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격판정과 피격판정 이것 저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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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21 06:31:16
사퍼에는 범위가 직관적으로 표시 되서 맞고 안 맞고 구분이 명확한 스킬들 도 있지만
특정 몇 몇 스킬 들은 모션 마다 타격 판정 피격 판정이 달라져 판정이 좋아지고 나빠지는 스킬 들이 있음
(전혀 나쁜 거라 생각 안함 오히려 디테일 적인 측면에서 아주 훌륭하다 생각)
범위가 애초에 커서 판정이 좋다 라기 보다는 특정 모션 때문에 피격 판정이 줄어들어 나는 안 맞는데 너는 맞는다 듯한 느낌
내가 뭐 스킬들 프레임 단위로 끊어서 조사 하거나 타격 판정 피격 판정 다 나눠서
조사 한건 아니지만 대충 경험적인 측면에서 몇 자 적어봄 경험적인 측면으로 적는 거기 때문에 생각보다 틀린 게 많을 수도 있음 그냥 이러한 게 있다 정도로만 ㅇㅇ
1 대부분 알고 있는 아이작의 제자리 엘보
높이 뛰어 팔꿈치로 타격 함 팔꿈치에 타격 판정이 붙어 있는데 몸은 그 보다 위에 있는 듯함 느낌이라 대부분의 스킬을 이김
2 제자리 지옥구멍
아이작 처럼 높이 점프 하는 건 아니지만 굉장히 좋은 피격 판정과 타격 판정을 가지고 있음 또 타격 판정 자체는 꽤 느리게 발동 되지만
거의 누르는 즉시 공중에 뜨기 때문에 피격 판정이 순간 줄어 들고 주먹 끝에 타격 판정이 있기 때문에 상단 판정이 저열한 스킬들 대부분을 카운터 치거나 무승부
느낌으로 대처 할 수 있음 (예 단죄 니들 잭의 찌르기 등 아주 많음 눈으로 보고 카운터 칠 수 있는 영역도 있고 타이밍 개념으로 카운터 칠 수 있는 영역 들이 있음 이거 구분 하는 건
하는 사람 역량임)
이게 굉장히 좋은 테크닉인 게 이런 디테일 하나의 차이로 원래 기존의 휴톤은 스탠딩 상황에서 제키엘 만나면 단죄를 안 맞기 위해선 맞잡기라 는 선택지밖에 없어 매번 불리한
심리전 및 좋은 자리를 내줘야 하는 게 보통 이었지만 휴톤이 이걸 익힘으로 최소 반반 싸움을 갈 수 있게 됨 아주 가까운 거 아닌 이상 반응이 됨 단죄랑 비슷한 류의 스킬 들
최심장 능파 다 아주 가까운 거리 아닌 이상 다 반응이 됨 물론 스킬들 하나 하나 구분은 못함 대충 앞으로 튀 나오는 모션 보일 때 뛰면 역으로 텔라가 눕거나 앞으로 통과 해버림
여튼 내가 말 하고 싶은 건 지옥구멍 류의 스킬 공중으로 뛰는 시점이 생각보다 줜나 빠른데 이 디테일 차이 하나로 상성이 역으로 뒤집힐 수 있다 선택지가 늘어난다 가 요지임
그렇다고 제자리 지옥 구멍이 무적의 판정이냐? 그것도 아님 상단 판정이 딱 봐도 좋은 스킬 들 한테는 ♡♡도 못 이김 예를 들면 클리브에 발을 위로 차 올리는 모션을 가진
트랙 다운 이란 스킬은 ♡♡도 지옥 구멍으로 이길 수 없으며 클리브에 메트리 또한 손으로 머리를 쥐어 잡듯이 상단까지 커버 하기 때문에 지옥구멍으로 회피가 불가능함
하지만 잭의 찌르기 1타는 더 낮은 자세로 앞으로 수그리며 공격 하기 때문에 상단 까지 판정이 없고 그래서 제자리 지옥 구멍으로 카운터가 가능함
