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년도 자네트 공략 3편 - 실전
-
3,769
12
28
-
2018-07-22 12:35:38
* 선정대상 : 등록일 기준 하루 전 00:00~24:00까지의 게시물 (최대 5일 전까지 확장가능/휴일 예외)
* 추천수 : 높은 순서대로 정렬, 공략 게시판과 팬아트 게시판(팬픽은 별도 조회)을 각각 조회합니다.
* 댓글수 : 추천수가 비슷할 경우, 댓글 수와 내용을 참고합니다. (이때, 작성자가 추가로 단 댓글은 제외)
* 내용 : 게시판과 맞지 않거나 과도한 수위가 있는 글, 심한 욕설 등의 내부 기준에 맞지 않는 글은 제외합니다.
* 제재 여부 : 계정이 이용제재 중이거나, 과거 제재 내역에 따라 제외될 수 있습니다. (게임과 웹 모두 해당)
* 선정은 한가지 기준이 매우 높다 하더라도 종합적인 부분을 고려하여 선정 작업이 진행됩니다.
ㄴ 추천, 댓글이 많다고 무조건 뽑지 않습니다. (추천 및 댓글에 대한 반응 및 내부 데이터가 함께 체크됩니다.)
ㄴ 내용에 욕설이 한 두개 정도 있다고 무조건 제외하진 않습니다. 내용이 좋다면 감안하여 선정될 수 있습니다. (내용 수정 및 해당 작성자에게 주의를 당부 드린다는 내용으로 안내하고, 반복될 시 추후 선정하지 않습니다.)
- 부적절한 오늘의 사이퍼즈 신고 안내-
* 사이퍼즈 운영진은 오늘의 사이퍼즈를 최대한 공정하게 선정하려 노력하고 있으나 선정 후 발견되는 일부 저작권,타인의 작품 도용 및 비방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는 신고해 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특히, 저작권이 있는 내용이나 트레이싱과 같은 무단 도용에 대해서는 오늘의 사이퍼즈 등록 철회 및 민형사상의 처벌을 받을 수 있음을 사전에 인지 부탁드립니다.
* 너무 심한 상업적 홍보 또는 커미션 요청 및 제공에 대한 내용은 운영자에 의해 조절될 수 있습니다.
* 신고 및 문의 : 사이퍼즈 1:1 문의 (게임문의 → 게임신고(해킹/불법/추적) → 오늘의사이퍼즈)
안녕하세요. Y0U입니다.
여러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전에 쓴 2개의 공략이 모두 오싸에 갔습니다.
이에 먼저 감사인사 드리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전에 썼던 1편과 2편에서 자네트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면,
이번 편에서는 이것을 바탕으로 실전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향성을 잡아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1편(템세팅):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27383553
2편(스킬 활용):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27467215
3. 실전
①현재 자네트의 입지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현재 자네트가 어떤 위치에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7월 기준 주류픽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탱커
+ 하위티어로 갈수록 많이 보이는
+밴 풀리면 보이는
-근딜
-원딜
이정도가 있습니다.
근캐 중 는 자네트가 씹어먹는 수준이고,
나머지 상대로도 최소 반반싸움이 가능합니다.
또 지금 픽되는 원딜들도 자네트가 거의 농락 가능합니다.
특히 자네트의 하드카운터인 이 심연 속에 묻혀있는 거나 다름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자네트를 꺼내는 데 더욱 부담이 없어졌습니다.
결론적으로 지금 주로 나오는 캐릭터들보다 상성상 우위이기 때문에 현재 자네트는 좋은 픽입니다.
②자네트 스킬 콤보
자네트의 기본적인 스킬 콤보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UOwD6iZNIE
https://www.youtube.com/watch?v=jUOwD6iZNIE
위에서 설명한 콤보 이외에도 자발레타-프레스토-궁, 팬텀찌르기-프레스토-자발레타-궁 등이 있는데, 이 두 콤보는 허세콤보에 가깝기 때문에 저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가끔씩 실전에서 사용할 일이 생기곤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QCdcPgPQC8
https://www.youtube.com/watch?v=YQCdcPgPQC8
사용 시 1가지 팁을 드리자면 프레스토를 60~80%까지만 치고 궁을 써야 합니다.
③스킬을 쓸 때 생각해야 하는 것
스킬을 쓸 때는 크게 2가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상대가 사정거리 안인가?
-내가 질렀을 때 살아나올 수 있는가?
상대가 사정거리 안인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미니맵으로 거리를 재는 것이 필요한데요.
이를 위해서는 미니맵상으로 스킬 전진거리가 어느 정도인지 숙지해야 합니다.
[미니맵으로 나타낸 스킬 전진거리]
(왼쪽부터 차례대로 시작점, 자발레타, 프레스토, 궁입니다.)
미니맵으로 거리를 어림하고, 시야로 정확하게 확인하고 지르는 게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실제 공성전에서 스킬 사용 장면]
사정거리를 확인하고 지르기 전에 내가 살 수 있는지 생각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위 사진의 상황을 예시로 설명하겠습니다.
