력/방어/회피 등 전체 스탯을 상향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고, 단기간에 여러 스탯을 동시에 조정하게 될 경우 지나치게 급격한 밸런싱 변동이 발생할 수 있어 가장 안정적인 지표인 체력 상향을 적용하는 동시에 원거리 캐릭터들의 공격력 스탯을 하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2023H 시즌 개시 후 원거리 딜러들의 1번째 특성으로 '완벽주의자'가 다수 채용되는 지점이 함께 고려된 것이기도 합니다.

본 패치 이후로도 면밀히 데이터 및 피드백을 확인할 예정이며 밸런싱과 관련하여 능력자 여러분들께서 다양한 의견들을 남겨주시면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반영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지 고민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포지션이
탱커로 분류된 캐릭터

기본 스탯
 - 체력이 10% 증가됩니다.
 - 적용 캐릭터: 휴톤, 레나, 도일, 스텔라, 레이튼, 린, 아이작, 레베카, 브루스, 티엔, 벨져, 리첼, 제키엘, 디아나, 에바, 레오노르, 티모시, 라이언, 플로리안, 숙희

추천 포지션이
원거리 딜러로 분류된 캐릭터

기본 스탯
 - 공격력이 15% 감소됩니다.
 - 적용 캐릭터: 타라, 트리비아, 카인, 드렉슬러, 나이오비, 클레어, 마를렌, 윌라드, 미쉘, 빅터, 피터, 엘리, 미아, 드니스, 루시, 하랑, 탄야, 멜빈, 헬레나, 론, 엘프리데, 파수꾼 A, 이사벨, 바스티안

추천 포지션이
서포터로 분류된 캐릭터

기본 스탯
 - 공격력이 10% 감소됩니다.
 - 적용 캐릭터: 토마스, 웨슬리, 앨리셔, 샬럿, 까미유, 마틴, 리사, 릭, 캐럴, 시드니, 티샤, 에밀리, 헤나투

공용 포지션 특성

수플렉스
 - 보호막에 반영되는 최대 체력의 비율이 증가됩니다. (5% → 10%)
 - 지속 시간이 감소됩니다. (15초 → 10초)

◎ 개발자 코멘트
업데이트 후 1달 간의 지표 확인 결과 수플렉스는 타 공용 특성에 비해 활용성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효과가 발동되어도 쿨타임 대비 제공되는 보호막의 수치가 낮음에 따른 것으로 판단해 조정을 진행할 예정이며,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보호막의 지속 시간을 감소시키는 대신 반영되는 최대 체력의 비율을 늘려 활용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오브젝트 - 3/4단계 트루퍼 3단계 트루퍼
 - 공격/전투의 벨로스의 체력이 5% 증가됩니다.
 - 방어/공성의 벨로스EX의 체력이 10% 증가됩니다.
4단계 트루퍼
 - 공격/전투의 벨로스의 체력이 8% 증가됩니다.
 - 방어/공성의 벨로스EX의 체력이 15% 증가됩니다.


개별 캐릭터 밸런싱 - 자네트/마틴/캐럴/시드니/그레타

관통의 자네트

스타카토(L)
 - 좌우 공격 범위가 증가됩니다. (60 → 75)
 - 3타의 전후 공격 범위가 증가됩니다. (135 → 140)

◎ 개발자 코멘트
자네트는 '스타카토'의 협소한 범위로 인하여 교전 상황에서 판정의 열세를 기록 중입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공격 범위 조정을 통해 교전 상황에서의 성능을 높이려 합니다.

통찰의 마틴

기본 스탯
 - 체력이 감소됩니다. (1650 → 1550)
 - 회피가 감소됩니다. (61.5% → 57%)
 - 방어력이 감소됩니다. (13% → 11%)

◎ 개발자 코멘트
마틴은 현재 타 서포터 포지션 캐릭터 대비 높은 스탯이 과한 성능을 보여 이를 일부 제한합니다.

눈보라의 캐럴

칼날 고드름(SL)
 - 쿨타임이 증가됩니다. (4초 → 5초)
빙판길 주의(R)
 - 지속 시간이 감소됩니다. (9초 → 7초)
스노우 스케이팅(SP)
 - 쿨타임이 증가됩니다. (10초 → 15초)

◎ 개발자 코멘트
캐럴은 특정 상황에서 '빙판길 주의'를 통한 적 진입 차단과 '칼날 고드름' 또는 '스노우 스케이팅' 사용을 통해 기상 상황을 빠르게 탈출할 수 있는 이점이 합쳐져 높은 생존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일부 스킬들의 사용 빈도를 줄이는 동시에 지속 시간을 감소시켜 성능을 조정하고자 합니다.

구원자 시드니

기본 스탯
 - 체력이 증가됩니다. (1450 → 1530)
쇼트 인젝션(R)
 - 아군 연결 거리가 증가됩니다. (1500 → 1800)

◎ 개발자 코멘트
시드니는 현재 '쇼트 인젝션'을 활용한 아군 생존력 증가와 적 견제 능력이 장점인 캐릭터로 설계되었으나, 기대보다 낮은 성능을 보이고 있어 조정을 진행합니다. '쇼트 인젝션'의 아군 연결 거리와 체력 스탯을 증가시켜 아군 지원 능력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기류의 그레타

캐스케이드(R)
 - 대미지가 감소됩니다. (133(1.39) → 120(1.26))
젠틀 스트림(SP)
 - 쿨타임이 증가됩니다. (23초 → 28초)
브리즈(Wh)
 - 단계별 이동속도 증가량이 감소됩니다.
  1단계 : +4 → +2
  2단계 : +6 → +4
  3단계 : +8 → +6
  4단계 : +10 → +8
  5단계 : +12 → +10
  6단계 : +14 → +12
타트라 볼텍스(E)
 - 쿨타임이 증가됩니다. (115초 → 120초)
 - 대미지가 감소됩니다.
  기본: (85(0.89) → 80(0.84))
  연계 1단 회전 : (31(0.31) → 28(0.295))
  연계 1단 찍기 : (79(0.79) → 71(0.755))
  연계 2단 : (72(0.75) → 68(0.705))

◎ 개발자 코멘트
그레타는 현재 '캐스케이드'와 '타트라 볼텍스'의 높은 대미지 및 기습 성능을 통해 교전 상황에서 적을 빠르게 제압하는 방식으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일부 스킬들의 대미지 및 쿨타임을 조정하여 교전 시작 시 사용하는 '타트라 볼텍스'의 영향력을 줄이고자 합니다. 또한, '브리즈'의 이동속도 증가와 '젠틀 스트림'의 주기적인 사용을 통하여 신발 아이템을 착용하지 않고도 이동 능력에 제약이 적은 그레타의 기동성을 일부 제한하고자 합니다.

ETC. 버그 수정 및 개선 사항

* 레이튼 '쓰릴 슬랩(L)'의 4타 입력 대기 시간이 비정상적으로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텔라 '섬전연각(LR)' 사용 시 1타의 미는 힘과 대미지가 직전에 사용했던 섬전연각 1타의 값으로 적용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ㄴ(03.27 추가) 레나의 '섬전각(LR)' 스킬 또한 동일 현상이 발생했던 점이 확인 및 수정되었습니다.
* 공성전 난입 시 공용 포지션 특성 '만반의 대비'가 비정상적으로 적용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 공성전 플레이 중 자동 구매 기능 사용 시 언그람, 레그람 장신구의 할인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특정 상황에서 신도의 특권 프리미엄 온타임 진행 정보가 초기화되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액션본능! 사이퍼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