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갖 상자(박스) 쉽게 올라가는 법, 원리,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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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7-12 04:18:47
~상자 쉽게 올라가기~
요약
상자에 올라가면 많은 걸 할 수 있는데, 대체 어떻게 성공하는 것이며 또 실패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간단한 응용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연습장에서 놀다가 뜬금없이 발견했으며 중복된 내용이라면 죄송합니다.)
주의
1. 제 방식보다 더 쉬운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제가 주장하는 좋은 방법/나쁜 방법이 완전 틀린 개소리일 수 있습니다.
3. 골때리는 사이퍼즈 시스템이 좀처럼 익숙해지지 않는 분들을 대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4. 연습장에서 버그로 아무 박스도 못 올라가는(???)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캐릭터를 막 바꿔 보세요.
5. 연습장에서 실험한 내용입니다. 실전에서는 네트워크, 핑, 렉 등 변수가 개입할 수 있습니다.
6. 의견/토론을 댓글에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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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vjzA4WiSsXM
목차
1. 대상(제외) 캐릭터들
1-1. 대상
1-2. 제외
2. 1단 상자
2-1. 조건
2-2. 성공
2-3. 실패 - 에임을 대각선으로 두었다
3. 2단 상자
3-1. 조건
3-2. 성공
3-3. 실패 - 에임을 아래로 두었다
3-4. 실패 - 에임을 중간에 두었지만 지면에 닿지 않았다
3-5. 실패 - 에임을 고각으로 두었다
4. 2단 상자 (좀 어려운 방법)
4-1. 조건 (왜 어려울까?)
4-2. 성공
4-3. 실패 - 삐끗했다
4-4. 랜덤게임
4-5. 결론
5. 각종 응용
5-1. 바야바
5-2. 중앙 안개 견제 (히카르도)
5-3. 디스트로이어
5-4. 브리스톨(도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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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상(제외) 캐릭터들
강조: 포물선 스킬로 상자를 올라갈 수 있다. 그러나 높이가 낮아 힘들다.
빨강: 포물선 스킬(SPACE 등 유틸리티 제외)을 가지고 있지만 높이가 높기 때문에 공략이 필요 없다.
1-1. 대상
휴톤: 지옥구멍 (SL)
도일: 지옥구멍 (SL)
히카르도: 블러디 힐킥 (SL)
레베카: 아이언 크래시 (SL)
카로슈: 블러드 커터 (R)
1-2. 제외
레나: 금강쇄 (R)
아이작: 저지먼트 엘보 (SL)
브루스: 맹수의 응징 (SL)
라이샌더: 트램폴린 (R)
루드빅: 플래시 라이트 (LR)
클리브: 패러독스 (SL)
플로리안: 포악한 섭취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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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1단 상자
2-1. 조건
조건1: 캐릭터 앞을 상자가 가로막게 한다.
조건2: 그러나 에임은 상자에 가로막히지 않게, 거의 직선으로 한다. 에임의 높이는 상관 없다.
2-2. 성공
낮은 에임
중간 에임
고각 에임도 상관 없다
2-3. 실패 - 에임을 대각선으로 두었다
에임을 상자 안쪽 대각선(움짤)으로 틀어 모서리에 둘 경우, 거의 끝부분이 아니면 제자리에 지르게 된다.
반대로 에임을 상자 바깥쪽 대각선으로 틀면, 상자에 걸치지 못하고 그냥 평범하게 날아간다. (T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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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단 상자
3-1. 조건
조건1: 캐릭터 앞을 상자가 가로막게 한다. (1단과 동일)
조건2: 그러나 에임은 상자에 가로막히지 않게, 비슷한 높이의 지면 = 난간 위로 둔다.
조건3: 1단 상자와 달리, 에임의 높이 또한 지정된 구역을 벗어나면 지면을 벗어나 벽, 허공으로 향하게 되므로 상관이 있다. (4번에서 설명할 '좀 어려운 방법'에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아마도)
비교 | 1단 | 2단 |
■ 상자가 앞을 가로막아야 한다 | O | O |
■ 에임은 상자에 가로막히지 않아야 한다 | O | O |
■ 에임의 높이도 중요하다 | X | O |
1단 상자에 비해 조건이 하나 더 추가됐다. 그래서 녹록잖았던 것이다.
