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 [이벤트] 50판하고 작성하는 키아라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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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코 [60급]

2024-04-08 03:53:23

캐릭터 출시 후 4일째,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성우님이기에 캐릭터에 애정이 가서 가지고 있던 물약까지 전부 먹여가며 마스터에 가야지!

생각하고 키웠습니다만.. 첫날에 207위로 애매한 시작을 하더니 이후 204위, 231위로 떨어져 현재입니다..

마스터에 도달하고 싶지만 현생과 병행하면서 하기엔 쉽지 않은 일이라 천천히 올라가보려고 하네요..

그럼에도 불구 캐릭터가 재미있고, 이전 주 캐릭터였던 라이샌더와도 비슷한 느낌이 들어 재밌게 플레이 하고 있습니다.

똑같은 캐릭터만 하는걸 좋아하지 않는데도 50판동안 단 한 판도 지루하지 않았어요. 꽤 좋다고도 느꼈습니다.


하지만..? 다른 분들은 키아라가 애매한 캐릭터라고 느끼는 것 같기도 해서 50판 가량 플레이하며 생긴 루틴과, 제 플레이 스타일을 공유하며

여러분도 한 번 찍먹 하시라고.. 이벤트 참여와 함께 글을 작성합니다.


0. 시작하기에 앞서..

저는 매 시즌 조커 정착 후 시즌을 넘기는 라이트 유저이며, 일반전 위주의 유저입니다. 

다른 고티어 유저분들과 다르게 상대적으로 실력이 미숙할 수 있으며, 제 공략은 어디까지나 참고용이지 정답이 아니라는 것을 미리 알아주시길 바랍니다!


판수 및 승률.PNG

현재 키아라 판수는 공략글 작성 기준으로 캐릭터중 가장 많은 판수를 기록한 50판이며, 32승 18패로 64%의 승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조합에 따라 탱커 -> 근딜을 옮겨가고 있으나 근딜 키아라로 더 많은 플레이를 했으며, 근딜이 더 좋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아래 티엔은 38:1의 비율로 2궁 : 1궁 티엔입니다..)


1. 템세팅

근딜키아라.PNG

우선 근딜 키아라의 템세팅입니다. 

런업 스프린터/워프 임팩트(R)/궁유닉 사용중입니다.

저는 체력 관리를 위해서 스파클링을 채용했는데, 모든 템트리가 취향이니 역시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생존이 힘들면 버거를, 솔리드를 터틀로, Q임팩트도 좋다고 생각해요. (이유는 후술하겠습니다.)


궁극기가 맞추기 힘들어 궁유닉을 빼고 SP링을 사용하는 분들도 많이 보았는데..

개인적으로 근딜 키아라는 도합 660+4.4라는 고계수 궁극기 대미지를 포기하고 SP링을 채용하기 아깝다고 생각해 저는 궁유닉을 사용중입니다.

만약 적이 3원딜이라면 SP링도 괜찮을 것 같네요. 반격 패링 정말 재밌지만 아무리 많이 써봐야.. 궁링 효율을 넘기기 힘들다고 생각해서


혹은 SL링을 빼고 SP링을 끼는 방안도 있는데 딜타임면에서 SL링이 효율이 좋다고 판단해 채용중입니다.

SP링도 나쁘지 않으니 취향껏 사용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후 운영 공략에서 해당 템트리로 설명 드릴게요.

탱키아라.PNG

탱키아라 템세팅 입니다. 근딜로 출시된 캐릭터이기에 기본 치확이 준수하고, 스킬들의 계수가 높게 책정되어 있어 파이크 착용중입니다. 

이전에 말했듯 키아라의 궁극기는 고정 대미지가 낮고, 공격력 계수가 높기에 탱 키아라 기준으로는 궁극기 대미지를 확보하기 힘들기에

궁링대신 SP링을 채용했습니다. 우클, Q는 2링을 사용중이나 레그람으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본인이 공격적이라면 2링 사용도 좋을 것 같아요.

(기본적으로 키아라 계수가 강력하기에 1장만 가도 딜이 나옵니다.)


특수킷은 정말 자유롭게 채용하는데, 저는 요즘 근캐가 많이 나오는 게임 특성상 요즘 근슈 효율이 좋다고 생각해서 채용중입니다.

