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가] 2024U 시즌 개편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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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PHERS
2024-09-20 17:31:05
* (09.24 추가) 시즌 개편 적용 사항 중 일부 내용이 수정 또는 추가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 박스와 본문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 9월 24일 수정 및 추가 사항
- 비매너 우편 신고 기능의 적용이 보류됩니다.
- 각 티어와 등급에 따른 RP 구간 표가 추가되었습니다.
- 신규 공용 포지션 특성 '공성추'의 성능이 조정되었습니다.
- 밸런스 패치 대상에 까미유가 추가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능력자 여러분,
사이퍼즈입니다.
오는 9월 26일 사이퍼즈의 2024U 시즌 1차 업데이트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에 현재까지 준비된 내용을 공개하며, 업데이트 일자까지 여러분이 남겨주시는
의견들을 참고해 보다 안정적인 업데이트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본 내용은 개발이 진행 중인 내용으로 실제 업데이트 시 변경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요 시스템 변경 사항
2024U 시즌 개편의 경우 13주년 쇼케이스를 통해 예고되었듯이 공식전뿐 아니라 전반적인 공성전 플레이 환경 개선을
목표로 하는데요, 9월 26일에 적용되는 주요 시즌 개편 내용을 목차로 먼저 정리해 보여드립니다.
1. 공성전 플레이 환경 개선
- 일반전 매칭 개선
- 일반전 전적 표기 제한
- 일반전 매칭 차단 기능 추가
- 차단 기능 개선
- 추천 포지션 특성 개선
2. 공식전 개편
- 공식전 티어 개편
- 공식전 매칭 개선
3. 포지션 특성 및 캐릭터 밸런스
- 포지션 특성 고정 효과 변경
- 신규 포지션 특성 추가 및 기존 특성 밸런싱
- 9월 26일 캐릭터 밸런싱
4. 기타
- 신규 부가 몬스터 추가
- 2024H 보상 프로필 아이콘 소개
공성전 플레이 환경 개선
일반전 매칭 개선
우선 일반전의 경우 패배 시 매칭 기준이 되는 점수의 감소량이 크지 않아 자신과 비슷한 실력을 가진 능력자들과 매칭이
적절하게 이뤄지지 못하는 지점이 있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2023H 시즌 개편을 통해 일반전 포인트 초기화 조치를
적용했으나, 능력자 분들이 만족할 정도의 균형 잡힌 매칭을 위해서는 추가 조정이 필요한 것으로 보여 2024U 시즌에서는
승패에 따른 점수 계산 방식, 연승과 연패에 따른 가중치를 변경합니다.
또한, 일반전 점수 계산식을 변경함과 동시에 능력자들의 일반전 승률에 기반한 일반전 포인트 증감과 매칭 폭 조정도 도입해
매칭 개선 효과를 높이려 합니다.
일반전 전적 표시 제한
과거 프로필 메뉴에서 전적 비공개 기능을 적용했으나 외부 사이트를 통해 특정 능력자의 세세한 전적과 승률을
확인할 수 있어 실질적으로 능력자 간 분쟁을 줄이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에 2024U 시즌부터는
일반전 전적에 판 수와 중단만 표기하도록 변경하는 동시에 오픈 API로 제공되는 정보도 제한하려 합니다.
공식 홈페이지의 전적검색 및 마이페이지를 통해 볼 수 있는 정보는 기존과 똑같이 제공되나, 전적검색의 경우 표기되는
최근 전적 수가 20판에서 10판으로 제한됩니다.
* 요약
- 인 게임 프로필과 외부 사이트를 통해 특정 능력자의 일반전 세부 전적 조회가 제한됩니다.
※ 자세한 사항은 네오플 개발자 센터 페이지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 인 게임 프로필에서는 일반전 판 수와 중단 횟수만 조회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공식 홈페이지의 전적검색과 마이페이지에서는 기존과 같이 정보를 제공하나, 전적검색의 최대 표기 수가 20판에서 10판으로 제한됩니다.
