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U 전장 개편 - 공식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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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PHERS
2021-07-08 18:15:30
안녕하세요 능력자 여러분,
사이퍼즈입니다.
2021년 헬리오스 시즌 종료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이번 시간에는 다음 시즌의 시스템 개편 사항에 대해 안내를 하고자 합니다. 참고로
전장 구조 변경의 경우 별도 매거진으로 설명을 할 예정이니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본 매거진은 업데이트 전 이해를 돕기위한 자료로, 실제 업데이트 시 변경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본 업데이트는 7월 15일 적용 예정입니다.
사이퍼즈에서는 공식전과 관련해 매칭 방식의 변경, 또는 입장 기준의 변경 등이 업데이트돼 왔습니다.
하지만 파티 구성 기준, 티어 분할 기준, RP 등락폭 등 기본 구조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큰 변화 없이
과거의 시스템이 유지되어 왔고, 이는 6개월이라는 긴 시즌 기간과 맞물리며 긍정적이지 않은
경험을 제공하게 됐습니다.
(하나의 예시로, 파티 구성 기준은 2017년 12월 21일 변경된 이후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다가오는 시즌부터는 공식전의 플레이 경험을 더욱 긍정적으로 만들기 위한 업데이트를
가져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자 하며, 총 시즌 운영은 약 6개월 단위로 진행하되 시즌 중반 시점에서
중간 플레이를 결산하고 축적된 플레이 데이터 및 여러분의 피드백 사항을 반영하는 기간을 가지려 합니다.
그럼 다가오는 시즌의 변화에 대해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시즌의 시작을 맡는 '배치고사' 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현 공식전은 배치고사 10경기를 플레이해야
자신의 RP가 본격적으로 기록되는 구조인데, 이 10판이 지나치게 길고 배치 과정에서 여러 요인으로 인해
배치고사 결과가 좋지 않게 마무리되는 케이스도 종종 발생합니다. 물론 공식전 전적 초기화 아이템을 활용해
배치 결과를 초기화할 수 있지만 아이템이 없으면 초기화할 수도 없고, 설령 사용을 한다 할지라도 다시금
배치 10판을 반복해야 하는 상황이죠.
따라서 다음 시즌부터는 배치고사의 절반인 5판 이후부터 배치고사 조기 종료가 가능하도록 해
능력자 여러분이 원하는 시점에서 배치고사 결과를 받아 들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두 번째로 배치고사를 완료한 후 부여되는 게임 RP 변동 값에 대해서도 조정이 이뤄집니다.
현재 공식전 배치고사를 높은 성적으로 완료할 시에는 골드 상위 티어까지 올라갈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승/패 승률이 크게 차이 나지 않을 경우에도 골드 하위 티어를 충분히 기록 가능한 수준입니다.
이로 인해 골드 티어가 전체 공식전 플레이어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하게 됐으며, 이의 반대 급부로
해당 티어의 신뢰도가 상대적으로 하락하게 됨에 따라 RP를 조정해 배치고사를 높은 성적으로 완료할 시
골드 하위 티어에 도전할 수 있는 수준으로 변경할 계획입니다. 추가로 최상위 상대 경쟁 티어인
레전드/히어로 티어의 인원수도 일부 조정, 해당 티어의 가치를 더욱 올리려 합니다.
그리고 2021H 시즌 업데이트를 통해 경기 결과 후 RP 변동 시 경기에 끼친 영향을 체크, 증감폭이 플레이어마다
개별 조정되도록 세팅을 했으나 그 영향도가 대체적으로 10% 내외에 불과해 RP의 증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해당 부분의 비중을 늘리며, 끝으로 이번 시즌 일반전 플레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일반전 매칭 방식에 약간의 조정을 가할 예정입니다.
-. 경기 결과 후 RP 변동 시 경기에 끼친 영향을 체크해 부여되는 증감폭의 비중이 증가됩니다.
-. 기본 RP 획득량 기준이 20에서 12으로 조정됩니다.
-. 승강전 성공/실패에 따른 RP 변경 수치가 조정됩니다.
-. 공식전 전적 초기화 아이템을 사용해 RP를 초기화할 시 배치고사가 시작되는 RP의 기준이 하향됩니다.
(09. 16 추가) 기준 변경에 따라 공식전 전적 초기화 아이템 사용 제한 기준이 최대 실버 티어로 조정됩니다.
-. 레전드/히어로 티어의 인원 수가 다음과 같이 조정됩니다.
레전드 : 30명
히어로 : 100명
-. 일반전 매칭 확장 폭의 기본 값 및 최대치가 감소되어 더 비슷한 실력대의 플레이어 간 매칭이 되도록 시도합니다.
