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 숙희의 스킬심화응용 및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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퓨얼제너레이터 [81급]

2022-04-14 22:11:21


이 글은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한 글이 아니므로 이벤트대상에서 제외시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계정은 어떤 분이 신분을 노출시키지 않고 게시판을 하라고 주고 간 계정입니다


본계정은 공개하지 않을것이고 레히에서 논다고만 하겠습니다




본계정으로 공식전에 버금가는 일반전여러판을 숙희로 해본 결과 숙희는 사기캐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말만 하면 언플이니 실전에서 쓰는걸 보여주고 싶어서 영상을 올리기 위해 이 계정으로 일반전을 몇판했으나 뉴비도 만나고 양쪽중 한쪽의 조합이 터지는 판이 많아서 서로 투탱이 갖춰진 판이 2판밖에 없었고 그 중 한판도 조합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주 금요일이나 주말에 이 계정으로 배치만이라도 돌려서 유튜브에 올려두겠습니다


숙희에 완전히 익숙해진건 아니라서 잔실수가 많은건 눈감아주셨으면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wz3er4_6p8&list=PLr7cLOaEPVQRqTGUApyTCa4xiJ4XHdsHQ&index=6


위의 링크에서 숙희6이 정조합판이니 시간이 없다면 이것만 보시고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재생목록의 다른 영상도 보면서 스킬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일반전이라서 높은 수준은 아니여도 스킬을 어떻게 활용하는지는 볼만할것입니다






란스LR

아펠R

출반SL






1. 숙희는 어떤 캐릭터인가?


캐릭터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그 캐릭터의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1.과 2.를 읽으면 숙희를 어떻게 써야 할지 감이 올것입니다


1.과 2.를 종합하면 숙희는 포커싱을 당하는 상황에서 빠져나오기가 비교적 힘든 스킬구성이고 1장방근딜로 쓸 때 로라스, 제레온 처럼 파격적으로 딜러를 노리지도 못하고 광역홀딩기가 없어서 진입했을 때의 포텐셜은 낮아도 궁극기의 쉴드와 힐에서 나오는 강력한 유지력과 까다로운 스킬구성에서 나오는 진영유지력과 진입력이 뛰어나고 대미지계수가 상당히 높은 편으로 서브탱커와 1장방근딜에 적합합니다


시간이 없는 사람은 바로 3.으로 넘어가도 무관합니다


그러나 이 공략을 읽은 숙희와 안 읽은 숙희의 뇌지컬의 차이가 클것이라고 생각되니까 길어서 귀찮더라도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3.이 제일 중요합니다





1-1채널링 강습궁으로 메인탱케어 및 스위치


길목을 막는 스킬을 뚫고 진입할 수 있고 쉴드와 힐로 메인탱의 유지력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대미지가 그렇게 쎄지 않고 타격이 강한 경직인데다 숙희는 후속으로 넣을 광역홀딩기가 없어서 다인궁을 넣어도 포텐셜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깊게 들어가기보다는 전선을 유지해줄 수 있는 위치에 써주는것이 좋고 들어가더라도 고립된 한두명을 포착해서 확실하게 맞추고 난전상황을 만드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선딜이 길고 용성처럼 원슈아가 있는것도 아니라서 한타중에 쓸 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것이 중요합니다


탱커유저들에게 있어서 이 상황을 만드는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을것입니다






1-2 궁극기와 아펠, 스페에서 비롯되는 진입력


아펠과 스페는 진입하기 좋은 스킬인 반면에 선딜이 생각보다 길어서 포커싱에서 빠져나올 때 쓰기는 애매하기 때문에 케어를 받지 않으면 포커싱에서 빠져나오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숙희는 깊게 들어가서 뭔가를 만들기보다는 진영을 잡고 유지해주는데에 더 적합합니다


그렇다고 진입을 못한다는 것이 아니라서 언제든지 들어갈 수 있는 위치에서 진영을 잡고 안대주면서 압박을 넣다가 각이 나올 때 들어가는 플로같은 느낌입니다






