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압)포지션 버프 계산기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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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2-19 18:10:46
<목차>
0>서론 및 소개
1> 공용
- 추진력(변경)
- 전장의 학살자(변경)
- 전세 역전
- 사냥꾼의 본능
- 돌격 전차(변경)
- 낙법(변경)
- 단단한 피부
- 신경 쇠약(변경)
- 회피 사격(변경)
- 할인 판매(변경)
- 할인 판매 vs 충동 구매
- 치유 증폭기(변경)
- 제압(변경)
- 첼시 버거 주니어(변경)
- 첼시 버거 주니어 vs 재생의 숨결
2> 원딜
- 태세 전환(변경)
- 준비된 한 발(변경)
- 완전한 성장(변경) vs 전장의 열기
- 완벽주의자
- 재장전
3> 근딜
- 급소 가격(변경)
- 최후의 일격(변경)
- 단결된 힘(변경)
- 속전속결
- 추적자의 발걸음
- 거인 사냥꾼
4> 서포터
- 활성화 지원(변경)
- 부서진 갑옷(변경)
- 근육 손상(변경)
- 코인 은행
- 보호 방벽
- 협동 공격
5> 탱커
- 전선 유지(변경)
- 불굴의 의지(변경)
- 전투 태세(변경)
- 최후의 저항
- 선봉장
- 기민한 몸놀림
<서론>
안녕하세요, rksel입니다. 공략게시판으론 7개월 만에 뵙고, 만약 오늘의 사이퍼즈에 선정 된다면 4년 만에 뵙는 셈이 되겠네요. 그 때 사퍼 계산기 만든다고 수호자, 트루퍼 방어력 등을 문의했을 때 매거진 같은 걸로 알려준다더니, 4년이 넘도록 감감무소식이네요 허허..
아무튼 사퍼에 복귀한 지 얼마 안되었지만, 간만에 계산기 함 두드려봤습니다.
계산기 주소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sjZk5Dy1RsUduKUDaZ1gypPsW5MO-00sBQGN5GIJ3Y0/edit?usp=sharing
좌상단의 파일-사본 만들기로 저장하시면 입력값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부터는 히어로 지인들과 함께 분석한 결과를 정리했습니다.
ctrl+f로 포지션이나 버프 명을 검색하시면 원하는 버프만 볼 수 있습니다.
포지션 버프에 오답은 있어도 정답은 없으니, 여러분만의 정답을 찾는 것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공용
- 추진력(변경)
상향 전에도 드렉, 미아, 타라 등 뚜벅이 캐릭터들이 생존을 위해 썼었는데,
지금은 연계가 좋아서 맞으면 일어나기 전에 죽을 때가 많습니다.
일어날 수만 있다면 매우 좋은 생존 특성입니다.
- 전장의 학살자(변경)
데스 -7점에서 -8점이 되었습니다. 즉 20스택에서 삐끗해서 죽으면,
기존에는 1/3이 까이는데 이젠 1/2가 까이는 셈입니다.
당연히, 자주 죽는 사람에겐 비추천 드립니다.
(팀이 삐끗해서 자신이 죽을 경우도 고려하십시오.)
- 전세 역전
스페기로 연계하는 캐릭이나 스페기가 이동기인 캐릭터가 쓸만합니다.
- 사냥꾼의 본능
트루퍼 딜링 및 성장에 무난하게 좋은 특성입니다.
- 돌격 전차(변경)
6초간 30레벨 600, 50레벨 800의 보호막을 가집니다.
방제레온 한정으로 쓸만하긴 하더군요. 지속시간이라도 길면 고려해보겠지만, 다른 공용 버프에 밀려 안쓸 것 같습니다.
물론 근딜은 사냥꾼/전세역전/전장의학살자 쓰세요.
- 낙법(변경)
상향 전에도 상대팀에 잡기 스킬이 많으면 탱커에게 정말 좋은 특성입니다.
- 단단한 피부
적 디버프가 많을 때 탱커가 사용합니다.
- 신경 쇠약(변경)
기존에 서폿 버프여서 다른 버프에 밀려 안쓰이던 것이라, 공용 버프가 되면서 수치는 낮아져도 쓰기 좋아졌습니다. 하드CC서폿은 필수입니다.
- 회피 사격(변경)
원딜 버프에서 공용 버프가 되면서 딜버프를 포기하지 않아도 되게 좋아졌습니다.
