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성전 조합과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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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16 13:07:01
AOS는 조합에 대한 이론을 빼놓을 수가 없음
에이스까지 가보진 않았지만 그래도 여태 솔탱으로 공성전 1만판은 해본 탱커(작성자)가 봤을 때,
이상적인 조합이 있는데 실버나 골드 일반전은 조합을 맞춘다고 맞춰도 내 기준에서 조합이 이상할 때가 너무 많아서 정리하게 됐음.
우선 포지션 캐릭터 상성 등등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조합에 대해 예외가 있을 수 있음을 알림
탱커 ( 1Main 1Sub )
우선 가장 중요한 탱커 조합부터 보자면 메인 탱커, 서브 탱커로 나뉘게 됨.
그 중에서도 퓨어탱, 딜탱으로 나뉘어지지만 그건 개인 플레이 성향에 맡길거고,
어차피 이 글에서 중요한거는 아무래도 기본이 아닐까 싶음.
보통 퓨어탱 딜탱은 알지만 메인탱과 서브탱의 차이를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서 그거부터 설명하려고 함.
*메인탱은 진입을 하여 이니시, 슈아를 이용한 적 진영을 붕괴, 딜로스 혹은 주요 딜러나 힐러를 팀원에게 배달이 가능한 캐릭터가 메인 탱커임. (예를 들자면 아이작, 도일, 레베카, 브루스, 제키엘)
*서브탱은 적팀의 진입하는 캐릭터를 효과적으로 볼 수 있는 캐릭터가 좋음. 다수를 묶을 수 있는 범위기가 있다던가, 적팀의 진입을 막고 딜을 막아줄 수 있는 캐릭터. 메인탱이 너덜너덜해졌을 때 스위칭해줄 수 있는 캐릭터. (예를 들자면 리첼, 티모시, 디아나, 벨져)
아무래도 메인탱커는 이름부터가 메인이다 보니 없으면 안되는 필수요소라고 보면 됨.
메인탱 없으면 누가 이니시 걸거냐
적팀이 5원딜처럼 터진 조합이 아닌 이상에야 적팀 메인탱이든 근딜이든 진입하고 빽도어를 노릴테니
서브탱이 필요하게 돼서 2메인보다 1메인1서브가 있어줘야 한다는 결론이 나오게됨.
* 예외사항 ㅡ 엉덩 님이 제보해주신 건데, 사거리 길고 트루퍼 막타먹기 좋은 딜러들로 셀렉을 한다면 2서브탱도 나쁘지 않다고 합니다.
딜러 ( 2L1D / 1L2D / 1L1D1G / 1L1D1S )
일단,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조합 설명시 라인딜은(L), 서폿 (S), 대인 (D), 근딜(G)라고 적을거임.
보통 조합을 모르는 파티가 딜이 안나온다, 타워를 못민다, 2번타워에서 라인전에서 진다 하면 개인 피지컬과 판단력 차이에 의해 지는 경우도 있겠지만 왠만하면 조합문제가 큼.
메인·서브탱에도 필수 조합이 있듯 필자가 생각하기에 필수 딜러는 1L1D 라고 생각함.
물론 예외도 있음. 근딜이 정말 잘한다는 가정하에 2L1G
요즘 뜨는 3탱조합도 1L1D가 나와주면 자리 하나가 비어서라고 봄.
필자는 그래도 2탱조합이 훨씬 좋다고 생각함.
사이퍼즈란 타워를 부수기위해 라인을 밀고, 트루퍼를 획득하고, 적을 죽이고, 적보다 빠르게 성장을 하는건데, 그런 요소에 빼놓을 수 없는게 라인 딜러임. 거의 중요도가 메인탱커 급이라고 보면 될듯
이게 괜히 원딜퍼즈라는 소리를 듣는게 아님
라인딜러가 부족하게 되면 라인전을하지 못하고 무리하게 진입해야 되는 상황이 오거나, 타워를 그냥 내줘야 되는 상황이 오게 되며 통로 싸움에서 불리해짐.
대인딜러가 부족하게 되면 한타때 탱커를 녹이지 못하거나, 탱커의 대박궁에 호응을 해주지 못해 역으로 썰릴 때가 있고, 고각을 이용한 공격에 맞대응을 하기가 어려워짐.
★그리고 탱커가 이니시를 걸었을 때 가장 안전한 위치에서 가장 빠르게 딜을 넣을 수 있는게 얘네들임.
그에 비해서 서폿이나 근딜은 굳이 필수로 있어야 되는 포지션은 아니라고 봄.
서폿은 어차피 딜러들을 위해서 존재하고, 근딜도 메인이 될 수가 없음.
그래서 난 2S/2D/1S1G를 정말정말 싫어하는 똥망 조합으로 보는거임
가장 이상적인 조합은 2L1D / 1L2D / 1L1D1G / 1L1D1S 정도가 되겠음.
