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벤트] 잭을 잘 쓰는 7가지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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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9-09 13:39:26
글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해서 공략에 사진이나 영상,움짤을 첨부하지 않았습니다.
1. 무조건 첫번째, 두번째 잭더리퍼이후 잡기연계로 상대하나를 고립시키고 시작하기
잭으로 변하는 소리가 거의 없다싶을 정도로 작아서 상대가 잭으로 변한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판정이 안좋은 잭더리퍼라도 첫번째,두번째 잭더리퍼로 거의 무조건 선타를 잡을 수 있습니다.
상대A,B가 있다고 했을 때
A잭더리퍼ㅡA패러독스ㅡ(허공에 잭더리퍼,컷오프)ㅡB잭더리퍼ㅡB잡기 이렇게 하든
A잭더리퍼ㅡA잡기 이렇게 하든 해서 잡기로 상대하나를 고립시키세요.
그러면 상대입장에서는 백업을 안오면 잡기를 맞은 상대가 패러독스까지 맞고 죽거나 빈사상태가 되서 최소 2명, 최대4명의 어그로가 끌릴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잭이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거의 2배가까이 커져서 잭더리퍼를 최대효율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2. 잭더리퍼와 컷오프, 무빙을 섞어 거리를 유지하면서 압박을 주고 잡기와 컷오프로 상대의 스킬을 빼기
잭의 장점은 선타판정이나 공격속도가 아니라 잭더리퍼의 긴 이동거리와 짧은 쿨타임, 컷오프의 사기성, 잡기의 미친 배달속도와 배달거리, 잭더리퍼ㅡ잡기의 확정연계가 가능한 점입니다.
잭더리퍼의 판정이 좋은 편이 아니라서 첫번째, 두번째이후의 잭더리퍼로 선타를 잡고 딜을 넣는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잭더리퍼는 휠업한번에 쿨이 다시 찰 정도로 쿨타임이 짧습니다.
그러니까 판정을 못이길것같으면 컷오프와 잭더리퍼를 아끼지 말고 활용해서 거리를 벌리고 상대와 거리를 유지하면서 계속해서 압박을 넣으세요.
(거리를 벌리려고 잭더리퍼를 쓸 때 허공에 2타까지 쓰면 컷오프를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레이튼이 스텝으로 위치를 잡으면서 상대의 스킬을 빼고 썬더클랩거리를 유지하면서 압박을 넣는것처럼 말이죠.
익숙해지면 동시에 4명에게도 압박을 넣을 수 있습니다. (경험담)
이렇게 압박을 넣고 있는 상대가 탱커라면 그만큼 아군딜러는 프리딜을 넣을 수 있고 딜러라면 그만큼 아군탱커에게 들어갈 딜이 분산되서 아군탱커가 미쳐날뛸 수 있게 되고 잭이 아주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지속싸움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딜은 안넣냐고요?
딜을 안넣는게 아니라 잭의 딜링의 시작인 잭더리퍼로 판정을 못이기니까 딜을 못넣는겁니다.
물론 상대가 각을 주거나 아군이 각을 만들어주면 씹고 뜯겠지만요.
애초에 첫번째, 두번째 잭더리퍼타이밍에 넣은 딜로도 충분히 1인분치 딜량이 나옵니다.
그 딜량만으로도 상대하나는 거의 빈사상태가 되서 제역할을 못하게 되니까요.
그리고 컷오프때문에 페르소나가 빠지는걸 겁내지마세요.
어차피 페르소나는 잭더리퍼로 멈춰둘 수 있습니다.
컷오프로 쓴 페르소나만큼 잭더리퍼로 멈춰둔다는 생각을 가지세요.
궁을 제대로 활용하지도 못하고 다운되서 죽는것보다 페르소나가 빠지는게 훨씬 좋아요.
잭더리퍼1,2,3,4타ㅡ잡기는 확정타로 들어갑니다.
그래서 잡기도 컷오프처럼 원하는 타이밍에 쓸 수 있어서 상대의 스킬을 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동거리도 엄청 길어서 방향을 잘 잡고 쓰면 후상황도 매우 좋고요.
