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벤트] 엘프리데 투신전 -극-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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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30 23:59:59
안녕하세요! 투극지부장 수박 인사올립니다
최근 스트리밍 챌린지로 여러분께 찾아뵜었지요 ㅎㅎ
이번에 올릴 공략은 엘프리데 투신전 -극- 공략입니다
우리의 짱프리데, 과연 투신전에서는 얼마나 쓸만할까 한번 볼까요?
우선 스킬들을 하나하나 뜯어봅시다!
(본 공략은 투신전 -극- 모드에 초점을 두고 쓴 공략입니다 캐릭터간 상대적인 밸런스에 있어 공성전과 차별점이 존재하니 유의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1. 아르카나(L)
쿨타임 : 0.35
사거리 : 780
공격판정 : 원거리
다운유발 : off
약간의 유도가 붙어있는 그저그런 평타입니다
사거리가 얼마정도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설명드리자면
투신전 -극-에서 평타로 조금이나마 이득을 볼만한 캐릭터의 발끝에 미치지 못합니다
(샬럿 : 900, 마틴 870)
근거리 캐릭터와 원거리 캐릭터가 모두 존재하는 투신전 -극-의 상황에선
근거리 캐릭터의 접근을 어느정도 막아볼 순 있겠으나
엘프리데가 딱히 평타에 의존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은 들지 않네요
유도가 그렇게 훌륭한 것도 아니고 딜레이가 꽤나 있고, 더군다나 채널링 평타죠?
그냥 스텝으로 피해서 들어가면 됩니다 :)
원래 콤보용으로 활용할 수 있었던 평타였지만
최근 하향으로 경직이 죽어버렸습니다 (30 > 15)
이젠 못 쓰는 콤보라.. 딱히 올리진 않을게요
2. 소드오브 저스티스(R)
쿨타임 : 11.00
사거리 : 750
공격판정 : 원거리
다운유발 : on
까미유의 광충초수처럼 특정구역에 설치하거나 적에게 부착할 수 있습니다
특이한 점이라면 6초 이내에(관련 유니크 착용 시 7초) 추가 입력(R)을 통해
대검을 떨어트리는 추가공격을 할 수 있으며
이 대검공격은 다운되거나 떠 있는 대상에게 25% 피해증가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엘프리데의 나름(?) 유틸 밥줄입니다
데미지를 보고 쓴다기보다는 유틸성을 보고 쓰는 스킬입니다
사거리도 범위도 나쁘지는 않은 정도에
무엇보다 일단 붙이고나면 100%로 추가공격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큰 메리트로 작용합니다
대검을 떨구는 모션이 길기 때문에 (약 1초)
붙이기만 했다면 일부 회피성 스킬들로 피할 수 없습니다(백도약, 베니쉬 스텝)
난투로 나온 상대에게도 붙기에 주의하세요!
마지막 공격을 맞추면 땅에 꽂아버리기에
붙여두기만 하면 비행이건 뭐건 다 냅다 땅바닥으로 보내버립니다
이렇게보면 참 좋아보이지만 투신에서 저렇게 땅에 꽂아버리는 스킬은
안좋은 점이 더 많습니다 연계가 구져요
교체하고 들어가도 소드오브 저스티스가 남아있는 점을 이용해서
[교체]
[무적 판정동안 소드오브 저스티스 붙이기]
[소드오브 저스티스가 사라지기 전, 난투로 나와 상대에게 확정공격]
이라는 콤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보통 교체 직후의 상황이면 아군쪽이 유리하게 흘러가는데
노리고 사용할 일이 많지는 않겠네요
굳이 따지자면 교체 후 상대의 즉각 난투를 의식해서 이를 무마시키는 정도..?
