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능력자 대담] C,V 시스템 삭제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
-
42,669
598
-
CYPHERS
2012-06-18 19:05:30
안녕하세요, 능력자 여러분. '의문의J'입니다.
지난 14일 업데이트에서 퀵보이스와 함께 적용되었던 CV 시스템 변경에 대한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받기 위해 "능력자 대담"이라는 코너를 새로 만들어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이 "능력자 대담" 코너는 사이퍼즈 내 이슈가 발생할 때 작성되며 매거진을 통해 공개됩니다.
사이퍼즈 개발팀인 조커팀이 직접 작성하게 되며, 콘텐츠 업데이트 방향성을 유저들과 공유하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가장 높은 우선 순위로 두어 차기 업데이트에 반영되게 됩니다.
"능력자 대담"의 그 첫 회는 바로,
14일 업데이트 후 크게 이슈가 되고 있는 [C,V 시스템 변경]에 대한 내용입니다.
안녕하세요. 능력자 여러분. 조커팀입니다.
능력자 대담은 능력자 여러분에게 조커팀의 생각을 허심탄회하게 전달하는 장소로 신설되었으며, 그 시작을 최근 패치를 진행한 C,V 변환 기능 버그의 수정(이하 C,V 수정)에 대한 이야기로 풀어볼까 합니다.
가장 먼저 C,V 수정에 대해 충분한 설명이 없었던 점, 머리 숙여 사과 드립니다.
공지에서는 [피격을 당하거나 적이 주변에 있을 때 HELP 보이스를 출력할 수 있던 부분이 삭제된다]고 전달되었습니다. 이는 C,V 수정과 연결되는 것이었지만 더욱 자세하게 안내를 드리지 못하였습니다.
따라서 능력자 대담을 통해 여러분들이 궁금하게 여기는 부분을 좀 더 솔직하고 자세히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C,V 변환 기능의 최초 의도는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때 C,V 출력 기능이 HELP 출력 기능으로 변환되어 별다른 추가 단축키 사용 없이 효율적인 팀 플레이를 유도하는 데 있었습니다.
하지만 C, V 변환 기능은 해당 의도에서 벗어나 특정 캐릭터의 활동을 제약하는 요소로 작동되어 왔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시바 포의 은신 스킬입니다. (물론 캐릭터의 모든 스킬들이 100% 활용되고 있진 않으며 이 부분은 계속 개선될 예정입니다.) [들키지 않고 적을 암살한다.] 라는 컨셉을 가진 시바 포의 경우 C,V 변환 기능으로 인해 은신 스킬의 활용도가 매우 낮아지게 되었습니다.
시바 포는 위협적인 은신 스킬을 제공 받는 대신 많은 부분을 포기하고 있습니다. 다른 캐릭터보다 낮은 생존력, 취약한 선제 공격 판정, 또한 카운터 요소인 스텔라 캐릭터와 카인의 센트리 레이더 스킬, 은신 감지용 소모품의 존재입니다. 시바 포의 은신은 특정 캐릭터의 스킬 혹은 레이더에 의해서만 발각되어야 하며 게임 내 시스템이 강제적으로 특정 캐릭터의 컨셉을 살리지 못하게 하는 것은 조커팀의 의도와 벗어나는 항목입니다.
C,V 변환 기능을 이용해 주변의 보이지 않는 적을 확인할 수 있었던 부분은 명확한 버그이며, 이를 수정해 은신만 감지할 수 없게 하는 것은 바람직한 형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C,V 변환 기능이 특정 상황에서만 작동하지 않는다면 [대체 어떠한 기능인가?] 대해 정확히 이해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이전 까지 퀵 보이스 기능은 전략보다 커뮤니티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고 활용성이 매우 떨어졌습니다. 따라서 이번 패치를 통해 퀵 보이스 기능을 개선, 전략적인 플레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와 동시에 기존 C,V 기능의 수정을 진행하였습니다.
퀵 보이스 기능 개선으로 인해 게임이 복잡해지지 않게, 기존 캐릭터의 컨셉을 해치지 않게 여러 방면으로 연구하였고 이에 따라 의도치 않게 오랜 기간 C,V 변환 기능이 방치된 점, 다시 한번 사과를 드립니다.
