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리브[공략&팁] - 똥캐 클리브 무난하게 하는 법 1부
-
2,340
10
1
-
2023-03-25 04:25:24
파워러너 : 클리브(간다간다간다간다)(공식전 : (구)골 4 (2016)
안녕하세요! 클리브 유저입니다.
저는 주로 공식/일반을 진행할때 거의 클리브를 많이 씁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절라 간지나니까요!
(이 글은, 저의 플레이이 경험으로 작성했습니다. 정확하고 날카로운 분석이 필요하신 분은 다른 글을 보시는 걸 추천 합니다~)
| 자, 만약 여러분이 공식에서 클리브 때문에 억까를 당하고, 클리브를 하고 싶어졌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리고 클리브를 선택했는데...
| "어라? 클리브 템 셋팅을 안했네?"
| 이런 분들을 위해 템 셋팅을 알려드겠습니다.
당연한 소리지만, 장비는 풀유니크로 세팅합니다.
- 서브 옵션이 데미지 증가 위주 + 모자는 스페 유지시간 증가 착용
Tip.1 : 궁극기 링 : 4링은 무조건 [블러리 클루]를 사용해야 해요. 다른 4링에 없는 '페로소나 감소율 - 30%'가 붙어 있기 때문이에요.
그러니까, 대기 상태 잭이 20초 정도 면 26초로 늘어나는 셈입니다.
Tip.2 : 목걸이 : 목걸이는 [가십 라이터]를 세팅하되, '출혈 데미지 증가 9%' 옵션으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페르소나 정지 + 20%' 옵션도 있지만, 상대를 하루종일 물고 있지 않는 이상 위 4링으로도 충분해요
Tip.3 : 1링 ~ 2링 + 3링 세팅 : 1링 2링은 4렙링? 쿨감링? 으로 많이 고민하시는데 저는 4렙링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오히려 2렙링이 좋을수도 있습니다. 초반에 폭딜을 넣을수 있고요. 출혈 데미지는 입힌 피해가 아닌 공격력으로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3링은 잡기 데미지 증가보다. 트랙다운 쿨감링을 쓰는 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클리브 주력기...)
( 초반에는 스킬 데미지로 찍어 누르고, 후반에는 출혈 데미지로 썰어버린다는 마인드)
Tip.4 : 소모킷 : 햄버거, 엑셀, 공격력 증가 킷, 스테민 터틀, 레이더 순으로 가면 좋습니다.
(1, 3 소모킷은 필수지만, 나머지는 취향것 가면 좋습니다.) (위에 예시는 강추!!!)
> 코스튬은 우클/궁극기 데미지 증가와 인간 추가 데미지 + 공격 속도 증가로 가시면 됩니다.
| 자, 이제 템 세팅은 끝났습니다! 공식/일반전을 돌려 볼까요?
| 일단 클리브는 심리전이 중요합니다. 우리팀이 픽하는 순간에도 말이죠
| 여러분이 클리브를 픽하면 팀원들은 기대 반 걱정 반을 하게 됩니다. 거의 조커 같은 캐릭터라
| 게임 방향이 좌우 됩니다. 이럴땐 침묵하세요. 결과로 보여주기 위해서
(플레이 과정)
- 자 게임이 시작 됐습니다. 제가 실제로 한 플레이 기준으로 설명해 드리죠
> 일단, 기선제압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후반 운영에도 적용되니가요.
> 가끔 맞 타워를 할 경우, 맵 좌측 상단 립은 탱커 한, 두 명이 붙어 먹습니다. 쫄지 말고 갑니다.
> 스페를 키고 간 상태라 우클 한대만 맞추면 궁극기를 쓸수 있습니다. 레이더를 키고 우클로 선빵을 갈깁니다.
> 만약 맞았으면 평타 -> 양클 -> E 로 연계해 줍니다. 기상기 있는 상대는 한 번 더 심리를 걸고요. 기상이 빠른 캐면 튀어요.
