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골드 탱커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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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7-23 16:52:34
1. 딜각
근딜은 논외로 치고 원딜 기준으로 설명함
원딜은 크게 사거리가 길거나 짧거나 둘 중 하나다
사거리가 길다는 뜻은 거리가 먼 탱커끼리 대치구조에서 일방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다는 것을 뜻함
그럼 사거리가 길면 개사기 아니냐? 라고 말 할 수 있겠지만
그러면 밸런스가 안 맞으니 대체로 사거리가 길면 댐지가 약하고 선딜이 길며 사거리가 짧으면 댐지가 쌔거나
유틸성(상태이상이라던지 선딜이 짧다던지 고각 스킬이 많다던지)이 있는 경우가 많다
뭐 이건 나중에 논하고 아래 사진을 보겠다
빨간 원은 적군 원딜이고 파란 원은 아군 원딜, 검은 원은 너와 적 탱커다
이렇게 길다란 곳에서 탱커끼리 대치가 이루어 질 경우 사거리가 긴 원딜이 많은 쪽이 대체로 이긴다(근딜 도는 건 변수라 포함 안함)
상상해보라 저 위치에 아군 원딜은 타라 캐럴 미아 이런 애들이고 적 원딜은 드렉 카인 헬레나 이런 애들이라고 가정 했을때
저런 지형에서 탱커가 대치하면 아군 원딜이 적탱커한테 딜은 넣었을지 몰라도 적 딜러한테 개쳐맞는다(레벨 40이전일 경우 원딜은 1셔일 경우가 높아 딜러가 사망할 확률 매우 큼)
위 예시는 극단적이긴 하지만 길다란 지형일 경우 사거리 긴 원딜이 많은 쪽이 유리하다고 하는 것이다
좀 더 극단적으로 예를 들어볼까?
적 원딜은 하랑 멜빈 엘프, 아군원딜은 나비,윌라드,드니스
이런 곳에서 싸운다면 안 봐도 비디오다
이건 어디까지나 극단적인 예고 아군 사거리가 짧다면 다음과 같이 열어주면 좋다
적 원딜이 드렉 카인 이런 애들이라도 이런 곳에서 한타를 열어주면 고각 스킬 가진 원딜(미아,론,윌라드,피터등)이
충분히 딜을 넣을 수 있는 상황을 만들 수 있다 만약 이런 곳에서 한타를 열었는데 아군 원딜이
사거리가 짧고 고각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정면에서 딜을 넣다가 저격이나 분열 같은 것을 맞는다? 니 잘못이 아니다 넌 최선을 다했음
맵 모든 구간을 다 설명해주기는 어렵고 대충 우리 원딜이 사거리가 긴지 짧은지 고각이 많은지 이런 걸 보고서 한타를 열었으면 좋겠다 라고 말하는 것
잘못된 위치에서 한타를 연다면 니가 적 탱커를 뚜까패도 우리 원딜은 일방적으로 맞다가 죽을 것이며
좋은 위치에서 한타를 연다면 니가 아무것도 안 하고 맞고만 있어도 한타가 이길 수도 있다.
2. 조합
대충 조합은 돌진 조합, 포킹 조합, 받아치는 조합 으로 나누겠음
1) 돌진 조합
돌진 조합이란 궁이나 일반 기술들이 기동성이 좋아서 적에게 순식간에 들러 붙을 수 있는 조합인데
예를 들자면 탱커라인에는 휴톤,레나,이글,아이작 등, 근딜라인 트릭시,이글,카를로스,로라스,제레온 등, 원딜라인은 틀비,빅터 정도가 있다
돌진 조합의 키 포인트는 탱커와 근딜 라인에 있으며 원딜은 사거리가 길어서 백업이 바로 가능하다던가 피지컬이 좋으면 1:1이 강해서 난전에서도 섞일수 있는 원딜이여도 괜찮다
예외로 마를렌은 머큐리로 진형붕괴가 가능하기 때문에 돌진조합에 써도 괜찮다
문제는 뭐냐면 탱커가 돌진 조합 탱커인데, 딜러는 루이스 마틴 엘프 캐럴 드니스 등 받아치는 조합의 딜러들이 섞일 경우
탱커는 다이브만 하고 혼자 녹고 딜러들은 아무것도 못하고 욕만 하는 경우가 있다.