방향을 잘 잡으려면 잭더리퍼에 고통받는 상대가 아니라 주변에 있는 상대의 움직임을 살펴야겠죠?
그러려면 잭더리퍼ㅡ잡기연계를 아주 익숙하게 할 수 있어야겠죠?
네. 연습장으로 가서 연습합시다.
참고로 전 연습장에서 30분동안 잭더리퍼ㅡ잡기연계만 연습했습니다.
3. 잡기, 패러독스가 둘 다 쿨타임이라면 잭더리퍼로 선타를 잡을 수 있더라도 다음 쿨타임까지는 사리기
잡기, 패러독스가 둘 다 쿨타임일 때 잭더리퍼이후 쓸 수 있는 스킬은 컷오프밖에 없습니다.
비유하자면 스킬이 다 쿨이고 평타도 못쓰는 자네트가 프레스토를 쓰는것과 똑같아요.
이후상황이 너무 안좋으니까 좀만 더 참읍시다.
물론 잭더리퍼1,2,3,4타를 넣고 있는 동안에 쿨타임을 채워도 됩니다.
4. 마킹이 너무 많거나 페르소나가 1칸~반칸이 되면 빠져나오기
잭에게 마킹이 다수 붙은것만으로도 지속싸움을 유도한것만으로도 충분히 이득입니다.
그러니까 무리하게 더 진입할 필요없이 빠져나왔다가 다시 진입해서 첫번째, 두번째 잭더리퍼타이밍을 만들거나 아군원딜을 지켜줍시다.
페르소나가 거의 다 떨어졌을 때 1칸남짓한 페르소나로 괜히 무리하다가 클리브가 되서 마인드필드도 못키고 사이코메트리로 페르소나도 제대로 못채우면 클리브만 손해입니다.
그러니까 아직 페르소나가 많이 남은 척 하면서 압박을 주다가 남은 페르소나를 도망치는데 활용하고 R스킬의 쿨타임이 초기화되는걸 이용해서 빠져나갑니다.
컷오프ㅡ잭더리퍼ㅡ컷오프(페르소나를 전부 소모)ㅡ사이코메트리 이런 식으로요.
물론 완벽한 1대1상황이고 판정을 이길 수 있다면 클리브의 스킬이 생기는걸 이용해서 콤보중에 마인드필드를 깔고 최대한 연계를 넣으면서 페르소나를 채우고 도망칩시다.
5. 클리브로 돌아오고 난 뒤에는 원딜을 지키기
클리브로 돌아온 후 되도록이면 첫번째 사이코메트리는 욕심부리지 말고 회피기로 쓰세요.
어차피 페르소나는 사이코메트리만 잘 쓰면10~20초정도 있으면 2~3칸정도까지 찹니다.
클리브는 궁없는 히카르도처럼 운영합니다.
마인드필드범위안에 상대를 넣어두고 평타와 현장검증을 위주로 아군원딜을 지켜주면서 트랙다운과 잡기로 다운시간을 초기화하여 아군원딜이 딜을 넣을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주고 틈틈히 사이코메트리를 확정타로 넣어서 페르소나를 채워주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어차피 클리브로 딜을 넣어봤자 안죽으니까 서포터처럼 운영하라는 말입니다.
페르소나를 충분히 채운 뒤 궁을 켜기전에 캔슬당하지 않도록 클리브의 스킬을 모두 사용해서 거리를 벌리거나 난간이나 박스를 탄 뒤 궁을 켜세요.
이 때 클리브의 궁은 시전시간이 길지만 시전중에 움직일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해서 엄폐물 뒤로 들어가면서 궁을 켜는것이 효율적입니다.
물론 아군의 보호를 받으면서 궁을 키거나 우회해서 진입하기 직전에 궁을 키는것이 가장 좋아요,
6. 아이템
먼저 제가 쓰는 아이템입니다.