[실제 한타 장면]
저와 가까이 있는 적군 둘은 다운 상태이고, 타라는 유낙 사용중이라 저를 볼 수 없습니다.
리사는 저를 못 때리는 위치이기 때문에 타겟인 릭이 저를 의식하는지만 확인하면 되는데,
스킬 사용 사진을 보시면 릭이 다른 곳을 쳐다보고 있습니다.
즉 5명으로부터 전부 안전한 상황이고, 이럴 때는 스킬을 질러도 됩니다.
상대방의 어그로가 어디에 끌렸는지 확인하고 상대가 날 의식하는지 확인한다면
스킬을 잘 적중시킬 수 있습니다.
④조합
본격적인 공성전에 앞서 조합에 맞춰서 픽을 꺼내는 것도 중요한데요.
조합을 짤 때는 자네트와 맞는지, 안 맞는지, 그리고 카운터 캐릭터 3개를 고려해야 합니다.
<자네트와 잘 맞는 캐릭터>
스킬들이 기본적으로 1번 띄우는 식이고, 특히 사도강림을 통한 홀딩으로 자네트가 스킬 넣기 편합니다.
또 방자네트 플레이 시에 묵시록을 통해 어그로 핑퐁*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제키엘의 방어력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타즈+유닉바지 기준 약 66퍼)
앞선에서 잘 녹지 않고, 그 시간 동안 자네트가 변수 창출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어그로 핑퐁이란?
서로 번갈아거며 상대방의 시선을 끔으로써 상대의 타겟팅을 분산해 체력관리를 하는 것
답설무흔이 있기 때문에 어그로 핑퐁이 가능합니다.
특히 티엔의 모든 스킬에 하단 판정이 있기 때문에 연계가 매우 용이합니다.
(티엔의 심리를 조금만 파악하면 됩니다)
또 진각을 통해 자네트를 구해줄 수도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hjptP8v7TbY
https://www.youtube.com/watch?v=hjptP8v7TbY
제레온이 공격적으로 운영할수록 시너지가 빛을 발합니다.
기본적으로 진형 붕괴에 특화된 캐릭이기 때문에 자네트가 각을 재기 좋고,
또 레퀴엠으로 어그로 핑퐁도 가능합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자네트와 같이 2방향 동시진입이 가능해 서로 어그로 분산시키기 좋다는 겁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1QKgDOlb3Y
https://www.youtube.com/watch?v=-1QKgDOlb3Y
둘 다 나쁘지 않은 교전능력을 가지고 있어 서로 케어하기 좋습니다.
둘이 같이 있을 때 최대 장점은 두 캐릭터의 딜타임이 비슷하다는 점입니다.
탄야가 중독 5중첩 쌓는 시간이 자발레타-프레스토 치는 시간과 엇비슷하기 때문에
둘이 포커싱을 잘 맞추면 둘 다 최대딜을 뽑을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PaXLduLAGI
https://www.youtube.com/watch?v=FPaXLduLAGI
<자네트와 안 맞는 캐릭터>
(방자네트 한정입니다)
방자네트의 경우 상대 스킬이 빠진 틈을 타 변수를 창출하는 게 가장 좋기 때문에
등 상대방 어그로를 1회 빼주는 탱커가 있으면 좋습니다.
그런데 디아나와 합을 맞출 경우 자네트가 앞선을 봐도 1대다가 힘들어서 어렵고,
디아나가 앞을 봐도 디아나가 물몸이라 1번 눕는 순간 터집니다.
마를렌과 연계할 때 자네트가 많이 양보해야 합니다(발리 맞는 위치,방가 타이밍, 1평잡기유무 등).
방자네트의 경우 다른 팀원 올때까지 한두번 연계하다 다른 거 보러가니 상관없지만
공자네트의 경우 조금이라도 합을 잘못 맞추면 주력기를 다 못넣기 때문에
심각한 딜로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카운터 캐릭터>
자네트의 하드카운터로 많이 알려진 마를렌입니다.
자네트가 플로라로 먼저 눕히지 않는 이상 거리를 좁히는 게 상당히 어렵고,
물방울 쿠션도 후반이 아니면 물쿠 튕기는 것 때문에 살아나갑니다.
특히 머큐리 글로브 사용 시 딜 넣는 데 시간이 필요한 자네트는 도망만 다녀야 합니다.
머큐리 깨다가 머큐리에 뚝배기 박살납니다.
마를렌 이외에는 딱히 없는 것 같습니다.
⑤실제 공성전에서
먼저 자네트가 할 수 있는 것과 해야 하는 것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번지: 할 수 있는 것
아래 동영상처럼만 하면 쉽게 번지할 수 있습니다.
(팬텀 번지의 경우 캐릭터 위치와 에임 방향에 주목!)
https://www.youtube.com/watch?v=HK_JdstNJsE
https://www.youtube.com/watch?v=HK_JdstNJsE
이러한 번지 플레이는 실전에서 매우 유용하게 쓰이는데, 특히 기방할 때 좋습니다.