(사실 잭은 빡빡하기도 하고 심리적 요인 때문에 실패 하기도함)
여튼 이런 디테일 들이 쌓이고 쌓여 원래도 휴톤이 클리브 카운터 치기 좋은 캐릭터인데 이 디테일 하나 차이로 완전히 씹어 먹는 그림이 나오는 것 임
짧게 쓰려다 글이 늘어져 두서 없지만 하고 싶은 말은 이런 모션 디테일들 하나 하나 뜯어보면 이건 판정이 좋을 수 밖에 없구나 구릴 수 밖에 없구나 이 스킬은 이 스킬한테
질 수 밖에 없구나 라는 게 머리 속에 그려져서 자신만의 대처법이 생기고 이 대처법 들이 쌓이고 쌓여 1대1 상황 및 다수 심리전에서
우위 점하기 가 더 쉬워진다 임
사퍼는 팔 다리 공격에는 피격 판정을 후하게 처주는 느낌? 없는 피격 판정이 없는 스킬도 존재함
+ 캐릭 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카인으로 확인 결과 머리와 손 팔에는 피격 판정이 보이는 거랑 다른 캐릭이 꽤 많았고
발 끝은 캐릭 마다 피격 판정이 작고 크고의 차이가 있었지만 내가 실험한 캐릭들은 다 피격 판정이 눈으로 보이는 거 보다 작앗음
카인 저격 총알 타격 판정이 생각 보다 큰 걸 감안 하면 신발 같은 경우의 피격 판정은 더 작을 것 으로 예상? 됨
대충 휴톤 텔라 피격 히트 박스를 그려 보자면 이러 함
저렇게 실제로 우리가 눈으로 보는 이미지보다 히트박스가 작고 큼으로 인해 어느 캐릭터는
특정 스킬 모션과 합쳐져 개사기 성능을 뽑는가 하면 그 반대도 존재
이 뒤 글은 경험적인 측면에서 느끼는 판정이 좋은 스킬들 + 알면 좋을 듯한 느낌의 것들
바람돌이의 태클 류 (피격 판정이 너무 좋아 하향 먹은적이 잇음 너무 판정이 사기여서 아마 최초의 히트박스 패치가 이루어진 캐릭터인걸로 기억 )
몸을 매우 낮게 숙여 신발 끝으로 공격해서 피격 판정은 뒤에 있는데 타격 판정은 앞에 있는 듯한 스킬 임
대부분의 근캐 쌈에서 이기거나 비길 수 잇음 하지만 하단 중단 까지 범위로 커버가 가능한 스킬 들은 판정으로 이길 수 없음( 나선창 프레스토 칼캐 스킬들 등등)
반대로 말하면 몸으로 들이박는 류의 스킬은 본인이 반응 한다는 전제 하에 최소 반반 쌈 갈 수 있다는 소리 이기도 함
제이의 태클
위에 바람돌이 태클과 비슷하나 경험적인 측면에서 말 해보자면 제이가 판정이 더 좋은 느낌임 아닐 수도 잇음 일단 제이는 하향 먹은 전과가 없음
근데 어른이라 몸집이 원래 더 커서 하향을 빗겨간 거지 예전 바람돌이 태클처럼 압도적 판정을 가진 건 아님 자네트의 팬텀 찌르기도 가끔 이기는 경우가 있던데
왜 그런지 잘 모름
모든 칼캐 대부분 공통 사항
칼캐들 대부분이 판정이 좋은 건 검을 앞으로 휘 갈기며 공격 하기 때문에 피격 판정 자체가 뒤에 있음
벨져 평타가 개사기 인 이유 이기도 함 애초에 범위도 넓은데 검을 휘두르는 동안 타격 판정이 피격 판정을 다 휘감아 막아 버리기 때문에
벨져가 평타 질 만해도 대부분의 판정을 이김
검 쓰는 스킬 들 대부분이 애초에 범위가 넓은데 몸에 봍어 잇는 피격 판정을 다 감싸주기에 판정이 좋다 라고 말 할 수있음
루이스 결정검 카로슈 평타 제레온 평타 이글 평타 초보름달 전방을 다 커버하는 프레스토
쉽게 설명하면 칼캐 들은 그게 사실 검이 아님 사퍼는 공격 도중 검에 피격 판정이 존재 하지 않기 때문에
