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U 시즌의 반환점을 돌며 변경 사항을 적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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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PHERS
2021-10-13 16:50:55
안녕하세요 능력자 여러분,
사이퍼즈입니다.
지난 주 중반까지 30도에 육박하는 더위가 지속됐는데, 언제 그랬냐는 듯이 며칠 사이에
비와 함께 쌀쌀한 바람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능력자 여러분 모두 건강에 영향이 없으시길 바라며
오늘은 2021U 시즌 진행 후 약 3개월이 흐름에 따라 그간의 상황을 바탕으로 중간 변경을 적용하는
업데이트들을 안내하려 합니다.
* 본 매거진은 업데이트 전 이해를 돕기위한 자료로, 실제 업데이트 시 변경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추가 전장 구조 '인식의 틈'이 제거된 이후 능력자 여러분의 플레이 패턴과 동향을 지속적으로 살펴 왔습니다.
다양한 의견들이 지속적으로 올라온 가운데, 이 중에서 다음 2가지의 내용이 많이 확인됐습니다.
-. 공식전 RP 증감량 감소 적용에 따른 공식전 플레이의 부담감 증대
-. 일부 변화는 있었지만 대체적인 흐름은 2021H 시즌 메타의 연장선
RP 얘기는 잠시 후 다루기로 하고 메타 변경과 관련해 저희의 생각을 먼저 말씀 드리려 합니다.
인식의 틈이 제거된 이후 기존에 10주년 행사를 통해 공개를 했던 몬스터의 모델링을 활용해
신규 오브젝트(NPC)를 도입하는 방안 등을 검토해 왔으나, 내부적으로 만족스러운 방향성이
완전히 정립되지는 않았습니다. 특히 많은 분들이 언급해 주셨던 '일정 수준 이상의 완성도를 갖춘
상태에서 충분한 사전 피드백을 가져갔으면 좋겠다' 는 내용 중 전자부터 충족시키지 못할 수 있다는
판단이 들었으며, 이에 따라 몬스터 추가 도입 등의 큰 변경은 세컨드 시즌에서 적용하지 않으려 합니다.
한편 '포지션 버프가 고착화된 만큼 추가 또는 개편이 필요하다'는 내용도 있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 또한 현재 아이템 옵션 개편 등과 함께 고려 중인 사안이나 기존과 다른 방식의 특성 발동 방식 적용 등
보다 포괄적인 변경을 하면 좋을 것 같아 역시 세컨드 시즌이 아닌, 다음 시즌 적용을 목표로 하려 합니다.
대신 현 플레이 패턴에 큰 변화를 주지 않는 선에서 변경을 가해 보려 하며, 이는 아래에서 다시 다루겠습니다.
지난 7월 15일 업데이트를 통해 공식전 RP 증감량을 조정, 상위 티어 달성 과정에 있어 변별력을 부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저희의 전망과 다르게 시즌이 시작된 후 약 3개월이 지난 시점에서도 조커 이상의
티어 달성이 지나치게 적은 상태며, 하위 티어를 벗어나는 과정에서 지나친 스트레스가 발생함을 확인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저희의 사전 고민이 많이 부족했음을 인정하며, 14일 업데이트에서 일부 조정을 가해
실력을 갖춘 인원이 상위 티어에 조금 더 쉽게 도달할 수 있도록 변경할 예정입니다.
-. 기본 RP 획득량이 변경됩니다.
ㄴ 기존 : 12 RP
ㄴ 변경 : 17 RP
-. RP 증가/감소 폭의 최대량이 변경됩니다.
ㄴ 기존 : 증가 9 ~ 18 RP, 감소 -18 ~ -9 RP
ㄴ 변경 : 증가 12 ~ 21 RP, 감소 -21 ~ -12 RP
-. 공식전 플레이 중 이탈 시 감소되는 RP의 양이 조정됩니다.
-. 승급전/방어전 결과에 따른 RP 증감량이 조정됩니다.
※ 배치고사 기준과 관련된 변경은 시즌 종료 시점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한편 공식전 RP와는 조금 개별의 건이지만, 공식전 관련 건의 사항 중 부계정을 활용한 비매너 행위 대응이
강화됐으면 한다는 내용이 여러 창구를 통해 접수됐습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 내부에서도 중대한
사안으로 보고 있으며, 지속적이면서도 체계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내부 공감대가 형성됐습니다.
다만 보다 체계적인 대응을 하려면 시간이 걸리며, 이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이슈가 지속됨에 따른 피해가
누적될 수 있어 우선은 공식전 입장 제한 급수를 설정해 비매너 행위를 위한 부계정 다수 생성 및 유입을
먼저 차단하는 식의 단기적 대응부터 가져갈 예정입니다. 더 많은 조치를 즉시 취하지 못한 점
능력자 여러분의 너그러운 양해 부탁 드립니다.
