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든 장비, 유니크 대비 효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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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8-04 01:04:03
모든 장비 아이템의 상호비교는 유니크 장비들을 기준(100%)으로 합니다.
유니크 장비의 스탯이 100이고 비교하는 아이템 스탯이 90이면 비율로는 90%입니다. 스탯이 110이라면 110%로 표시합니다.
가성비란 스탯 대비 코인(100단위)로 나눈 것입니다.
구매시에 100 스탯이 올라가고 1000코인을 소모한다면 가성비는 10입니다. 100코인당 스탯은 10이 오른것입니다.
유니크 장갑입니다. 100코인당 8.3 공격력을 올려줍니다.
FA 장갑입니다. 100코인당 7.87 공격력을 올려줍니다. 코인 소모량이 유니크보다 150많기 때문이고 최종적으로 공격력1이 낮다.
FA 장갑을 1번 구매시에 유니크 장갑 대비 공격력은 12.05% 더 오르고 코인은 6.25% 더 사용하기 때문에 가성비는 5.46% 높다.
FA 장갑은 주로 1장을 가는 딜탱들에게 적합한 장갑이다.
RA 장갑은 3번을 다 구매해야만 유니크 장갑대비 공격력이 더 오르는 장갑인데, 2장만 올려도 유니크 장갑대비 손해보는 스탯이나 코인이 없다.
2장을 가면 유니크 장갑과 동일한 공격력이며 동일한 코인을 소모하기 때문에, 보통 2장을 먼저 올리는 딜러가 RA를 낄때 손해보는 것은 초반 맞타워할 때, 유니크 장갑 대비 공격력이 9낮은 채로 맞타워를 하는 그 시간 동안은 손해를 ♡♡만 맞타워가 끝나면 2장은 나오기 때문에 손해는 없어진다. 하지만 유니크 장갑에 비하면 유니크 옵션이 없기 때문에
RA 장갑은 유니크 장갑의 옵션이 시원치 않으면서 3장을 갔을 때 유니크 장갑 대비 공 9을 더 얻고싶은 딜러 캐릭터가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참고로 공10이 더오르면 당연하지만
스킬의 대미지 공식에서 공격력 계수 1당(4링 4/4기준) 대미지 20, 치명타시 28.4의 대미지가 더 나온다.
RA는 여기서 10%만 빼면 된다.
카를로스의 백라이징-제트킥(연계)-태클의 콤보의 공계수는 3.65이며 이를 곱하면
공격력10으로 카를로스의 콤보의 전체 대미지는 일반 대미지 73, 전부 치명타시 103.66이 오른다.
물론 이 수치에서 상대방의 방어력만큼 빠진다. 모든 캐릭터는 기본 방어력이 최소 10%는 있다.
RA는 여기서 10%만 빼면 된다.
SP, EP, SB, DB 장갑의 효과 미적용 상태의 데이터이다. 유니크 장갑대비 공격력은 1번 구매당 3씩 낮고 최종적으로 공격력은 9가 낮으며 코인은 75코인을 더 사용하였고 가성비는 약 6% 떨어진다.
SP: 1450 범위 안에 아군 1명 이하일시 효과 적용
EP: 1450 범위 안에 아군 2명 이상일시 효과 적용
범위는 이쯤 된다.
SB: 전투 시작 10초까지 효과 적용.
사이퍼즈의 전투란 내가 상대에게 맞거나(피격), 내가 상대를 때린(타격) 시점을 기준으로 한다. 피격이나 타격으로부터 10초간 효과가 적용되며 피격이나 타격이 있은 후로 10초가 지나면 비전투 상태가 된다.
DB를 제외한 SP, EP, SB의 효과가 적용되었을 때 데이터이다.
1구매당 공격력은 6씩 더 높고 코인을 더 사용하지만 가성비도 좋아진다. 물론 효과의 적용은 제한적이다.
SP는 아군들과 멀리 떨어져서 단독 행동을 하는 캐릭터가 채용하기에 적합하다. 그러면 근딜인가 싶지만? 근딜의 경우 멀리 떨어져서 행동하기도 하지만 치고 빠지기 때문에
즉, 전투 시간이 짧기 때문에 SP보다 SB가 적합하다. 10초 안에 스킬들을 전부 사용하여 암살에 성공하여도 빠지고 실패하여도 빠진다. 빠진 후 스킬 쿨타임이 돌면 다시 암살을 시도하는데 이때 비전투 상태가 되어 다시 SB의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다. 암살형 근딜에게는 SB가 더 적합하다. 그럼 SP 아이템 누가 쓰지? 나도 모르겠다. 레후~
SP/EP는 처음 도입한 후에 아무도 안 써서 상향을 해줬더니 개나소나 다 써서 다시 하향을 했더니 아무도 안 쓰는 아이템이다. 아무도 안쓰니까 살짝은 상향해줘도 괜찮아보임.
아무도 안쓸거면 왜 만듬?
DB 장갑은 전투 상태가 지속 될 때 최대 20초 동안 5스택이 쌓이면서 스탯이 올라가는 장비이다. 공격력만 보자면 전체 구간에서 전투 시작후 0~7.99초 구간만 유니크 장갑 대비 손해이며 8초부터 더 많은 스탯을 얻는다. 사용하기에 적합한 캐릭터는 장갑 유니크 옵션이 시원치 않으면서 전투 상태를 지속하기 쉬운 원딜이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대표적으로 드렉슬러나 파수꾼 같은 캐릭터가 해당한다. 드렉슬러는 분열창의 사거리가 매우길고 평타를 강화한 강투창의 경우 쿨타임은 0.1초이면서 분열창보다 사거리가 길며 원딜중에 드렉슬러보다 사거리가 긴 캐릭터는 카인의 저격말고는 없다. 아무튼 강투창 콕콕이만 찔러도 전투 상태 유지하는 것은 쉽기에 드렉슬러가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파수꾼도 까마귀만 달아놓으면 까마귀가 알아서 전투 상태를 유지해주기 때문에 적합하다. 도트뎀, 화상뎀, 출혈, 사거리 등을 이용하여 전투 상태를 유지하기 쉬운 캐릭터들이 DB를 채용하기 적합하다.