일반전 매칭 차단 기능 추가
공성전을 플레이하면서 비매너 행위로 불쾌감을 유발하거나 같은 경기에서 다시 만나고 싶지 않은 능력자가 있는 경우
기존 채팅 차단 기능과 별개로 '최근 함께한 능력자' 목록을 기준으로 매칭을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매칭 차단을 하게 되면 차단된 유저와 일정 시간 동안 아군/적군으로 매칭되지 않으며 차단 시간이 만료되기 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단, 매칭 차단은 새로이 추가되는 기능인 만큼 악용을 예방하고자 일반전 한정으로 우선 적용되며, 최대 2명까지 차단 가능합니다.
(* 해당 기능은 개발 중으로 자세한 내용은 요약 및 추후 가이드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 요약
- '최근 함께한 능력자' 목록에 '매칭 차단' 버튼이 추가됩니다.
- 한 번에 최대 2명까지 매칭 차단이 가능하며, 매칭 차단된 능력자와는 48시간 동안 일반전에 한해 아군/적군으로 매칭되지 않게 됩니다.
ㄴ파티 매칭의 경우 파티장의 매칭 차단 리스트를 기준으로 매칭 차단이 적용됩니다.
ㄴ난입의 경우에도 매칭 차단이 적용됩니다.
- 매칭 차단 시간 종료 전 차단 해제가 가능하나 시간 만료 전 동일 능력자를 다시 차단하는 경우 차단 시간은 갱신되지 않습니다.
차단 기능 개선
현재 사이퍼즈에서는 능력자들의 쾌적한 게임 플레이를 위해 인 게임 차단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차단한 능력자에게 귓속말 또는 우편을 보낼 수 있거나 공성전 플레이 도중 차단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되어
신고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했습니다.
이에 차단 처리 범위 세분화, 전투 중 빠른 차단(`), 차단 정보 표기, 우편 신고 기능 추가와 같이 기존 차단 기능을 개선하면서
게임에 집중할 수 있는 방해 금지 모드를 추가해 쾌적한 게임 환경을 지원합니다.
(* 해당 기능은 개발중으로 자세한 내용은 요약 및 추후 가이드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 요약
- 차단한 상대에게 귓속말 또는 우편을 보낼 수 없게 됩니다.
- '게임 옵션 - 기타' 메뉴에 차단 세부 설정이 추가됩니다.
ㄴ전투 오더 차단: 차단한 상대의 미니맵 핑까지 차단합니다.
ㄴ감정 표현 차단: 차단한 상대의 퀵 보이스와 소셜 액션과 캐릭터 보이스까지 차단합니다.
- 전투 중 차단 기능이 개선됩니다.
ㄴ [`]키로 사용할 수 있는 퀵 차단 메뉴가 '임시 차단'과 경기 후 차단 목록에 추가되는 '지속 차단'으로 세분화됩니다.
ㄴ[Esc]키로 진입할 수 있는 메뉴에 '차단하기' 옵션 버튼이 추가됩니다.
- 차단 목록 개선이 적용됩니다.
ㄴ 최대 차단 가능 인원이 150명→300명으로 확장되며, 몇 명을 차단했는지 표시됩니다.
ㄴ 차단한 유저 메모 기능이 추가됩니다.
- 비매너 우편 신고 기능이 추가됩니다.
- 방해 금지 모드가 추가됩니다.
기능 |
방해 금지 모드 1단계 |
방해 금지 모드 2단계 |
---|---|---|
일반 채팅/외침 |
X |
X |
팀 채팅 |
O |
X |
파티 채팅 |
O |
X |
클랜 채팅 |
O |
X |
귓속말/우편 |
친구/클랜원 한정 가능 |
X |
전투 오더 |
세부 차단 옵션에 따름 |
|
소셜 액션 |
세부 차단 옵션에 따름 |
추천 포지션 특성 개선
포지션 특성은 캐릭터마다 다르게 선택하여 성능을 한층 더 끌어올릴 수 있는 전투 요소입니다. 포지션 특성 메뉴에서는
특성 세팅에 어려움을 겪거나 익숙하지 않은 능력자들을 위해 추천 특성 세팅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나, 개별 캐릭터가 아닌
포지션 단위로 가장 많이 쓰이는 특성을 추천하고 캐릭터 선택 후 특성을 선택하는 경우 추천 포지션 특성 기능을
이용할 수 없어 개선 요청이 들어오기도 했습니다.