1-3 상대하기 까다로운 스킬구성


숙희는 출반, 아펠, 스페로 언제든지 거리를 좁혀서 선타를 잡을 수 있고 선타를 잡았을 때 백업이 없으면 배달로 이어갈 수 있어서 무빙만으로 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페원슈와 란스슈아로 들어오는 스킬을 예상하거나 반응해서 카운터칠수도 있어서 상대가 선타를 잡기 힘들고 기상하는 상대에게 출반을 깔아두어서 다시 제압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심리전과 난전에서 강합니다


그러나 탱커에게 중요한 다수를 홀딩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다행히도 콤보연계가 좋아서 단일홀딩능력은 출중합니다






1-4 출반과 아펠잡기배달로 변수창출


3-1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출반의 경직이 길어서 출반을 맞추고 후속타로 135도까지 적을 배달을 할 수 있고 아펠잡기로도 배달을 할수도 있습니다


란스로 눕히고 아펠잡기를 해도 좋으나 이 경우 후속대응을 할 수 있는 스킬이 스페와 출반만 남아서 후딜에 근거리스킬이 들어와서 대응을 못하게 되면 아펠로 배달한 적과 같이 맞는 상황이 나와서 다이브가 될수도 있으니 란스이후의 아펠잡기는 생각을 잘하고 써야합니다





1-5 높은 스킬계수


란스의 딜이 1장갑에 2링을 두개만 투자해도 딜러한테 800~1000정도가 박힙니다


전체적으로 대미지계수가 좋아서 레그람이 나왔을 때의 딜효율도 좋습니다











2. 숙희는 원캐탱메타에서 어떤가?


글로벌코인패치로 탱커의 성장이 크게 느려져서 근탱이 진입해서 버티는 기댓값이 낮아졌고 진입하지 않고도 딜로스를 유발할 수 있고 아군을 케어하면서 진영을 잡아줄 수 있는 원캐탱이 선호됩니다


드니스, 시드니는 제쳐두고 메타원캐탱 릭나투의 두드러지는 강점은 좋은 평타와 빠른 선딜의 긴 사거리를 가진 스킬에서 나오는 견제력과 원거리홀딩능력을 바탕으로 자신은 물리지 않는 위치에서 딜각을 만들어주는것과 마그넷필드와 링크, 유니버스로 아군을 세이브하는것입니다


론은 여기서 세이브를 못하지만 샌드맨의 존재로 보다 과감하게 진입할 수 있고 뒤를 돌아서 레이지로 변수를 창출할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몸이 약해서 포커싱을 당하면 찢기기 쉽고 난전에서 약한 단점이 있어서 보통은 근탱을 하나끼고 2탱체제로 가거나 1장방근딜인 로라스나 제레온을 넣은 3탱체 제로 난전에서도 할만하고 근캐의 과감한 진입으로 스위치가 가능하게 조합을 짭니다


여기서 숙희는 난전에 강하고 궁의 쉴드와 힐로 스위치를 넘어서 탱커의 유지력도 높여주어서 몸이 약한 원캐탱의 단점을 보완해주고 반대로 진입했을 때 빠져나오기 힘든 숙희의 단점을 릭나투가 커버해줍니다


그래서 숙희는 서브탱이나 1장방근딜로서 원캐탱과 잘 어우러집니다


물론 숙희는 1장방근딜... 로라스와 제레온이 쓰이는 이유인 1장에 링투자를 한 용성과 레퀴엠으로 딜러를 찢어버리고 버티는 플레이는 하위호환이여도 팀에 까미유가 있는것처럼 높은 유지력을 끌어올려서 한타를 만들어갈 수 있어서 숙희만의 아이덴티디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스킬의 실전활용 및 간략한 팁 





3-1 출반





숙희를 하는 사람들을 보면 보통 출반을 맞추고 후속을 이렇게 넣습니다







상대를 빨리 눕혀야할때는 첫번째것이 좋으나 보통 출반의 강한 경직을 이용해서 경직이 들어가는 동안 짧게 움직이고 에임을 돌려서 때려서 상대를 135도까지중에서 원하는 위치에 다운시키는것이 좋습니다


