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명타, 회피 확률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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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2-15 15:40:43
1. 치명타와 회피
치명타와 회피는 서로 상반된 개념을 갖고 있으며 공격과 피격을 했을 때 대상의 치명타, 회피 수치 만큼 계산됩니다.
· 회피율보다 치명타 확률이 높다면 회피가 뜨지 않고, 회피율을 뺀 치명타 확률로 계산을 시도합니다.
· 치명타 확률보다 회피율이 높다면 치명타가 뜨지 않고, 치명타 확률을 뺀 회피율로 회피를 시도합니다.
캐릭터마다 회피율이 평균 회피율로 나타나 있고 특정 패치를 진행한 캐릭터들만 회피율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연습장에서 확인이 불가능하며, 패치 내역에 있는 캐릭터가 회피율을 보여주기 때문에 가늠할 정도밖에 안됩니다.
치명타 확률은 원거리 근거리 구분이 없기 때문에 포지션 마다 평균으로 치명타 기준을 잡는 것이 가능하지만,
회피율은 평균을 잡아서 해놓는 것 보다는 많은 캐릭터의 기준치를 잡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근거리 캐릭터(근딜, 탱커 포함)
· 근거리 회피 50%
· 원거리 회피 60%
· 회피 평균 55%
· 탱커 평균 치명타 51%
· 근딜 평균 치명타 56%
· 탱커 포지션 버프 회피 +5%
· 근딜 포지션 특성 속전속결 치명타 +11%
원거리 딜러(서폿 제외)
· 근거리 회피 50%
· 원거리 회피 55%
· 회피 평균 52.5%
· 원딜 평균 치명타 53%
초창기 캐릭터는 주먹과 불 능력자와 같이 극단적인 캐릭터를 제외한, 평균적인 스탯이 대부분 일치하는 캐릭터들이 많아서
-타라, 나이오비는 공격력이 다른 원딜보다 높았고, 평균 회피 50%, 휴톤, 도일 근회 47%, 치명 45% 등
위의 수치를 기준으로 정합니다.
2. 치명타, 회피 장비
서로 유니크 장비를 사용했을 때 머리와 허리 장비는 서로 상쇄되지만,(31.2%, 62.4%) 목 부위는 서로간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목 유니크는 각각 공격, 방어에 대한 강점을 높이지만, 그의 반대 옵션인 회피율과 치명타 확률이 감소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공목 유니크
· 치명타 +25%
· 회피 -5%
방목 유니크
· 회피 16%
· 치명타 -5%
레어 방회목
· 회피 21%
· 유니크보다 50원씩(총 100원) 낮은 가격
후반에는 치명타가 9% 더 높은 만큼 방어가 불리한 상황에 놓이게 되지만
딜러는 공목밖에 선택지가 없으며 탱커는 레어 방회목과 유니크 방목이라는 선택지가 있습니다.
딜러는 공목 유니크로 인해서 회피가 감소하는 반면에 탱커는 방회목을 사용해서 치명타가 깎이지 않습니다.
목 유니크 옵션은 궁극기에 큰 효과가 있는게 아닌 이상 가성비와 스탯 효율 둘다 가진 방회목을 채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실전 치명타, 회피율
원딜 평균 치명타 53%로 탱커 근회 55% 원회 65%로 기준을 잡고 아이템 구입에 따른 과정들을 확인합니다.
· 코스튬 옵션이나 휠업등 부가적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들을 제외했습니다.(따라서 치명타 확률이 더 높을 가능성이 존재함)
· 서로 유니크 머리, 허리를 구입했다면 상쇄되므로 기재하지 않습니다.
원거리 딜러가 원거리 공격으로 탱커에게 적중한다는 가정을 하고 치명, 회피 계산합니다.
· 그 다음 치명타, 회피가 있는 소모킷을 사용했을 경우를 추가합니다.