라인딜의 라인이 애매한 캐면 2라인으로 가도 되고, 딜이 애매한 캐릭터가 대인딜이면 2대인딜로 가면 되는거임.
서폿의 역할과 근딜의 역할은 얼추 비슷하다고 보면 됨.
한타가나면 서브탱이랑 같이 옆시야 봐주고, 트루퍼 때리면서 앞도 봐주고, 탱커 녹이는 것도 상황봐가면서 녹여주거나 묶어주고.
대신에 근딜은 탱 잘녹이고 뒤를 돌 수 있고, 서폿은 다양한 메즈기랑 힐이 있는 차이임.
많이하는 실수
※본인이 조커 올라갈 정도의 실력이다 하면 안보셔도 됩니다
가끔 보이는 트롤짓을 꼽자면 근딜, 서폿이 메인 딜러들 철거반 뺏어먹고 한타때 딜러한테 붙은 탱커 떼주지도 않고 앞에가서 무쌍찍으려다 서브탱한테 당하는거임.
서폿.
제발 서폿은 딜러들 보조를 하란 말이에요. 립 뺏어먹고 딜러 흉내 내지말고..
어차피 만렙찍어도 딜 안나오잖아..!
근딜.
한타나면 뒤로 멀리 돌아가는 사람 있는데 진짜 안좋은 습관임.
뒤도는 동안에 팀원 탱커들 죽으면 진입하는거 많이 봄. 이게 렙차 15~20렙 나면 괜찮은데
애초에 뒤돌거면 처음부터 미리 돌아놔야 안늦다는 당연한걸 왜 생각을 못할까..
뒤도는 시간만큼 딜로스인데, 한타때 5:4 하다가 본인 팀원 탱커 죽고 진입해봤자 5:4이고
거기서 시야 들켜서 빠지면 5:3 .. 정말 본인이 뒤도는게 맞는가 다시 생각해보세요.
라인 딜러.
라인딜러 탱커 시야 비어있는데 맵안보고 계속 혼자 무리하게 라인 밀거나, 유리한 상황에 중앙언덕 너머 혹은 불리한 상황에 아군진영 Y존 박스너머까지 나가서 라인 미는 사람 되게 많은데, 그거 진짜 위험한 자'살행위임. 아군 탱커 위치 항상 신경쓰면서 물리지 않게 라인 밀어요. 라인의 기본은 탱커고, 탱커가 없으면 라인전이 성립되지가 않음.
라인은 쭉 올려주되 한타는 항상 맵 아래쪽에서 싸울수록 좋음.
딜러.
탱커들 트룹 싸움하자고 헬프핑, 적팀 물자고 대기핑 치는거 무시하고 반대편 철거반 '이거만 먹고..' 이런거 하지마요. 그거 먹는 것보다 한타 이겨서 얻어가는게 더 크니까..
탱커 위치 잘 보고 후반전엔 뭉칠 생각부터 해요.
트룹 나오기전에 아군 탱커시야에 적 탱커 비춰줄때 한번씩 적팀 피깎아놓으면 트루퍼 싸움할 때 편해져요. 생각없이 립만 돌지말구..
트루퍼 개피 만들어놓고 갑자기 적팀 탱커 들어왔다고 다같이 그 탱커만 때리는 행위..
탱커 딜 정도는 가볍게 무시하고 트루퍼 막타부터 먹읍시다. 전지,공지,체방이면 탱커 때리는거 손해임.
트루퍼보다 적 딜러를 우선시 해야되는 상황도 있는데, 그건 아군 수호타워, 호자가 살아 있을때 적 딜러 다 죽으면 적 공지보다 적 HQ를 먼저 부술 수 있을 때임.
그리고 3·4단계 공치이 버프 먹었는데 굳이 빠져서 립돈다? 이거 X!!
4,5번타워 다같이 번갈아가면서 치고빠지면 둘다 절반 이상씩 긁어먹을 수 있음.
립은 강화철거반 죽고나서 해도 충분해요.
탱커.
한타때 혼자 과도한 진입은 자'살 행위임. 들어가기 5~10초는 전에 X키를 누르고 갑시다.
그리고 센트리가 되지말고 딜러들의 눈이 돼줍시다. 가만히 있지말고 사이드 라인 가는 딜러 한번씩 먼저가서 봐주고.
트루퍼한타때, 트루퍼 나온다는 신호 나면 반대편 라인 다 버리고 트루퍼를 젤 우선시 해야됨.
항상 먼저 자리 잡는게 중요하고, 너무 올라간 것보다 라인 내려서 자리잡는게 오히려 유리함.
싸움은 본진에 가까울수록 유리한게 기본이라는걸 명심해야됨.
적,아군 궁체크 잘 해주고..
그리고 상황판단 말인데 호자를 딸 수 있나 없나 계산할 때,
대충 호자가 2.5인분이라고 생각하고 계산하면 대부분 맞음.
예를들어 적이 3명죽으면 4.5:5니까 가능, 적이 2명죽으면 5.5:5니까 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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