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샆린이는 외워라! 글로 배우는 사이퍼즈 (초급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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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9 15:59:22
최근에 사이퍼즈를 알려달라는 사람이 많아져서 기분좋기는 한데 그 사람들끼리도 수준차이가 커서 어떻게 알려줄까 하다가 정리한 거 다듬어서 올려본다. 본인은 실골딱이니까 곳수분들은 잘못된걸 알려주면 수명의 샆린이에게 잘못된 지식이 전파되는걸 막을 수 있다.
그림이나 영상없다. 10분정도 읽어라 지하철에서 보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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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 들어가기 전에
어떤 캐릭터를 해야할까?
사이퍼즈에는 기본적으로 원거리 딜러, 근거리 딜러, 탱커, 서포터의 4가지 포지션의 캐릭터가 있다. 원거리캐릭터는 근거리 딜러를, 근거리 캐릭터는 원거리딜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으나, 그 외에는 캐릭터 이해도가 높아지면 기본적으로 부여된 포지션 이외의 어느 포지션이라도 수행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그런 특이 케이스와 서포터 클래스의 캐릭터는 다루지 않는다. 서포터 클래스는 같은 클래스로 분류되기는 하지만 각 캐릭터마다 할 수 있는 역할과 수행능력이 천차만별이므로, 하나의 서포터클래스로 정의되지 않는다. 또한, 비슷한 이유로 일반적인 포지션의 역할과 벗어난 자신만의 독특한 플레이 방식이 요구되는 캐릭터는 논외로 둔다. 높은 수준의 이해도를 요구하는 캐릭터도 함께 분류해 두었으니 이 글을 보는 샆린이분들은 나중에 하나씩 도전에 보는 것을 권장한다.
서포터 캐릭터 | 특이 캐릭터 | 고난도 캐릭터 |
토마스, 앨리셔, 마틴, 리사, 시드니 | 웨슬리, 시바, 린, 빅터, 클리브 | 스텔라, 레이튼, 라이샌더 |
그렇다면 과연 어떤 캐릭터를 해야 할까? 어떤 포지션으로 시작하느냐에 따라 캐릭터는 바뀌지만 그 중에서도 쉬운 캐릭터는 분명 존재한다. 원거리 딜러 포지션을 원한다면 분명한 회피기가 있고, 사거리가 긴 캐릭터를, 근거리 딜러를 한다면 쉽고 빠른 콤보가 있는 캐릭터를, 탱커를 한다면 선공권이 있고, 반격기회가 많은 캐릭터를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개인적인 추천으로는 원거리딜러로 사이퍼즈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무난한 선택지이다. 포지션별로 초보자에게 추천할 만한 캐릭터는 다음과 같다.
원거리 딜러 | 근거리 딜러 | 탱커 |
트리비아, 미아, 하랑, 론, 엘프리데 | 루이스, 카를로스, 루드빅, 카로슈 | 휴톤, 아이작, 제레온, 리첼 |
그래도 어떤 캐릭터를 골라야 할지 모르겠다면, 캐릭터별 특징을 참고하자
아이템 셋팅
캐릭터를 정했다면, 그 캐릭터로 게임에 들어가기 전 준비를 해야 한다. 아이템 셋팅은 게임내에서 코인으로 어떤 아이템을 구매하여 사용할 것인지 지정해 놓는 것이다. 다른 L모 게임과 달리 지정해둔 아이템 이외의 아이템은 구매할 수 없기 때문에 아이템 셋팅은 아주 중요한 작업이다.
16개 부위의 아이템은 각각 자신이 담당하는 스테이터스를 한시적으로 증가시켜 주는 5개의 소모품 아이템과 영구히 증가시켜주는 7개의 장비아이템, 한가지 스킬의 효과를 영구히 올려주는 4개의 장신구 아이템으로 구분된다. 장비 아이템부터 장갑부위는 공격력을, 모자는 치명타를, 셔츠는 체력, 허리는 회피율, 바지는 방어력, 신발은 이동속도를 증가시켜준다. 이외에 마지막 장비아이템은 목걸이가 있는데 목걸이는 원하는 스테이터스를 추가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해주는 매우 중요한 아이템이다. 장신구는 4개의 스킬장신구를 원하는대로 끼울 수 있지만, 같은 스킬의 장신구를 두개 장착할 수는 없다. 소모킷은 1번에는 체력회복을, 2번에는 이동과 공격속도를, 3번은 공격관련 능력치, 4번은 방어관련 능력치를 올려주는 소모아이템을 장착할 수 있다. 5번에는 목걸이와 비슷하게 자신이 원하는 한시적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여러 아이템을 장착할 수 있다.
