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irector's Note #9 - 공식전 개선을 위해 여러분의 의견을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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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PHERS
2017-02-09 18:28:57
능력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사이퍼즈 디렉터 정동일입니다.
“공식전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건가요?”
지난 '17H 시즌이 시작되었고 이후 몇 주간 많은 분들이 게시판, 고객센터를 통해 질문과 이야기해주신 내용입니다. 우선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공식전 매칭 방식 기준과 관련해 고객센터에서 초기에 안내됐던 내용과 실제 매칭 방식 기준이 상이해 이로 인해 많은 혼란이 발생했습니다. 이 점에 대해 사과 드리며, 앞으로는 고객센터와의 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정보 전달에 있어 오류 발생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아래에서 설명 드리겠지만 현재 개발실에서 공식전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 중이니 이 점 또한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현재 17H 시즌은 저희가 기대했던 방향과는 전혀 다르게
1) 매칭이 합리적이지 못한 상태 발생,
2) 성장&도전 구간을 도입, 공식전 진입은 쉽더라도 상위권 능력자는 기존 RP시스템에서와 같이 치열한 공식전 순위 싸움을 즐길 수 있도록 유지하면서 ‘승리 시 낮은 RP획득 / 패배 시 많은 RP감소로 인한 승패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하위권의 능력자는 공식전을 열심히 플레이 할수록 RP와 티어가 떨어지기만 하는 현상을 방지해 꾸준히 공식전을 즐길 수 있는 목표를 만들어 주는 방향으로 개선하고자 TP시스템을 도입했으나 실력에 따른 랭킹 정렬 보다는 게임 판수의 영향이 크며, 그리고 그로 인한 랭킹-티어 지표의 신뢰성이 하락한 상태입니다. 이 점을 인정하고 다시 사과합니다.
개발실은 현 공식전 상황과 관련해 능력자 여러분의 목소리, 공식전 결과와 매칭 자료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시스템 문제나 정확히 알려지지 않은 정보에 대한 공개는 물론이고 최대한 빠르게 개선 계획을 공유해 적절한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우선 현재 매칭 평점 프로세스 방식을 최근 공식전(RP=실력 값=매칭 평점) 분포도 기반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즉 매칭 평점=실력 값(RP)이며, 저희는 매칭 평점이 비슷한 능력자 그룹을 만들고 TP 점수가 다르더라도 그 안에서 매칭이 이뤄지도록 했으나 표면적으로 보이는 TP 포인트가 랭킹이라는 요소로 작용하다 보니 매칭이 이뤄질 경우 합리적이지 못한 모습으로 보이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TP 점수로 정렬된 랭킹 또한 의미가 퇴색되었습니다.
처음부터 이러한 결과를 예상하지 못했음은 아니었으며, 정상적인 TP 값과 실력 값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각자의 위치에 도달하게 계획했습니다. 다만 승패 과정에서 획득하는 TP의 증가 값이 자신이 속해야 할 티어에 도달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플레이 판수가 지난 시즌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상태였으며, 이로 인해 위치 도달까지 너무 많은 플레이 시간이 필요하게 됐음을 인정합니다.
TP 시스템을 도입하며 진입 허들을 낮추고자 ‘성장, 도전 구간’이라는 티어 그룹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사이퍼즈 공식전 랭킹 신뢰성을 떨어트렸고 공식전은 정교화해 더 공식전답고 소모적인 플레이가 발생하지 않은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했던 저희의 약속과 능력자 여러분의 운영진에 대한 신뢰는 금이 갔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안은 저희에게 더 나아지라고 요구하는 시험으로 여기며 겸허히 받아들이겠습니다.
여러분의 신뢰를 다시 찾아오기 위해 이번 TP 시스템을 아래와 같은 생각으로 개선하고자 합니다.
우선 과거의 디렉터 노트와 지난 1월 쇼케이스에서 약속 드린 바와 같이 소통을 통해서 다양한 시스템 개선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이 과정에서 제 생각을 공유하고 능력자 여러분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겠다고 약속한 만큼 지금 말씀 드리는 내용은 확정된 업데이트 방향이라기보다는 제 생각을 미리 공유하고 듣고자 하는 방향성에 가깝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내용을 보시고 여러분이 느끼시는 점을 매거진 댓글이나 밸런스 토론장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전해주시면 내용을 빠르게 정리하고 결정해 공식전 개선 업데이트 전에 다시 매거진으로 공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공식전 개편과 관련한 제 방향성입니다.
◆ 전구간 티어 TP 제로섬 구조로 변경 (ELO 구조)
◆ 합리적인 게임 플레이 수준 확보를 위해 티어별 TP 승패에 따른 증감량 확대
◆ 매칭 방식 변경
- TP, 티어 상관 없이 순수 실력 값으로만 매칭하는 방식에서 플레이어와 비슷한 TP 그룹 매칭을 선행하고
이후 실력 값을 기준으로 팀 분배
◆ TP 값에 비해 높은 실력 값을 가지고 있다면 가중치를 부여해 빠르게 실력에 맞는 위치에 도달하도록 도울 것
◆ 하위 팀이 상위 팀에게 승리하는 경우 또한 그에 걸맞은 가중치 부여
◆ 17U 시즌 기간은 현재 이슈를 고려해 적절한 보상을 준비하고 기간 조정
여기에 여러분의 생각을 더해주시거나 고견을 말씀해주시면 고민하고 반영해 공정하고 완성도 높은 공식전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이퍼즈 디렉터 정동일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