칼캐 들은 공격 할때 짧은 사거리의 원거리 기술 들로 몸을 휘감아 공격 하고 있다고 생각 하면 됨
또 칼캐 들의 장점이 생각보다 스킬 들이 직관적이지 않다 라는 것임 애초에 칼도 대부분이 하얘서 눈에 잘 들어오지도 않으며
눈으로 보이는 칼 이외에 검풍? 범위가 따로 또 존재 하기도 하고 그 + 된 범위 들이 완전 눈에 보이지 않는 타격 판정을 가지고 있는 스킬도 있고
검풍 자체가 하얘서 계산 자체가 애매모호한 스킬 들도 있어 오히려 찐찐 장풍류의 캐릭들 보다 더 스킬 잔상(제레온 평타 잭찌르기)이 심하게 남는 듯한 느낌도 자주 받음
그래서 칼캐 들은 수치 상으로만 계산 했을 때의 가지고 있는 스킬 스펙 대비 대처 하기가 까다롭고 그로 인해
수치 상 만의 스펙이 전부가 아니다 라고 말 할 수 있겠음
다들 제레온 쌍클에 어어억 하고 휩쓸리거나 클리브 잭에 어어억 하고 당하거나 이글 자네트 궁 캔슬 시켜 주려다 어어억 하며 휩쓸리거나 등등의
경험이 다 이 영역이라고 할 수 있겠음
대처법은 경험으로 쳐 맞으며 사거리를 몸으로 익혀야 함
무기를 쓰지 않는 타격 류의 캐릭들 공통 사항
수치 상으론 좋은 범위 사거리를 가지고 있는 캐릭 임에도 불구하고 타격 판정과 피격 판정이 거의 대부분이 직관적으로 일치 하고
타격 판정 자체도 짧고 후폭풍 또한 존재 하지 않아 보이는 그대로 대처 하거나 거리 조절 하기가 쉬움 노일버 레이튼 레베카 도일 아이작 제키엘 등등
줜나 넘사벽으로 빠른 바야바 같은거 말고는 타격 류 스킬 들은 다 거서 거기임 위에 말한 태클과 지옥구멍 같은 디테일 차이 이고 이 디테일 들을 알고
판정을 대입 해본다면 다 납득이 갈만한 스킬 들이 대부분임 예(제이는 니들은 뒷발로 앞을 찌르 듯 공격해서 타격 판정이 피격 판정보다 뒤에 있어 판정이 좋다 )
개 졋 같게도 특정 스킬에 너무 하자가 있어 모션과 상관없이 범위만 상향해서 뜬금 없는 판정을 가진 애들을 가지고 있는 놈들도 존재함
보통 다 이세2기들임
특이한 스킬
티엔 파죽지세
애초에 클리브 만큼은 아니어도 팔꿈치를 앞으로 찌르는 듯한 모션 때문에 판정 자체는 나쁘진 않았으나 그래도 캐릭에 하자가 넘쳐 범위를
상향 시켜 줬는데 예전에는 그래도 모션이랑 범위랑 따로 논다 라는 듯한 느낌은 없었는데 이제는 뭐... 보이지 않는 장풍 수준으로 모션이랑 범위가 따로 놀게 됨
특이하게 타격 스킬 이면서도 범위만 상향 시킨 여파인지 후폭풍 자체도 꽤 길다 선 후딜 다 짧은건 덤 전체적으로 꽤나 좋은 스킬 이지만
애초에 사거리가 긴게 아니라 보이지 않는 사거리를 더 + 해서 계산하고 상대하면 생각보다 대처 하기 편하다
캐릭 대처법을 알고 모르고 차이가 가장 심한 캐릭 이라 생각함
답설 윈드러너 금강쇄 등등 도 파죽과 같은 경우임
윈드러너 같은 건 알아도 대처 하기가 힘들지만 금강쇄 같은 경우도 파죽 처럼 직관적으로 보이는 범위보다 더 + 해서 상대 하면 됨
답설 모션만 보면 구리지만 빠르기도 빠르고 범위를 달아줘서 좋은 스킬이 됨
윈드러너는 뜬금 없는 상향으로 생각 보다 큰 범위를 가지고 있으면서 내려 찍을 때 슈퍼맨 자세에서 손 끝으로 찍는 타격 판정
이기 때문에 슈아 아닌 이상 대부분의 판정을 이김 심지어 범위기도 이기거나 비겨버림 어느 정도 수준 이냐면 바람돌이 들은 트릭시의 스파이럴도