아이템 종류 각각은 여러 특징이 있고, 이 또한 중요하지만 내용이 방대하므로 당장 게임하러 와서 이걸 글로 배우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추천해주는 아이템으로 장착하고 바로 게임에 진입해서 플레이해보며 어떤 아이템을 구매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먼저이다. 아이템 세팅에 관한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중급의 아이템편까지 보고 난 뒤에 아이템 셋팅을 마치면 되겠다.
게임시작
게임시작버튼을 눌렀으면 여러 버튼이 자신을 눌러 게임을 시작하라고 반겨줄 것이다. 랭킹점수 기록되어 순위를 올리는 공식전, 공식전과 같은 게임을 랭킹에 반영되지 않고 즐기는 일반전, 컴퓨터와 상대하며 감을 익히는 협력전은 공성전이라는 같은 룰로 진행되며, 이것이 사이퍼즈의 일반적인 게임이다. 정말 초보라면 협력전을 몇 판 하는 것도 좋지만, 협력전 고급을 이겨봤다면 일반전에서 플레이하는 경험이 더 좋을 것이다. 공성전 이외의 게임모드에 관해서는 나중에 다시 다루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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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성전 게임의 흐름
초반 ( 1,2,3번 타워가 존재 함 )
게임이 시작되면 일반적으로 딜러들은 상대방의 1번타워를 집중공략한다. 이는 상대방의 딜러들도 마찬가지로, 초반단계에서는 딜러들의 딜링이 탱커의 탱킹에 못미치기 때문에 건물을 먼저 파괴하여 아이템을 더 구매하고, 공격력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이렇게 뻔히 딜러들이 모여있으니 이를 공략하는 전략도 존재하고 분명 유효하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탱커는 적이 딜러들을 위협할 수 있는 장소의 시야를 확보하여 딜러의 성장을 돕거나, 상대방의 위치가 모두 파악되면 맵의 주인없는 센티넬(립)을 사냥해 코인수급을 돕는다.
이후 서로 중앙타워가 남아있을 때 2번타워 앞에서 대치하며 자신의 중앙타워를 지키며 상대방의 중앙타워를 견제한다. 이 대치구도에서 우위를 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얼마 지나지 않아 첫번째 트루퍼가 중앙근처에서 소환되기 때문에 대치구도에서 우위를 점하면 첫번째 트루퍼를 쉽게 확보하고 차이를 벌리며 주도권을 쥐고 시작할 수 있다.
중반 ( 한쪽 팀의 전방타워가 모두 파괴됨 )
보통 양쪽팀의 전방타워가 모두 파괴되지 않고, 한쪽팀의 전방타워가 먼저 파괴되며 반대쪽팀이 우위를 점한다. 우세한 팀은 시야를 넓게 확보하고, 딜러들은 더 많은 립을 챙기며 레벨차이를 만든다. 열세한 팀은 안정적으로 챙길 수 있는 립을 챙기며 최소한의 성장을 하고, 상대방의 실수를 찾는다.
이러한 대치구도는 영원하지 않고, 3차트루퍼가 나오면서 열세인 팀에 기회가 몇 번 찾아온다. 3차 트루퍼는 잡기가 불가하기 때문에 우세팀에서도 순식간에 정리하기 어렵고, 이를 두고 신경전이 벌어진다. 이런 구도는 레벨차이가 심하게 벌어지지 않으면 트루퍼가 소환될때마다 반복된다. 트루퍼 버프를 획득한 팀은 적의 후방타워를 공략하며, 승리를 향해 포인트를 누적할 수 있다.
후반 ( 한쪽팀의 후방타워가 모두 파괴됨 )
후방타워가 모두 파괴되었으면 게임은 후반에 접어 들었다. 우세인 팀은 마지막으로 트루퍼 버프를 획득한 뒤, 상대방의 기지에서의 한타를 이기고 게임을 승리하려 시도한다. 그러나 열세인 팀이라도 기지안에서 버프를 받으며 수호자와 함께 싸우면 승산이 충분하고, 이를 이기면 상대방은 오랜 시간 무방비상대가 되기 때문에 지고 있는 팀의 기지안에서의 마지막 한타로 게임이 끝나거나, 다시 우열을 뒤집을 기회가 찾아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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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급편에서는 대략적인 역할만 기술하고, 그것을 수행하기 위한 자세한 방법이나 위치는 다루지 않았다. 분류해놓은 캐릭터 또한 어떤 캐릭터가 그 역할을 수행하는지 감을 잡기위해 써 놓은 것이지 무조건 그 캐릭터가 해당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아니다. 이와 관련된 것은 중,고급편에서 보자
원거리 딜러은 뭘 하나요?
