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치랙 개선을 위한 파워싱크 프로젝트 3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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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PHERS
2015-06-24 17:11:46
안녕하세요. 정보통E입니다.
'파워싱크(PowerSync)' 프로젝트의 세 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매거진은 6월 25일 적용되는 '동기화 개선'과 관련된 추가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이번에도 동기화 개선 TFT를 맡고 있는 서버 파트장이 직접 기술적인 내용과 함께 업데이트가 적용되면
기대할 수 있는 변화에 대해 최대한 알기 쉽게 정리합니다.
= 업데이트 적용 일정 =
날짜 |
동기화 개선 업데이트 내용 |
2015년 5월 14일 |
네트워크 통신 주기 최대화 위치 동기화 모니터링 시스템 |
2015년 5월 28일 |
클라이언트가 사용하는 네트워크 대역폭 감소 네트워크 통신 알고리즘 변경을 통한 게임 반응성 향상 1차 더욱 정밀한 물리계산 적용 클라이언트 잔랙 최소화 |
2015년 6월중 |
동기화 관련 추가 개선 적용 - 서버와 클라이언트 회선 상태 알림 (핑 기능) - 피격자의 위치 보정 세밀화 - 점프 기어 지연 현상 개선 - 스킬 이펙트가 남아 있는 현상 완화 |
2015년 7월중 |
네트워크 사용 대역폭 최적화 적용 클라이언트 간 네트워크 지연 최적화 |
※ 표의 내용 이외에 추가적인 작업이 계속 진행될 예정입니다, 안정성이 확보되면 적용하겠습니다.
지난 2차 동기화 개선 작업으로 '클라이언트가 사용하는 네트워크 대역폭 감소 / 더욱 정밀한 물리 계산
/ 클라이언트 잔랙 최소화 / 통신 알고리즘 변경'이 적용되었습니다.
2차 동기화 개선 업데이트 적용 후, 로그를 분석한 결과, 동기화 문제가 각각 4%,1% 감소되었습니다.
1차 개선의 17%, 8%보다 낮은 수치지만 동기화 개선 작업 시작 전보다 20%, 9% 감소하였습니다.
- 인지 불가능한 위치랙 카운트 : 능력자가 눈으로 알 수 없지만 기술적으로 감지되는 위치랙입니다.
- 인지 가능한 위치랙 카운트 : 눈으로 인지가 가능한 실제 겪는 위치랙입니다.
(내부 자료의 일부를 공개하는 것으로 정확한 수치는 알려드릴 수 없는 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사이퍼즈 개발실 서버 파트장입니다. 1차 동기화 개선에 이어 2차 동기화 개선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1차의 개선에 비해 비교적 낮은 결과를 공유드리게 되었지만 이번 3차 개선 및 앞으로 이어지는 동기화 개선 작업을 통해 더욱 안정적인 게임 환경이 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동기화 개선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클라이언트, 서버 간의 통신에 대한 중요성도 높아졌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상태를 능력자 여러분이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공성전 진행 시, [TAB] 키를 누르면 자신 및 다른 능력자의 핑(Ping)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이 안테나 숫자 및 색에 따라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 회선의 좋고 나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 문제가 발생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공격자가 피격자를 공격할 때 공중에 띄운 상태에서 지속적인
공격이 발생했을 때 위치 정보가 틀어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상대방이 피격 당했을 때 이동하는 경로를 미리 예측하여 바닥에 떨어지는 시점에 더욱 정확한 위치에
도달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이 수정 작업을 통해 공격자의 입장에서 피격자의 다운 위치에 대한 위치 보정이 정밀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위치 보정 세밀화 작업으로 인해 타격 판정에 변화가 생깁니다. =
25일 위치 보정 세밀화가 적용되면 타격 판정에 미묘한 변화가 발생합니다.
특히, 구석에서 상대가 타격을 받을 때 공중의 대상은 정확한 타격 위치 및 다운 위치 판단을 위해 계산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공격자가 바라보기에 대상이 기존보다 많이 흔들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현상은 현재 인지하고 있는 부분으로 추후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영상을 통해 변화된 부분을 조금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레나 콤보 영상
- 카인 우지 영상
추가 설명 : 해당 영상은 코너 구역에서 공격 시, 개발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체크한 후 촬영한 영상입니다.(QA를 위해 강제로 재현한 영상을 뜻합니다.) 이 상황은 항상 발생하는 것이 아니며,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저희는 이러한 문제를 숨기기보다 투명하게 공개하고 사전에 인지시켜 드리기 위함으로 해당 현상을 인지하고 있으며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점프 기어를 타지 못하던 현상 개선
X,Y,Z 좌표 중, Z좌표에 대한 문제를 수정하여 매우 낮은 빈도로 점프 기어가 동작하지 않던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이번 3차 동기화 개선 작업은 내부적인 수정 이외에도 시스템적인 수정을 통해 능력자 여러분이 조금 더 정확한
정보를 인지하고 함께 해결해 나가는 방안을 모색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 적용 후에도 꾸준한 로그 분석을 통해 동기화 개선 작업에서 부족한 부분을 찾아 다음에는 앞으로도
계속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