대충 어림잡아 찍어서 캔슬 시킬 수 잇음 트릭시 스파이럴의 중앙은 타격 판정이 없어서 이기도 하지만 그냥 애초에 윈드러너 타격 피격 판정이 정신 나간 수준이어서
대충 찍어도 캔슬이 됨
원거리 스킬이 아닌 근거리 장풍류의 캐릭들 공통점
사실 칼캐 하위호환임 판정도 근거리지만 사실 상 짧은 원거리 임 칼캐는 거의 모든 스킬이 항시 장풍이라 보면 되지만
얘들은 특정 스킬만 장풍 이기도 하고 칼 보다 더 직관적으로 눈에 띄기 때문에 대처 하기가 더 쉽다 라고 생각 했는데 막상 써보니 그렇지도 않네
리첼같은 애초에 장풍이 투명한 그지같은 캐릭이 존재 햇엇음
여튼 장풍류 거의 다 보이는 그대로 모든 스킬이 다 직관적인 범위를 가지고 있고 판정 자체도 칼싸개들 만큼은 아니지만 좋음
하지만 스킬의 선딜과 별개로 장풍 나오기 직전 타이밍에 타격 판정이 아에 없거나 타격 판정 피격 판정 다 상당히 저열한 판정을 가지고 있는 게 대부분임
예 티모시 의 전반적인 불나오기 직전의 하자 넘치는 판정들 (선딜 개념이랑 확실히 다름)
장막 없는 테이의 저열한 판정 + 무영격 타격 나오기 전까지는 전혀 존재 하지 않는 타격 판정
백라이징에 회오리 나오기 전까지는 전혀 존재 하지 않는 타격 판정( 그래서 너무 가까운 적의 경우 백라가 통과 해버리거 경우도 있고 자주 백라가 짐)
타격 잡기류의 스킬들
개인적으로 사퍼에서 제일 ♡♡♡ 부류 같다고 생각 전혀 직관적이지 않음 예상도 안됨 쓰는 놈도 왜 이게 맞는지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고
맞는 놈도 이게 왜 맞는지 이해가 안가서 욕 나오는 상황이 자주 연출 되며 각 타격 잡기 마다 전부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모든 요소 하나 하나 다 열받음
매커니즘도 개같이 박혀 있는데 티엔 파죽처럼 모션 상관없이 범위만 지들 입맛대로 바꾼 경우가 상당히 많아서 모션 보고 예상 하기도 힘들어 상대 하기 피곤함
예 벨져 쌍클 올려배기 막타 타격 잡기에 끌려가는 경우
쓰는놈도 맞는놈도 왜 맞는지 모름
휴톤 2차궁 생각보다 긴 범위에 어버버 대다 쳐맞음
에바
쓰는놈도 맞는 놈도 왜 맞는지 모름
쓰는 놈도 피한 놈도 왜 캔슬 된 건지 모름 왜 안 맞는지 모름
그냥 모름
트릭시의 하자 넘치는 도약 잡기 판정
쓰는놈도 스킬 쓴놈도 왜 도약 잡기가 지는지 모름
최심장 레오 우클
왜 캔슬 된건지 모름 왜 잡기 판정 나왔는데 캔슬 되는지 모름 왜 잡앗다 놔버리는지 모름
단죄
상체 머리 다 앞으로 들이 미는데 판정이 좋음
납득이 안됨 개 열받음 ♡♡ 열받음
내가
생각보다 저열한 스킬들
왈츠
줜나 빨라서 대처 하기 힘들지만 대2가2리 를 앞으로 쑥 들이 미는건 그렇다 쳐도 상체까지 앞으로 들이밀며 공격 하기 때문에 보이는 모션대로 개같이 구리다
단검 범위도 좁아서 타 칼캐 처럼 피격박스를 가려주지도 못한다
적이 타이밍만 맞춘다면 대부분의 근캐 스킬들 한테 지거나 비기는 그림이 나옴
막타는 그나마 단검으로 휘두르기 때문에 1타 2타 보다 약간 판정이 더 좋을 걸로 예상 됨 그러나 캐릭터 성능과 별개로 판정만 보고 봤을 때 하자가 잇음
상체로 들이 박는 모션은 다 하자가 넘치는듯한 느낌이다...
