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능력자대담] 최근의 이슈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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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PHERS
2012-11-20 16:47:00
안녕하세요, 능력자 여러분. '의문의J'입니다.
개발팀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능력자 대담 제 4편! (능력자 대담도 벌써 4편째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이번 능력자 대담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밸런스, 캐릭터 리메이크, 게임 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개발팀에서 밸런스를 담당하고 있는 기획자에게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부분들에 대해 직접 물어보았고
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이퍼즈를 사랑해주시는 능력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능력자 여러분들이 주고 있는 양질의 의견과 피드백은 항상 경청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유저 여러분들과 호흡하는 사이퍼즈가 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 드리고 싶어
유저 여러분들이 건의한 내용들 중 비중이 크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밸런스 패치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밸런스 패치의 기준의 절반은 캐릭터 승률 통계화 나머지 절반은 능력자 여러분들의 피드백을 참고합니다.
여기서 승률 통계는 5,000위, 1만 등, 3만 등 이내의 각 단계별로 분류된 그룹의 캐릭터 선택 비중 및
스킬의 사용 빈도와 같은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참고합니다.
잠깐~ 억울한 점을 하나 말하자면, 유저분들 중에서는 캐릭터 승률(만)으로 밸런스를 조정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사이퍼즈는 그 외에도 다양한 데이터 마이닝을 통해 자료를 산출합니다.
당연히 캐릭터 승률로만으로 밸런스의 기준이 된다고 단정 지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 그룹에서 산출된
데이터 비교를 통해 각각의 데이터가 지니는 가치도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밸런스의 기반이 될 수 있음)
또한 매일 각종 게시판에서 화제가 되었던 내용은 물론 통합 검색 채널을 통한 사이퍼즈 관련 블로그 등
외부 이슈도 모두 취합되어 조커팀 모두에게 매일 공유됩니다. 이러한 자료를 조커팀이 하나씩 확인한 후
의견을 교환하여 밸런스 조정 방향을 결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사이퍼즈는 개발팀이 획득할 수 있는 가장 다양한 방향에서 정보를 취합하고 지금까지 이룩한 사이퍼즈
라이브 서비스에 어떤 영향을 줄 지 면밀하게 검토하고 판단하여 밸런스 수정을 진행합니다.
그러기에 밸런스 패치가 늦다는 의견도 많이 받았고, 이 부분은 저희도 공감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유저 여러분들이 많이 건의 주셨던 밸런스 패치의 시기가 너무 늦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적극 공감하고 있으며 앞으로 한 달에 2번 정도씩 정기적으로 밸런스 패치를 할 예정입니다.
조커팀의 궁극적인 목표는 여러분들에게 재미를 주는 것입니다. 밸런스 패치를 포함한 모든 패치는
어떻게 하면 여러분들이 즐겁고 재미있게 사이퍼즈를 즐길 수 있을까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단, 대규모 밸런스 패치의 경우 현재 준비 중인 액션 토너먼트 대회가 끝난 후 진행될 예정입니다.
대규모 패치의 큰 가닥은 준비되어 있지만 중요한 경기 전에 밸런스 패치를 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판단입니다.
단 약속 드린대로 꾸준한 밸런스 패치를 통해 민감한 이슈는 빠르게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레베카에 대한 상향 의견이 많다는 것도 공감하고 있으며 실제로 데이터적인 부분에서도 레베카의 경우
다른 캐릭터보다 낮게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대한 피드백의 결과로 이번 주 밸런스 패치에서 레베카의
상향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2. 노신발 플레이에 대하여
ㄴ 관련링크 : 친절한루시씨님의 의견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issue/topic/3870787)
ㄴ 관련링크 : 리지뉴님의 의견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issue/topic/3730950)
ㄴ 관련링크 : 레이ven님의 의견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issue/topic/3668002)
최근 유행하고 있는 노신발 플레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사이퍼즈는 이동이 가능한 스킬마다 이동속도가 고정되어 있어 이동이 가능한 스킬을 많이 보유한
캐릭터일수록 신발을 구입하지 않는 플레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분명 수정되어야 할 부분이지만 조커팀은 이 문제를 급하게 패치할 생각은 없습니다.