2) 포킹 조합
포킹 조합이란 궁이나 일반 기술들이 사거리가 길어서 굳이 옆이나 뒤치를 가지 않아도 딜러가 딜러를 칠 수 있는 조합을 의미한다
예를 들자면 원딜의 경우 카인,드렉슬러,헬레나,하랑,미쉘,엘리,멜빈,이사벨 정도가 있다
포킹 조합의 키 포인트는 원딜 라인에 있으며 메인 탱커는 상관없으나
서브 탱커는 디아나, 티모시, 티엔 등 아군을 보호하고 같이 때리며 연계나 홀딩 능력이 좋은 아이들이 좋다(포킹 원딜들은 사거리가 긴 대신 연계능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3) 받아치는 조합
받아치는 조합이란 궁이나 일반 기술들이 사거리가 짧아서 적들이 스스로 범위 안까지 들어오는 걸 기다리는 조합을 말한다(말 그대로 받아침)
예를 들자면 원딜의 경우(나비,탄야,엘프,바스티안,드니스,캐럴,마틴,토마스,시드니 등) 근딜은 경우(루이스,다무,자네트 등)
받아치는 조합의 키 포인트는 딜러들의 딜이 쌘가 여부이고 그것을 보조할 하드cc가 있는 서포터가 존재하는가 여부이다
가위바위보로 치자면 돌진 조합은 주먹, 포킹 조합은 가위, 받아치는 조합은 보자기 라고 표현할 수 있다
돌진 조합은 포킹 조합을 이기고 포킹 조합은 받아치는 조합을 이기고 받아치는 조합은 돌진 조합을 이긴다
절대적이는 않지만 팀의 피지컬이나 조합이 살짝 뒤섞여있는 경우 주먹이 가위에 잘리는 경우가 있으니 100%는 아니다
돌진 조합의 경우
빨리 들어가서 깽판 치는 거에 특화 되어 있어서 근대응 능력이 떨어지는 포킹 조합을 잡는데 특화 되있으나
받아치는 조합은 고맙다면서 들어오는 걸 녹여버린다
포킹 조합의 경우
사거리가 길어서 사거리가 짧은 받아치는 조합을 일방적으로 때리는 거에 특화 되어있으나
그 대신 근대응능력이 떨어져서 돌진 조합이 들러붙으면 맞다가 게임 끝난다
받아치는 조합의 경우
사거리가 짧은 대신 CC기가 많아서 탱커가 쉽게 무력화 되고 딜이 강하기때문에 알아서 들어오는 돌진 조합을
잡는데 특화 되있으나 사거리가 짧아 포킹 조합한테 얻어 맞기 딱 좋다.
조합은 100% 쏠려있지 않다 섞여 있는 경우가 많고 그로 인해 탱커와 딜러간의 성향이 맞지 않아 지는 경우가 많다
내가 돌진 조합 성향의 탱커라고 해도 우리팀 딜러들이 받아치는 조합이면 들어가는 것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고
우리팀 딜러들이 포킹 조합 성향이라면 아군 보호에 힘쓰는 것이 좋다.
이건 그냥 하나의 예시 일 뿐이니 너무 집착하지말고 자유롭게 쓰면 좋다 ㅇㅇ
3. 포커싱
포커싱이란 집중이란 뜻인데 내가 무엇을 보아야 되는 것인가 라는 뜻으로 대충 쓰인다
흔히 점수차가 많이 나는 경우 하위티어 탱커한테 상위티어 딜러들이 앞 좀 봐주세요 같은거 치지 좀 마세요
시야가 겹쳐요 라는 말이 많이 나올 것이다
무엇을 봐야 할지 몰라서 그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일텐데 제일 중요한 것은 시야에 없는 딜러(주로 근딜일 확률이 높다)이다
메인탱은 적 원딜 위치를 찾는 것(찾아서 아군딜러에게 맵으로 보여주라는 거지 가서 때리라는 의미가 아니다)이 중요하고
서브탱과 서포터는 근딜이나 뒤 도는 원딜을 찾아내는게 주 업무라고 볼 수 있다
흔히 한타가 열리는 과정은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우리가 물었다 또는 우리가 물렸다
우선 우리가 물었을때 기준을 보자
아군 딜러는 물은 것을 때리고 있기때문에 적에게 위치를 다 보여주게 되었다
적 딜러에게 위치가 다 노출 되었으나 우리는 적 위치를 모르기 때문에 프리딜을 함부로 넣을 수가 없다
그래서 적을 물자마자 아군 딜러에게 맡겨 놓고 앞을 보러 가 적이 백업 오는 것을 차단 해주면 된다
대체로 차단이 목적인데 간혹 무리하게 진입해서 맞교환 되는 경우가 있으니 기껏 물어서 잡았는데 4:4 동점이 되는 경우가 있다
적당히 상자나 지형을 끼고서 본다거나 디티로 앞이나 옆을 밝히고 유리한 곳에서 본다거나 그러한 플레이가 필요하다
우리가 물렸을때 기준을 보자
아군 엘리가 맛있게 립을 먹다가 적 휴톤의 멋진 바야바를 맞게 되었다 그럴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게임 초반 딜러가 아직 40도 되기전 1셔라면 딜탱들한테 물렸을때 왠만하면 한번은 눕혀주고 구해줘야한다
왜냐면 탱커한테도 죽기때문이다 근데 40이 넘기고 몸을 거의 다 찍은 만렙 엘리라면 아무리 엘리 요기요기 엘리 도와줘를 해도 구해줘서는 안된다
(그냥 브금이라고 생각하고 듣기만해라)
그러한 상황이라면 탱커한테 맞더라도 죽으려면 30초는 넘게 걸리고 다른 아군이 백업와서 도와주는게 더 낫고
너는 백업오는 적 딜러를 막아주는게 더 크기때문인데 단적인 예시로
1장 2링 찍은 휴톤 핵펀치를 맞게 할 것인가 3장2모 4분열창링 3유성링을 찍은 드레기의 분열 유성을 맞게 할 것인가
전자는 맞아봐야 1/4 까일랑 말랑인데 후자는 죽을수도 있다
그러니 아군 레벨이 낮은 초반에는 한번정도는 눕혀줄 수 있으면 좋으나 적 딜러가 바로 앞에 있다면
아군 원딜이 죽더라도 딜러를 봐주고(물린게 잘못이지 안 구해준 니 잘못이 아니다)
중후반에 몸좀 찍어서 탱커한테 안 죽을 시점이 온다면 적 탱커를 봐주기 보단 바로 적 딜러 백업 차단을 우선시로 하면 좋다.
