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H 시즌 개편 「포지션 특성」외 미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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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2-19 17:53:01
https://cyphers.nexon.com/article/magazine/topic/28367332 를 기반으로 작성 됨.
「신규 특성」 및 「기존 특성」 변경점
목요일 패치에서 변경될 가능성이 있음.
모바일용 이미지.
2023.02.21 추가 내용으로 리프레시.
충동 구매가 서포터로 넘어갔는데 . 그걸 선택할 메리트가 있을지는 의문.
일단 같은 코인 특성끼리 비교해보면 약 6분 정도의 시간 메리트가 존재한다.
돌려말하면 6분 이후부터는 손해.라는 의미와도 같다.
최소 이정도의 상황 가정법으로 '코인 은행'과 '충동 구매'를 선택 할 수 있을 것.
시야 관련 너프 항목.
현재 「시야 장악 효과 스킬」이 있는 대표적인 캐릭터.
위 캐릭터들의 「시야 장악 벨류」가 조금은 더 올라갈 것.
단 마틴은 다음 패치 대상자 리스트에 있으므로 「스캐닝」이 어떠한 부분에서든 터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특정 캐릭터들의 시야모+레이더 활용과 선타 잡기 빠른 스킬로
최대 160의 시야 이득을 통해 「빠르게 선타를 잡고 이니시를 거는 행동을 제약」하는게 주 목적이라고 할 수 있음.
또한 레이더의 너프로 인해 「20초의 공백」 에 대한 「웨슬리의 지뢰」가 조금 더 활개를 치고 다닐 수 있는 조건이 완화됨.
그 외
의 시야 확보 점수가 조금 더 고점으로 올라갈 것.
시야 관련을 전부 하향하고 있으므로
지형을 무시하고 원형으로 시야를 밝히는 통칭 '와드' 「인사이트 엔진」도 손 댈 가능성이 아주 없지는 않다.
예시 )
지속시간 7 -> 5 , 시야 범위 감소.
시야 범위 1000 -> ? 시야 범위 감소.
「T11 스파이더」 또한 시야 장악용 소모품이지만 개인적으로는 많이 사용되는 것을이 본 적이 드물다.
개선을 한다면 비행 속도, 혹은 750의 시야 범위를 조정 할 가능성도 있을 수 있다.
카인 센트리 레이더 또한 조정이 필요하다고 보며,
아래 표는 카인 센트리 레이더 상세 스팩이다.
기타.
「줄어든 시야」만큼 「백도어」도 상대적으로 더 쉬워질 예정.
이는 타워 방어력/ 체력 상향 조절로 완화 가능
또한 「축소된 시야」만큼 「로밍도 상대적으로 조금 더 쉬워질 예정」이며,
따라서 탱커들이 더 고통을 받을 예정임은 기정 사실.
다행스럽게도 각 플레이어 개별 시야는 아직 건드리지 않았으니 이 점에 위안을.
트루퍼 등장 위치 개선
2023H 시즌부터는 트루퍼의 등장 위치 선정에 있어 주변에 전방 타워가 존재할 경우
등장 위치에서 제외하여 상대적으로 예측이 쉽고 수세에 몰린 팀이 트루퍼를 노리는 과정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 과정을 조금 줄이려 합니다. (해당 업데이트는 스프링필드, 아인트호벤은 제외됩니다)
-. 전방타워가 존재할 시 해당 타워 근처에서는 트루퍼가 생성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단 전방타워가 전원 미 파괴 상태일 시 기존 1단계 트루퍼의 등장 방식과 동일하게 등장 위치가 설정됩니다.
(1단계 트루퍼는 기존과 동일하게 등장합니다)
「쿨타임 감소」와 「쿨타임 가속」의 분리화.
별다른 특이 사항은 없고. 일정 시간 쿨타임 감소 효과를 부여하는
특정 캐릭터의 휠 업 효과, 전용 레어 콜라, 타라, 나이오비(E 상의 유니크) 정념 폭발과 같은 스킬,
페스티네이션, 아드레날린과 같은 소모품에 붙어 있는 '쿨타임 감소' 효과가 '쿨타임 가속'으로 「명칭만 변경될 예정」이라고 예상하고 있음.
※ 쿨타임 시스템 개념 관련 변경 사항 안내
-. 사이퍼즈 쿨타임 변동 시스템의 안내 방식이 '쿨타임 감소'와 '쿨타임 가속'으로 나뉘어 안내됩니다.
* 쿨타임 감소 : 스킬의 총 쿨타임을 줄여주는 효과
* 쿨타임 가속 : 스킬의 쿨타임이 작동하는 과정에서 쿨타임 소모를 가속화하는 효과
ㄴ 예) 90초의 쿨타임이 존재하는 스킬에 50%의 쿨타임 가속을 부여하게 되면 초당 1.5초의 쿨타임이 소모되어 60초의 쿨타임이 적용
-. 쿨타임 감소와 가속이 동시 적용될 때는 쿨타임 감소가 우선 적용된 잔여 쿨타임을 기준으로 가속 수치가 부여됩니다.
쿨타임 계산식은 아래와 같다.