나이오비, 까미유 같은 도트딜 캐릭터에게 추천합니다.
- 할인 판매(변경)
20%할인에서 소비자가 없어 30%할인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불필요한 코인 소모가 많아 레벨링이 안된다면 매우 추천 드립니다.
- 할인 판매 vs 충동 구매
충동구매 420코인 만큼 할인판매가 할인되기 위해선 1400코인 이상 사용해야 합니다.
게임에서 소모품에 사용되는 코인은 최소 2천코인 이상이므로 코인만 봤을 때에는 당연히 할인판매가 장기적으로 이득입니다.
그러나 충동 구매의 장점은 1특이면 2장 OR 2티 타이밍, 2특이면 3장 OR 2모 OR 2허리 OR 2바지 타이밍이 빨라지므로 이를 통한 스노우볼링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 치유 증폭기(변경)
‘본인을 제외한’ 아군의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타워, 버거, 콜라 등을 포함하므로, 서폿 버프에서 공용 버프가 되면서 사용하기 매우 좋아졌습니다.
- 제압(변경)
지금은 별론데 상향하면 사기라는 느낌? 완전 개편이 필요해 보입니다.
- 첼시 버거 주니어(변경)
최대 체력 비례 회복이 되면서 매우 좋아졌습니다.
전투 상태에서 비전투 상태까지 10초는 걸린다는 것에 주의하세요.
- 첼시 버거 주니어 vs 재생의 숨결
비전투까지 10초가 걸린다는 점을 감안하면, 재생의 숨결은 한타 중에는 쓸 수가 없겠죠.
따라서 첼시 버거 주니어는 한타 중 체력 회복으로 빠른 합류에,
재생의 숨결은 한타 완전 종류 후 회복에 특화 되어 있습니다.
코인 절약에 중점을 둔다면 할인 판매가 제일 좋을 겁니다.
결론적으로 빠른 회복으로 합류 = 첼시, 코인 절약 = 할인 판매, 중간 = 재생의 숨결입니다.
자신의 플레이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2> 원딜
- 태세 전환(변경)
본인 제외 아군이 2명 이상일 때 공격력과 치명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아군이 뒤도는 플레이를 하지 않는 방어형 플레이를 할 때,
(치명 증가가 없어서)치펙션 or 이펙트 원딜들이 고려할 만합니다.
- 준비된 한 발(변경)
트루퍼 포커싱과 막타, 공성, 성장할 때 효과를 받기 때문에
사거리 긴 한발 스킬 보유 캐릭에게 무난하게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드렉, 론, 미아, 헬레나가 있으며, 1초간 지속되므로 하랑(제압+서생 콤보), 타라(공발, 유낙), 웨슬리(핵)까지 가능합니다.
- 완전한 성장(변경) vs 전장의 열기
열기 12초째 스택과 치명타가 비슷하므로, 열기는 예열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이번 상향으로 열기보다 좋아졌다고 생각합니다.
(TMI : 1특에선 열기가 더 좋습니다.)
- 완벽주의자
치명타 상승이 없고, 피해량이 아닌 스킬 공격력이므로 다른 버프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 재장전
웨슬리는 플레이에 따라 고려할 만 합니다.
3> 근딜
- 급소 가격(변경)
치명타가 반드시 떠야 하기에 초중반 딜러를 때릴 때 괜찮습니다.
탱커를 때리거나 후반이 되면 치명이 안떠서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케니스처럼 치명이 기본적으로 높거나,
이펙트 세팅을 하는 캐릭터가 좋습니다.
- 최후의 일격(변경)
트루퍼 막타, 적이나 수호자 마무리에 매우 좋습니다.
그러나 치명을 올려주지 않으며, 적이 항상 반피 이하가 아니기 때문에, 효과를 항상 받기 어렵습니다.
본인 플레이와 팀 조합에 따라 갈릴 듯 합니다.
자네트는 방관킷이 필요 없어서 이펙트 + 1특 최후의 일격을 쓰니 치명타와 딜을 모두 챙겨서 매우 효과가 좋았습니다.
- 단결된 힘(변경)
자신을 제외한 아군의 수에 따라 치명타,방어력,이동속도가 증가합니다.
근딜 포지션에 맞게 방어력을 없애고 다른 공격력 특성을 올려주거나,
치명타를 없애고 수치를 바꿔 공용 or 탱 특성이 된다면 탱커가 쓸만할지도 모르겠습니다.