주 사용처는 사거리를 이용해서 언덕 뒤의 상대를 맞춰보거나
콤보 후, 기상 직전 붙여놓고 확정으로 추가타를 먹이는 용도입니다
3. 데블스 피어(LR)
쿨타임 : 11.00
사거리 : 430
공격판정 : 원거리
다운유발 : off
430이라는 사거리는 최종범위가 아닌, 투사체(해골)을 생성시키는 카드의 범위입니다
궁극기를 제외하고는 투극 엘프리데가 유일하게 데미지를 보고 쓰는 스킬입니다
만렙으로 시작하는 투신전 -극- 모드 상, 게임 시작 시 서로 체력량이 높기에
도트 데미지가 준수하게 들어가며(휴톤 기준 200 중후반대)
도트 데미지는 난투 데미지 감소에 적용되지 않는 투신전 -극- 특성 상,
난투로 나와서 한대만 맞춰놔도 나쁘지 않은 도트뎀이 들어갑니다
다만, 데미지가 잘 들어간다해도 체력이 많은 상황에서 이거 하나 맞았다고
큰 압박을 느낄리는 없죠?
딱 나이오비의 하위호환 느낌입니다
나이오비처럼 난투나와서 도트뎀만으로 상대를 교체시킬 수 있는, 그런 메리트가 없어요~
투사체는 지형지물에 막히면 사라지지만
카드 생성 사거리가 430인 점을 이용해서, 영상과 같이 언덕위에 카드를 올려 언덕긁는 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투극에서 맞추면 좋은 견제기 정도?
아니면 다운대상에게 들어간다는 점을 이용해서 콤보로 사용해줍시다
주 사용처는 사거리를 이용해서 멀리 있는 적을 맞춰보거나
언덕 밑에서 위로 긁으면서 상대를 맞춰보는 용도
또, 확정 콤보로 넣거나 난투로 나와서 도트뎀 압박을 준다... 정도겠네요
4. 브로큰 팰리스(SL)
쿨타임 : 4.00
사거리 : 800
공격판정 : 원거리
다운유발 : on
사거리가 살짝 아쉬운, 엘프리데의 SL기 입니다
데미지가 훌륭한 건 아니고, 범위가 훌륭한 것도 아니고..
그나마 좋은 건
3번 때린다는 점을 이용해 아래와 같은 콤보로 많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div class="video_field" style="border: 1px dotted #000;width:640px;height:360px;"> https://youtu.be/Vz0EaocNb_w
선딜이 짧은 것도 장점중 하나겠네요~
5. 행드맨(F)
쿨타임 : 5.00
범위 : 100
공격판정 : 근거리
다운유발 : on
네, 잡기입니다. 개인적으로 모션 참 이쁜거같아요 아이 예뻐라~
잡기 모션이 상당히 깁니다
이는 상대의 난투를 어느정도 무시할 수 있다는 뜻이지요
잡기와 스타더스트(SPACE)의 연계가 매끄럽게 들어갈 수 있다면
(사이에 난투한 상대의 공격이 안 들어온다면)
상대의 난투를 완전히 회피할 수도 있습니다
6. 스타더스트(SPACE)
쿨타임 : 25.00
이동거리 : 600
공격판정 : x
다운유발 : off
누군가는 베니쉬 스텝의 상위호환이라고도, 또 누구는 킬힐의 상위호환이라 말하는
화제의 스킬! 스타더스트!
하지만 안타깝게도 투신전 -극-에서의 스타더스트는 공성전만큼 좋은 효율을 내기가 쉽지 않은데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동속도가 느려 따라잡히기 쉽다
(이동하는 동안 자신을 케어해줄 '누군가'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2. 무시하면서 도망갈만한 지형이 언덕밖에 없다
(언덕을 타고 도망가면 그 다음에 언덕 싸움이 필연적인데 엘프리데의 언덕싸움은...)
3. 쿨타임이 길다
(하향당해서 쿨타임이 이제 25초죠..)