캐릭터의 특징을 무시한 채 몇몇 캐릭터의 이동 기술로 인한 부분을 하향 평준화 하는 것보다는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 중에 있습니다. (12월 예정)
3. 초반 센티넬 경쟁에 대하여
ㄴ 관련링크 : 겨울밤바다비님의 의견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issue/topic/3578452)
ㄴ 관련링크 : 엄청난컨트롤님의 의견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issue/topic/3525765)
현재 몇몇 캐릭터는 중앙의 경쟁 지역 센티넬뿐만 아니라 타워 뒤쪽의 센티넬까지 쉽게 처치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중앙 지역의 센티넬의 경우는 경쟁의 요소로 배치하였지만, 타워 뒤쪽의 센티넬까지 쉽게 뺏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어 이는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패치를 할 예정입니다.
4. 각 캐릭터의 스킬 대미지, 쿨타임 공개에 대하여
ㄴ 관련링크 : 쿠닌키리축구님의 의견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issue/topic/3751198)
한 게임의 밸런스를 담당하고 있지만, 저또한 다른 게임에 있어서는 하나의 플레이어에 지나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의 입장으로는 자신이 하는 게임, 좋아하는 게임의 정보가 최대한 공개되기를 원합니다.
그러하기에 능력자 여러분들의 편의를 위해 스킬 대미지와 쿨타임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할 예정입니다.
5. 기존 캐릭터 리모델링(리메이크)에 대하여
ㄴ 관련링크 : 오브젝티브님의 의견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issue/topic/3812927)
ㄴ 관련링크 : 더켄님의 의견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issue/topic/3641761)
ㄴ 관련링크 : 아드레날린II님의 의견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issue/topic/3811948)
ㄴ 관련링크 : 콜라나마셔ㅡㅡ님의 의견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issue/topic/3926030)
조커팀은 캐릭터의 효율이 떨어지는 스킬 또는 더욱 재미있는 플레이를 위해서 캐릭터 리메이크를 진행합니다.
그 동안 린, 샬럿이 대표적으로 리메이크 된 케이스로 앞으로는 더 많은 기존 캐릭터의 스킬에 변화를 줄 예정입니다.
도일, 웨슬리, 드렉슬러 등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대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 도일, 샬럿, 타라 - 공성 캐릭터의 효율에 대하여
ㄴ 관련링크 : 채식님의 의견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issue/topic/3802258)
ㄴ 관련링크 : 오브젝티브님의 의견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issue/topic/3817938)
이 세 캐릭터는 그 동안 꾸준한 패치가 이뤄졌습니다.
도일은 지옥구멍의 사거리 증가로 돌진기를 하나 가지게 되고 최대 체력 비례 추가 체력으로 탱커로써의 역할을
더욱 잘 수행 할 수 있게 했으며 샬럿은 스킬의 디버프 효과를 주었으며 타라는 레벨이 오를수록 공간발화의
쿨타임을 감소시켰습니다.
그 결과 상위권에서 샬럿과 타라의 경우, 만족할만한 승률까지 도달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도일은 패치전보다 승률은 상승했으나 아직 만족할만한 수치에 도달하지 못하였습니다.
도일에 대해 많은 패치 방안을 생각하고 여러분의 의견을 들어 패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번 능력자 대담에서는 매우 특별한 능력자를 한 분 소개하고자 합니다.
지난 토론 게시물 및 업데이트와 이벤트에 대한 의견을 월간 단위로 한 눈에 보기 쉽게 정리한 'D제라토'님의
토론 게시물은 J.O.K.E.R이 정리한 것 보다 훨씬 다양한 정보를 깔끔하게 정리해 주셨습니다.
이에, 특별 선물로 'D제라토'님께 우편으로 원하는 유니크 아이템을 1개 지급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정리해 주신 베스트 의견은 다시 한 번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관련 게시물 : D제라토님의 7월 ~ 10월까지 토론 게시판 베스트 게시물 선정
※ 우편을 통해 원하는 아이템을 묻는 편지를 보내 드립니다. 이 편지에 받고 싶은 아이템 회신을 부탁 드립니다.
유저 여러분들의 건의나 토론에 대해 항상 심사숙고 하고 있고 차기 개발 방향에 최우선 순위로 두고 있습니다.
저희가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 부분을 사과드리며, 앞으로 지속적인 능력자 대담 코너를 활용해 유저 여러분들의
이야기에 대해 언제든 '응답하라! 사이퍼즈!'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이퍼즈 메인 업데이트 플랜으로 인해 그 개발 순위가 연기 될 수 있으나,
능력자 여러분들이, 그리고 개발팀도 꼭 변경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들은 반드시 고쳐질 것 입니다.
부디, 많은 의견 부탁 드립니다.
저희는 사이퍼즈의 커뮤니티가 그 어떤 게임보다 활발한 것에 대해 큰 자부심을 느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