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U 시즌 개편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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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PHERS
2023-09-08 17:13:54
안녕하세요 능력자 여러분,
사이퍼즈입니다.
4번째 2nd 궁극기 업데이트가 진행된지도 어느덧 1주의 시간이 흐른 가운데,
9월 14일 사이퍼즈의 2023U 시즌 업데이트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에 현재까지의 방향성 및 준비된 내용을 공개하며, 업데이트 일자까지 여러분이 남겨주시는
의견들을 참고해 보다 안정적인 업데이트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본 내용은 개발이 진행 중인 내용으로 실제 업데이트 시 변경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강제 다운 시스템 도입
12주년 행사에서도 언급 드렸던 신규 시스템 '강제 다운 시스템' 도입을 먼저 설명하려 합니다.
사이퍼즈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는 스킬의 경직 및 다운 효과를 바탕으로 개인 또는 팀원과 함께 콤보를 이어나가는 것이나,
피격자는 공중에 뜬 상태(에어본)에서 지속적으로 스킬을 맞게 될 경우 바닥에 닿지 않아 무력하게 사망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또한 게임 숙련도가 쌓이면서 상대를 공중에 띄우면서도 '일부러 최대한 사망을 지연시키는' 플레이도 종종 나옴에 따라,
이는 장기적으로 게임의 즐거움을 떨어뜨리는 행위로 판단해 현재의 기상 시스템에 개입을 하게 됐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공중에 뜨거나 다운된 상태에 놓인 캐릭터 대상의 기상 타이머는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잡기 판정 공격을 당해도 기상 타이머가 초기화되지 않게 됩니다.
ㄴ (09. 11 추가) 초기화되지 않는 기상 타이머는 강제 다운 시스템 관련 기상 타이머에 한하며, 일반 기상 타이머는 기존과 동일하게 동작함을 안내 드립니다.
- 공중에 뜨거나 다운된 상태에 놓인 플레이어는 해당 상태가 약 12초 이상 지속될 경우 무조건 강제 다운 및 기상 무적 효과가 적용됩니다.
- 투신전의 경우 위 규칙이 12초가 아닌 8.5초 시점에서 적용됩니다.
- (9. 13 추가) 강제 다운 시스템 동작 시간이 확정되어 안내 드립니다. (일반 : 13초, 투신전 : 8.5초)
강제 다운이 발동되는 시간을 조금 더 단축할 수도 있었겠지만, 내부 테스트 및 여러분의 플레이 패턴을 고려했을 때
너무 많은 상황에서 강제 다운이 일어나게 하는 것보다는 특정 상황을 제한하는 용도로만 활용하려 했으며, 업데이트 이후
지표 및 의견을 체크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스킬 하나하나를 빠르게 사용하는 한타 상황에서 강제 기상이 언제 발동될지를
알 수 있도록 특정 플레이어가 공중에 뜨거나 다운된 상태에 놓인지 9초가 지나면 안내 아이콘이 출력됩니다.
공식전 매칭 과정 변경
이번 내용을 설명 드리기에 앞서 한 가지 지표를 먼저 보여드리고 설명을 시작하려 합니다.
6월 3일부터 10일까지 공식전에서 진행된 모든 매칭을 정리해 포지션이 어떻게 세팅되었는지를 뽑았으며,
다수의 플레이어들이 안정적이라고 생각하는 2탱커/3탱커 베이스의 조합과 그렇지 않은 조합의 비율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조커 이상의 등급에서는 85% 이상의 조합이 안정적인 조합으로 나왔으나, 골드 이하로 갈수록 그 비율은
급격히 감소하는 경향성이 확인됐습니다.
따라서 상위 티어로 올라가기 위한 여정의 첫 단계에서부터 소위 '조합 파괴'로 스트레스를 겪는 점을 줄이기 위해
매칭 시간이 일부 길어질 수 있음을 감수하고 공식전에 한해 희망 포지션 선택 매칭 시스템을 도입합니다.
