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 티셔츠와 바지 효율 비교. 무엇을 먼저 살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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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흐 [102급]

2023-07-04 06:34:14

공식돌리는데 팀원이 2티를 먼저가라고 하더라.

근데 나는 2바지를 먼저 간다.

과연 2티, 2바지 어느 것을 먼저 찍는 것이 더 옳은 것인지 계산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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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능력치는 내가 주로하는 밸런스형 원딜 드렉슬러의 스탯이다. 이것을 기준으로 원딜의 경우를 계산해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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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을 입력하고 드렉슬러 기본 방어력 13%(0바지)를 적는다. 그리고 아바타 히든 옵인 방어력 3.5%도 적용시켜준다. 0바지의 드렉슬러의 방어력은 약 16%이다.

13+3.5=16.5가 아니고 방어력은 복리계산이라서 방어력이 오를수록 오르는 수치는 떨어진다. 방어력 50%상태에서 방어력이 50% 오르면 100%로 무적이 되는 것이 아니라 방어력이 75%가 된다.


Cyphers_2023-07-04_04-52-06.pngCyphers_2023-07-04_04-52-14.png


유니크 장비를 기준으로 한다. 1티당 체력은 1040, 1바지다 방어력은 19.5%가 오르는 것으로 계산한다.


EXCEL_2023-07-04_04-54-52.png

기대값만 보면 된다. 얼마나 버틸 수 있는지를 비교할수도록 평균내어 숫자로 환산하였다.

기대값은 체력, 방어력을 하나로 합쳐서 비교할 수 있게만든 수치이다.

체력이 5000이고 방어력이 0% 상대방 공격력이 100이라면 50대를 맞아야 캐릭터가 사망한다.

이 상태에서 방어력이 50%가 된다면 100대를 맞아야 캐릭터 사망하므로 체력은 10000이며 방어력 0%인 것과 같은 상태이므로 기대값은 10000이 된다.


이제 계산만하면 된다. 0티0바에서 1티, 1바의 가성비를 비교하겠다.

1티는 800코인 1바지는 650코인이다.

0티0바 기대값은 1891

1티0바  기대값은 3130, 800코인을 소모하여 기대값을 65.49%를 올릴 수 있다. 이를 다시 코인으로 나누면 100코인당 8.186%의 상승률이다.

0티1바  기대값은 2349, 650코인을 소모하여 기대값을 33.22%를 올릴 수 있다. 이를 다시 코인으로 나누면 100코인당 5.11%의 상승률이다.

그러므로 0티0바에서는 1티를 먼저 간다.


2티는 1000코인이며 1바지는 650코인이다.

1티0바 기대값은 3130

1티1바 기대값은 3888, 650코인을 소모하여 기대값 24.22% 상승, 100코인당 3.726% 상승

2티0바 기대값은 4369, 1000코인을 소모하여 기대값 39.57% 상승, 100코인당 3.957% 상승


기대값상승으로보나 코인당 상승으로보나 2티가 우위이지만 2티0바가 불리한 점도 있다.

그것은 스파클링 1틱당 48회복을 기준으로, 1티의 경우 54.75틱이면 0에서부터 풀피가 된다.

2티의 경우 76.41틱으로 풀피가된다. 약 21틱 차이인데 이는 물약값으로 100코인이 더 들어가며, 시간으로 20초를 더 채워야 한다는 뜻이다.

즉, 피통은 적으면서 방어력이 높으면 물약으로 인해 회복하는 회복량이 2티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커지는 효과가 있다. 이점은 2티가 불리한 점이며

딜러가 죽지않고 한타를 오래도록 하는 경우 2티가 불리하게 된다. 상대딜러가 누커(순간적으로 강력한 화력)라면 2티를 먼저가는 것이 유리할 수 있으나 누커가 없고 지속싸움을 해야하며 한타를 오래도록해야한다면 1티1바가 더 유리할 것이다.

 

2티0바 기대값은 4369

2티1바 기대값은 5427, 650코인 소모로 기대값 24.22% 상승, 100코인당 3.726% 상승.

3티0바 기대값은 5607, 1200코인 소모로 기대값 28.35$ 상승, 100코인당 2.362% 상승.

