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테민터틀, 과연 쓸만해졌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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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5-30 16:18:43
목차.
0. 서론.
1. 회피킷의 이해.
2. 전용 스테민의 결론.
3. 스테민터틀.
3-1. 방어력과 데미지 공식의 이해.
3-2. 체력버프의 이해.
4. 계산식.
4-1. 순간생존 및 번지에서 스테민터틀이 더 이득이기 위한 조건.
4-2. 전용스테민이 순간생존/번지에서 방킷보다 이득이기 위한 조건.
4-3. 보너스, 티엔과 스테민터틀.
5. 결론과 맺음말
0. 서론.
안녕하세요, 공략에선 오랜만에 뵙습니다! (ㅇㅂㅇ)/
사퍼를 지난 두달 반동안 거의 안하고, 딴거 하며 놀고 있는 rksel입니다.
이벤트가 주사위이벤 뿐인데, 일일제한이 있어서 어차피 열심히 해도 안될거같아서,
할 맘이 안들더라고요.
시즌이 한달 정도 남아서, 공식을 다시 조금씩 하는데, 실력이 많이 줄어서 재활훈련 중입니다.
조커1 중반에서 적팀으로 랭커듀오를 만나서 개털린 뒤로 RP 쭉 까여서 못올라가고 있어요 ㅜㅠ.
솔플 탱커로 올라가기 너무 힘드네요. 맨날 남는픽하면 탱커라, 딜러 실력이 개똥망한 것 같아요.
제 실력의 한계를 느끼는 중입니다 헣헣.
아무튼 헛소리 그만하고 시작합니다!
2018/05/31 목요일, 바로 내일!! 빌어먹게 쓸모없던 리세스,런업 스프린터,
스테민시리즈, 베링거닷지넬 시리즈가 드디어 변경됩니다!
어차피 안쓸거같긴 하지만, 혹시 모르니 일단 얼마나 효용성이 있을지 봅시다.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magazine/topic/27412763
(매거진 주소)
일단 절대 불변의 법칙부터 봅시다.
목차를 보고 본인이 잘 알고 있다면 걍 넘기세요.
단, 방킷의 지속시간의 차이라는 변수에 의해 실제는 계산식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해주세요!
1. 회피킷의 이해.
회피킷은 회피가 뜨지 않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애매하게 회피를 올려주는 이번 소모킷들은 여전히 쓸모가 없습니다.
그러니 회탱은 플래쉬, 실피드 외엔 그냥 깡방킷을 사용합니다.
깡방킷조차 없다면 그냥 이런 템 끼지 말고 기본방어킷이라도 사용합니다.
2. 전용 스테민의 결론.
전용스테민은 체력을 1000만 올려주고, 방어력은 올려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데미지가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극초반에만 쓸모가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후반메타이므로, 정말 극초반에 압도적으로 끝낼 수 있는 딜러거나,
방킷 빨기 전에 맞고 다음 타격 맞기 전에 스테민 빨고 번지로 살아갈 때나 사용합니다.
다음 타격을 맞는다면 스테민이 좋은건 극초반 노티 정도입니다.
자세한건 아래에서 설명합니다.
3. 스테민터틀.
나름 논란의 주인공, 스테민터틀입니다.
일단 알아둘 것부터 봅시다.
3-1. 방어력과 데미지 공식의 이해.
일단 데미지공식에 대해 알아봅시다. 알면 넘겨도 됩니다.
만약 당신이 방어력이 50일때 적에게 순딜 2000이란 데미지를 입었다면,
방어력이 50%이므로 1000만 입습니다.
그리고, 맞기 전에 솔리드스위퍼를 도핑하면, 방어력이 25% 증가하므로,
데미지는 1000의 75%인 750만 입는겁니다.
간단하죠?
3-2. 체력버프의 이해.
스테민시리즈, 발경, 트루퍼 버프, 천상의 하모니 등,
체력이 일시적으로 증가하는 버프는 버프가 끝나면 올라간 체력만큼 다시 줄어듭니다.
그리고 남은 체력이 버프로 오르는 체력보다 적으면 체력이 1만 남죠.
위를 토대로 결론을 내리면,
스테민터틀로 살아남아 방킷버프가 끝나고 살아남은 뒤 체력이 1보다 많다면,
깡방킷(타즈, 솔리드, 기본방어킷 등)을 사용했을 때는 체력이 더 많이 남습니다.
따라서 "깡방킷을 빨면 죽지만, 스테민터틀을 빨면 순간적으로 살아야 스테민터틀이 이득이다."
라는 결론이 납니다.
4. 계산식.
이를 기본으로 중학교때 배우는 부등식을 세워 계산, 정리했습니다.
주의할 점은, 방킷은 지속시간이 20초, 솔리드는 10초, 스테민터틀은 15초이므로 상황에 따라 효율이 변화할 수 있지만, 이는 복잡해지므로 생략했습니다. 오래 맞을수록 지속시간이 긴 쪽이 유리하겠죠.
또한 첼콜V, 미니트룹 회복버프처럼 체력비례 체력회복 또한 변수가 되죠.
참고로 알아둘 것은, 번지로 귀환하여 생존 조건은 체력이 전체체력의 35%이상 남아있어야합니다.
캐릭터는 스테민터틀을 이제까지 그나마 가장 높은 비율로 사용하는 트리비아입니다.
원딜이니 솔리드스위퍼와 비교했습니다.