'파티'와 '휴식 점수'에도 변화가 찾아옵니다. 해당 시스템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있어
타인과 함께 합을 맞추고(파티) 피치 못할 사정으로 공식전을 플레이하지 못했을 시 자신의 점수를
복구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휴식 점수)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시스템이 본래의 목적과
맞지 않게 사용되는 케이스가 존재, 이 부분에 대해 수정을 적용합니다.
우선 기존 파티는 '에이스 이상 등급으로만 구성' 또는 '최대 2개의 연속된 랭킹 등급으로 구성' 이 가능하게
설정되어 있었으나 다음 시즌부터는 최고 RP 플레이어와 최저 RP 플레이어의 RP 격차가
최대 400RP 이하 시 파티가 구성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최고 RP 플레이어와 최저 RP 플레이어의 RP 격차가 최대 400RP 이하 시 파티 구성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이번 시즌의 플레이 경향성을 분석한 결과 2인 파티의 전반적인 승률이 솔로 플레이 또는 타 파티에 비해
높음이 확인됐으며, 상위 티어로 갈수록 이러한 경향성이 두드러지는 편입니다. 따라서 특정 조건 이상의
플레이어 2인이 파티를 통해 승리할 시 획득되는 RP의 양을 하향 조정합니다.
이와 함께 에이스 티어 이상 플레이어의 휴식 점수 계산 방식을 변경, 에이스 이상 등급에서는 7일간
공식전을 플레이하지 않아 RP가 감소될 때 이 감소분이 휴식 점수에 누적되지 않고 소멸됩니다.
이 과정에서 티어가 강등, 조커 등급에 진입하면 이후 감소되는 RP가 휴식 점수에 정상 반영됩니다.
-. 2400RP 이상의 플레이어 2인이 파티 결성 후 승리 시 획득되는 RP의 양이 하향 조정됩니다.
-. 에이스 티어 이상의 플레이어는 공식전 미 플레이에 따른 RP 차감 시 차감된 점수가 휴식 점수에 미 반영됩니다.
ㄴ ex) 2850RP에서 2750RP까지 감소될 경우
- 기존 : 100RP가 휴식 점수에 반영
- 변경 : 50RP가 휴식 점수에 반영(에이스 등급에 해당되는 50RP는 누적 대상에서 제외)
다가오는 시즌부터는 매거진의 앞 부분에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전체 시즌 진행 과정에서
업데이트의 중간을 결산하는 시기를 갖게 됩니다. 해당 시기에는 전장 개편을 보완하고
그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가적인 변화를 시도하려 합니다.
시즌의 운영에 변화가 발생한 만큼, 공식전 보상에도 변화를 일부 주려 합니다.
첫째로 공식전 전용 프로필 아이콘/프로필 테두리가 새롭게 생기는데요,
약 3개월간의 퍼스트 시즌 동안 공식전을 완료한 능력자들에게는 퍼스트 시즌 종료 시점에
자신이 기록 중인 티어를 기준으로 테두리를 수령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후 시즌이 완전히 종료되는 시점에서
자신이 기록한 RP와 승리 수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를 확인한 후, 프로필 아이콘을 지급하게 됩니다.
(아이콘 지급 기준의 경우 퍼스트 시즌의 플레이 데이터를 확인한 후 기준을 설정, 안내드리겠습니다)
해당 아이템들을 받은 능력자는 아이콘과 프로필을 조합해 표현할 수 있게 되고,
이렇게 제작된 프로필 아이콘은 기존의 우측 하단 파티 구성 과정에서만 노출이 되던 것에서
더 나아가 보다 다양한 공간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해당 기능 업데이트 시 기존 클랜 마크와 프로필 아이콘 중 원하는 치장성 아이템을 선택 표시할 수 있는 기능도 마련될 예정입니다.
또한 공식전 등급을 최초로 달성하면 (골드, 조커, 에이스) 축하 프로필 아이콘을 얻을 수 있는 도전과제도 추가됩니다.
이와는 별개로 공식전을 꾸준히 플레이한 능력자들에 대한 보상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건의가 지속 유입됐으며,
이에 따라 특정 기준을 달성한 능력자분들께 해당 시즌에만 획득 가능한 특정 캐릭터의 로딩 포스터를
제공하는 방안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해당 내용도 퍼스트 시즌 종료 시점에 맞춰서 안내 드리도록 할게요!
오늘부터 15일까지 진행되는 온타임 접속 이벤트,
그리고 15일부터 진행되는 인 게임 이벤트에도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