루드빅
출시 초 빠름을 대가로 판정을 포기 해버린 듯한 설정 이지만 그 후 캐릭들이 다 루드빅만큼 빨라져서 현 루드빅은 판정만 구린 장점이 없는 캐가 되버림
빛표
왈츠와 매커니즘이 같지만 더 저열함
♡♡♡와 상체를 들이 밈 왈츠는 그나마 단검을 머리 위로 감싸고 있지만 얘는 ♡♡♡에 타격 판정이 없고 어깨에 타격 판정을 가지고 있는 상당히 저열한 스킬
어느정도 나면 이 시2발거 설마 피격 판정이 타격 판정 보다 앞에 있는 거 아니야? 라는 착각이 들 정도로 구림 피격 잔상은 덤
쌍클
공중에서 엉덩이로 문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다리를 찍어 내리지 않는 저열한 모습
공중에서 다리로 찍음 근데 다리로 찍는 이 모션 자체가 굉장히 심각하게 늦게 나와서 마치 엉덩이로 공격 하는 수준의 느낌을 주는 스킬이고 공중에 떠 있을 때 타격 판정이
거의 전무 하며 피격 판정만 존재 아니 실제로 가까운 거리에선 엉덩이로 상대를 들이 박은 후에 발차기가 나옴 그래서 원래 이론적으론 공중에서 아래로 찍는 스킬은 판정이 좋다
발차기류 공격은 판정이 좋다 라는 이 두가지 개념을 유일하게 동시에 박살 내버림 특히 가까운 거리에선 평타 에도 캔슬 당할 걸 염두 해야 하는 상황이 자주 연출 됨
진짜 피격 판정이 타격 판정 보다 앞에 있는 폐기물급 스킬
그나마 다행인 건 최대 사거리로 쓰면 그으으나마 판정이 좋아진다 는 것
+ 표식 쌍클은 반 자동으로 최대 사거리 판정으로 날아가기에 판정이 좋은 게 맞음
sl
대2가2리와 상체를 동시에 들이박는 것도 모자라 그 후에 팔을 휘둘러야 판정이 생김(연습장에서 로라스한테 가까이서 써보면 꽤나 늦게 넘어지는 걸 볼 수 있음)
그 팔 휘두르는 범위 자체도 개같이 좁아서 이것도 시2발 설마 피격 판정이 타격 판정 보다 앞에 있는 거 아니야? 라는 착각이 드는 스킬 2
현 루드빅은 예전의 컨셉 인 치고 빠지기 및 암살이 불가 함
이 캐릭은 상대 캐릭과 정면으로 마주 쳤을 때 선타 못 잡음
상대 스킬 빠진 거 보고 들어가야 그나마 생존이 보존 되는 굉장히 하자 넘치는 캐릭 얘는 지금 캐릭 컨셉 이란 게 개2박2살 난 상태인 캐릭터다 라 할 수잇음
브루스
베어러쉬
원래 좋지 않던 판정 이지만 돌진 중 원거리 슈아로 커버 하는 캐릭 이었으나 이 원슈가 사라 지면서 장점이 존재 하지 않는 스킬이 됨
상체 대2가2리 둘 다 들이밈
로라스 1평
노일버 썬더 클랩
들이 박는 동안 타격 판정이 없다
ㅈ나 심각하게 저열한 스킬
가슴으로 들이밀고 합장 함 팔을 양쪽으로 올렸을 때 타격 판정이 생겨서 가슴으로 들이박는 동안에는 피격 판정만 존재함