단적으로 탱커를 물고서 한타가 열려도 적 딜러한테 안 가고 탱커를 때리는 상황이 있는데
1) 아군 원딜이 적 원딜보다 딜각이 유리한 경우
말 그대로 시야에 보이더라도 적 딜러가 때릴 수 없는 상황이다
우리는 고각이 많고 적은 사거리가 길고 고각이 없을때 코너나 상자를 끼고 싸우면
우리는 딜을 넣기 편하고 고각으로 상대 딜러를 노려 볼 수있지만 상대는 고각이 없어
일방적으로 상대 스킬에 얻어 맞아야한다
아니면 아까 위에 장면 같이 일직선으로 긴 구간일 경우에
우리는 사거리가 긴데 상대는 사거리가 다 짧을때 상대 탱커를 거기에 물고서 때리고
한타를 벌임으로서 일방적으로 적 딜러를 팰 수 있다
2) 아군 딜러가 뒤를 돌을때(근딜이던 원딜이던 상관없음)
아군 딜러가 뒤를 돌때 도와준답시고 적 딜러한테 달려들어서
적이 도망가다가 우리 뒤도는 딜러를 발견해 죽이거나
스탠딩이 주력기인 딜러가 돌았는데 도와준답시고 다 눕혀서 스킬을 못넣게 하거나
여러가지 방해요소가 있기때문에 우리 아군 딜러가 돌면 해줘야할 것
1 - 적 딜러를 시야내에 담아서 미니맵에 나오게 해준다
2 - 적 탱커가 적 딜러를 보호해준다고 나를 때려주면 바보인척 맞을 것
3) 적 딜러 조합이 받아치는 조합일때
들가면 녹으니깐 들어가지말고 적 탱커나 치라는 것
아군 딜러들이 딜각이 나오는 자리에서 치는게 제일 베스트
그리고 2:2 소규모 교전에서의 포커싱도 적어본다.
(한타에서 서로 양쪽 3명씩 죽었을때 경우나 각 팀 지원이 늦을때)
탱커 딜러(딜탱) vs 탱커 딜러(딜탱) 기준으로 적는다 소규모 교전에서 딜러에는 딜탱도 포함될 수 있다(딜탱vs딜러 구도가 나오면 따기때문)
나는 휴톤 우리 딜러는 제이, 상대는 아이작 클레어 이런 상황이면 내가 무엇을 봐야될까?
가장 쉬운 방법은 딜러 vs 딜러 구도를 봐야된다 제이vs클레어 구도 누가 이길까?
물론 피지컬이나 티어가 많이 차이나면 클레어가 이길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제이가 이긴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될까? 나는 아이작을 보면된다 제이가 클레어를 딸 수 있게 아이작을 묶어두면 되는 것이다
만약 그 반대를 하면 제이가 아이작을 따지 못하고 시간 끌리고 나도 클레어를 따지 못하고 시간에 끌리게 될 것이다
그러면 각자 팀원들이 백업온 거에 따라서 이기고 지고가 판가름 날텐데 굳이 이길수 있는 한타를 지는 길로 갈 필요가 없다
제이가 아이작 딸 수도 있긴한데 그걸 노리고서 내가 클레어 보는 것은 도박에 가까운 수다 도박을 하지말고 확실한 길로 가자
만약 반대구도라면? 내가 아이작 우리 딜러가 클레어 상대가 휴톤 제이라면? 방금 봤다 싶이 이길 수 있는 구도가 아니기때문에
제이를 봐줌으로써 클레어를 살려야한다 게임 초반이라면 휴톤이 핵펀치로 클레어를 딸 수 있으나 후반에 거의 만렙에 가까운 클레어는
탱커가 따려면 하루종일 걸리기때문에 팀이 지원 올 수도 있고 클레어가 도망을 쳐서 살 수도있다
(도망친다고 비겁한게 아니다 렙이 낮은 탱커가 빨리 리스폰되어 살아나는게 낫다)
이 공략은 기본적인 게임 지식이 포함되어있기때문에 굳이 탱커가 아니더라도 다른 포지션들도
보고 참고할만한 내용도 있으니 너무 무시하지 말고 한번씩 읽어보기 바람 ㅇㅇ
그리고 탱커는 희생하는 포지션이 아니다 게임을 만들어가는 아주 중요한 포지션 자부심좀 가지고 게임 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