· 치명과 회피 계산후 -> 치명타가 회피보다 높을 경우 치명 00%로, 회피가 치명타보다 높을 경우 회피 00%로 기제
아이템 구입시 변동 되는 치명, 회피율 장비 구입 1회(2회)
· 공목 치명 +12.5%(+25%), 방목 회피 +8%(+16%), 서로 목 유닉, 치명 +4.5%(+9%)
· 방회목 회피 +10.5%(+21%), 서로 목 구입 치명 +2%(4%)
· RA는 유니크보다 -2.1%, +3.27%
기본 스탯 치명타 53% < 회피 65% -> 회피 12%(RA 회피 8.9%, 15.27%) (이펙트, 플래쉬를 동시에 복용했을 경우에도 포함)
방목 회피 20%(28%) 공목 유닉 치명 0.5%(13%) 서로 목 유닉 구입 회피 7.5%(3%)
방회목 회피 22.5%(33%) 공목, 방회목 회피 10%(8%)
원딜이 치명킷 도핑 시
· 이펙트 치명 30%(RA 32.1%, 26.63%)
방목 치명 22%(14%) 공목 치명 42.5%(55%) 서로 목 유닉 치명 34.5%(39%)
방회목 치명 19.5%(9%) 공목, 방회목 치명 32%(34%)
· 넬스S 치명 17%(RA 19.1%, 13.63%)
방목 유닉 치명 9%(2%), 공목 유닉 치명 29.5%(42%), 서로 목 유닉 구입 치명 21.5%(26%)
방회목 치명 6.5%(회피 4%) 공목, 방회목 치명 15%(13%)
· 이펙트 이펙션 치명 11%(RA 13.1%, 7.63%)
방목 유닉 치명 3%(회피 5%), 공목 유닉 치명 23.5%(36%), 서로 목 유닉 구입 치명 15.5%(20%)
방회목 치명 0.5%(회피 11%) 공목, 방회목 치명 9%(7%)
탱커가 ~플래쉬 도핑 시
· 플래쉬 회피 54%(RA 51.9%, 57.27%), 이펙트 도핑 시 12%(이펙트는 원딜이 치명킷 도핑 시 위쪽에 있는 기본 스탯 참조)
방목 유닉 회피 62%(70%) 공목 유닉 회피 41.5%(29%) 서로 목 유닉 구입 회피 49.5%(45%)
방회목 회피 64.5%(75%) 공목 방회목 회피 52%(50%)
· 넬스S 회피 25% (RA 22.9%, 28.27%)
방목 유닉 회피 33%(41%) 공목 유닉 회피 12.5%(0%), 서로 목 유닉 구입 회피 20.5%(16%)
방회목 회피 35.5%(46%) 공목, 방회목 회피 23%(21%)
· 이펙트 이펙션 회피 31% (RA 28.9%, 34.27%)
방목 유닉 회피 39%(47%) 공목 유닉 회피 28.5%(16%) 서로 목 유닉 구입 회피 36.5%(32%)
방회목 회피 41.5%(52%) 공목 방회목 회피 29%(27%)
캐릭터 평균에 맞춘 치명타, 특성, 휠업 등을 고려하지 않았기에 더 높은 치명타%가 나올 수 있음
원딜은 탱커보다 아이템 차이가 나지 않는 이상 치명타를 띄울 수가 없으며,
초반에 목 부위를 구입을 하거나 치명타에 영향을 받는 부가 효과들을 합쳐도 치명타를 띄우기 힘든 확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코스튬 옵션에 회피 옵션은 치명타 옵션과 서로 상쇄가 되어도 큰 이득을 볼 수 있는 구간이
초반이거나 딜러가 치명킷이 없거나, 도핑을 안했을 때 뿐이므로 방어력이 상황을 타지 않아서 무난합니다.
치명타와 회피율 소모킷은 확률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서로 도핑 상태가 아닐 때 효율이 공격킷 보다 급상승 합니다.
그래서 도핑 타이밍도 공격력 소모품보다 영향을 많이 받으며 누군가 먼저 도핑했을 경우
반 강제적으로 도핑을 요구하는 상태가 되어버립니다.(딜러 기준 치명타는 42% 대미지 증가, 회피는 60% 대미지 감소)
근딜이 근거리 판정으로 탱커에게 공격했을 경우(이펙트, 플래쉬를 동시에 복용했을 경우에도 포함)
근딜 평균 치명타 56% 탱커 평균 근거리 회피 55% -> 치명타 1%(속전속결 12%)
· 속전속결은 (속00%)로 줄임
방목 유닉 회피 7%, 15%(속전속결 치명 4%, 회피 4%), 공목 유닉 치명 13.5%, 26%(속 24.5%, 37%), 서로 목 유닉 치명 5.5%, 10%(속 16.5%, 21%)
방회목 회피 9.5%, 20%(속 치명 1.5%, 9%) 공목, 방회목 치명 3%, 5%(속 14%, 16%)