그러므로 2티 상태에서는 1바지를 가는 것이 정론이다.


2티1바의 기대값은 5427

2티2바의 기대값은 6742, 850코인 소모로 기대값 24.22% 상승, 100코인당 2.849% 상승.

3티1바의 기대값은 6966, 1200코인 소모로 기대값 28.35% 상승, 100코인당 2.362% 상승.

그러므로 2티1바에서는 2티2바를 먼저 가며 2티2바 이후에는 3티를 찍는다.


1티 상태에서 1바를 먼저 가는 것도 메리트가 있으므로 그것 또한 계산해보겠다.

1티1바 기대값은 3888

1티2바 기대값은 4830, 850코인 소모로 기대값은 24.22% 상승, 100코인당 2.849% 상승.

2티1바 기대값은 5427, 1000코인 소모로 기대값은 39.57% 상승, 100코인당 3.957% 상승.


1티 상태에서 1바가는 것은 2티를 가는 것보다 코성비(코인당 성능 비율)가 약 6.19% 손해로 큰 차이는 없으나 1티/1바에서 2바를 먼저가는 경우는 2티에 비해 코성비는 38.89%의 손해를 보게 된다.

그러므로 1티1바지에선 2티를 먼저가는 것이 좋다. 유니크 2바지의 옵션이 당장 어떻게든 필요한 수준이 아니라면 2티를 먼저 찍는 편이 좋다.

단순 기대값으로 비교해본다면 1티2바는 4830 2티1바는 5427으로 12.36%가 차이나는데. 코성비의 차이가 엄청나 보이지만,

결론적으로는 1티2바는 2티1바에 비해서 최대체력이 12.36%가 적은 것과 같다. 2바지의 유니크 옵션이 최대체력에서 약 12%를 손해볼정도로 가치가 있는 캐릭터라면 2바지를 먼저가는 것도 완전히 잘못된 것이라고 할 수 없다. 어떤 캐릭터냐에 따라서 2바지를 먼저가는 것이 꼭 잘못된 선택은 아닐 수 있다. 바지에 인추공이 있으며 그것으로 내가 손해본 최대체력보다 상대방의 체력을 더 깍을 수 있다면 그것 또한 전략이며 선택일것이다. 하지만 바지옵션이 인추공이 아닌 경우라면 2티를 먼저 찍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보통 원딜들은 솔리드(방어력 +25%)를 쓰는데, 만약 솔리드를 사용한 지속시간 10초동안만 상대방으로부터 공격을 받는 경우로 계산한다면

2티를 먼저가는 경우보다 2바지를 먼저가는 경우가 유리할 수도 있지않을까? 계산해보자.


EXCEL_2023-07-04_05-45-58.png

1티/0바의 기대값은 4173

1티/1바의 기대값은 5184, 650코인을 소모하여 기대값 24.22% 상승, 100코인당 3.726% 상승.

2티/0바의 기대값은 5825, 1000코인을 소모하여 기대값 39.57% 상승, 100코인당 3.957% 상승.

솔리드를 도핑한다하여도 2티를 먼저가는 것이 버티는 것도 더 버티며 코성비에서도 근소 우위인 모습이다.

또한 만약 1티2바+솔리드 도핑하였을 경우, 상대방이 이펙션(방어무시+10%)을 사용한다면 더욱 아프게 처맞을 수 있다.

하지만 여전히 1티2바의 경우 2티1바의 경우보다 전체 체력을 회복하는데 20틱이 더 적다는 것은 수성에 아주 유리하다는 뜻이다.

타워 주변에서는 방어력 버프를 받을 수 있고 체력이 초당 30이 찬다. 스파클링을 먹으면 초당 78씩 차는데.

1티의 경우 33.69틱이면 다 찬다.

2티의 경우 47.02틱이면 다 찬다. 14초의 차이가 난다. 하지만 핵펀치 용성락 등을 처맞는다면 부질없다.