평소에
원딜은 평시에 성장을 최우선으로 한다. 맵의 센티넬과 철거반을 쉬지 않고 처리해 코인을 확보해야 하고, 탱커가 시야를 확보하지 못한 구역의 립을 먹으로 갈 때는 특히 주의해야 한다. 또한, 탱커쪽에서 갑자기 싸움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탱커의 위치를 항상 유의해 두고 있어야 한다.
한타에서
원거리 딜러는 대인딜러와 라인딜러로 나뉘고, 이 둘은 역할이 조금 다르다. 당연히 딜러가 딜러를 노리는 상황이 가장 좋지만 상대 탱커도 그 상황을 막기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쉽지 않다. 라인딜러는 긴 사거리와 빠른 발동으로 그런 탱커의 방해를 뚫고 상대방의 딜러를 타격하기 쉽다. 우리 팀의 메인 탱커가 상대방 원딜을 무력화 시켰을 때 이를 돕고, 상대방 딜러를 견제하는데 집중한다. 또한, 타워를 대동한 라인전 한타 단계에서는 지속적으로 타워에 피해를 누적시켜 파괴를 당기는 역할도 있다. 대인딜러는 강한 딜링으로 방해하는 탱커를 무력화시킨다. 하지만 혼자서 탱커와 맞서다간 탱커의 깜짝 딜에 오히려 제압당할 수 있기 때문에 주위의 근거리딜러, 서포터, 라인딜러, 서브탱커의 도움을 받아 적 탱커에게 딜을 쏟아내고, 기회가 된다면 적의 딜러를 노리는 시도를 한다. 서브탱커나 서포터가 강한 홀딩기술로 상대방 메인탱커를 붙잡고 있을 때는 라인딜러와 같이 상대방의 딜러진을 노릴 수 있도록 한다.
라인딜러 | 대인딜러 |
타라, 카인, 드렉슬러, 샬럿, 미쉘, 미아, 하랑, 멜빈 | 나이오비, 빅터, 탄야, 헬레나, 엘프리데, 파수꾼A, |
탱커는 뭘하나요?
평소에
평소 탱커는 우리 원딜의 지원을 쉽게 받을 수 있는 위치에서 상대방의 진입 루트의 시야를 확보해야 한다. 시야를 확보할 때는 우리 팀 딜러의 위치를 늘 신경쓰고, 상대방이 보이면 싸울지, 시야확보만 할지, 뒤로 물러설지를 판단해야 한다. 탱커는 딜러의 성장을 위해 립은 최소한으로 먹고, 유리한상황에서 상대방의 립을 꺼내 먹으며 상대방과 우리 팀의 성장격차를 벌린다.
한타에서
탱커는 메인탱커와 서브탱커로 구분된다. 메인탱커는 상대방의 딜러진에 진입해 상대방 딜러를 제압하거나, 딜로스를 내는 것이 주목적이다. 또한, 상대방의 딜러를 제압해 우리팀의 딜러가 노리기 쉽도록 ‘배달’ 하는 역할이 부여된다. 이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상대방딜러의 딜을 가장 많이 받아내야 하기 때문에 유저의 피지컬이 크게 작용하고, 캐릭터와 성장을 고려해 버틸 수 있는 수준의 탱킹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브탱커는 팀딜러진의 앞에서 상대방 메인탱커의 진입을 저지하고, 상대방 근거리딜러의 움직임도 파악한다. 우리 팀의 메인탱커가 상대방 딜러진에 성공적으로 진입해 진형을 무너뜨렸다면, 서브탱커는 배달된 상대방딜러가 도망가지 못하도록 묶어놓거나, 직접 제압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그리고 메인탱커가 너무 많은 딜을 받아 버티지 못하고 나왔을 때 메인탱커의 역할을 대신하여 수행해야 할 때도 있다.
메인탱커 | 서브탱커 |
휴톤, 도일, 스텔라, 레이튼, 브루스, 제키엘, 에바, 레오노르 | 린, 벨져, 리첼, 디아나, 티모시, 플로리안 |
근거리 딜러는 뭘하나요?
평소에
근거리 딜러는 암살을 주로 하는 근딜러와, 원딜 보호를 주로 하는 근딜이 있다. 원딜보호를 주력으로 하는 근딜러는 원딜과 비슷하게 성장을 주력으로 하면서 상대방 근딜의 위치에 신경쓴다. 암살을 주로하는 근딜러는 우리팀의 탱커가 상대방탱커의 위치를 확정해주면, 상대방이 확보하지 못한 사각으로 파고들어 상대방 딜러를 잡아내는 역할을 하거나, 한타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위치(트루퍼 소환위치등)의 근처에서 한타가 시작되기를 기다린다.