실제로 한 판에 1~2회 정도 사용중이고 게임체인저 까진 아니더라도 비슷한 뉘앙스로 사용이 가능하더라구요.

(무엇보다 재밌어요)


2. 스킬 탐구

2-1. LC : 배팅

4타짜리 근거리 평타입니다. 1, 2, 3-4타로 3번째 타격 때 2회 타격하며 총 4회타격입니다. 평타는 준수한 정도로

적당히 빠르고 적당히 넓은 범위입니다. 특이점으로 2타의 경직이 꽤 크게 잡혀있어 빠따의 전방범위를 통해

원거리 캐릭터들을 2타 끊어치기로 홀딩을 할 수 있습니다.

2타의 경직이 높아 2타 이후 스킬을 준 확정으로 넣을 수 있어, 쿨타임이 약간 남거나, 콤보를 넣어야 할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2-2. R : 워프앤히트

쿨타임 11.5초, 630의 전진거리, 220~230의 전방 공격범위로 텔레포트 형태의 근거리 공격입니다.

회전공격+내려찍기의 합산 대미지가 313+1.57로 굉장히 높은 편이고, 특이점으로 내려찍기는 공중에 떠있는 적에게 10% 낮은 대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쿨타임이 조금 길지만, 높은 대미지, 순간이동이라는 이점으로 근딜 키아라의 핵심이자, 선타, 후퇴를 모두 책임지는 강력한 스킬입니다.

초반 16렙 (2장1모1신 우클릭 SB 2링) 기준으로 도핑, 치명에 적 원딜을 한 방에 보내버릴 수 있어 굉장히 위협적인 스킬입니다.


또 이미 연구가 어느정도 된 만큼 다들 아시겠지만, 벽에 에임을 두고 사용시 쉽게 난간을 탈 수 있어 기지 귀환으로도 유용합니다.

단, 이게 장점이자 단점으로 작용하는 경우도 간혹 있는데, 딜을 하기 위해 사용한 워프가 난간을 타버려 공격이 닿지 않는 경우가 있어..

적에게 에임을 맞춰 사용하거나, 전방 공격범위를 믿고 약간 짧게 사용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후딜이 꽤 짧은 편이라 혹시나 우클릭으로 진입을 잘못 했다면 즉시 SL기를 통해 회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상 무적의 적에게 R스킬을 깔아두면 준 확정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동기가 없으면 회피가 불가능할 정도에요.


해당 스킬의 핵심이라면 거리감에 익숙해지는 것. 좌표지정 형태의 텔레포트 이동기는 굉장히 위협적인 스킬이나, 워프앤히트의 경우

후방 공격범위가 협소하고, 전방 범위가 넓은 만큼 거리 조절을 잘 해야 효과적인 급습이 가능합니다.

(성공하면 급습.. 실패하면 다이브...)


2-3. Q : 라인 드라이브

쿨타임 10초, 전방 250 및 좌우 100의 범위로 1단계 잡기 후 적을 공격하는 기술로 

적을 잡을 경우 합산 335+1.68, 구체만 날렸을 때 240+1.2라는 대미지로 굉장히 강력한 스킬입니다.

특징으로 적을 잡은 후에는 원거리 슈퍼아머가 적용되며, 근거리 슈퍼아머가 없기에 적을 잡아도 근거리 공격을 당하게 되면

즉시 잡은 적은 풀려나며 역공의 위험이 크기도 합니다.


그래도 잡기와 원거리 공격이 분할되어 있고, 무지막지한 계수 덕에 키아라의 든든한 딜링기입니다.


Q로 적을 잡은 직후 우클릭 사용시 회전 공격을 풀타 직격이 가능하며, Q이후 즉시 궁극기를 사용해 4타를 맞추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또한 16렙(2장1모1신 Q스킬 SB 2링)기준 원거리 공격이 치명타가 뜨지않아도 몬스터에게 1000이상의 대미지가 들어가기에

공키아라의 핵심 성장 스킬이기도 합니다.


전방범위가 꽤 괜찮은 편이라 적 전진 스킬을 예상하고 깔아둬 잡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Q 임팩트가 괜찮을 것 같다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대미지가 가장 강력하기 때문이에요. 