그러므로 1티 상태에서 2티를 살지 1바지를 살지는 2티는 1000코인 1바는 650코인으로 350코인으로 상당한 차이가 나기 때문에, 650코인으로 바지를 빠르게 사고 솔리드를 도핑한다면 바지 방어력 19.5%+25% 방어력으로 1000코인을 모으는 것보다 더 빠르게 순간딜링을 버틸 수 있는 이점이 있어서 1티에서는 1바를 먼저 찍는 것을 추천한다. 350코인만큼 더 빠른 타이밍으로 바지를 살수 있다는 이점은 2티0바가 1티1바보다 약 6% 더 가성비적으로 이득이라는 점그리고 최대체력으로 환산하자면 약 12% 더 높은 것과 같다는 점을 상쇄시킬 수 있는 메리트라고 생각된다. 초반에 1000코인 모으는 것은 어렵고 1000코인 모으는 동안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1바지를 빠르게 찍고 솔리드 도핑하는 것이 생존율에 더 도움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1티1바지 상태에서는 2티는 1000코인 2바지는 850코인으로 150코인밖에 차이가 안나며 코인당 방어성능을 생각하여도 티를 찍는 것이 압도적이다.

또한 1티2바지를 찍는다면 방어력에 너무 치중되어 상대방이 이펙션일 경우, 더욱 아프게 맞는다. 티를 찍으면 이펙션을 덜 아프게맞을 수 있다.

그러므로 1티2바지를 찍는 캐릭터는 최소한 바지에 인추공10%가 달려있는 캐릭터의 경우 등 고려해볼 수 있는 선택지이다. 바지옵션이 그저 그렇다면 2티를 먼저 찍는 것이 좋을 것이다.


탱커 캐릭터들은 기본 체력과 방어력이 딜러보다 높은데 탱커의 경우라면 다르지 않을까? 계산해보자.


Cyphers_2023-07-04_06-05-12.png

이것은 플로리안의 능력치이다.


EXCEL_2023-07-04_06-15-34.png

입력.


EXCEL_2023-07-04_06-08-44.png

1티/0바 기대값은 3939

1티/1바의 기대값은 4893, 650코인을 소모하여 기대값은 24.22% 상승, 100코인당 3.726% 상승.

2티/0바의 기대값은 5189, 1000코인을 소모하여 기대값은 31.71% 상승, 100코인당 3.171% 상승.

그러므로 탱커의 경우 그냥 별다른 이유없이 1티상태에서 1바를 먼저가는 것이 낫다.


1티/1바의 기대값은 4893

1티/2바의 기대값은 6079, 850코인을 소모하여 기대값 24.22% 상승, 100코인당 2.849% 상승.

2티/1바의 기대값은 6446, 1000코인을 소모하여 기대값 31.71% 상승, 100코인당 3.171% 상승.

그러므로 1티/1바에서는 2티를 먼저 가는 것이낫다. 하지만 2바지를 먼저가고 싶은 경우, 최대체력에서 6%를 손해보았다라고 생각하면 된다. 딜러의 경우보다 손해보는 퍼센트가 절반 이하이다. 유니크 바지의 옵션이 최대 체력 6%를 손해보고서라도 찍을 정도인가를 생각해보고 찍으면 되겠다. 최대 체력 6%를 손해볼정도의 옵션이 아니라면 티를 먼저 사면 된다.


참고로 도일의 경우는 체력이 많아서 4.2% 손해라고 생각하면 된다. 코성비 차이에 의한 코인 낭비를 계산하자면 11.3%를 더 비싸게, 같은 방어 성능을 구매한 것이 되기 때문에 2바지는 850코인인데 이중에 96코인은 그냥 소멸되는 코인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탱커는 2바지 옵션이 96코인보다 가치 있다면 찍어도 되지만, 딜러는 330코인으로 장신구 1개를 살 수 있는 돈이다. 꽤 크다. 딜러의 경우는 탱커보다 3배는 고민해보고 찍어야 할 것이다.


세줄 요약.

⑴1티→1티/1바→2티/1바 찍으면됨.

⑵딜러는 2바지 옵션이 최대 체력의 12.36%(330코인) 보다 더 가치 있다고 생각된다면 2바지를 먼저 찍어도 됨.

⑶탱커는 2바지 옵션이 최대 체력의 6%(96코인) 보다 더 가치 있다고 생각된다면 2바지를 먼저 찍어도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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