4-1. 순간생존 및 번지에서 스테민터틀이 더 이득이기 위한 조건.
왼쪽의 노도핑시나, 오른쪽의 깡방킷(위에선 솔리드)을 도핑했을 때,
한타가 끝날 때까지 입은 총 데미지가
저 부등식 사이에 있을 때에 한하여 스테민터틀이 더 이득입니다.
참고로 패치 전값엔 이게 모순이 생겨서,
번지할 때만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 스테민터틀이 이득이었습니다.
패치 전의 스테민 효율이 궁금하다면,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27289552
위 주소를 참고해주세요.
이번 패치로 일반한타에서도 순간생존용으로 쓸 수 있는 값이 생겼네요.
근데 이게 결국 평타 한대(퓨어탱의 스킬 한대)의 차이라 개인적으론 별로라고 생각됩니다.
(솔리드)도핑하고 10초동안 매우 아슬하게 죽을 때가 많은 딜러라면 사용할 수 있을지도?
4-2. 전용스테민이 순간생존/번지에서 방킷보다 이득이기 위한 조건.
전용스테민의 경우 체력 1000을 올려주므로,
노티일 때까진 딜러의 보조기술 한대 정도 차이는 보여주지만,
1티부턴 마찬가지로 딜러의 평타 한대 수준이고,
2티부턴 깡방킷(솔리드)를 사용할때보다 무조건 손해입니다.
지금 같은 후반메타에 노티딜러로 본인이 1~2티를 찍기 전에 이길 수 있다면 쓰겠네요.
혹은 2. 에서 설명한 것처럼, 맞고 나서 도핑 후 안맞고 번지할 때 쓸만하겠네요.
일반전에서 노티시바를 한다던가, 한대맞고 번지할 수 있는 닥테도일이라던가,
정말 딜이 부족해서 초중반에 노티플레이로 도박해야한다면 그나마 쓸만할지도?
4-3. 보너스, 티엔과 스테민터틀.
티엔은 보통 탱커로 쓰니까 타즈로 비교해봅시다.
탱커니까 깡체력만 올려주는 전용스테민은 무시합니다.
주의해야하는 변수는 발경 체력버프와 스테민의 체력증가, 첼콜V의 체력비례 회복의 시너지입니다.
이 변수들은 계산에 포함되지 않아요. 상황에 따라 너무 다르고, 계산식도 복잡해지거든요.
그래서 변수 때문에 위 계산식과 실제는 꽤 다를겁니다.
실험해보고 싶은데, 제 티엔은 스테민을 갈아버렸네요.
아무튼 위 변수들을 이용해 늘어난 순간회복을 통해,
스테민과 발경으로 체력을 임시로 올림
> 늘어난 체력만큼 체력회복이 더 증가, 컨으로 버팀
> 버프가 끝나고 남은 체력이 1이 된 순간, 맞기 전에 발경버프 발동
> (반복)
으로 아슬아슬하게 계속 살아남기도 가능합니다.
주의점은 체력이 1이 되기 전에 발경을 써서 버프를 유지시키면,
발경에 의한 체력 회복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이는 압도적인 실력차이와 상황이 있어야한다고 생각되서,
전 그냥 타즈 쓰고 싶네요.
도일 SM허리의 근다시 체력 4.5%도 영향을 주긴 하겠지만,
보통 스파클링 쓰기도 하고, 4.5%니까 별차이 없겠죠. 스킵합니다.
5. 결론과 맺음말.
매 한타마다 본인의 도핑 전,후에 맞은 모든 데미지를 알 수 없으니,
뭐가 더 좋은지는 감으로 알 수밖에 없습니다.
예전보다 스테민의 사용 범위와 가능성이 늘어난 괜찮은 패치이나,
여전히 탱커들은 타즈, 몸약한 탱은 솔리드를 쓸테니 남은건 딜러인데,
딜러들은 맞으면 평타 한대 차이로 죽는 경우보다,
그 이상의 차이로 살거나 죽는 경우가 더 많으니,
여전히 조건이 까다롭기에 일반적으론 깡방킷이 더 좋다고 생각되네요.
스테민터틀 외의 방킷들은 여전히 쓸일 없어보이고요.
선수들이 있는 초고랭이라면 또 모르겠지만요.
(초고랭 실력자들의 조언 바랍니다.)
기존과 템세팅이 대격변하고 그럴 일은 없으니,
이번 패치로 템격차 심화같은 말도 안되는 소리는 하지맙시다.
SM목걸이 같은 것으론 템격차가 심화되지만,
이번 소모킷 패치는 템격차에 영향 안줘요.
여전히 안심하고 팔거나 갈아도 될 것 같습니다.
적어도 확실한 건 얻으려고 발악할 필욘 없다는거죠.
불필요한 아이템을 상향했으니 진작에 했어야 할 꼭 필요한 좋은 패치라고는 생각하지만,
스테민 등등이 자주 보이는 뉴비들 게임이나 브실에나 아주 약간의 영향을 주는 수준으로,
중상위 티어에는 영향이 거의 없는 패치라고 봅니다.
2018사이퍼즈 기대하라면서요? 5월 밸런싱 개편 기대하라면서,
5월 밸런스도 별로 안건들이고(SM목걸이로 템격차 심화),
5월 밸런싱 개편의 마지막 업데이트로 이런 미미한 걸 내놓으니 유저들이 화내는 것 같네요.
지금은 더 급한 게, 할게 엄청 많은데 말이죠.
그럼 이만, ㅃ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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