R 스킬은 빠르고 강한 대미지라면, Q는 타격만 가능하다면 확실하게 더 강력한 대미지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2-4. SL : 헤드퍼스트

쿨타임 5초, 620의 전진거리, 1~3타의 작은 대미지와 큰 1타 대미지로 총4타 합산 218+1.08의 계수입니다.

선딜이 꽤 빠른편에 속하고 Q스킬과 연계가 되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우클릭을 회피기로 사용하고

SL기와 Q에 링을 몰아주는 플레이 또한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Q스킬이 없을 경우 콤보에 제한적이지만, 히트박스를 아는 유저분들은 후방범위를 이용해

SL이후 평타 혹은 잡기 연계로 적을 홀딩하거나, 립을 한번에 잡는 등의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SL링을 착용하나, 우클릭+Q의 딜량으로 충분하다고 여겨 1/4링만 찍어두는 편입니다.

때문에 주로 연계 혹은 이동기, 회피기로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2-5. SP : 배터 업

키아라의 아이덴티티 배터 업 입니다. 쿨타임 15초의 패링기 및 무적기이며 S키 입력과 SP를 같이 누르므로써 무적기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릭의 SP와 다르게 탈출 시간을 선택할 수 없어서 무적기로 사용하는 편은 꽤 드물고, 반격 혹은 연계 용도로 활용중입니다.


패링기지만 기본 휘두르기 또한 200+1.0이라는 대미지와 함께 꽤 준수한 경직량을 보유한 근거리 스킬이기도 하고

패링성공시 300+1.5라는 어마무시한 반격딜량을 보유하고 있기에 적의 원거리 견제에 부담감을 줌과 동시에

키아라의 생존기가 되기도 합니다.


패링 시간이 짧은 편이지만 꾸준히 사이퍼즈를 플레이한 유저들이라면 적의 스킬 타이밍을 읽는데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고

근거리 적 상대로도 깔아두기가 가능해 다재다능한 스킬입니다.


또한 탱키아라의 경우 더욱 과감한 패링이 가능하며, 공중에 뜬 적은 SP타격시 멀리 날린다는 특징도 있어

배달에도 꽤 유용합니다. 우클릭+SP 배달은 이미 유명한 수준이며, Q이후 벽과 가까이 있을 경우 연계가 가능하기에

Q+SP 혹은 Q+평타+SP(+평타) 등으로 추가 배달 및 연계가 가능하여 키아라의 콤보 능력에도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기본 타격 대미지가 200+1.0인데 이는 보편적인 캐릭터들의 SL기와 대미지가 같은 수준으로 콤보 연계에 사용해도 충분하며

하단판정도 존재하기에 실피 마무리 용으로도 꽤 적합합니다.


또, 레오노르의 카운터 용으로도 굉장히 쓸모있는데, 반격 공격이 슈퍼아머 파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방패들고 투창으로 농성하는 레오노르를 패링 반격으로 방패를 부숴버리고 공격하는 형태의 플레이가 가능해서 더 좋더라구요.


2-6. E : 사이클링 히트 

쿨타임 95초의 4분할 돌진 근거리 공격으로 합산 660+4.4라는 계수를 가지고 있으며

3타에 원거리 슈퍼아머, 4타에 풀 슈퍼아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타를 제외하면 전부 하단판정이 있으며

3타는 적을 높게 띄우는 특징이 있습니다.

4타가 대미지가 가장 높기에 3타 이후 즉시 4타를 사용하는 것이 다운 대미지 감소를 받지 않고 강한 연계 공격이 가능합니다.


3, 4타만으로 꽤 준수한 대미지를 보유하고 있기에 1, 2타를 이동기로 사용해 슈퍼아머를 받고 플레이해도 좋습니다.


벽을 넘어가는 것은 불가능하나, 고지대를 올라가는 것은 거리에 따라 가능하기 때문에 거리감에 익숙해진다면

난간을 타며 넘어다니는등 신출귀몰한 플레이가 가능해지지만..

생각보다 노리고 쓸 일은 별로 없더군요.


3. 운영 팁

근딜 키아라를 운영하는 현재, 가장 추천하고 싶은 형태의 플레이는 2장 2모 이후 방템을 우선적으로 구매하는 형태의 플레이를 권장하고 싶습니다.