2024U 시즌부터는 추천 포지션 특성 기능을 개선, 공식전 상위 유저 데이터를 기준으로 선택한 캐릭터와 포지션이
가장 많이 사용한 세팅을 캐릭터 선택 창에서 버튼 하나만 클릭하면 자동으로 세팅할 수 있게 됩니다.
'추천'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포지션 특성이 세팅됩니다.
'추천'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포지션 특성이 세팅됩니다.
* 요약
- 추천 포지션 특성에 이용되는 데이터의 기준이 가장 많이 쓰인 포지션별 특성에서 캐릭터/선택한 포지션으로 세분화됩니다.
- 클릭 시 선택한 캐릭터와 포지션에서 공식전 상위권 능력자들이 많이 이용한 특성으로 세팅해 주는 '추천' 버튼이 추가됩니다.
ㄴ 단, 데이터가 부족한 경우 포지션에 맞는 기본 추천 특성이 세팅됩니다.
공식전 개편
공식전 티어 개편
2024U 시즌에서는 다양한 실력을 가진 능력자들 사이에 변별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티어 및 RP 구간 세분화를 진행합니다.
골드와 조커 사이에 신규 티어 '다이아몬드'가 추가되며, 전체적인 티어별 점수 구간을 4단계에서 3단계로 간소화합니다.
다음으로 배치고사 결과 구간을 넓히는 동시에 승급전과 방어전은 다이아몬드→조커, 조커→에이스 구간에만 적용해
중하위권 공식전 플레이 부담감을 낮추려 합니다. 또한, 티어에 따라 경기 승패에 따른 가중치를 다르게 적용함으로써
상위권 구간의 RP 변동값에 차등을 두어 랭킹을 경쟁하는 상위 티어를 명확히 구분할 예정입니다.
티어 |
RP |
승급전/방어전 유무 |
---|---|---|
브론즈 |
0~799 |
X |
실버 |
800~1099 |
X |
골드 |
1100~1399 |
X |
다이아몬드 |
1400~1699 |
X |
조커 |
1700~1999 |
O |
에이스 |
2000~ |
O |
* (09.24 추가) 티어별 세부 RP 분포
등급 | 분포 RP | 등급 | 분포 RP |
---|---|---|---|
브론즈3 | 0~599 | 실버3 | 800~899 |
브론즈2 | 600~699 | 실버2 | 900~999 |
브론즈1 | 700~799 | 실버1 | 1000~1099 |
등급 | 분포 RP | 등급 | 분포 RP |
골드3 | 1100~1199 | 다이아몬드3 | 1400~1499 |
골드2 | 1200~1299 | 다이아몬드2 | 1500~1599 |
골드1 | 1300~1399 | 다이아몬드1 | 1600~1699 |
등급 | 분포 RP | 등급 | 분포 RP |
조커3 | 1700~1799 | 에이스 | 2000~ |
조커2 | 1800~1899 | 히어로 | 2000이상 상위 31위~130위 |
조커1 | 1900~1999 | 레전드 | 2000이상 상위 1위~30위 |
또한, 신규 티어 추가와 함께 다이아몬드 티어 전용 외침권, 티어 엠블렘, 프로필 아이콘을 포함하여
공식전 트레이너 NPC 티엔이 제공하는 보상 시스템 개편이 2024U 시즌 진행 중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 부분은 추후 준비가 완료되는 대로 매거진을 통해 따로 안내 드리겠습니다.
다이아몬드 티어가 추가됩니다.
* 요약
- 골드와 조커 사이에 신규 티어 '다이아몬드'가 추가됩니다.