지금까지 C,V 수정에 대하여 좀 더 솔직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그럼 이제 여러분들 사이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C,V 수정과 연관하여 특정 아이템의 착용을 강요 받는다는 의견들이 있습니다. 이는 [선 아이템 장착 / 후 게임 플레이] 라는 사이퍼즈의 특성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아이템을 장착할 것인가?’ 에 대해 고민하고 선택하는 것은 전적으로 능력자 여러분의 재미 요소이며 이러한 개성을 제한하고 방해하는 현상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조커팀은 이런 방해 요소를 개선하기 위해 몇 가지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빠른 시일 내에 선보일 예정이며, 점차적인 추가 패치를 통해 [아이템 세팅의 재미]를 지원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물론 해당 기능의 추가로 사이퍼즈가 점점 복잡해지는 것은 최대한 방지할 수 있게 진행할 예정입니다. 게임이 복잡해지지 않게 하는 것이 조커팀의 가장 큰 목표이기 때문입니다.)
캐릭터 밸런스는 지속적으로 관찰 중에 있습니다. 캐릭터의 오버 밸런스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들을 모으고, 모니터링을 하고 있으며 이번 패치 뿐만 아니라 어떠한 상황에서도 특정 캐릭터의 승률이 비정상적으로 상승 혹은 하락하거나, 특정 시스템에 의해 유리 혹은 불리한 형태로 진행될 경우 알맞게 조정을 할 예정입니다.
사이퍼즈는 다른 AOS 게임과 달리, 전투가 벌어지면 그 흐름이 매우 긴박하고 빠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너무 많은 단축키를 누르는 것은 게임의 난이도를 높이게 됩니다.
(최초 퀵보이스는 7개의 단축키를 지원하려 했으나 반복적인 테스트 끝에 3개의 단축키와 미니맵에서 핑을 찍는 형태로 변형되었습니다.)
현재 키보드를 눌러 출력되는 퀵 보이스 기능은 긴박한 상황보다는 전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팀원들에게 전략을 제시하는 형태입니다. (긴박한 전투가 벌어지는 상황에서 새삼 공격이나 후퇴를 명령하진 않습니다. 이런 명령은 전투가 벌어지기 전이나 전투 상황이 해소된 뒤 연출되곤 합니다). 하지만 HELP 기능은 그렇지 않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단축키 입력보다 쉽게 자신의 전투 상태를 공유하는 방법을 고민하였고 TAB을 눌렀을 때 아군의 체력이 보이게 하는 패치를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저희는 이 기능이 HELP 기능을 어느 정도 대신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합니다.
단, 계속해서 능력자 여러분들의 HELP 기능 복구 요청이 있을 경우, 혹은 조커팀에서 필요하다고 느껴지는 경우 해당 기능을 다시 되살리는 것에 대해서는 신중히 검토 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부디, 능력자 대담을 통해 저희가 바라보는 게임 방향성에 대해 C,V 수정에 대한 입장이 잘 전달되었으면 합니다.
다음 번에는 조커팀이 열심히 준비 중에 있는 사이퍼즈 시즌2 컨텐츠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장소가 될 예정입니다.
이상입니다.
개발팀의 허심탄회한 이야기, 잘 들으셨나요?
이렇게 개발팀의 의견을 전달 드렸으니, 해당 능력자 대담에 대해 유저 여러분들의 피드백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사이퍼즈의 발전을 위해, 그리고 유저 여러분들이 더욱 재미있게 사이퍼즈를 즐길 수 있도록 C,V 시스템 삭제에 대한
개선 방향 및 의견을 들려주세요. 하나하나 다 읽어보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차기 업데이트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피드백 기간 : 6월 18일 (월) ~ 6월 22일 (금)
■ 참여 방법 : 사이퍼즈 토론 게시판에서 [CV]라는 말머리를 통해 참가
ㄴ 반드시 [CV]라는 말머리로 참가해야 합니다!
■ 베스트 대담자 선물 : 5명을 선별하여 [레어 부스터 2개,테라 주괴 100개,일반 주괴 50개,염료 50개,수선 50개]
■ 발표 : 6월 25일 공식 홈페이지 공지 사항을 통해
앞으로 사이퍼즈 내 이슈가 발생하면 (조커팀을 귀찮게 해서) [능력자 대담] 코너를 통해 다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응원해 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