물론, 딜이 너무 부족하다면 빠르게 3장을 가는 것이 좋지만.. 보편적인 상황에서 2장2모와 SL기를 제외하고 주력기 3링을 찍는 것으로도 딜이 충분하고

계수가 전체적으로 높기 때문에.. 딜 잘 나오는 딴딴 근딜이 되는 것도 꽤 좋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지금 올려드릴 영상 또한 중반 이후 지속적으로 2장 이후에 방템을 구매하는 형태의 플레이를 하고 있으니 다들 딜 하향먹기전에 체험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해요.


앞선 스킬 분석들을 토대로 영상 해설과 함께 보여드리겠습니다.

(영상 자막을 모두 달아놨는데 어째선지 다 사라져있네요.. ㄱ-)




해당 영상들에는 2장으로도 충분한 딜을 뽑아내는 우클릭 및 양클릭 등의 대미지를 보여주며, SP 스킬의 패링 및 콤보 활용등이 나와있습니다.

(영상이 2개 더 있는데.. 추후에 더 업로드 해드리겠습니다..)


키아라 콤보 가이드입니다.

SP 배터업을 통해 콤보 능력이 별로 같아 보였던 키아라도 나름의 콤보 능력을 가질 수 있고, 벽만 있다면 준수한 콤보가 가능해요.

벽으로 보내는 능력이 좋기 때문에 위치 상관없이 콤보 시도가 가능하고, 스킬 분배만 잘 한다면 여타 콤보 캐릭터들처럼 어떤 스킬로 시작하더라도 콤보 연계가 가능합니다.




4. 마무리

캐릭터가 굉장히 잘 뽑혔다고 생각해요. 저는 하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아닌 사람들도 꽤 있는 편이라 잘 모르겠습니다.

밸런스 외적으로 캐릭터가 매력있고 굉장히 재밌기 때문에 다들 한 번 쯤은 해보시는걸 권장드려요.

플레이하면서 스타일이 라이샌더와 꽤 비슷하다고 느꼈는데, 근중거리 하이브리드 형태의 라이샌더와 조금의 차이는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급습, 근딜임에도 배달이 꽤 되는 편이며, 히트 앤 런 형태의 스타일이라 그런지 꽤 빨리 익숙해졌던 것 같아요 (라이샌더 주캐였기에..)


소리도 굉장히 찰져서.. 지루할 틈이 없더라구요.

쓰고 나서 보니 조금 난잡한 것 같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확인이 된다면 답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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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지금 극공입니다. 훠이훠이 하.하.하. 매우 화가 납니다. 총기 손질중입니다. 저와 한 판 붙어보시겠습니까? 당신에 대한 정확한 진단 안돼!
뭐가 궁금하죠? 축하드립니다. 너에게는 뭐든 주고 싶어. 칭찬 드립니다. 대-단하십니다. 내겐 보여, 너의 죽음 당신을 믿습니다. 이런 미래는 싫어!
감사합니다. 기쁩니다. 축하합니다. 칭찬해 드리죠. 놀랍군요. 심기가 불편합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짝.짝.짝.짝 고마워... 멋있어... 지금 이게 뭐하시는 거죠? 대다나다 히에엑... 헉! 깜짝 놀랐습니다. 그만해!!!!!
옳소! 감탄했습니다. 흐음 후회할거요! 감사합니다. 놀랐습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색) 축하드립니다. 칭찬해 드립니다. 놀랍군요. 매우 화가 나네요. 큰 충격입니다. 놀랍군요.
이럴수가... 감히! 네가! 아니?! 장하군! 응?! 좋다! 그건 아니다! 고맙다!
감사합니다 잘 못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좌절상태입니다 감탄했습니다 칭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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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리의 정유년! 정의로운 새해복! 극.한.공.성. 복! 받아랏! 음~ 직장인의 정석
많이 배웠습니다! 대단합니다! ?!! 축하드립니다 뭔가.. 부족해요 짝짝짝! 각오하세요! 으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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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빈 미이라와 고스트 제피 할로윈에는 카를로스호박 히카르도의 사탕 탄야의 마녀 분장..? 잭-슈타인 강시 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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