4. 엘프리데는 노선딜 스킬이 스타더스트를 제외하고는 없다
(큽니다, 회피기동을 사실 상 무빙으로만 쳐야해요, 아니면 잡기마스터가 되던가요)
정리하자면 쉽게 빠지는데 후상황이 그렇게 좋지가 않아요!
https://youtu.be/OIm5J6rv9hg
이런 거 안당하게 조심! 또 조심합시다 ㅠㅠ
그래도 잘 사용한다면 안전한 장소로 도망갈 수 있고
상대의 난투와 태그스킬도 어느정도 무마해볼 수 있습니다
선딜없는 완전회피기 있는 게 어디에요~
<div class="video_field" style="border: 1px dotted #000;width:640px;height:360px;">
https://youtu.be/AzZXZzI_u3o
</div>휴톤처럼 언덕을 오르는 스킬이 없는 근캐상대론 이렇게 도망치기 편해요
6. 타나토스(E)
쿨타임 : 105.00
사거리 : 3180
공격판정 : 근거리
다운유발 : on
적이 잃은 체력 5.5%만큼 피해량 증가
참으로 특이한, 사거리는 짱짱 길면서 판정은 근거리 궁극기입니다
사실상, 엘프리데의 존재 이유입니다
쿨타임이 늘어났지만 투신전 -극-에서 그리 큰 체감은 되지 않을 겁니다
장점으로는 매우 긴 사거리
지형지물 무시
그리고 강력한 데미지가 있습니다
이번에 추가 피해량이 하향되는 패치가 있어서 하향 전 만큼의 위력을 뽐내진 못하지만
그래도 깜짝 킬각을 노리기에는 충분한 데미지가 나옵니다
지형지물을 무시하기에 카를로스의 테크닉처럼
언덕 뒤에서 상대에게 궁을 먹일 수 있습니다
선딜이 깁니다
대놓고 쓰면 사실상 다 피해요
불과 며칠 전까지만 해도 뎀지도 짱짱하고 풀슈아도 짱짱해서
상대가 특정 스킬을 쓰면 아주그냥 조져버릴 수 있었는데(ex : 나락밟기)
풀슈아 삭제가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ㅠㅠ
투신극만이라도 돌려주면 안될까??
주 사용처는 아군과의 연계를 통한 확정 궁
긴 사거리와 빈 시야(언덕 뒤)등을 이용한 깜짝 궁
그로 인한 깜짝 킬노리기 정도가 되겠네요!!
<div class="video_field" style="border: 1px dotted #000;width:640px;height:360px;">
https://youtu.be/NCYyG0U1g1A
</div><div class="video_field" style="border: 1px dotted #000;width:640px;height:360px;">https://youtu.be/Rp8H4u46weM
</div>주 운영법
상대 셋의 체력이 전부 많을 때는 데블스 피어를 이용한 도트뎀 플레이!
전투의 중반에는 소드오브 저스티스와 스타더스트를 이용한 유틸 플레이!
상대 셋의 체력이 전부 적을 때는 타나토스를 이용한 깜짝 킬과 그를 이용한 두려움 심기!
전투의 초반, 중반, 후반을 잘 생각하면서 플레이하세요~
보너스로 쉐오고라스님이 촬영하신 풀 플레이영상을 올릴게요!
주관적인 최종평가
난이도 : 상
등급 : 중
템포 : 자유(+한방형)
기본적으로 근거리 캐릭터들이 많은 투신전 -극-에서 원거리 캐릭터를 한다는 것 자체가
일부 캐릭터를 제외하곤 상당한 피지컬을 요구합니다
<div class="video_field" style="border: 1px dotted #000;width:640px;height:360px;">
https://youtu.be/phJCQ1YbijE
</div><div class="video_field" style="border: 1px dotted #000;width:640px;height:360px;">https://youtu.be/D5ydPvKdjNk
</div>스킬들의 사거리만 보면 그렇게 나쁘지만은 않지만
전부 제자리에 서서 스킬을 쓰고, 선딜이 있다는 점등을 감안하면
어느정도 스텝과 심리전에 있어 최소한의 실력을 요구합니다
스킬들을 잘 조합하고, 타나토스의 특성을 잘 활용하면
팀의 조커 포지션을 톡톡히 맡을 수 있습니다
한줄평
상대 셋의 체력이 전부 없는 상황이라면 엘프리데의 타임이 시작됩니다 아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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