- 속전속결
치명타를 크게 올려줍니다. 현재 메타에서 가장 무난합니다.
적팀에 회탱이 있다면 꼭 사용합시다.
아니면 이펙트를 사용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이거 들고 치펙션 드는 게 더 쎕니다.
딜량 자체를 늘려주는 것이 아니기에 다른 세팅으로 치명이 뜬다면 당연히 다른 버프가 더 쎄지만,
그 경우 치명이 항상 뜨는 것이 아니기에 속전속결이 딜 기댓값이 더 높습니다.
기본 치명이 낮은 캐릭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 추적자의 발걸음
이동속도가 증가하므로 유동적으로 포지션 변경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 버프를 위해 억지로 혼자 있지는 마세요.
- 거인 사냥꾼
근딜의 유일한 구원. 3특 고정합시다.
4> 서포터
- 활성화 지원(변경)
모든 서포터에게 무난하게 좋습니다.
방서폿은 1특 추천 드립니다.
- 부서진 갑옷(변경)
적 최대 체력 5% 감소가 추가되었습니다. 이게 별거 없어 보이는데,
히카르도 벌레 디버프 3중첩이 7.5%, S신발이면 9%입니다.
그런데 이건 원캐라서 사실상 상시 디버프나 마찬가지라서 엄청 좋아요.
딜서폿에게 무난하게 추천 드립니다.
- 근육 손상(변경)
정말 좋은 버프인데, 탱커 버프라서 안썼죠. 서포터 버프로 바뀌면서 SL선타 캐릭터들에게 무난하게 좋습니다.
피해량 감소는 말할 필요도 없고, 엑셀 공속이 6%인데 근육 손상이 15초간 공속 -4%이며, 원거리 캐릭터이므로 적 한둘에게 상시 디버프가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리사 1특 고정 추천 드립니다
- 코인 은행
공방 딜서폿 무난합니다. 이거 들고 팀 딜러 립 몰아줍시다.
- 보호 방벽
만렙 체력 4500이라 치고 4초마다 225, 열기 풀스택이면 1125니까 참 좋은데…
받은 아군이 딜러라면 맞으면 다음 보호막 전에 죽을 것이고,
탱커라면 서포터가 근처에 있다는 조건이 필요합니다.
4초마다 225라 한번에 주는 수치는 작아서 체감이 안되기 때문에 잘 모르겠습니다.
- 협동 공격
회탱 메타에 무난하게 좋습니다.
5> 탱커
- 전선 유지(변경)
전투 유지를 위해 5초 이상 전투가 필요하고, 한번 발동되면 최소 8초간 유지됩니다.
공용 특성이면 고려해보겠지만, 다른 특성에 밀려 일반적으로 쓰지 않겠습니다.
- 불굴의 의지(변경)
선봉장 안쓰는 탱커가 쓰기 더 좋아졌습니다.
- 전투 태세(변경)
전투->비전투 변경까지 10초가 걸리므로 쿨타임 10초와 같습니다. 공용 특성이면 이속 때문에 리세스와 함께 쓸만합니다.
결론적으로 다른 특성이 더 좋아서 안씁니다.
TMI : 이속 증가를 이용해 이런 플레이도 만들 수 있습니다. 실용성은 없습니다.
https://youtu.be/D1-aCc_7WJA
뱀그를 대각으로 쓰진 않았지만, 그래도 일단 놀라운 이동속도…
- 최후의 저항
탱커의 유일한 구원. 1특이던 3특이던 필수죠.
- 선봉장
퓨어탱은 1특에 필수죠. 딜탱도 탱에 포커싱한다면 3특에 씁니다
- 기민한 몸놀림
선봉장, 최저가 더 좋아서 아쉬운 특성입니다.
기민함은 회피가 뜰 때에 의미가 있으므로 회피가 매우 높은 레나, 제키엘이 쓸만한데,
제키엘은 선봉장이 더 잘 버팁니다.
레나는 궁을 쓰면 방어가 감소하므로 궁을 안쓸 때에 탱으로서의 의미가 있는데,
이 때는 탱에 포커싱하므로 선봉장이 더 좋고,
궁을 쓰면 어차피 뚜까 패니까 선봉장이어도 된다고 합니다.
이상이 저희들의 의견이며, 다시 말하지만,
이 게임에 오답은 있어도 정답은 없으니, 여러분의 플레이와 경험, 견해에 따라 세팅하시면 됩니다.
여러분 만의 정답을 찾는 것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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