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어력 공식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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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12 23:42:53
방어력 공식에 대하여
사퍼의 방어력은 기본 수치에 아이템 구입이나, 버프로 방어력이 상승하면 그 증가량이 복리로 오르는 방식입니다.(밑에 참조)
방어력은 % 수치만큼 대미지가 감소합니다.(대미지가 1000일 때 방어력이 50%면 500으로 감소합니다.)
방어력 종류는 근거리 원거리가 있는데 두 수치의 평균이 기본 방어력입니다.
-근방 10% 원방 15%면 12.5%가 평균 방어력이라서 기본 방어력은 12.5%
이제 아이템으로 나오는 방어력 수치를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Q1)다리 유니크의 수치가 35.2%와 자세히 보기를 하면 19.5%가 두 개 있는데 둘 중 어떤 것으로 계산해야 하나요?
A)구입 단계에 따라서 낱개 구입을 했다면 자세히 보기 수치를 따르면 됩니다.(다리 유니크 1번 적용 수치를 확인 할 때 19.5%로 계산)
방어 아이템을 전부 구입했다면 기본적으로 보여주는 35.2%의 방어력으로 계산하는 것이 정확합니다.(다리 유니크를 전부 구매했을 시)
-두 가지 방식을 따로 계산해도 최종 방어력을 기준으로 했을 때 자세히 보기 방식으로 계산하면 오차가 -0.01~2 정도 발생합니다.(따라서 두 가지 방식으로 계산해도 상관X)
다음은 방어력을 복리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기본 방어력이 15%고 여기서 20%의 방어력을 더한다고 가정합시다.
그러면 더해지는 20을 기본 방어력인 15% 만큼 뺍니다.(%로 빼야합니다.) 3 감소한 17을 기본 방어력 15에 더하면 32가 더해진 방어력이 됩니다.
32%로 증가한 방어력이 15% 만큼 더 상승하면 32% 만큼 뺍니다.(15-32%=10.2) 그 다음 더합니다. 10.2 + 32 = 42.2% (소수점은 최대 2자리까지 가져갑니다. 0.00)
이 방식대로 계속해서 더해가면 됩니다.
특성으로 붙는 방어력은 기본 방어력으로 적용되지 않고 복리로 계산됩니다.
다음으로
원거리 딜러들의 평균 방어력은 10%로 최종 방어력을 계산합니다.
기본 방어력 10%, (다리 유니크 2번) 35.2 - 10% = 31.68 → 31.68 + 10 = 41.68%, (방어킷 솔리드) 25 - 41.68% = 14.58 → 14.58 + 41.68 = 56.26%
코스튬이 없어서 방어력 2%를 추가한 상태라면
2 - 56.26% = 0.87 → 0.87 + 56.26 = 57.13%
-2 - 10% = 1.8 → 1.8 + 10 = 11.8%, 35.2 - 11.8% = 31.04 → 31.04 + 11.8 = 42.84%, 25 - 42.84% = 14.29 → 14.29 + 42.84 = 57.13%
탱커는 원방이 1.5% 상승하는 패치를 하여서 평균 방어력이 0.75% 증가하였습니다.(따라서 나무위키에 있는 탱커 방어력 수치는 0.75씩 올리거나 수정을 부탁드립니다.)
-2022년 6월 9일 패치 참고
회피 탱커가 방회목을 착용하였다.(방어력 12.11%(6.25%X2))
레나로 계산합니다.(티엔, 티모시 등 평균 방어력이 같습니다.)
15.25%(기본 방어력) + 특성 방어력 2 - 15.25% = 1.69 + 15.25 = 16.94 다리 유니크 한 번 적용 19.5 - 16.94% = 16.19 -> 16.19 + 16.94 = 33.13%
33.13%(다리유니크 1회) + 방회목 1회 구입 6.25 - 33.13% = 4.17 → 4.17 + 33.13 = 37.30%
37.30%(다리유니크 1회, 방회목 1회) + 방회목 1회 구입 6.25 - 37.30% = 3.91 → 3.91 + 37.30 = 41.21%
37.30%(다리유니크 1회, 방회목 1회) + 다리 유니크 1회 구입 19.5 - 37.30% = 12.22 → 12.22 + 37.30 = 49.52%
16.94%(기본 방어력, 특성 방어력) + 다리 유니크 2회, 방회목 2회 구입 35.2 - 16.94% = 29.23 → 29.23 + 16.94 = 46.17%, 12.11 - 46.17% = 6.51 → 6.51 + 46.17 = 52.68% -6.25 - 49.52% = 3.15 → 3.15 + 49.52 = 52.67%(따로 계산해서 오차가 발생함) 인게임은(52.69%)
제키엘이 도핑을 하지 않은 최종 방어력이 54.70%(특성 7렙, 다리 유니크 2번, 방목 유니크 2번) 상태에서 사도강림과 묵시룩으로 방어력이 60%와 80%가 증가합니다.
-제키엘의 기본(평균) 방어력은 17.75%
60 - 54.70% = 27.18 → 27.18 + 54.70 = 81.88%
80 - 54.70% = 36.24 → 36.24 + 54.70 = 90.94%
여기서 스파클링과 코스튬 특성 3~3.5%까지 추가한다면 더 높은 수치가 나타날 것이며 따로 계산해주시면 되고,
방어력 계산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쿨타임 감소도 복리 증가 형식이라서 쿨타임 감소도 같은 방식으로 계산해주시면 됩니다.
처음 방어력 계산할 때 탱커부터 시작했는데 수치가 맞질 않아서 공략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