모자/허리 유니크 장비의 스탯 데이터이다. 100코인당 4.16%의 치명율/회피율이 오른다.
장갑의 경우 SP/EP/SB가 효과 적용시 상승량이 동일했지만 장갑/신발만 동일하고 나머지는 SB의 효과적용 스탯이 조금 더 낮다.
설명은 유니크 장갑에서 전부 설명하였으므로 생략한다.
유니크 상의는 100코인당 104체력을 올려준다.
1번~2번 구매한 상태에서는 유니크 대비 120체력이 더 높고 마지막 구매에서 20체력이 더 낮아지며 총 150코인을 더 사용하였다. 유니크 상의 옵션이 쓸모없고 초반 생존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 채용하면 된다.
1번 구매시 체력 145 낮음, 2번 구매시 17 낮음, 3번 구매시 111 높고 코인을 100더 사용한다. 가성비는 0.22%차이로 사실상 유니크와 같은 수준이다.
상의도 FA와 마찬가지로 2번 구매시에 유니크와 큰 차이가 없고 상의 유니크 옵션이 쓸모없으며 최종적으로 체력 111을 더 챙기고 싶을때 채용하면 좋다.
1번 구매마다 66체력 이득, 풀피 상태에서 원큐에 죽는 게 아니라면 그리고 10초안에 전장을 이탈할 수 있으면 채용할만하다. SB상의+솔리드 도핑으로 10초 안으로 어떻게든살아남아서 전장을 이탈할 수 있다면 채용해볼 법하다.
0~7.99초 구간만 유니크보다 체력이 낮고 그후로는 높다.
방어력은 복리로 계산한다.
유니크 바지는 100코인당 2.3465% 방어력을 올려준다.
유니크 대비 방어력이 2.41% 높으며 가성비도 1.2% 더 좋다. 유니크 바지 옵션이 전혀 쓸모없는 탱커가 채용할만하다. 또는 성장이 빠른 딜러도 써서 나쁠 건 없다.
전투 시작 10초간은 RA보다도 딴딴해진다.
유니크 신발은 100코인당 8.4 이동속도를 올려준다.
장비는 여기까지 밑으로는 장신구.
4링은 100코인당 10%의 스킬 공격력을 올려준다.
다른 장신구와 비교를 위해서 다음과 같이 데이터를 바꾸었다.
SB, DB 장비의 경우, 효과가 매 구매당 1/3씩 적용되지만 장신구에서는 1번만 구매하여도 효과가 100% 적용된다.
그러므로 SB, DB는 1번만 구매하였을 때의 효율이 가장 높으며 구매할수록 떨어진다. 딜탱이 초반 딜을 위해서 채용하기도 하는 2링이 스킬 공격력을 41.4% 올려주는데
10초 동안 이긴하지만 SB링이 43.7%를 올려준다. 초반일수록, 그리고 10초동안만큼은 압도적인 효율과 압도적인 가성비를 보여준다.
DB도 마찬가지로 링을 구매할수록 효율이 떨어진다. 하지만 가성비로 보자면 3번 구매한 상태에서 0~7.99초 구간을 뺴고는 모든 구간에서 가성비로 손해보는 구간은 없다.
전투 상태를 유지한 채로 쿨타임마다 사용하는 스킬이라면 채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보인다.
DB 장신구가 최고의 압도적 효율을 보여주는 곳은 따로 있다 바로 DB 평타링이다.
4링 평타링 데이터 및 변환 데이터
DB 스킬링의 경우, 스킬링 1번 구매시 오르는 스킬 공격력인 +30.9%에서 DB 효과 최대 스택시 +41.95%가 되어서
스택으로 올릴 수 있는 최대 스킬 공격력이, 구매하여 오르는 스킬 공격력의 약 35.76%, 스택당 7.15%가 오르지만
DB 평타링의 경우, DB 평타링 1번 구매시 오르는 스킬 공격력인 +9.27%에서 DB 효과 최대 스택시 +18.12%가 되어서
스택으로 올릴 수 있는 최대 스킬 공격력이, 구매하여 오르는 스킬 공격력의 무려 약 95.46%, 스택당 약 19.09%가 오른다.
DB 평타링 1번 구매후 풀스택시 가성비가 미쳐 날뛴다. 무려 213%이다. 스킬링 한번의 구매로 2개를 산것같은 효율이다.
1번 구매한 상태의 0스택 상태에서도 가성비로 보면 9%가 높은 상태에서 시작이다. 스킬 공격력 자체로 보아도 0~3.99초 구간 빼고는 스킬 공격력도 더 높다.
즉, 평타가 주딜인 캐릭터는 2장→DB 평타링 1번 구매→3장→DB 평타링 3번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DB 평타링 전부 구매한 상태에서도 댐지나 가성비로 보면 0~7.99초 구간을 빼면 손해는 아니다.
요약
⑴FA 장갑, 딜탱
⑵SB 장갑, 근딜(누커)
⑶DB 장갑, 원딜(지속딜러)
⑷RA 바지, 탱커
⑸SP, EP 아무도 안 씀
⑹DB 평타링 효율 미쳤음.
요약은 이정도만 본문 얼마 안되니 그냥 쓱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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