3-2. 성공
상자가 캐릭터를 가로막게 하고
에임을 지면(나사)에 두었다
지옥구멍의 목적지(초록색 핑)는 지면을 향했고,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던 휴톤은 상자에 걸려 올라갔다
3-3. 실패 - 에임을 아래로 두었다
에임을 벽에 둔 경우.
지옥구멍의 목적지는 벽밑 구석이 되었다. 발밑에 지옥구멍을 찍으라고 하니 휴톤은 멀리 뛰지 않았다.
3-4. 실패 - 에임을 중간에 두었지만 지면에 닿지 않았다
에임을 허공에 둔 경우
3-4.와 마찬가지
3-5. 실패 - 에임을 고각으로 두었다
역시 에임을 허공에 두었다고 인식한 시스템. 지옥구멍의 목적지를 벽밑으로 설정했다.
3-3, 3-4, 3-5 모두 같은 결과가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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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2단 상자 (좀 어려운 방법)
4-1. 조건 (왜 어려울까?)
루이스의 결슬처럼 미세하고 정교한 컨트롤을 요구하기 때문!!
(이건 2단 상자를 올라가기 위한 또다른 방법으로, 주관이 강하며 잘못된 정보라면 정정 부탁드립니다)
조건1: 캐릭터의 포물선을 상자가 가로막게 한다. 그런데 에임을 상자 안쪽으로 틀 수밖에 없다.
조건2: 안쪽 대각선 에임으로 상자 위에 올라가려면 모서리 끝부분에 에임을 정확히 맞춰야 하며(2-3 참고), 빗나갈 경우 4번을 향해 뛰어내리거나, 제자리에 스킬을 갈기고 만다.
조건3: 다만 에임의 높이는 무관하다.
비교 | 1단 | 2단 | 2단 (어려움) |
■ 상자가 앞을 가로막아야 한다 | O | O | O (비스듬히) |
■ 에임은 상자에 가로막히지 않아야 한다 | O | O | ? (분간하기 힘듦) |
■ 에임의 높이도 중요하다 | X | O | X |
■ 잘못하면 떨어질 수도 있다 | X | X | O |
4-2. 성공
감격의 순간
4-3. 실패 - 삐끗했다
난 잘못한 게 없다. 그러나
이렇게 미끄러지거나, 제자리 점프하거나, 평정심을 잃으면 나락으로 사출되어 1단부터 다시 올라와야 한다
4-4. 랜덤게임
실전에서 이러고 있으면 팀원들의 따가운 시선을 받을 것이다
4-5. 결론
3-2는 실패할 확률이 낮고, 4-2는 성공할 확률이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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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각종 응용
https://www.youtube.com/watch?v=3GyhXDmqK70
5-1. 바야바
2단 상자에 올라가기 위한 바야바를 아껴 훨씬 빠르게 침투 가능하며, 동선도 없고 미니맵에도 없으므로 적의 시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워진다.
똑같은 0바지지만 난간에 한 번 착지해야 하는 1단 상자 바야바보다 훨씬 위협적이고 다양한 공격을 구사할 수 있다.
타워박스 위에 있는 적을 배달(0바지)
저격 포인트에 있는 적에게 콤보 (0바지)
2단 상자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날아오는 바야바.
아군이 시야를 밝혀주면 금상첨화
바야바를 소모하지 않고 지옥구멍 쿨타임만 기다리면 된다
두 가지 방법. 후자가 더 쉽다
Y존도 안전하지 않다.
수호자가 없고 자신의 위치가 드러났는데 어디서 지옥구멍 쓰는 소리가 들린다면...
5-2. 중앙 안개 견제 (히카르도)
도망가던 상대가 안개로 숨었을 때 1단 상자 넘어가기로 간을 보고, 추가타를 먹이거나 후퇴할 수 있다.
특히 히카르도는 위에서 벌레 방출을 쓰며 풀콤보를 쓰는 반면 루이스의 드라이 결정검은 안 맞는 등, 고저차에 약한 적에게 큰 압박을 줄 수 있다.