단 매칭 후 밴픽 과정에서 포지션을 변경할 수 있도록 팀원의 동의 하에 포지션 변경이 가능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며,
선택한 포지션에 따라 매칭 시간이 달라지는 만큼 해당 포지션에 기대되는 캐릭터 선택 및 플레이를 지속 수행하지 않을 경우
시스템을 악용했다고 판단, 기존보다 강한 수위의 제재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니 이용에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플레이어는 2개의 선호 포지션을 선택해 공식전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ㄴ 선택 가능한 포지션은 탱커/근거리 딜러/서포터/원거리 딜러/모든 포지션 의 5개입니다. (모든 포지션 선택 시 2순위 비활성화)
- 포지션 매칭을 통해 구성되는 조합은 다음과 같습니다.
ㄴ 2탱커-1근거리 딜러-2원거리 딜러 / 2탱커-3원거리 딜러 / 2탱커-1서포터-2원거리 딜러 / 2탱커-1근거리 딜러-1서포터-1원거리 딜러
- 일정 수 이상의 아군 동의 하에 입장 후 밴픽 과정에서 자신의 포지션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다음으로는 밴 시스템 변경을 안내 드립니다. 사이퍼즈의 캐릭터가 75개를 넘어섬에 따라 캐릭터 밴의 수를
늘렸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지속 확인됐습니다. 다만 지금의 교차 밴 시스템은 정교한 밴이 가능하다는 장점은 있으나
밴에 걸리는 시간이 길어 밴 개수를 늘릴 경우 빠른 게임 진행에 어려움을 줄 것으로 판단했으며, 이에 따라
1인 당 1개의 캐릭터 밴이 가능한 투표권을 제공해 최대 10개 캐릭터 밴이 가능한 동시 밴 시스템으로 변경합니다.
이외에도 캐릭터 임시 선택 시간을 줄이고 밴픽 단계에서 전체 일반 채팅 기능을 제외하며, 아군의 닉네임을 임시로 표기해
밴픽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스트레스 요인을 줄이려 합니다.
- 캐릭터 임시 선택 시간이 25초에서 15초로 단축됩니다.
- 밴 시스템이 20초 동안 플레이어 전원이 동시 투표하는 시스템으로 변경됩니다.
ㄴ 밴 투표 과정에서 플레이어 본인은 아군이 이미 밴 투표를 마친 캐릭터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단 적과의 투표는 겹칠 수 있습니다)
- 공식전 밴픽 과정에서 전체 일반 채팅을 할 수 없게 됩니다.
- 공식전 밴픽 과정에서 아군의 닉네임 및 제재 정보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게임 시작 시 정보 공개)
- 공식전 밴픽 과정에서 상대 팀이 어떤 캐릭터에 밴 투표를 했는지 출력되지 않으며, 밴픽이 종료되면 동시에 공개됩니다.
리매칭 시스템
다음으로 소개 드릴 내용은 리매칭 시스템입니다. 일반전과 협력전, 섬멸전 종료 후 같은 팀 또는 상대 팀으로
다시 만나 플레이를 하고 싶은 분들께서는 경기 결과 화면에서 최대 20초 동안 리매칭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0명의 인원이 리매칭 또는 새 게임, 트와일라잇 복귀 선택을 완료하면 이에 맞춰 리매칭 여부가 최종 판단되며,
만약 자신을 제외한 나머지 9명의 인원이 리매칭을 선택하지 않는다면 리매칭이 취소됩니다.
(9. 13 추가) 섬멸전 대상 리매칭 기능 도입이 일시 연기될 예정입니다. 추후 일정이 확정되면 안내 드리겠습니다.
리매칭 진행 여부가 확인되면 리매칭을 선택한 플레이어들은 광장으로 복귀해 신규 매칭을 진행합니다.
마을에서는 리매칭에 참여하는 능력자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만일 마을에서 리매칭 진행중 취소를 원한다면
기존과 같이 화면 상단의 X 버튼을 클릭하여 매칭에서 이탈할 수 있습니다.
