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태 이상 표시 & 공성전 버프 개편 업데이트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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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PHERS
2018-09-19 18:13:23
안녕하세요 능력자 여러분,
사이퍼즈입니다.
이번 주 주말부터 다음 주 수요일까지는 민족의 명절인 한가위, 추석 연휴가 진행됩니다.
평소에 만나지 못했던 친척 또는 친구들을 만나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소망하며,
사이퍼즈 또한 조금 더 즐거운 연휴가 될 수 있도록 이벤트와 업데이트를 준비 중입니다.
오늘은 그 중 9월 20일에 업데이트되는 부분들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많이 읽어주세요 :)
* 본 매거진은 업데이트 전 이해를 돕기위한 자료로, 실제 업데이트 시 변경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이퍼즈의 캐릭터들은 저마다의 속성에 맞춰 특별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은
직접적으로 대미지를 줄 수도, 아니면 다른 방식으로 상대방을 제약할 수도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상대방을 제약하는 '상태 이상'의 경우 전황을 바꾸는 중요한 서포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바로 떠오르는 것들만 해도 빙결, 기절, 최면, 청각 마비 등등이 있는데요, 이러한 상태 이상이 얼마나
'오랫 동안' 지속되는지에 대해서는 그간 인 게임에서 명확히 확인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따라서 7주년 행사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보다 명확하게 상태 이상이 지속되는 것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태 이상 표시 기능이 9월 20일 업데이트를 통해 도입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상태 이상은
내 자신의 이상만 보는 것이 아닌, 아군과 적군의 이상 또한 확인이 가능하도록 구현을 하려 합니다.
(단 적군의 상태 이상의 경우 시야 밖에 있으면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보다 자세한 모습은 다음의 영상과 이미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플레이하는 캐릭터의 경우 HP 바 오른쪽에 연한 흰색의 상태 이상 표시 게이지가 추가됩니다.
그리고 아군과 적군 캐릭터에도 HP 바 위쪽에 진한 흰색의 상태 이상 표시 게이지가 추가됩니다.
또한 어떤 상태 이상에 걸려 있는지를 보다 명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텍스트가 함께 표기됩니다.
추가적으로 상태 이상이 여러 개 걸렸을 경우 어떤 상태 이상이 표시될지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태 이상 표시 관련 안내
1. 게이지에 표시가 되는 상태 이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추방(릭), 빙결, 기절, 최면, 청각 마비, 속박(드니스), 섬광(앨리셔), 스킬 취소(미쉘, 캐럴), 도발(린), 침묵, 스킬 봉인
2. 순서에 상관 없이 상위의 상태 이상이 먼저 표시되며, 해당 상태 이상이 종료된 이후 차순위 상태 이상이 표시됩니다.
- 상태 이상 표시 상하위 구분
1순위) 추방
2순위) 빙결, 기절, 최면, 청각 마비, 속박
3순위) 섬광, 스킬 취소, 도발, 침묵, 스킬 봉인
3. 동등한 상태 이상들이 동시에 걸려 있을 경우 지속 시간이 긴 상태 이상이 먼저 표시됩니다.
(단 지속 시간이 없는 상태 이상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지속 시간이 없는 상태 이상을 먼저 표시)
4. 지속 시간이 없는 상태 이상의 경우 게이지가 가득 찬 상태로 표시됩니다.
앞으로는 플레이 중 변화하는 상태 이상 게이지를 체크하면서 보다 효율적으로
전투에 임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다음으로는 공성전 플레이의 양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포지션 버프가 개편됩니다.
작년 12월 21일 업데이트를 통해 서포터와 근거리 딜러, 원거리 딜러의 버프를 변경했었는데요,
이후 메타의 변화가 이뤄졌고 일정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시금 새로운 변화를 줄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적용을 합니다. (추가 또는 변경된 부분은 색상 처리했습니다)
포지션 | 변경 전 | 변경 후 |
탱커 | 체력 +12% 회피 +10% | 체력 +12% 회피 +10% 비전투 중 초당 체력 회복 +20 |
서포터 | 쿨타임 -10% 주변 아군의 방어력/회피 +5% 주변 아군의 스킬 공격력 +6% | 쿨타임 -10% 주변 아군의 방어력/회피 +5% 주변 아군의 스킬 공격력 +6% 1분 마다 획득 코인 +100 |
근거리 딜러 | 방어 관통력 +10% 치명타 피해량 12% | 방어 관통력 +10% 치명타 피해량 12% 비전투 중 치명타 +5%
(9. 20일 수정) 전투 시작 시 10초간 치명타 +5% |
원거리 딜러 | 치명타 +10% 치명타 피해량 +12% | 치명타 +5% 치명타 피해량 +12% 전투 지속 시 4초마다 치명타 +1.7% (최대 +8.5%) |
새롭게 추가된 부분도 있고 수치가 조정된 부분도 있는데요,
그렇다면 과연 이렇게 변화를 가져오게 된 이유는 무엇이 있을지 개발자 코멘트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2017년 전장 개편에서 포지션 버프를 개편한 이후, 대체적인 메타의 흐름은 2 탱커 - 3 원거리 딜러의 조합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상대 조합에 따라 카운터 픽의 용도로 근거리 딜러와 서포터가 원거리 딜러 1명을 대체하고는 있지만 그 빈도가 매우 높다고는 보기 어려우며, 이러한 메타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원거리 딜러들로 안정적인 운영 및 딜링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전장 개편 및 밸런스 패치 과정에서 특정한 조합이 타 조합에 비해 높은 효율을 낼 수는 있으나, 현 상황은 조합의 다양성을 해치고 있다고 판단됨에 따라 포지션 버프를 통해 조합의 다변화를 꾀해보려 합니다.
따라서 이번 포지션 버프의 1차적인 목적은 '3명의 원거리 딜러' 픽을 통해 얻는 효율을 줄이는 것이며, 이를 위해 탱커와 서포터의 버프에 추가 사항을 넣고, 원거리 딜러의 기본 치명타 버프를 소폭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탱커의 경우 최전방에서 딜링 흡수를 하는 상황이 많기에 회복킷의 사용이 강제되는 상황에서 비전투 시 체력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회복킷을 써야 하는 케이스를 줄이고 전투 시에 최상의 전투 준비 상태를 갖출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다음으로 근거리 딜러는 한타 발생 중 합류가 가장 늦게 이뤄지는 만큼 효율적인 딜링을 위해 치명타 버프를 추가하였습니다.
서포터는 기본적으로 후방에 위치하나 상황에 따라 전방을 오고가는 경우도 있는 만큼 다양한 지원 상황에 놓이게 되며, 이러한 활동을 조금 더 돕기 위한 코인 수급을 마련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원거리 딜러는 기본 치명타가 하향되나 지속적인 전투가 이어지게 될 경우의 효율을 높여 근거리 딜러와의 차별성을 두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포지션 버프 개편에 따라 앞으로 달라지게 될 전장의 양상은 어떻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이외에도 9월 20일 업데이트를 통해 캐럴 보이스팩이 출시되는데요,
추석 연휴 이벤트를 통해 게임 접속을 하는 모든 능력자분들께 무료로 지급됩니다.
또한 올해 초 진행했던 무기 액세서리 공모전에 선정된 작품 중 웨슬리, 이글, 자네트, 제레온의
4종 아이템이 테라샵에 업데이트되니 많은 관심 부탁 드려요.
모두 행복한 연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