클리브로 잭더리퍼잡기를 원하는 방향으로 끌고가는것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물론 180도까지도 가능하긴 하나 조유를 끄면 쉽게 되는 반면 조유를 키면 조유범위에 안들어가는 위치에 정확히 에임을 잡아야되서 굉장히 어려운 테크닉이기 때문에 135도까지만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것이 좋습니다


실전에서는 평타보다는 잡기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eL6wUkuw9E&list=PLr7cLOaEPVQRqTGUApyTCa4xiJ4XHdsHQ&index=2&t=282s


https://www.youtube.com/watch?v=SlCWvGGbweQ&list=PLr7cLOaEPVQRqTGUApyTCa4xiJ4XHdsHQ&index=3&t=741s


https://www.youtube.com/watch?v=Y0Rf4KfZnHU&list=PLr7cLOaEPVQRqTGUApyTCa4xiJ4XHdsHQ&index=7&t=54s



하지만 최대사거리에 있는 적에게 출반이 맞으면 정타를 맞았을 때보다 덜 끌려와서 90도까지 밖에 안되니까 끌려온 상대의 위치를 유심히 보고 판단해야 합니다




다운된 적에게 출반을 넣고 잡기나 평타까지 연계를 할 수 있는데 난이도가 매우 높고 실패했을 때의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실전에서는 출반을 아끼고 기상할 때 출반을 쓰는것이 안전합니다


물론 성공했을 때 상대에게만 보이는 씹고수오라가 생기고 쿨타임을 확보하고 추가연계가 가능해져서 되면 좋기는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eL6wUkuw9E&list=PLr7cLOaEPVQRqTGUApyTCa4xiJ4XHdsHQ&index=2&t=663s


출반으로 언덕위나 난간위의 적을 끌어내릴수도 있습니다





3-2 란스






먼저 기본부터 짚으면 보통 란스를 맞추고 포탄을 직접 맞추려고 하는데 그러면 위처럼 운이 없을 때 허공에다가 쏘게 됩니다






이걸 방지하기 위해서 2타를 바닥이나 벽에다 쏘는데 어차피 날아가는 방향은 포탄의 폭발범위의 중심으로 결정되지 않고 숙희가 보고 있는 방향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원하는 방향으로 날릴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wz3er4_6p8&list=PLr7cLOaEPVQRqTGUApyTCa4xiJ4XHdsHQ&index=5&t=586s


원거리에서도 바닥을 노리는것이 좋으나 저는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 한타중에는 잘 쓰지 못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eL6wUkuw9E&list=PLr7cLOaEPVQRqTGUApyTCa4xiJ4XHdsHQ&index=2&t=637s


그리고 에임을 바닥의 중앙에 두어서 이렇게 둘이상의 적을 맞출수도 있습니다




또한 란스는 1타이후 45도각도까지 에임을 틀고 2타를 쓸 수 가 있는데 이걸 이용해서 1타와 2타를 나눠서 둘이상의 적을 눕힐 수 있습니다


그런데 쓰다 보면 아래처럼 1타를 맞춘 적에게 막혀서 포탄이 원하는 위치로 가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걸 막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상대를 눕히고 무빙으로 포탄을 사출하고자 하는 방향과 45도각도를 만들고 란스를 쓰는것입니다







두번째가 실전에서 더 자주 활용하는것으로 상대를 눕히고 앞무빙으로 눕힌 적에게 다가간 뒤 포탄을 사출하고자 하는 방향과 45도 각도를 만들고 제자리에서 란스를 쓰는것입니다