= 여기서 궁을 키는거 까지 성공했으면 기상 심리가 생깁니다. 상대가 일어나서 무엇을 할까? 여기서 선택지가 생깁니다.
i) '잭 더 리퍼' 를 사이드에 사용 후, 추가타로 공격권을 잡는다.
ii) '컷 오브(스페)'를 사용하고, 상대가 공격을 헛치면 카운터를 친다
iii) 제자리 잭 더 리퍼 또는 페러독스를 사용한다
여러분은 어떤 선택을 하실 건가요? 저는 무난하게 첫 번째를 선택 할 겁니다.
유효타를 먹인후 F로 팀원이 있는 곳으로 배달해 줍니다. 그 후 팀원들과 같이 쉬프트로 연계하며 즐겁게 탱커를 녹이면 됩니다.
그럼 여기서
Q) 탱커가 두 명이거나 상대팀이 백업 오면 어떡하나요?
> 이런 질문이 있을텐데. 간단합니다.
> 잡기를 쓴후 스페로 튀시면 됩니다. 잡기 후 스페는 거의 확정이라 무난하게 튈 수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탱커를 녹이는데 성공했다고 치겠습니다. 그럼 상대 탱은 동요하게 될 겁니다.
> 그럼 탱 상대로 기선제압에 성공했다는 뜻입니다. 다음은 원딜 상대로 기선 제압하는 법입니다.
> 중간 타원 대치 상황/ 이럴땐 클리브에겐 매우 불리한 상황이라 적당히 파밍하고 탱과 같이 뒷시야를 봐주면 됩니다.
)) 이런 상황에서 무리하게 뒤치 갈려다, 시야 보고있는 탱커 또는 근딜에게 다운 되고 그 상태로 화면이 흑백이 될 겁니다.
> 그래도 참다 보면 트룹 타이밍이 옵니다. 중간 타워 좌측 골목에 생성 됐다고 합시다. 그리고 트룹 대치 중이고요.
> 그때, 상대 탱커가 들어오면? 여기서 또 여러분들은 궁을 키면 선택지가 생깁니다.
i) 우리팀 원딜을 버리고 상대 원딜 쪽으로 간다
ii) 들어온 탱커를 물고 간 후 녹인다
iii) 근딜 위치가 파악 될 때까지 상황을 지켜본다.
> 여기서 확실한 정답은 없지만, 두 번째가 무난한 선택입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상대 탱이 들어오면
> 울팀 탱은 들어온 탱을 무력화 시키던가, 연계 하러온 원딜을 볼테니까요. 하지만 전 첫 번째를 선택 할 거에요.
> 상대 근딜은 들어온 탱커를 보던가 뒤치를 갈테니, 저는 원딜쪽으로 갑니다. 시야가 노출이 적은 길로... 여기서 욕심을 버려야 합니다.
> 나무만 ♡♡말고 숲을 봐야해요. 한 원딜을 물었는데 다른 원딜이 무력화 시킬수 있고, 근딜이 백업 올수도 있고 여러 변수를 고려해야 합니다.
> 좋은 방법은 상대 스킬과 위치를 고려해서, 잭 더 리퍼로 휘적~ 휘적~ 거리거나, F로 끌고가서 다음 상황을 보고 스킬을 쓰던가 해야해요.
> 이 상황이 되면, 초반에 기선제압 효과로 탱커가 후다닥 달려 올거에요. 여기서 판단을 잘 해야해요. 쭉 빼거나, 시야 없는 쪽을 이용해 핑퐁을 하던가.
> 무리하게 시야 노출 시간이 길어지면, 역공 당하고 죽을수 있습니다. 궁 뽕 뽑겠다고 무리하는 것은 비추 드립니다.
> 그리고 이 방법은 상당히 도박이에요. 아군이 백업 못가는 상황에다가 자신이 다운까지 되면... 그냥 손 놓고 물 뜨러 가면 됩니다.(진짜 운 좋으면 살지만요)
제가 중간 운영하는 방법은 2부에 설명하겠습니다.
비판과 피드백은 얼마든지 환영지만, 욕설은 자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