(비슷한 공략을 본 기억이 있는데 그것과 비슷합니다)
딱히 할 일 없을 때 상대를 빡치게 하는 잡기술
포위당했다면 그대로 번지하여 도주하자
5-3. 디스트로이어
언덕에 모여 있는 적들
리버포드의 상자는 약간 까다롭다. 그래도 성공한다면
바로 맥시머를 빨고 적들의 뚝배기를 디스트로이하자
엘리, 로라스, 루이스가 공중에 뜨고 풀타까지 후드려맞았다
적들은 신경써야 할 곳이 하나 더 늘은 셈이다
아래에 있는 적들도
폭파시켜 버리고 번지까지 할 수 있는 카로슈의 밴티지 포인트
5-4. 브리스톨 (도일)
유난히 상자가 많은 브리스톨. 도일이 여기 올라온 이유는
타워박스를 믿고 글래머러스빔 등을 쓰는 원딜을 캔슬하기 위한 것
(이 장면을 액토에서 본 기억이 있는데 재현해봤습니다. 이게 맞는 건지 모르겠네요)
난간에 서 있는 적.
2신+적당한 스프린터(런업)를 빨고 겁을 줘서 쫓아내거나 지옥행티켓을 끊어줄 수도 있다.
도일은 더 이상 난간 위의 적에게 무력하지 않다
근다 킨 도일이 튀어나오면 보통은 뛰어내리겠지만, 확신이 든다면 터뜨려버리고
죽지 않으면 래리어트나 잡기로 다시 데려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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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공식 안하는 거렁뱅이라 위의 응용들이 실제로 먹히는 건지는 모르겠습니다
여러분들도 실전과 연습장에서 한 번 딜각을 찾아보세요
최종 요약:
1. 맵에 따른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2단 상자는 아주 쉽게 올라갈 수 있다.
2. 휴톤은 바야바로 2단 상자를 올라갈 수 있지만 지옥구멍을 써도 쉽게 올라갈 수 있고, 바야바 쿨타임, 적의 시야, 어그로, 사운드플레이, 난간이 아니라 미니맵에 안 뜸, 훨씬 다양한 딜각 등 다방면에서 이득을 취할 수 있다.
3. 다른 캐릭터도 비슷하지만 특히 히카르도는 안개 속에서 대기 타는 적에게 우위를 점할 수 있다.
4. 2단 상자에 갑자기 올라와서 궁 쓰는 카로슈는 개무섭다
5. 도일은 특히 브리스톨에서 입체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고, 난간 위의 적을 견제 가능하다.
6. 2단상자에 올라갈 시간이 있다면, 집으로 번지하여 생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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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712 추가
뒤로 돌아가는 바람에 제약이 많지만 비슷한 짓이 가능한 클레어. 중앙에 감시하는 눈이 많아 번지가 어렵다면 여기에 걸어보자
중앙, 사이드에서 디스트로이어 쓰고 도망가기. 다만 타워 안쪽 적은 공격하기 어렵다 (가능하신 분 제보 바람)
적들의 포메이션
엄폐하고 있던 샬럿도 폭사했다
이후 마찬가지로 번지하든 쫓아가든 할 수 있다
피해자 시점
ㄱ-
엄폐한 적을 치어버리면서 이니시에이팅. 다만 깊숙이 있던 적은 맞지 않았다
불멸자 없이 정면에서 침투하는 히카르도
이건 외전이지만, 레나는 1단 테크닉과 에임높낮이를 이용하여
잡무를 파훼하는 시간차 금강쇄를 찍거나,
상자에 완전히 딱 붙은 상태에서 해당 상자로 올라갈 수 있다. 다만 몇걸음 떨어져서 찍는 것과 달리 2타를 맞추기가 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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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713 추가 - 공격속도의 영향
E장갑을 낀 휴톤으로 실험 결과 높이가 유의미하게 차이나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공통: 엑셀레이션은 관계 없음 (ex. 6%에서 못 올라가지만, 2장 3%+엑셀 공속 6% = 9%에서는 올라가진다.)
휴톤: E장갑, 3장부터 불가
도일: S신발, 가능
레베카: S장갑, 3장부터 불가
히카르도: 가능
카로슈: E장갑,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