두 방법 모두 란스가 슈퍼아머이기 때문에 2바지가 나와서 공속증가옵션까지 받는다면 왠만해서는 란스가 캔슬되지 않습니다


아래는 본계정으로 실전에서 응용했던 예시를 재현해봤습니다





출반이후의 연계를 안한 이유는 출반과 나이오비의 불놀이가 크로스카운터 되서 저도 다운되었었기 때문입니다


@실전예시

https://www.youtube.com/watch?v=Y0Rf4KfZnHU&list=PLr7cLOaEPVQRqTGUApyTCa4xiJ4XHdsHQ&index=7&t=121s


https://www.youtube.com/watch?v=DsvgJh0CBD8&list=PLr7cLOaEPVQRqTGUApyTCa4xiJ4XHdsHQ&index=4&t=646s



란스의 슈퍼아머를 활용해서 상대의 스킬을 카운터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wz3er4_6p8&list=PLr7cLOaEPVQRqTGUApyTCa4xiJ4XHdsHQ&index=5&t=27s


https://www.youtube.com/watch?v=ewz3er4_6p8&list=PLr7cLOaEPVQRqTGUApyTCa4xiJ4XHdsHQ&index=5&t=467s


https://www.youtube.com/watch?v=PSsxAwhzwCQ&list=PLr7cLOaEPVQRqTGUApyTCa4xiJ4XHdsHQ&index=6&t=639s





그리고 란스는 상단범위가 아주 넓다는걸 알아두면 실전에서 가끔 쓸 일이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wz3er4_6p8&list=PLr7cLOaEPVQRqTGUApyTCa4xiJ4XHdsHQ&index=5&t=414s


마지막으로 때에 따라서는 포탄을 쏘지 않고 슈퍼아머만을 활용해서 포커싱에서 빠져나오는 활용방법도 있습니다







3-3 궁극기



궁극기는 크게 아군을 쉴드와 힐로 세이브하는 수비적인 활용법과 뚜벅이나 회피기가 빠진 딜러에게 확정타를 넣는 공격적인 활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비행처럼 체공하는동안 자리를 못잡게 압박하거나 스킬이 쿨일 때 다운된 상대에게 깔아둬서 추가적으로 상대를 제압하는데 쓰기도 합니다


숙희의 궁극기는 용성락처럼 시전시 원거리슈퍼아머가 붙어있지 않고 선딜이 길어서 캔슬되지 않는 상황을 만드는것이 중요합니다




사거리를 익혀두고 뜨자마자 바로 찍으면 실전에서 아군을 빠르게 케어해줄 수 있고 바로 찍지 않더라도 원하는 위치에 근접하게 시작지점을 조정하면 찍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가 있어서 사거리를 알아두는것이 좋습니다





사거리는 중앙의 H박스에서 반대쪽 H박스정도의 거리입니다




그리고 아군메인탱에게 버프를 주려고 할 때 가장 조심해야 할것이 버프를 주고 탱커라인이 겹쳐서 같이 맞는것으로 이렇게 되면 버프가 있어서 딜을 버틸 수 있더라도 투탱이 겹쳐서 묶인 상태로 한타가 지속되기 때문에 구도는 좋지 않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쓰는 방법이 난간이나 박스위에 착지해서 물리지 않고 버프를 주는 것으로 이후에 각이 좋으면 진입하고 안좋으면 란스견제정도만 하고 메인탱을 믿고 맡기고 빼서 다른걸 마킹합니다


그런데 박스는 올라가기 쉽지만 난간은 좁아서 올라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 대각선으로 난간을 올라가면 편합니다





위의 지인에게 부탁해서 받은 사진을 보면 길이가 100인 수평직선의 X변위값과 길이가 100인 45도직선의 X변위값을 비교해보면 45도직선이 70으로 더 작습니다





그래서 45도로, 즉 대각선으로 이동할 때 X변위량을 더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고 난간에 비교적 쉽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wz3er4_6p8&list=PLr7cLOaEPVQRqTGUApyTCa4xiJ4XHdsHQ&index=5&t=554s


https://www.youtube.com/watch?v=PSsxAwhzwCQ&list=PLr7cLOaEPVQRqTGUApyTCa4xiJ4XHdsHQ&index=6&t=468s