또 상황만 갖춰진다면 상대를 번지시킬 수도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gTEp7cOPLY
https://www.youtube.com/watch?v=wgTEp7cOPLY
-핑 이용하기: 해야 하는 것
보통 보이스톡을 잘 쓰지 않기 때문에 핑으로 자주 의사소통을 해야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w_29Pbl8f4
https://www.youtube.com/watch?v=nw_29Pbl8f4
-스킬 넣을 각 잡기: 해야 하는 것
스킬을 잘못 지르면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③번에서 언급한 대로 살 각을 생각해야 하는데,
자네트 스킬이 죄다 말뚝형 스킬이기 때문에 벽을 낀 자리 위주로 자리잡아주면 좋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IoASdPjDEpk
https://www.youtube.com/watch?v=IoASdPjDEpk
-극초반 운영: 해야 하는 것
공자네트는 초반에 왼쪽으로 달려야 합니다(거의 모든 상황에서!).
오른쪽에는 타워긁으러 온 무시무시한 애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아군 쪽에서 막으러 오라고 부르지 않는 이상 그냥 왼쪽 가서 타워 긁으시면 됩니다.
초반에 타워링할 때 이 각도로 평타나 스킬 쓰면 박스까지 같이 부술 수 있습니다.
방자네트의 경우 조금 다른데요.
지도상의 파란 점 위치에서 시야를 봐줘야 합니다.
오른쪽 립을 내가 돌아야 할 경우에는
노란색 경로로 먹거나, 혹은 정말 안전하게 먹겠다 싶으면 파란색 경로로 드시면 됩니다.
노란 경로를 추천하는 이유는 저 경로로 립을 돌면 상대가 날 물러 왔을 때
후방타워 쪽으로 1번 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이드 타워를 긁은 후 중앙 라인전을 할 때에는 초록 선을 기준으로 각 팀이 영역을 나눠가졌다 생각하고 파란 점 위치에서 시야를 봐야 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판에서 상대는 오른쪽 타워를 긁고 오기 때문에 오른쪽에 상대가 몰려있겠죠?
그래서 중앙 시야를 볼 때 오른쪽의 경우 중앙타워 언덕 위에서 살짝씩만 보다가
서서히 H자 언덕을 먹는 식으로 해야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kMjZhbsZN9I
https://www.youtube.com/watch?v=kMjZhbsZN9I
-암살: 할 수 있는 것
상대방 1명을 자르고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트루퍼가 뜰 때쯤에 1명을 잡으면 트루퍼를 아군이 가져갈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 타이밍에 암살 시도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암살만 하러 다니는 건 좋지 않습니다.
상황 봐서 아군도 지켜줘야 해요!
https://www.youtube.com/watch?v=QWBiaY6TLI8
https://www.youtube.com/watch?v=QWBiaY6TLI8
-침착하게 생각하기: 해야 하는 것
침착함은 아주 훌륭한 무기입니다.
내가 위기상황이어도 당황하지 않고 판단만 잘 한다면 상황을 역전시킬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CKHLIYt6ggU
https://www.youtube.com/watch?v=CKHLIYt6ggU
이제 한타 시 자네트가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중앙한타
보통 초중반에 중앙에서 가장 많이 싸우게 됩니다.
이때 크게 돌아서 상대 딜러라인을 기습하는 경우 Y존도 거치게 됩니다.
우리팀에게 어그로가 끌려있을 경우 상대가 대처를 못하기 때문에
돌 각이 나온다면 상황 보고 돌아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상대도 똑같은 생각을 할테니 오는 걸 막아주시기도 하셔야 하는데,
이 판단은 나를 포함한 10명의 위치를 기준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G7ru-F56hg
https://www.youtube.com/watch?v=uG7ru-F56hg
-사이드 한타
사이드에서 싸움이 나는 경우는 보통 트루퍼가 뜨거나, 혹은 타워를 긁을 때입니다.
이때 자네트는 코너를 활용해서 기습을 시도해도 되는데,
이때는 호자 시야, 철거반 시야, 상대방 위치, 상대방 어그로 4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정면부터 녹이고 가는 힘싸움 구도라면 언덕을 이용해서 회피, 갑툭튀를 잘 해주시면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tan2FovhDk
https://www.youtube.com/watch?v=Rtan2FovhDk
-본진 한타
본진에서 싸울 때는 보통 게임을 끝내러 가거나, 상대가 게임 끝내러 올 때입니다.
기방 시에는 위어서 언급한 번지 플레이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또 본진 공격 시에 중앙으로 돌아가는 상황도 있는데, 내가 안 죽는다는 확신이 들면
먼저 이니시를 걸어도 좋습니다. 자네트는 그런 점 때문에 뽑는 픽이기도 하거든요.
https://www.youtube.com/watch?v=N7OrP0ZbWtg
https://www.youtube.com/watch?v=N7OrP0ZbWtg
https://www.youtube.com/watch?v=dQS8N684poY
https://www.youtube.com/watch?v=dQS8N684poY
이상으로 공략 마치겠습니다.
긴 공략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