리매칭 기능을 이용하는 경우 팀 별로 리매칭을 선택한 플레이어들의 수가 다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기존의 매칭 규칙에서
벗어날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불가피하게 기존의 매칭 규칙을 적용하지 않고 매칭을 시도하게 되니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포지션 특성
공용 포지션 특성 슬롯 추가 도입
2019년 도입된 포지션 특성은 개별 밸런싱 및 전장 변화와 함께 메타의 변화를 크게 가져온 업데이트입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 Lv. 2를 담당하는 '공용 포지션 특성'의 경우 포지션 전용 특성에 비해 그 영향도가 상대적으로 적었으며,
여러 조정을 거쳤음에도 사용되는 특성의 수가 매우 한정적이라는 한계가 존재했습니다. 이에 보다 다양한 특성의 조합이
가능할 수 있도록 공용 포지션 특성의 슬롯을 1개 추가하되, 특정 스펙이 과해질 가능성을 고려해 세팅에 제한을 둘 예정입니다.
추가로 공용 포지션 특성 추가와 기존의 포지션 특성 밸런싱도 함께 진행됩니다.
- Lv. 2 공용 포지션 특성의 슬롯이 1개에서 2개로 증가됩니다.
- 공용 포지션 특성이 공격(빨간색)/방어(파란색)/회복(초록색)/보조(노란색)의 4개 카테고리로 세분화됩니다.
ㄴ 공용 포지션 특성의 경우 같은 카테고리의 슬롯을 2개 착용할 수 없습니다.
※ 포지션 특성은 지속적으로 밸런싱 진행중으로 업데이트 당일 수치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신규 추가 포지션 특성
포지션 | 특성명 | 효과 |
---|---|---|
공용 | 임기응변 |
공격이 회피가 뜰 시 8초 동안 치명타 확률 +3.5% (최대 5중첩, 쿨타임 1.5초) |
공용 | 재빠른 대응 |
공격이 회피가 뜰 시 5.5초 동안 치명타 확률 +15% (최대 1중첩, 쿨타임 15.5초) |
공용 | 고독한 늑대 |
범위 700 이내 아군이 1명 이하일 시 최대 체력 +10%, 초당 체력 +10, 최대 체력의 0.15% 회복 |
공용 | 호위 |
범위 700 이내 아군이 존재할 경우 자신의 이동 속도 +35, 범위 내에 위치한 특성 보유자와 가장 가까운 아군 1인 방어력 5%, 최대 체력 +350 (아군 버프 효과는 중첩되지 않음) |
공용 | 가속화 |
공격 속도 +1.5%, 전투 지속 시 공격 속도 +0.9% (최대 5중첩) |
■ 기존 특성 밸런싱
포지션 | 특성명 | 변경 사항 |
---|---|---|
근거리 딜러 | 추격자의 발걸음 |
근처에 아군이 한 명 이하일 시 이동 속도 +40, 공격력 +25 |
원거리 딜러 | 사격술 |
체력 70% 이상인 적을 공격할 시 피해량 +7.5%, 전투 지속 시 쿨타임 가속 +5% |
원거리 딜러 | 준비된 한 발 |
비전투 중 치명타 +7.5%, 방어 관통력 +4.5%, 전투 시작 시 4초 동안 치명타 +7.5%, 방어 관통력 +4.5% |
서포터 | 근육 손상 |
SL스킬로 타격 시 적에게 15초 동안 피해량 -20%, 공격 속도 -4%, 체력 회복량 -20% 디버프 부여 |
서포터 | 활성화 지원 |
(09.15 추가) 자신과 주변 아군 쿨타임 가속 +6.5%, - 적용 범위: 1000 * 쿨타임 가속의 경우 툴팁 수정으로, 기능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
공용 | 사냥꾼의 본능 |
몬스터 추가 대미지 +4%, 몬스터 킬 시 2초간 이동 속도 10% |
공용 | 할인 판매 |
소모킷 구매 코인 20% 감소 |
공용 | 만반의 대비 |
보조 계열로 변경 |
공용 | 추진력 |
보조 계열로 변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