기존에도 동일한 계산식이였으나 위에 설명하였듯. 단순하게 '명칭 변경'을 하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에 큰 변경점은 없을 것으로 본다.
예시 값이므로 얼마든지 다른 수를 대입하여 계산 할 수 있다.
스킬 가속 변환 예시표
아래 표는 시간 제한이 있는 지속성 쿨타임 감소 스킬에 대한 항목을 스킬 가속으로 치환하여 대입한 경우로 실제 패치 내역과는 다를 수 있음.
시드니 휠 업을 포함한 휠업 계통들이 스킬 가속으로 편입 될 지는 미지수이나 일단 편입이 된다는 가정을 두고 실시.
예시는 공간발화.
단리와 복리의 차이 일 뿐. 그 이외에는 동일 조건이다.
이제 와서 수식을 고치지는 않으리라고 보고 있어서 전자가 조금 더 패치 내용에 맞지 않을까? 하는 추측이 가능.
더 상세하게 조정해 보고 싶다면 아래 시트를 공유한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JdOJWZJ3lhd50A9MhcXPIEzRKeYTtJcnepfwrfr9n2Y/edit?usp=sharing
기존까지의 쿨타임 계산은 A
목요일 이후 분리 될 쿨타임 가속 명칭 변경의 예측 범위에서 계산해보고 싶으면 B 시트로 가면 된다.
A 타입 예시
기존까지의 쿨타임 누적 계산식.
B 타입 예시
목요일 패치 후 지속성이 있는 쿨타임 감소 효과들은 쿨타임 가속 효과로 명칭 변경되어 적용 될 것을 예측하여 계산한 표.
드디어 추가되는 「실쿨! 실쿨! 실쿨!」 방지.
-. 스킬 시전 시 잔여 쿨타임이 수치로 표기됩니다. (해당 업데이트는 3월 2일 적용 예정입니다)
ㄴ 잔여 쿨타임은 기본적으로 붉은색으로 표기되며, 잔여 쿨타임이 기본 쿨타임의 30% 이하가 될 경우 수치가 흰색으로 표기됩니다.
-. 궁극기 쿨타임 상태에서 [F4] 키 입력 시 퀵 채팅에서 잔여 쿨타임 수치가 안내됩니다.
-. 일부 캐릭터의 잔여 쿨타임 표기 및 퀵 채팅 안내 방식이 개별적으로 변경됩니다.
ㄴ 대상 : 카인, 엘리, 클리브
아직까지는 가독성이 상당히 좋지 않다. 심각한 수준.
붉은색 바탕에 붉은 글씨 검은 테두리
「잔여 쿨타임 30% 이하가 될 경우 흰색으로 표시됩니다.」가 아니라.
기본적으로 '테두리를 없애고', '흰색', '산스 계통 폰트나 고딕체'로 표기해야 가독성이 더 좋아질 것.
쿨타임 정수 표기는 3월 2일에 약간 늦게 출시 한다고 하니. 가독성 부분에 있어서는 개선을 기대해보자.
캐릭터 밸런싱 예상
있을 수 있는 정도의 예상이므로 「얼마든지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음」을 알림.
홍염화
지속시간, 치명타 관련 상향 일부 롤백/너프
홍염화 발동 중 공간발화 끌어치기 개선
└ 공간발화 메커니즘을 고쳐야 해서 손 안댈 가능성 매우 높음.
크럼블링 가이아
돌진 거리, 지형 무시 관련 조정
※ 지형 무시에 관해서는 시드니의 '엡솔루트 코일'의 선례가 존재함.
마지막 타격 판정 변경
적을 공중에 띄움 -> 다운
근육다지기
이동속도 감소율에 관한 조정.
방어력 증가율에 관한 조정.
살수포
회피 감소 수치 조정
쿨타임 조정
파워싱크
범위, 쿨타임 관련 수치 조정
돌개바람
질풍가도 사용 중 변경되는 수치 값 조정.
└ 공격 중 이동 속도
└ 사거리 감소 값
질풍가도
지속 시간 / 쿨타임 조정
추가 이동 속도 조정
회오리 바람
원거리 슈퍼아머 / 원거리 방어력 부여 지속시간 / 수치 조정
터미네이트 스윙
잡기 단계 하향 3 -> 2
이동 속도 감소량 증가
쿨타임 증가
레이지 런
쿨타임 증가
데드맨 크라우칭
이동 속도 관련 조정
잡기 판정 범위 조정.
쿨타임 증가.
잡기 시간 조정
스캐닝
스캐닝 유지 시간 조정
스캐닝 범위 조정
└ 과도한 시야 장악 억제
천상의 하모니
버프 유지 시간 및 수치 값 조정
└ 과도한 유지력 상승 억제.
칸타빌레
사거리 / 유니크 옵션 조정
사이퍼즈 전통의 반토막 예상 중.
산영소환생
대미지, 체력 조건 관련 수치 조정.
E 유니크에 부여된 체력 조건 상한 경감 수치 조정.
└ 10%, 7.5%, 5% 예상
적 제거 시 환원 쿨타임 조정.
흑영 패시브
적 제거 시 환원 쿨타임 관련 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