한타에서
암살근딜러는 한타가 시작되고 메인탱커가 진입을 시도할 때 같이 진입하며 순식간에 상대방의 딜러진을 잡아내거나, 잡아내지 못하더라도, 팀의 메인탱커의 부담을 덜어주고, 상대방의 주의를 분산시킨다. 한타 시작전에 미리 대기하지 못했다면 빠르게 우회로를 찾아보거나, 아니면 아군 원딜을 보호하는 방향으로 선회한다. 이렇게 암살을 포기한 암살 근딜러나 애초에 원딜을 지키는 플레이중인 근딜러는 상대방의 암살플레이를 방지하고, 진입한 상대방의 메인탱커를 제압한다.
암살지향 | 원딜보호지향 |
이글, 시바, 카를로스, J, 루드빅, 케니스 | 루이스, 다이무스, 자네트, 클리브, 카로슈 |
서포터는 뭘 하나요?
서포터는 메인탱커와 메인딜러, 암살지향 근딜러의 역할을 제외한 나머지 역할을 분담한다. 어떤 역할을 분담할지는 어떤 서포터캐릭터를 플레이 중이냐에 따라 크게 달라지며 보통 두가지 이상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캐릭터별 특징
애석하게도 내가 안 하는 캐릭터는 설명이 부실하다.
탱커 | 장점 | 단점 |
휴톤 | 바야바로 강력한 선공권 안면가드의 활용으로 버티기능력과 반격기회 확보 핵펀치의 한방딜로 상대 딜러 제압 가능 잡기스킬의 배달능력 | 안면가드 활용이 난해함 바야바의 쿨타임동안 무력해짐 기상기술의 부재 스킬들의 긴 후딜레이 |
레나 | 궁극기로 공격력 확보 질주로 쉬운 진입과 이동력 확보 궁극기의 히트리커버리(경직 저항) | 궁극기의 방어력 감소 원거리 기술부재 공격범위가 협소함 |
도일 | 무조건적인 슈퍼아머 스킬사용시마다 실드 생성 건물 타격코인 확보 용이 | 근육다지기의 이동속도 감소 잡기스킬에 취약함 근육다지기 해제시에 무력함 |
이글 | 범위제압 능력 뇌안도로 원거리 기술 방어 강한 딜링 | 약한 방어관련 스탯 대부분의 근접 캐릭터와의 상성 불리 선딜레이가 김 |
스텔라 | 풀슈퍼아머 능파미보 궁극기로 범위 무력화 번지, 배달이 쉬움 잡기판정의 최심장스킬 | 궁극기 장신구 구매로 인한 코인소비 능파미보 의존도 높음 원거리 기술 부재 |
레이튼 | 라이트닝 볼트의 고각사용가능 패널티가 없는 순수버프형 궁극기 풀슈퍼아머의 라이트닝 스텝 궁극기 사용시 기절 상태이상 보유 | 궁극기가 없을떄의 긴 선딜레이 평타의 다운이 오래걸림 슈퍼아머 없는 채널링스킬인 전자기 방출 |
린 | 가시방패의 방어력 초진공흡기의 넓은 범위 무력화 원거리 기술들로 견제 가능 효과적이고 강력한 홀딩 가능 | 가시방패의 아군투사체 방해 이동기술 없음 슈퍼아머대응 힘듦 딜링이 매우 부족 |
호타루 | 빠른 이동과 Z축 이동 리스크가 적은 궁극기 근거리 캐릭터와 1:1싸움에 대부분 우위 | 일대다 상황에 약함 슈퍼아머스킬 없음 전장이탈이 힘듦 |
레베카 | 풀슈머아머 + 쿨타임초기화 + 회피시 데미지무시 스킬인 더킹 강력한 근거리 반격 궁극기 테라듀러쉬의 기절 상태이상 보유 뎀프시롤의 딜링 | 더킹 쿨타임 초기화 실패시 무력해짐 유저 숙련도(더킹사용) 필요 원거리 기술 부재 |
아이작 | 쉽고 강력한 배달능력 기습 성공시 이득이 큼 데드맨크라우칭으로 데미지 무시 | 스킬들의 판정이 좋지 않음 상태이상에 취약함 원거리 기술 부재 |
브루스 | 궁극기의 강력한 진형붕괴 효과 베어러쉬로 슈퍼아머 파괴 하울링의 청각마비 상태이상 보유 하울링의 긴 슈퍼아머 2타평타로 빠른 다운 | 상태이상에 매우 취약 콤보연계가 좋지 못함 홀딩능력이 부족 |