근딜이 치명킷을 도핑했을 경우
· 이펙트 치명타 43%(속전속결 54%)
방목 유닉 치명 35%, 27%(속 46%, 38%) 공목 유닉 치명 55.5%, 68%(속 66.5%, 79%) 서로 목 유닉 치명 47.5%, 52%(속 58.5%, 63%)
방회목 치명 32.5%, 22%(속 43.5%, 33%) 공목, 방회목 치명 45%, 47%(속 56%, 58%)
· 넬스 크리민S 치명 30%(속전속결 41%)
방목 유닉 치명 22%, 14%(속 33%, 25%) 공목 유닉 치명 32.5%. 45%(속 43.5%, 56.5%) 서로 목 유닉 치명 34.5%, 39%(속 45.5%, 50%)
방회목 치명 19.5%, 9%(속 30.5%, 20%) 공목 방회목 치명 32%, 34%(속 43%, 45%)
· 이펙트 이펙션 치명 24%(속전속결 35%)
방목 유닉 치명 16%, 8%(속 27%, 19%) 공목 유닉 치명 36.5%, 49%(속 47.5%, 60%) 서로 목 유닉 치명 28.5%, 33%(속 39.5%, 44%)
방회목 치명 13.5%, 3%(속 24.5%, 14%) 공목 방회목 치명 26%, 28%(속 37%, 39%)
탱커가 플래쉬 도핑 시
플래쉬 회피 41%(속전속결 30%) 근딜이 이펙트 도핑 시 치명 1%(이펙트는 근딜 치명킷 도핑했을 경우 글에 위쪽 참조)
방목 유닉 회피 49%, 57%(속 38%, 46%) 공목 유닉 회피 28.5%, 16%(속 17.5%, 5%) 서로 목 유닉 회피 36.5%, 32%(속 25.5%, 21%)
방회목 회피 51.5%, 62%(속 40.5%, 51%) 공목 방회목 회피 39%, 37%(속 28%, 26%)
넬스 크리민 회피 12%(속전속결 1%)
방목 유닉 회피 20%, 28%(속 9%, 17%), 공목 유닉 치명 0.5%, 13%(속 11.5%, 24%) 서로 목 유닉 회피 7.5%, 3%(속 치명 3.5%, 8%)
방회목 회피 22.5%, 33%(속 11.5%, 22%) 공목 방회목 회피 10%, 8%(속 치명 1%, 3%)
이펙트 이펙션 회피 29%(속전속결 18%)
방목 유닉 회피 37%, 45%(속 26%, 34%) 공목 유닉 회피 16.5%, 4%(속 회피 5.5%, 치명 7%) 서로 목 유닉 회피 24.5%, 20%(속 13.5%, 9%)
방회목 회피 39.5%, 50%(속 28.5%, 39%) 공목 방회목 회피 27%, 25%(속 16%, 14%)
캐릭터 평균에 맞춘 치명타, 특성, 휠업을 고려하지 않았기에 더 높은 치명타%가 나올수 있음.
근딜이 평균 치명타도 높은 상태고(휠업, 특성 등 제외) 대부분 캐릭터의 근거리 회피가 낮은 상태고 탱커는 5% 회피 보정을 받아도
치명타가 원딜보다 확연하게 차이가 나고, 속전속결을 사용한다면 후반 기준 넬스 크리민S를 사용했을 때 회피가 뜨지 않는 상태가 되는게 특징입니다.
낮은 치명타를 가진 이펙트 이펙션을 써도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외
케니스는 기본기에 치명보정 20%에 속전속결 11% 까지 사용하면 공격킷을 사용해도 치명타가 매우 높아진다.
치명타 88.5%(특성 3.5% 포함)로 탱커 평균 근회 55% 보다 33.5% 높은 수치다.
탱커 평균 치명타 51% 원딜 평균 근거리 회피 50% -> 치명 1%
이펙트 치명 43% 넬스 크리민S 치명 30% 이펙트 이펙션 24%
치명타 45%인 휴톤이 이펙트를 도핑하고 근거리 판정으로 근거리 회피가 50%인 원딜을 공격한다면
코스튬 특성 치명타 3.5% 유니크 공목 회피 -0~5% 등 40.5%~45.5% 확률로 치명타가 터진다.
딜러가 플래쉬를 쓰는 경우도 있는데 치명을 터트리지 못하게 하거나 오히려 회피가 뜨게 만들어
탱커에게 공격받을 때 대미지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초반 상황에 탱커에게 공격받았을 때 한정이라서 상황을 매우 탑니다.
이펙트 이펙션
치명타 23% 증가합니다.
방어력 +10% 관통합니다.
방어 관통 효율
· 방어력 16%가 평균인 대상으로 공격했을 때 1.90% 대미지 증가량을 보인다.