장비는 다 유니크
공목
첼콜맥
엑셀
레어치명킷
레어방어킷
원슈
4링
4링
잡기링
유니크
6-1. SL링 VS 잡기링 VS LR링 VS SPACE링 VS 평타링
SL링
잭일 때는 잭더리퍼를 한번 더 넣으려고 쓰는 보조기나 다운기정도로밖에 안쓰입니다.
클리브일 때는 초반에 사봤자 코인이 아깝고요.
그래서 사실상 후반가서야 찍는 링입니다.
잡기링
잭일 때나 클리브일 때나 잡기를 쓸 일이 많아서 그나마 효율이 좋습니다.
LR링
트랙다운1,2,3타로 딜을 넣는것보다 트랙다운을 1타만 쓰고 연계를 하는게 훨씬 좋아서 솔직히 히카르도의 거미줄링보다 안좋습니다.
SPACE링
쿨타임이 붙어있지 않습니다.
게다가 컷오프에는 아무영향도 안줘요.
쓸 이유가 없습니다.
평타링
잭일 때는 평타가 없습니다......
결론
LR링과 SPACE링,평타링이 너무 쓰레기라서 잡기링과 SL링이 그나마 효율이 좋습니다.
6-2. R스킬 쿨감링 VS 4링
둘 다 좋은데 제가 쿨감링을 잘 못써서 4링낍니다.
그런데 쿨감링을 사용하면 페르소나를 더 빨리 채울 수 있습니다.
얼마나 빨리차냐면 저번에 쿨감링을 이용해서 1분20초정도되는 한타에서 궁을 4번이나 킨 적도 있습니다.
6-3. 원슈
원슈를 도핑하면 3대1무쌍이 가능해집니다.
6-4. 파이크 VS 이팩트 VS 넬스크리민S
공격킷은 다 쓸만하니까 취향대로 끼세요.
7. 총평
여론에서는 클리브가 안좋다는 의견이 많은데 솔직히 저는 클리브가 사기캐인것 같습니다.
7-1. 스킬
평타
블러디피스트하위호환
사이코메트리
니들하위호환
현장검증
힐킥하위호환
트랙다운
연계하기 좋은 스킬
마인드필드
그냥저냥 좋은 스킬
잭더리퍼
자발레타하위호환
패러독스
저지먼트 엘보하위호환
잡기
데스글라이드상위호환
컷오프
팬텀스텝하위호환
7-2. 그 효율은?
클리브를 판정과 공격속도만 놓고 보면 개씹쓰레기입니다.
하지만 궁을 켰을 때 잭더리퍼, 컷오프의 이동거리와 쿨타임, 잡기의 배달속도와 배달거리, 잭더리퍼ㅡ잡기의 확정연계, 클리브상태일 때 사이코메트리와 마인드필드로 궁을 채우는 속도를 보면 그렇게 쓰레기같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7-3. 운영
클리브일 때는 원딜을 지키면서 궁을 채우고 잭일 때는 잡기로 상대를 고립시켜서 잭이 활용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을 만들고 그 공간을 활용해서 잡기와 잭더리퍼, 컷오프의 효율을 최대한 끌어올려 상대의 데미지와 어그로를 분산시키면서 다수의 적에게 데미지를 누적시켜 클리브가 강한 지속싸움을 유도하는 것을 메인으로 하는 운영이 가장 효율적일것 같습니다.
7-3. 클리브의 난이도
공식적으로 클리브의 난이도가 보통이라는데 개인적으로 클리브의 난이도는 어렵기로 유명한 레이튼, 스텔라, 트릭시, 앨리셔같은 캐릭터들보다 더 어려운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P.S. 잭더리퍼ㅡ잡기ㅡ패러독스(연계)잭더리퍼는 잭의 기본콤보가 아니라 풀콤보입니다.
P.S.2. 잭더리퍼는 1타와 4타의 경직이 더 깁니다.
그래서 잭더리퍼ㅡ패러독스는 1타와 4타를 마지막으로 넣었을 때만 확정타입니다.
그리고 잭더리퍼1타ㅡ잡기or패러독스도 아주 유용합니다.
클리브꿀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