제레온 | 높은 고정데미지 넓은 범위와 강력한 딜 궁극기로 진입, 마무리 딜링 시도 로열가드의 완전 방어 | 느린 공격속도 슈퍼아머 부재 기상스킬 부재 |
티엔 | 발경으로 히트리커버리와 체력 수급 파죽지세의 딜링 스킬간의 연계가 매우 좋음 답설무흔, 진각의 긴 사거리 | 기상스킬 부재 슈퍼아머 부재 후딜레이가 긴편 |
J | 후반의 강력한 딜링 궁극기의 진입능력 원거리 평타 니들소배트의 슈퍼아머 활용 탑스핀이라는 최고의 기상스킬 | 평타에 다운이 없음 스킬연계에 기상스킬이 사용됨 장거리 배달이 힘듦 슈퍼아머 없는 채널링기술 권총의 춤 |
벨져 | 격류베기로 편한 배달 섬광궤적의 무적판정 강력한 딜링 최고수준의 평타 원거리 방어기술 | 약한 몸 일대다에 약함 후딜레이가 김 |
리첼 | 넓은범위 장시간 홀딩 청각마비 보유 블래스트의 원거리 견제 유연한 콤보 연계 | 기상스킬 부재 슈퍼아머 부족 느린 공격속도 공격속도가 빠른 근접캐릭터와 1:1 불리 사용하기 힘든 청각마비 |
제키엘 | 단죄의 좋은 판정 참혹한 인도로 간단한 배달 사도강림으로 장시간 홀딩 궁극기로 편한 홀딩 | 전장이탈 어려움 상태이상에 취약 원거리 기술 부재 예상이 쉬운 스킬(전부 직선으로 돌진) |
루드빅 | 강력한 딜링 빠른 콤보 이동기술이 4개 무적회피기 좋은 평타 | 슈퍼아머 없음 공격범위 좁음 기상스킬 없음 방어스탯 낮음 |
디아나 | 강력한 1:1홀딩 간단한 고지대 장악 우수한 SL 기술 스킬 사용시 방어력 증가 | 궁극기사용의 난해함 진입능력 부족 딜링능력 매우 부족 두명이상은 홀딩이 힘듦 |
에바 | 잡기스킬 다수 다인 잡기 가능 반드시 잡는다! 의 슈퍼아머 궁극기의 진형붕괴 | 원거리 스킬 부재 반드시 잡는다에 의존하는 돌파력 상태이상에 취약 잡기스킬들의 딜로스 유발 |
레오노르 | 1단계 잡기판정 스킬을 포함한 모든 공격과 상태이상을 막는 철벽태세 잡기판정과 동시에 기절을 거는 골격창 지형을 무시하는 폭룡의 심판 궁극기의 높은 데미지 | 수동적이고 유연하지 못한 플레이 1:1 마크상황에서 할 수 있는것이 없음 스킬들의 느린 선딜레이 슈퍼아머 파괴스킬, 2단계 이상 잡기스킬을 가진 캐릭터에 취약 |
티모시 | 정념폭발시 강력한 데미지 궁극기의 화상효과 잿불의 성채로 원거리 기술 방어 화염포의 우수한 범위와 홀딩 | 원거리견제에 취약함 진입이 힘듦 정념폭발이 취소당하기 쉬움 |
카로슈 | 긴사거리의 기술들 궁극기의 유연함 패시브 50스택시 트윈배럴 추가 쉬운 잡기 연계 우수한 회피기 | 기상기술에 무적시간 없음 원거리 견제에 취약 패시브 스택 초기에 약함 |
라이언 | 슈퍼아머 파괴 궁극기의 벽 생성 락스매쉬의 강력한 딜링 보호막 생성 | 궁극기의 아군공격 방해 주력기들의 애매한 슈퍼아머 태클의 띄우기 방해 잡기스킬에 취약 |
플로리안 | 2단계 잡기 판정의 궁극기 휘감는줄기의 속박 상태이상 보유 상대방의 방어력 감소 뿌리늪지대로 방어와 반격기회 끈끈히 지옥으로 끌어당기기 지형무시 스킬 다수 | 타격에 실패하면 몸이 매우 약함 포악한 섭취 미스시 매우 안좋은 후상황 |
원거리 딜러 (추가)
근거리 딜러 (중급편에서 계속)
로라스 휴톤 루이스 레나 도일 다이무스 이글 시바 레이튼 카를로스 호타루 트릭시 히카르도 자네트 제레온 J 라이샌더 루드빅 클리브 테이 카로슈 케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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