ㄴ 2024U 공식전 보상 개편과 함께 다이아몬드 티어 보상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ㄴ 신도의 특권 특별 수행에 다이아몬드 티어 달성 미션이 추가됩니다.
- 기존 티어별 단계가 4→3단계로 간소화되고 RP 구간 또한 400→300으로 재편됩니다.
- 배치고사로 배치될 수 있는 티어 구간이 넓어집니다.
- 브론즈~다이아몬드 티어까지의 승급전과 방어전이 제거됩니다.
- 능력자 티어에 따라 경기 승패로 변동되는 RP값의 가중치가 차등 적용됩니다.
ㄴ 기존 3000+ 매칭이 2100+ 매칭으로 변경됩니다.
ㄴ 양 팀 구성원의 RP가 모두 2100을 넘어가는 경우 해당 매칭은 2100++로 표기되며, 승패에 따른 RP 변동값이 좀 더 크게 적용됩니다.
- 공식전 보상 개편을 위해 일시적으로 일부 티엔 NPC 기능 사용이 제한됩니다.
ㄴ 2024H 공식전 보상 수령을 위한 교환소는 정상 운영됩니다.
공식전 매칭 개선
신규 티어 추가에 따라 세분화된 RP 구간을 바탕으로 공식전 매칭 개선이 진행됩니다.
공식전의 RP에 따른 최대 매칭 확장 범위를 줄이고 매칭 속도와 같이 매칭에 관여하는 요소들을 다방면으로
조정하여 비슷한 실력을 가진 능력자들이 같은 전장에 매칭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여기에 공식전 매칭에 있어 큰 영향력을 가진 파티 매칭 또한 변경 사항이 적용될 예정인데요.
상위권 플레이어가 파티를 결성하여 공식전을 플레이하는 경우 경기에서 과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지점이 지속적으로
관찰되어 어느 정도 제한할 필요성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파티 조건을 골드 이하 티어(~1399), 최대 RP 차이 300으로
제한하고 금~일요일에는 기존의 공식전 3인/5인 입장을 2인 파티 입장이 가능하도록 변경합니다.
* 요약
- 공식전 최대 매칭 확장 범위가 줄어들고 매칭 속도 관련 요소들이 조정 및 개선됩니다.
- 공식전 파티 매칭 관련 변경 사항이 적용됩니다.
ㄴ 파티 결성 기준이 골드 이하, 파티원 간 최대 300 RP 차이로 변경됩니다.
ㄴ 평일 공식전 파티 매칭이 불가능하게 변경됩니다.
ㄴ 주말 공식전 파티 매칭이 3인/5인 입장에서 2인 입장으로 변경됩니다.
- 공식전에 솔로 능력자 우선 매칭이 적용됩니다.
포지션 특성 및 캐릭터 밸런스
포지션 특성 고정 효과 변경
2024H 시즌에서는 탱커 포지션을 3인 이상 채용하는 '3탱'이 높은 안정성을 기반으로 강세를 보였습니다.
다만 효율이 지나친 점을 고려해 2024U 시즌에서는 추천 포지션이 탱커로 분류된 캐릭터의 기본 체력을 줄이고,
대신 각 포지션 인원 수에 따라 버프 효과를 차등 적용해 특정 조합에서만 안정성을 낮추면서 조합 간 밸런스를
맞추려 합니다.
추가로, 인원 수에 따라 제공되는 버프의 효과가 달라지는 만큼 공식전에 매칭되는 조합에서 탱커 2명+원거리 딜러 3명
조합이 제외됩니다.