· 다리 1개 구입 32.38% 4.8% 대미지 증가
· 다리 2개 구입 45.56% 8.29% 대미지 증가
· 다리 2개 타즈 도핑 58.1% 14.37% 대미지 증가
· 유니크 방목 2개 타즈 도핑 63.66% 17.58% 대미지 증가
넬스 크리민S과 비교했을 때
· 노장 기준 방어력이 47.50%면 대미지 효율이 비슷하며 그 이상일 경우 이펙트 이펙션의 효율이 상승합니다.
· 1장 기준 방어력이 43.75%
· 2장 기준 방어력이 39%
· 3장 기준 방어력이 32%
· 방어력이 10%인 원딜을 공격하면 노장, 1장, 2장 기준 넬스 크리민S 보다 대미지가 7.98%, 6.02%, 4.76% 낮음
· 방어력이 32.5%인 원딜을 공격하면 노장, 1장, 2장 기준 넬스 크리민S 보다 대미지가 4.01%, 2.11%, 1.02% 낮음
딜탱의 경우에는 딜러를 노렸을 때 넬스 크리민S가 치명타와 대미지 효율이 좋습니다.
단타위주의 공격이 많거나 치명타가 낮다면, 확률을 올려주는 이펙트가 좋습니다.
이펙트 이펙션은 상대가 회피킷이 아닐경우, 상대 방어력이 높을 수록 대미지 효율을 보여
기본 치명타가 높은 근거리 딜러가 사용하기 좋습니다.
그래서 탱커는 타즈인가요? 플래쉬인가요?
소모킷에 따라서 대미지 효율도 다르고 탱커의 상태에 따라서 어떤 소모킷이 우세하고 어떤 소모킷은 효율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탱커의 체력을 4800 최후반 기준으로 타즈 도핑 시 65% 방어력이 55%인 상태에서 플래쉬 도핑 두 가지를 기준으로 합니다.
소모품은 치명타 방어 관통력에 변동이 있으며 대미지는 1000씩 몇 번 버틸 수 있는지 통계를 내봤습니다.
소모킷 하나로 두 가지의 탱커를 공격했을 때 나오는 통계이므로 한 가지의 공격킷이 어떤 효율이 나오는지 보시면 됩니다.
치명타와 회피 탱커 체력은 임의로 정했고 장비를 전부 구입한 최후반 상황에, 서로 도핑했을 때의 시점이므로 그 외의 상황은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치명타, 회피는 확률성 변동이 있으므로 예시로만 참고해주세요. 숫자가 높을 수록 많이 버팁니다.
원딜 기준
이펙트 치명 33% 회피 10% 타즈 13.1 플래쉬 11.2 (기민한 몸늘림 11.45)
이이펙 치명 20% 회피 33% 타즈 11.1 플래쉬 12 (기민한 몸늘림 12.55)
넬스S 치명 26% 회피 20% 타즈 12.5 플래쉬 11.8 (기민한 몸늘림 12.2)
파이크 회피 3% 회피 45% 타즈 13.85 플래쉬 14.3 (기민한 몸늘림 15.89)
파펙션 회피 3% 회피 45% 타즈 11.8 플래쉬 12.6 (기민한 몸늘림 14.4)
근딜 기준
이펙트 치명 50% 치명 10% 타즈 11.5 플래쉬 10.3 (기민한 몸늘림 10.7)
이이펙 치명 33% 회피 20% 타즈 10.6 플래쉬 10.8 (기민한 몸늘림 11.1)
넬스S 치명 39% 회피 12% 타즈 12.05 플래쉬 11.28 (기민한 몸늘림 11.42)
파이크 치명 10% 회피 32% 타즈 13.3 플래쉬 13.1 (기민한 몸늘림 13.7)
파펙션 치명 10% 회피 32% 타즈 11.4 플래쉬 12 (기민한 몸늘림 12.6)
이펙트는 플래쉬의 회피를 상쇄하여 타즈보다 대미지가 높게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었고,
이펙트 이펙션은 방어 관통력과 치명타 확률 덕분인지 최후반에 두 가지 모두 효율이 나오면서도 비슷하고
파이크류는 기민한 몸늘림을 사용했을 때 영향을 받아서 대미지가 낮아졌습니다.
대신 치명타 회피는 트루퍼 버프나 각종 스탯 버프류들의 차이에 따라서 효율이 달라지니
변수 관리가 힘들다면 항상 일정한 효율이 나오는 방어킷인 타즈가 무난하게 좋습니다.
파이크, 파이크 이펙션이 많으면 플래쉬나, 기민한 몸늘림을 쓴 플래쉬를
이펙트와 넬스 크리민S, 파이크가 많다면 타즈를
파펙션과 이이펙만 있다면 기민한 몸늘림을 쓴 플래쉬가 방어 기대치가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