레이튼 숙련도 여하에 따라 최대 사거리를 조절해 손바닥으로만 공격 할 수 있지만 매 번 하기 까다롭고 완벽히 매번 해낼 수 없음
그래도 다행 인건 합장 하지 않더라도 합장 전 양팔 타격 판정이 따로 존재 하며 정면으로 쓰기 보다는 정면보다 살짝 비스듬히 써서 왼쪽 손으로만
공격 오른쪽 손으로만 공격 등으로 꽤 좋은 판정으로 상대를 공격 할 수 있음 하지만 위 에 말한 잡기술과 동시에 써야 진가를 발휘 하는데 매번 이짓 거리 하는 건
매우 매우 매우 매우 매우 피곤한 짓이며 항상 완벽하게 쓸 수 없음
일버 썬더 클랩도 빠르고 사거리가 길어서 그렇지 판정만 놓고 본다면 생각보다 많이 구린 스킬 눕히겟다는 맘으로 레이튼 의식 하고 타이밍 맞게 스킬 쓰면
썬클 맞더라도 상대 레이튼 또한 눕힐 수 잇음
레이지런
도약잡기
ㅅ
속는 셈 치고 상대 릭시가 도약 쓸때 평타 라도 휘갈겨 보셈 꽤 늦게 쓴거 같은데도 반이 캔슬 될거임
왜 판정이 구린지는 모름 그냥 구림
타격잡기 대부분이 다 이딴 식 임 이유가 없음
그믐달
깔아두기 및 최대 사거리로 쓰는거 아닌 이상 답도 없는 구제가 불가능한 스킬
머리 상체 다 들이 박은 후에 칼을 휘두르는데 이 칼을 휘둘러야만 타격 판정이 나옴 이 때문에 오히려 가까운 거리면
대충 적 벨져 그믐 각이다 싶을 때 평타든 뭐든 휘갈기면 캔슬 됨
칼캐치고 굉장히 심각하게 저열한 스킬임 진짜 개심각함
모노시클릿
상체 전반을 앞으로 들이 밈 그나마 자전거에 중하단 판정을 두르고 달려오지만 매우 저열함
1평이 존재 하는 라샌 이니까 쓰는 거임
실제로 1평 없이 쓰는 모노시클릿은 상당히 하자가 넘침
뭔가 요란해서 반격할 생각이 잘 안 들어서 그렇지 작정하고 상댜거 캔슬 시키겟다 맘 먹으면
답도 없음 1평 경직 후 써야ㅏㅁ 그래도 남이 캔슬 시켜 주는 건 답이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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둔폭
원거리 평타를 가진 호타루 니까 쓰는 거 임
대2가2리와 상체를 들이밈 심지어 그 후에 폭탄을 건내주어야 타격 판정이 생김 또 그 후에 시간이 또 지나야 2차 타격 판정이 생김(오히려 좋을지도?)
가까운 거리에선 워낙 빠르니 단점이 잘 부각 되지 않으나 중간 거리 언저리 부터 평타 없이 쌩 으로 쓰는 둔폭은 그냥 답도 없음
찾으면 더 많이 있겠다만
판정 구린 스킬들 공통점이 대2가2리를 들이 밈 여기서 상체를 들이미는 모션이 추가되면 최악의 판정 이다 라고 말 할 수 잇겟음
마치며...
아 졸리다 자야겟다 내일 이나 아니 시간 나면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