-. 공식전 입장 제한 급수가 30급 이상으로 설정됩니다.
-. 다른 계정을 활용해 공식전 내 공정한 경쟁을 방해하는 행위에 대한 연관 계정 제재 정책이 수립됩니다.
다양한 오브젝트가 추가되고, 2021H 시즌 게임 시작과 함께 등장하는 센티넬의 코인 지급 방식이 변경되는 등
여러 패치를 통해 '코인 지급량'이 늘어난 상태입니다. 이는 초반의 캐릭터 레벨링에 큰 영향을 미쳤으나,
게임의 판도에 영향을 미치는 트루퍼의 경우 이러한 변화에 대응이 이뤄지지 않아 현 시점에서는 유리한 팀이
1~2단계 트루퍼를 지나치게 빠르게 처치하는 상황이 연출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초반에 등장하는 트루퍼의 방어 관련 스탯을 일부 조정해 처치 난도를 조금 올리려 합니다.
-. 1~2단계 트루퍼의 스탯이 조정됩니다.
ㄴ 1단계
공격의 크라서스 : 체력 9600 → 12000, 근거리 방어력 0% → 5%, 원거리 방어력 0.15% → 10%
방어의 사이어스 : 체력 8400 → 10500, 근거리 방어력 0% → 5%, 원거리 방어력 0.15% → 10%
ㄴ 2단계
공격/전투의 크라서스 : 체력 16500 → 18500, 근거리 방어력 0% → 10%, 원거리 방어력 0.15% → 20%
방어/공성의 사이어스 : 체력 15000 → 17000, 근거리 방어력 0% → 10%, 원거리 방어력 0.15% → 20%
이와 함께 10월 14일에는 총 13인의 캐릭터 밸런싱을 조정하며, 연금술사 에밀리를 제외한 나머지 캐릭터들은
상향이 적용됩니다. 대상 캐릭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 10월 14일 밸런싱 대상 캐릭터
※ 자세한 사항은 10월 13일 공개되는 업데이트 노트를 참고 부탁 드립니다.
세컨드 시즌에 맞춰 일부 시스템적인 변경도 함께 이뤄집니다. 특히 10주년 행사 Q&A 시간에 언급됐던
'채팅 금지 플레이어가 소셜 모션을 비정상 이용하는 행위'를 비롯해 채팅 시스템에 다음의 변경 사항이 적용됩니다.
-. 특정 플레이어 차단 시 차단된 플레이어의 소셜 액션 및 퀵 보이스가 인 게임에서 노출되지 않게 됩니다.
-. 광장에서 특정 플레이어 차단 시 차단된 플레이어의 외침이 노출되지 않게 됩니다.
-. 채팅 잠금 제재가 적용된 플레이어의 소셜 액션 이용이 제한됩니다.
그리고 10월 14일에 바로 적용되지 않지만, 광장에서 캐릭터 및 인벤토리 선택을 할 때 노출되는 창이 일부 개선되며
캐릭터 닉네임을 초기화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해당 업데이트는 현재 11월 초 적용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광장과 커뮤니티, 매칭 중 자신의 프로필 아이콘을 캐릭터 머리 위에 노출할 수 있게 됩니다.
기존에는 광장에서 클랜 마크만 노출이 가능했었는데요, 여기에서 벗어나 보다 다양한 프로필을
공개할 수 있게 되며, 프로필 프레임 시스템이 추가되어 아이콘과의 조합이 가능하게 됩니다.
한편 프로필 프레임의 경우 기존에 안내 드릴 때는 퍼스트 시즌이 종료되는 시점의 공식전 티어를
바탕으로 지급한다고 말씀을 드렸으나, 현재 공식전 RP 분포가 예상과 다르게 전개됨에 따라
많은 분들이 해당 프레임을 획득하실 수 없는 상태임을 고려, 이번 시즌에 한해 시즌 종료 시점의
티어를 기준으로 1회 더 프로필 프레임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이 점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10월 14일 정기점검 시점의 RP를 기준으로 골드 티어 이상을 기록 중인 플레이어에게 티어 별 프로필 프레임이 지급됩니다.
ㄴ 프로필 프레임은 영구 소장이 가능하며, 이번 시즌에 한해 시즌 종료 시점에 맞춰 프레임이 1회 추가 지급됩니다.
-. 최종 시즌 종료 시점에 맞춰 아래 기준에 부합하는 플레이어에게 프로필 아이콘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끝으로 지난 매거진에서 언급 드렸던, 시즌 종료 보상으로 새롭게 추가되는 로딩 포스터를 선 공개합니다.
지급 방식은 현재 내부적으로 조율 중이나, 공식전 NPC 티엔을 통해 수령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니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