■ 탱커 포지션 캐릭터 체력 조정
추천 포지션이 탱커로 분류된 캐릭터 |
기본 스탯 - 체력이 10% 감소됩니다. - 적용 캐릭터: 휴톤, 레나, 도일, 스텔라, 레이튼, 린, 아이작, 레베카, 브루스, 티엔, 벨져, 리첼, 제키엘, 디아나, 에바, 레오노르, 티모시, 라이언, 플로리안, 숙희, 니콜라스 |
---|
■ 포지션 특성 고정 효과
탱커 포지션 고정 효과 |
기존: 체력 +100, 회피 +2%, 방어력 +2% 변경: 아군 탱커 포지션 인원 수에 따라 고정 효과 변경 - 2인 이하: 최대 체력 +10%, 회피 +3%, 방어력 +3% - 3인 이상: 최대 체력 +3%, 회피 +1%, 방어력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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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거리 딜러 포지션 고정 효과 |
기존: 치명타 피해량 +12%, 방어 관통력 +3%, 최대 체력 +50 변경: 아군 원거리 딜러 포지션 인원 수에 따라 고정 효과 변경 - 2인: 치명타 피해량 +12%, 시작 코인 +150 - 2인이 아닐 때: 치명타 피해량 +12% |
신규 포지션 특성 추가 및 기존 특성 밸런싱
2024U 시즌에서는 새로이 바뀌는 전장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신규 공용 특성들을 추가하는 동시에
이전 시즌 채용률에 따른 일부 기존 특성들을 조정하려 합니다.
■ 신규 공용 특성
공성추 |
(09.24 수정) 공성 추가 대미지 +6%, 타워에 가한 피해 6000 마다 인간추가공격력 +4 증가 (최대: 인간추가공격력 +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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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집중 |
자신에게 걸리는 상태 이상 효과 지속 시간 -25% |
임시 방편 |
체력이 70% 이하일 때 12초 동안 현재 레벨x21 만큼 최대 체력 증가 (쿨타임: 60초) |
석화 |
(09.25 수정) 기상할 때 25초 동안 캐릭터의 무게 소폭, 방어력 +0.5% 증가 (최대: 3회) |
■ 기존 특성 밸런싱
최후의 저항 |
체력이 35% 이하일 때, 5초 동안 최대 체력 +27→25% 만큼의 보호막 생성 (쿨타임 145→150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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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단한 피부 |
디버프 상태일 때 방어력 +3.5→5%, 회피 +3.5%, 체력 회복량 +5→10% (자신의 스킬과 포지션 특성에 따른 디버프 효과에는 미적용) |
각성 |
궁극기 쿨타임 가속 +3.5%, 궁극기 사용 시 12→10초 동안 치명타 +12→10%, 피해량 +12→9% (쿨타임 65초) |
9월 26일 캐릭터 밸런싱
신규 시즌 개편과 함께 포지션 고정 효과 변경에 따른 탱커 체력 조정 및 개별 캐릭터 밸런싱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밸런싱 내역은 9월 25일(수) 업데이트 노트를 통해 공개될 예정입니다.
- 추천 포지션이 탱커로 분류된 캐릭터의 체력이 10% 감소됩니다.
- 개별 캐릭터 밸런싱 대상 캐릭터: 루이스, 드렉슬러, 클레어, 다이무스, 까미유(09.24 추가), 티엔, 리첼, 카로슈, 플로리안
기타
신규 부가 몬스터 추가
2024H 시즌 개편을 통해 맵과 관계 없이 등장하는 부가 몬스터가 랜덤으로 등장하게 된 가운데
2024U 시즌에서는 부가 몬스터의 다양성을 늘리고 색다른 재미를 주기 위해 신규 부가 몬스터인 '전투 지원병'이 추가됩니다.
'전투 지원병'은 서로 마주 보고 있는 전방 타워 3구역 중 한 곳의 양쪽 타워가 파괴되는 시점부터 등장 타이머가 동작하며,
맵 전역에 중립 상태로 등장한 전투 지원병들을 일정 수만큼 먼저 처치하는 데 성공 시 해당 팀의 전투를 90초 동안 지원하는
산탄총 철거반과 폭탄 철거반이 1명씩 소환됩니다.
조건을 만족하면 일정 시간마다 맵 전역에 중립 전투 지원병이 등장합니다.
조건을 만족하면 일정 시간마다 맵 전역에 중립 전투 지원병이 등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