라인을 내리는 구도이고 엘프리데에게도 버프를 주기위해서 박스에다 찍었습니다


본계정에서는 팀원을 세이브하는 장면이 많이 나왔는데 이 계정으로는 그런 장면이 한번도 안나왔습니다






3-4 아펠


아펠의 잡기는 뒤로 배달할 수 있고 타격쪽으로 갔을 때는 3평타를 연계하면서 추가홀딩을 할 수 있는 차이가 있습니다


콤보는

'벽으로 끌고 가면 아펠타격 평타 잡기 평타가 된다'

이것만 기억하면 됩니다


대미지계수는 잡기가 더 높아서 단시간에 더 많은 딜을 넣을 수 있고  타격쪽으로 갔을 때는 누적딜이 높고 홀딩시간이 기나 역으로 딜타임이 길어지니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하면 됩니다


물론 아펠잡기이후에도 180도로 에임을 돌려서 평타연계가 되지만 어려운 테크닉이라 실전에서 쓰기는 힘들어서 논외로 하겠습니다




아펠은 사거리가 길고 선딜이 짧은 편이나 아펠을 넣을 수 있는 거리에 가면 위치가 보이니까 견제가 들어오기 때문에 슈아가 없는 아펠로 견제를 뚫고 들어가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많이 쓰는 방법이 아펠을 1타만 썼을 때의 후딜이 굉장히 짧은것을 이용해서 시야밖에서 아펠을 1타만 쓰고 들어와서 출반이나 란스를 넣는것입니다


스텔라가 최심장 능파로 거리를 좁히는것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lCWvGGbweQ&list=PLr7cLOaEPVQRqTGUApyTCa4xiJ4XHdsHQ&index=3&t=1035s


https://www.youtube.com/watch?v=PSsxAwhzwCQ&list=PLr7cLOaEPVQRqTGUApyTCa4xiJ4XHdsHQ&index=6&t=192s


그러나 이 방법은 다이브성이 짙기 때문에 어떻게든 상대를 물고 늘어지면 이득이 생길 때 쓰는것이 좋습니다




실전에서 아펠을 1타만 사용하는 것은 보통 좋은 위치로 이동할 때 쓰고 그 위치를 란스, 출반, 스페로 사수하는 식으로 운영합니다




3-5 스페



점프를 하기까지의 시간이 긴 반면 점프를 준비하는 동안에도 원슈가 있어서 상대의 스킬을 보고 반응해서 카운터칠 수 있습니다


이 점을 계속 생각해두면 편한데 저도 이숙하지 않아서 맨날 까먹으니까 천천히 익숙해지면 됩니다






4. 초반우측 12립을 깔끔하게 먹는 루트


https://www.youtube.com/watch?v=Y0Rf4KfZnHU&list=PLr7cLOaEPVQRqTGUApyTCa4xiJ4XHdsHQ&index=7&t=12s


먹을 때 견제가 들어오는지 계속 확인하고 견제가 강하다면 일부립을 포기하는것이 좋습니다





5. 마치며


숙희는 피지컬보다는 뇌지컬이 좋아야 잘 다룰 수 있는 탱커입니다


그리고 이 공략을 읽은 숙희와 안 읽은 숙희의 뇌지컬의 차이가 클것이라고 생각되니까 길어서 귀찮더라도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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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기쁩니다. 축하합니다. 칭찬해 드리죠. 놀랍군요. 심기가 불편합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짝.짝.짝.짝 고마워... 멋있어... 지금 이게 뭐하시는 거죠? 대다나다 히에엑... 헉! 깜짝 놀랐습니다. 그만해!!!!!
옳소! 감탄했습니다. 흐음 후회할거요! 감사합니다. 놀랐습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색) 축하드립니다. 칭찬해 드립니다. 놀랍군요. 매우 화가 나네요. 큰 충격입니다. 놀랍군요.
이럴수가... 감히! 네가! 아니?! 장하군! 응?! 좋다! 그건 아니다! 고맙다!
감사합니다 잘 못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좌절상태입니다 감탄했습니다 칭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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