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까미유는 방서폿이 아닙니다
-
1,642
11
4
-
2024-03-26 22:29:50
뭐 방금... 같은팀으로 방까미유를 만난거처럼. 아직까지 방까미유 유저들이 잊을만하면 보이는 만큼 이 의견에 대해 반발심을 가지고 계신분이 많을거라고 생각해요. 물론 사이퍼즈라는 게임이 워낙 같은 캐릭터라도 포지션이 이리저리 뒤집힐 수 있는 게임이다보니 저도 대부분의 경우는 존중하나, 방까미유만큼은 짚고 넘어가야만 한다고 생각해서 부족한 실력에나마 글을 남겨봅니다.
글의 요지가 까미유는 방서폿에 어울리지 않는다. 오히려 힐이 덤으로 붙어있는 원거리 딜러에 가깝다라는 주장인 만큼. 두 포지션의 역할을 까미유가 얼마나 수행할 수 있고, 얼마나 수행 불가능한지를 나열해서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서포터-
ㅁ치유와 버프 같은 수단으로 아군을 지원하는 것이 가능한가? O
ㅁ아군을 지원하는 시간이 오래 걸려 방서폿을 타야만 하는가? X
-치유와 궁극기를 통한 방어력 버프 제공이 가능하지만, 궁극기는 설치형이며, 이면충은 채널링 시간이 그렇게까지 긴 편은 아닙니다. 방서폿이 강제되는 정도는 아니라는거죠.
ㅁ안정적으로 적을 저지할 수 있는가? X
-충각 의존도가 높고, 충각 명중 난이도 또한 높음. 광충초수는 과거 패치로 부착 난이도가 높아졌고, 다운이 불가능한 만큼 불확실한 저지능력을 보유했다고 생각합니다.
ㅁ안정적으로 적을 묶어둘 수 있는가? 적을 묶어둘 수 있는 시간이 길어 본인이 위험에 처하는가? X
-딱 잘라 말해서 마틴, 토마스, 시드니 같은 역할은 불가능하죠.
ㅁ해당 캐릭터에게 서포터 포지션 특성이 다른 포지션 특성보다 유리한가? X
-부서진 갑옷을 활용하기엔 즉각적인 명중이 까다로운 편이며, 오히려 전환-이면충을 사용한 후의 쿨타임 압박을 원거리 딜러 특성인 재장전 등으로 해소가 가능해 서포터 포지션 특성이 꼭 필요하다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치유 증폭기 또한 공용 특성이고요.
ㅁ방서폿으로 기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다운되거나 적팀의 접근을 허용한 후의 예후가 괜찮은가? X
-딱 잘라 말해서 방리사의 완전한 하위호환입니다. 이 글을 쓴 이유죠. 앞서 말했듯 광충은 저지력이 부족해 충각 의존도가 매우 높은데, 급할 때 막 질러서 성공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회피기도 아예 없고, 마틴같은 발악형 궁극기도 없죠. 방서폿을 타봐야 누웠던 자리에서 도로 누워 ♡♡야 하는 캐릭터입니다.
-원거리 딜러-
ㅁ사거리가 긴 캐릭터인가? X
-전환 이면충만큼은 길지만, 거듭된 하향으로 전환 이면충의 독데미지만을 주딜로 삼기에는 문제가 있긴 합니다.
ㅁ순간적인 화력이 강한 캐릭터인가? O
-전환 이면충을 맞은 대상에게 사용하는 충각의 데미지는 240 + 1.2*공격력에 100 + 0.5*공격력(방어관통 35%)이 추가가 됩니다. 이는 전환충 버프를 받은 일반 충각의 데미지인 240 + 1.2*공격력만 감안하더라도 이미 분열창 정도의 데미지 계수이며, 방어관통이 무려 35%나 붙어있는 추가타까지 합해서 생각한다면 탱커 상대로 샤드풀타정도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마냥 과장도 아닌게, 샤드리볼버는 408 + 2.04*공격력이거든요. 물론 원딜근딜 특성간 우열은 있겠으나... 이 무지막지한 데미지를 방서폿하자고 포기하는거 자체가 손해라고 생각합니다.
ㅁ지속적인 화력이 강한 캐릭터인가? O
-의외로 지속화력도 쎈 편에 속합니다. 평타도 기본이 1.0*공격력, 3중첩이 1.45*공격력으로 드렉슬러의 강투창과 맞먹는 계수이며, 하향당했다곤 하지만 묻혀둬서 손해볼 것 없는 이면충의 독데미지(도트딜이라 물론 방어무시입니다)도 있죠. 알게모르게 풀타딜 자체는 강한 광충초수도 있구요. 따로따로 나눠 맞추면 회복의 여지가 있어 약하지만, 제대로 활용한다면 무시하기 힘든 지속데미지가 뽑혀나오는 캐릭터입니다.
ㅁ원거리에서 제대로 아군을 엄호할 수 있는가? △
-라이너 캐릭터처럼 먼 거리에서 적을 눕혀줄 스킬은 없지만, 이 부분은 치유로 퉁쳐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치유능력이 없이 위의 장점만이었다면 원딜로도 기용하기 애매했을 캐릭터이기도 하구요. 데미지 포텐셜이 매우 높음에도 불구하고, 치유능력의 존재까지 합해야 비로소 원딜로서의 기용가치가 충족되는 캐릭터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항목 수로만 본다면 서포터 쪽이 억울할 수도 있겠으나, 유틸이라곤 불벽이랑 운좋아야 걸치는 정념공속이 다인 나이오비가 출시초부터 지금까지 메이저 픽으로 올라가는... 딜 능력이 가장 중요한 게임인 만큼, 이정도 비교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이상으로 원거리 딜러에게 필요되는 역할을 더 쥐어짜내기도 어렵긴 했지만요.
그렇더라도 나는 살아남아서 아군에게 치유를 주는 플레이가 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꼭 방리사를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리사가 까미유나 웨슬리처럼 수치로 눈에 보이지가 않아서 그렇지, 하모니의 버프 능력까지 합하면 치유와 버프로서 아군을 보호하는 플레이에서는 사이퍼즈에서 단연 1위입니다. 링이 없어도 하모니의 기본 버프량이 무려 방어력 3.5%에 체력 12%입니다. 영구쿨감링을 사용한다면 여기서 방어력이 7.41%, 체력이 9%가 더 증가하구요. 한때 보호막이 고작 5초간 체력의 25%였던 최후의 저항이 정석 특성으로 채용되었던 역사가 있는걸 감안한다면, 굉장히 파격적인 버프량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든 살아남아서 비집고 들어가 하모니 한번만 켜주면, 다 ♡♡가던 탱커가 스킬 두어개는 더 버틸 체력이 생겨나니까요.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